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1장 활동이론과 혁신학교1. 혁신학교와 활동이론이 서로 닮은 점2. 활동이론의 이론적 전통3. 모순과 확장적 학습2장 학습공동체로서의 학교1. 왜 학습공동체인가?2. 학습공동체 관련 이론 3. 왜 수업을 고민하게 되었을까?4. 혁신학교는 왜 학습공동체를 지향하는가?5. 이제 다시, 학습공동체가 나아갈 방향은?3장 배려공동체로서의 학교1. 왜 배려공동체인가?2. 배려와 배려공동체3. 학교는 배려공동체인가?4. 혁신학교와 배려공동체5. 과제와 전망4장 정의공동체로서의 학교1. 왜 정의공동체인가?2. 정의공동체와 정의관3. 학교는 정의로운가?4. 성찰5장 전문가공동체로서의 학교1. 왜 전문가공동체인가? 2. 교사 전문성 개념의 변화3. ‘개인’에서 ‘함께’로의 변화4. 전문가공동체로 가기 위한 의미 있는 매개들5. 전문가공동체의 성과와 한계6. 나가며6장 학교는 어떤 공동체인가?1. 이 책의 핵심 키워드: 모순, 매개, 학습2. 학교는 어떤 공동체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