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Ⅰ. 서론Ⅱ. 기존 시장화 논의 검토 및 개념화1. 시장 및 시장화 개념의 검토2. 체제전환국 시장화 사례 비교Ⅲ. 북한 시장화에 대한 경제사 및 정책사적 접근1. 북한 시장화에 대한 경제사적 접근2. 북한 시장화에 대한 정책사적 접근3. 역사적 추이로 본 북한 시장화의 특징과 평가4. 소결Ⅳ. 최고지도자의 경제 및 시장화 인식과 대응1. 김정일 시기 경제개혁 실험2. 김정은 집권 후 경제개혁 의제의 부활3. 경제개혁 상무조의 구성과 농업개혁4. 경제개혁 시안 확대적용과 기업개혁5. 소결Ⅴ. 시장화와 개혁ㆍ개방 이데올로기1. 개혁ㆍ개방 이데올로기와 지식경제론2. 시장화정책의 확산과 지식경제론의 역할3. 소결Ⅵ. 시장화의 주요 부문별 실태1. 화폐와 금융부문 시장화 실태2. 건설부문 시장화 실태3. 노동 부문의 시장화 실태4. 소결: 특징과 평가Ⅶ. 시장화의 사회경제적 파급영향1. 도시 및 공간구조의 변화2. 시장화 기제의 사회적 확산: 이미지와 텍스트3. 대외 시장 네트워크 변화: 북중 경제협력을 중심으로4. 소결: 특징과 평가Ⅷ. 결론: 시장과 전망과 정책 추진방안참고문헌최근 발간자료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