표제지
목차
요약문 4
EXECUTIVE SUMMARY 6
I. 연구배경 및 연구목표 13
1. 연구 추진 배경 13
(1) 쇠약한 의존형 노인 환자의 증가 13
(2) 치료가 필요한 주요 구강악안면 질환 군의 변화 13
(3) 효율적인 노인치의학 교육과정 필요성 14
2. 노인치의학 교육과정 필요성의 합리적 이유(rationale) 15
(1) 노인치의학의 정의 15
(2) 노인치의학의 특수성 15
(3) 노인 인구의 구분 15
3. 연구목표 및 내용 16
(1) 연구목표 16
(2) 연구내용 16
II. 연구방법 17
1. 연구 수행 체계 17
(1) 연구원 구성 17
(2) 연구원 업무체계 17
2. 연구 진행 과정 18
(1) 연구 추진 과정 18
(2) 자료 수집 및 분석을 통한 교육 프로그램 제안 19
(3) 제안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수렴 19
(4) 교육 프로그램 확정 및 제시 19
III. 연구결과 20
1. 국내의 노인치의학 교육 현황 20
(1) 노인치의학 관련 교육의 논의 및 연구 20
(2) 대학(원) 교육의 현황(구조) 21
(3) 대학(원) 교육의 현황(내용) 25
(4) 국내의 노인치의학 관련 보수교육 현황 분석 및 평가 33
(5) 노인요양시설 촉탁치과의사 직무 교육 39
(6) 제안 및 권고사항 41
2. 일본의 노인치의학 교육 현황 43
(1) 일본노인치의학의 개요 43
(2) 일본 치과대학 학부교육에서 노인치의학의 현황 43
(3) 후쿠오카치과대학의 노인치의학 교육프로그램 46
(4) 전문의ㆍ인정의 제도에서 노인치의학 57
(5) 치과의사의 연수교육과정에서 노인치의학 66
(6) 소결론 68
3. 미국의 노인치의학 교육 현황 69
(1) 노인치의학 교육과 관련한 연구 및 논의 69
(2) 학부교육의 현황(구조) 70
(3) 학부교육의 현황(내용) 71
(4) 노인치의학 관련 논의 및 연구의 제안 및 권고사항 85
(5) 소결론 : 미국 현황 및 사례 87
4. 유럽의 노인치의학 교육 현황 90
(1) 학부과정의 노인치의학 교과과정 가이드라인(2009년 European College of Gerodontology(ECG)) 90
(2) 유럽 치과대학 노인치의학 교육 현황 94
5. 국내 및 국외 자료 분석을 통해 노인치의학 교육 프로그램(안) 도출 96
(1) 교육 주제 및 교육 역량 항목의 통합과 조정 96
(2) 도출된 안을 활용한 설문조사 112
6. 전문가 그룹 의견 분석 결과 114
(1) 노인치의학 교육주제 및 교육역량 항목 전문가 조사 분석 결과 114
(2) 노인치의학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가 조사 분석 결과 123
7. 심포지움 결과 126
8. 한국 노인치의학 교육 가이드라인의 제안 127
IV. 토론 134
V. 참고문헌 139
VI. 부록 142
[별첨 1] 국내 치과대학/전문대학원 노인치의학 교육 현황 조사 협조 공문 143
[별첨 2] 일본 노인치의학 교육 현황 조사 협조 공문 144
[별첨 3] 노인치의학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심포지움 자료 145
[별첨 4] 참고문헌 요약 150
판권기 155
Table 1. 연구원 구성 및 업무 17
Table 2. 전국 치과대학/전문대학원 노인치과학 관련 교과목의 개괄(학부/학술대학원) 22
Table 3. 강릉원주대 학술대학원의 노인치과학 관련 과목 개설 현황 23
Table 4. 강릉원주대 학술대학원 노인치의학 관련 과목의 교육목표, 내용, 수업운영 26
Table 5. 국내 치과대학 학부과정의 노인치과학 관련 교육 강의 현황 31
Table 6. 각 대학 학부과정의 상세 교육 내용 분류(수집한 강의계획서 기준) 32
Table 7. 대한노년치의학회 춘ㆍ추계 학술대회 강의 주제 분류 및 빈도 34
Table 8. 대한노년치의학회 인정의 교육제도 〈시니어구강관리 전문가과정〉 교육내용 분석 36
Table 9. 노인요양시설 등 촉탁의사(치과의사) 추천 등을 위한 운영 지침(복지부 2016년 8월 16일 제정) 39
Table 10. 일본의 공ㆍ사립 치과대학에서 노인치의학 개설 비율 44
Table 11. 쇼와대학교(Showa University) 노인치의학 교육내용(Curriculum Outline) 45
Table 12. 후쿠오카치과대학 학부 4학년생 노인치의학 강의계획서 48
Table 13. 후쿠오카치과대학 1학년 2학기 장기요양 실습 강의계획서 52
Table 14. 후쿠오카치과대학 5학년 고령자 치과 임상실습 강의계획서 54
Table 15. 후쿠오카치과대학 대학원생의 고령자치과 강의계획서 56
Table 16. 일본노인치과 전문의 교육기준(총론) 58
Table 17. 일본 노인치과 전문의 교육기준(각론) 62
Table 18. 치과의사 연수교육과정의 노인치과학 주제별 빈도 66
Table 19. 유럽의 학부과정 노인치의학 교과과정 가이드라인(교과목 개요) 91
Table 20. 유럽의 노인치의학 학부과정 교과과정 가이드라인(교육 역량) 92
Table 21. 교육 주제 및 교육 역량 도출을 위한 참고 자료 97
Table 22. 교육 주제(curriculum outline) 항목 조정(통합, 조정 및 신설) 98
Table 23. 교육 역량(core competency) 항목 조정(통합, 조정 및 삭제) 101
Table 24. 도출된 교육 주제 및 교육 역량 항목 112
Table 25. 노인치의학 교육주제 항목별 전문가 조사 분석결과 114
Table 26. 노인치의학 교육역량 항목별 전문가 조사 분석결과 117
Table 27. 노인치의학 교육 주제 가이드라인 127
Table 28. 노인치의학 교육 역량 가이드라인 129
Figure 1. 노인치의학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추진체계 18
Figure 2. 교육전문가 및 대한노년치의학회 임원 그룹간 불일치 항목 123
Figure 3. 노인치의학 희망교육 시기 124
Figure 4. 노인치의학 희망 학점 및 학기 124
Figure 5. 노인치의학 임상실습 필요 여부 125
Figure 6. 노인치의학 과목에 대한 현재의 교육 정도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