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연구요약 8
I. 서론 14
1. 연구배경 15
2. 연구 목적 16
3. 연구 추진 체계 17
II. 선행연구 및 해외사례 19
1. 초등학생 대상 공적돌봄제도 부족 및 사각지대의 문제 20
2. '우리동네 키움센터' 사업현황 25
3. 국외 초등연령 돌봄서비스 사례 28
1) 스웨덴 : 국가공급, 여가 중심의 초등돌봄 28
2) 영국: 중앙정부의 전략 수립과 지방정부의 실행 30
3) 일본: 다양한 돌봄조직의 통합운영 33
4. 국외 초등 방과후 돌봄사례의 시사점 43
III. 우리동네 키움센터 시범운영기관 조사결과 45
1. 우리동네 키움센터 시범센터 운영의 실제 46
1) '우리동네 키움센터' 정체성의 이해 46
2) 인력배치 및 고용의 문제 48
3) 이용아동 및 이용형태 48
4)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 49
5) 급, 간식제공 및 이용료 49
6) 유관기관 연계 50
2. 소결 51
IV. 정책제언 및 서울시 '우리동네 키움센터' 운영 매뉴얼(안) 56
1. 정책제언 및 결론 57
1) 키움센터의 정체성 57
2) 일관적 모델 적용의 한계와 개선과제 58
3) 중간지원조직의 필요성 59
2. 서울시 '우리동네 키움센터' 매뉴얼 구성의 배경 66
3. 서울시 '우리동네 키움센터' 운영 매뉴얼(안) 67
1) '우리동네 키움센터' 운영방향 67
2) '우리동네 키움센터' 설치와 기본요소 68
3) 키움센터의 운영 70
4) 운영규정 및 운영위원회 71
5) 키움센터 시설 안전관리 74
[부록 1] 우리동네 키움센터 이용신청서 84
[부록 2] 응급처치 및 귀가 동의서 85
[부록 3] 개인정보 수집ㆍ이용 및 제공 동의서 86
[부록 4] 식품 알레르기 조사 88
참고문헌 90
Abstract 92
판권기 94
표 1. 서울愛 프로젝트 보육 공공책임제 계획(2018) 16
표 2. 연구체계 18
표 3. 서울시 초등연령 돌봄의 공적 지원 현황 21
표 4. 주 양육자의 방임ㆍ보호 상세행동(대상연령 2017년 기준7~12세, 2005년생부터 2010년생까지) 22
표 5. 성인 없이 혼자 또는 형제/자매끼리만 있는 경우(대상연령 2017년 기준 7~12세, 2005년생부터 2010년생까지) 22
표 6. 공적돌봄제도 주요내용 23
표 7. 우리동네 키움센터 주요내용 27
표 8. 아동돌봄서비스 제공자 등록 기준 32
표 9. 일본의 돌봄교실 운영목적과 개요 비교 34
표 10. 방과후 아동돌봄프로그램 구성 35
표 11. 주요 실시 장소 37
표 12. 두 사업 실시형태 및 실시율 37
표 13. 통합실시가 어려운 이유 39
표 14. 방과후 아동 교실 및 방과 후 아동 클럽 미실시 이유(복수응답) 40
표 15. 우리동네 키움센터의 모델 47
표 16. 우리동네 키움센터 인력배치 48
표 17. 우리동네 키움센터 이용아동 및 형태 49
표 18. 우리동네 키움센터 급ㆍ간식 및 이용료 50
표 19. 우리동네 키움센터 유관기관 연계사례 51
표 20. 우리동네 키움센터 유형별 특징 53
표 21. 서울시 자치구 초등돌봄 운영체계 및 중간지원조직 분석(시범운영) 61
표 22. 키움센터 운영시간 70
표 23. 자격기준 78
그림 1. 서울시 맞춤형 온마을 돌봄 체계 26
그림 2. 스웨덴의 초등돌봄 연계도 30
그림 3. 연령대별 아동돌봄서비스 참여도 32
그림 4. 공통프로그램의 내용(복수응답) 38
그림 5. 방과후 계획(2019~2023)의 제시목표 41
그림 6. 온종일 돌봄체계 범정부 협력체계 구축(안) 60
그림 7. 서울시 온마을 돌봄 추진체계(안) 및 역할과 기능 64
그림 8. 키움센터 인력구성(안) 67
그림 9. 키움센터 주요기능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