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01. 연구개요 12
1. 연구배경 및 목적 13
2. 연구범위 및 방법 14
02. 통합교통서비스(MaaS) 개념과 운영 사례 15
1. 통합교통서비스(MaaS)의 개념 16
2. 해외 운영사례 19
03. 서울시 현황과 여건 진단 25
1. MaaS 관련 법제도 검토 26
2. 서울시 현황 30
3. 서울시 MaaS 관련 계획 33
4. 서울시 여건 진단 39
04. 서울시 MaaS를 위한 기초조사 41
1. MaaS 시민 인식조사 42
2. 전문가 의견조사 50
05. 서울시 MaaS 도입방안 55
1. 서울형 모델의 기본 방안 56
2. 서울형 MaaS의 특징 61
3. 서울시 역할 67
4. 향후 MaaS의 모습 69
참고문헌 72
[부록] 통합교통서비스(MaaS) 설문조사 74
Abstract 82
판권기 84
[표 2-1] 각 나라별 MaaS 서비스 제공 현황 23
[표 3-1] 지속가능 교통물류 발전법(약칭 : 지속가능교통법) 27
[표 3-2]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34조, 제81조 27
[표 3-3]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3조, 제50조 28
[표 3-4] 공동주택관리법 시행령 29
[표 3-5] 서울시 교통수단별 서비스 제공 현황 31
[표 3-6] 서울시 교통수단별 통합ㆍ환승요금 결제 가능 현황 32
[표 3-7] 서울형 MaaS 단계별 추진전략 37
[표 3-8] 헬싱키 및 서울시 교통서비스 비교 40
[표 4-1] 자가용 운전 여부 42
[표 4-2] 보유 자가용 대수 42
[표 4-3] 교통수단별 이용 빈도 43
[표 4-4] 전문가 의견(MaaS 목표 및 구현방법) 51
[표 4-5] 전문가 의견(예상되는 MaaS 모습) 52
[표 4-6] 전문가 의견(서울시의 역할) 54
[표 5-1] 서울시 교통 관련 보유 데이터 57
[표 5-2] 기존 교통수단 서비스의 다변화 방안 69
[그림 2-1] 통합교통서비스(MaaS) 개념 18
[그림 2-2] Whim 이용 방법 19
[그림 2-3] Whim 요금제 20
[그림 2-4] Ubigo 서비스 21
[그림 2-5] Hannover mobil 서비스 22
[그림 3-1] 서울시 Topis 제공 정보 31
[그림 3-2] 서울형 MaaS 추진방향 34
[그림 3-3] 서울형 MaaS 통합모빌리티 플랫폼 추진계획 35
[그림 3-4] 서울형 MaaS 연계 수단 및 정보 36
[그림 4-1] 평소에 자가용을 이용하는 이유 43
[그림 4-2] 대중교통 이용 시 정보 수집 경로 44
[그림 4-3] 대중교통 이용 시 불편 사항 44
[그림 4-4] 정기권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45
[그림 4-5] 복합교통수단 이용 경험 및 이용 수단의 조합 45
[그림 4-6] 복합교통수단 이용 이유 46
[그림 4-7] 복합교통수단 이용 시 불편사항 46
[그림 4-8] 복합교통수단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 47
[그림 4-9] MaaS 인지 정도 47
[그림 4-10] 제공받고 싶은 MaaS 서비스 48
[그림 4-11] 대중교통 정액요금제 이용 의향 48
[그림 4-12] 대중교통-타 교통수단 정액요금제 이용 의향 49
[그림 4-13] 부가서비스 선호도 49
[그림 5-1] 서울시민이 원하는 서비스 56
[그림 5-2] MaaS 생태계 도입 방안 58
[그림 5-3] MaaS 플랫폼 구축방안 59
[그림 5-4] 서울형 MaaS 단계별 도입 방안 60
[그림 5-5] 미래 MaaS의 모습 60
[그림 5-6] 서울시 도시철도 확충 및 광역철도 건설 계획 61
[그림 5-7] 급행/완행 서비스 선호도 62
[그림 5-8] 서울시 수단별 교통 여건 검토 63
[그림 5-9] 각 교통수단의 거리별 소요 비용 63
[그림 5-10] 대중교통 중심의 서울시 MaaS 64
[그림 5-11] 기존 교통수단들의 복합/연계 강화 65
[그림 5-12] 통행 형태에 따른 MaaS의 모습 66
[그림 5-13] 향후 기대되는 MaaS Korea의 모습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