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초록 4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4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4
제2절 연구목적 16
제3절 연구내용 및 방법 17
1. 연구의 내용 17
2. 연구의 방법 18
제4절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 22
제2장 초등체육에 관한 고찰 23
제1절 초등체육의 목표와 중요성 24
1. 초등체육의 목표 24
2. 초등체육의 중요성 25
제2절 초등체육의 특성과 발달 단계 27
1. 초등체육의 특성 27
2. 발달 단계 29
제3절 초등체육 활성화 정책의 성과와 한계 31
1. 초등학교 정과 체육 31
2. 초등학교 스포츠강사 36
3. 토요 스포츠데이 38
4. 초등학교 체육전담교사 41
제3장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의 종합적 이해 44
제1절 초등돌봄교실 개요 45
1. 정의 및 목적 45
2. 추진 배경 46
3. 추진과제 및 세부계획 48
4. 추진 경과 49
5. 참여 규모 현황 50
6. 운영 방식 52
7. 운영 기준 54
8. 초등돌봄교실의 성과와 한계 56
제2절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 개요 61
1. 초등돌봄교실 프로그램 구성 61
2. 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 운영 65
3.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 성과 및 한계 71
제3절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 관련 선행연구 75
1. 초등돌봄교실의 신체활동 적용 실태 및 교사 인식 연구 75
2.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및 개선방안 탐색 77
3.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취업모의 인식 및 요구사항 탐색 79
제4장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 운영실태 및 사례분석 82
제1절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 운영실태 및 수요분석 83
1. 돌봄교실 운영실태 및 수요분석 83
2.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 운영실태 및 수요분석 90
제2절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 사례분석 107
1. 연구 사례 선정 107
2.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 운영사례 109
제5장 초등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 지원방안 125
제1절 돌봄교실 내 체육프로그램 의무화 126
1. 체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법ㆍ제도 정비 126
2. 체육프로그램의 정기적 운영 127
제2절 체육프로그램의 세부 운영에 대한 지원 128
1. 목적 128
2. 대상 129
3. 프로그램 130
4. 지도자 132
5. 시설 및 용구 133
6. 안전 135
제3절 스포츠돌봄단 운영 136
1. 스포츠돌봄단 운영 개요 136
2. 스포츠돌봄단 운영 체계 137
3. 스포츠돌봄단 운영 일정 139
참고문헌 141
[부록 1] 초등 돌봄교실 체육프로그램 지원방안을 위한 개방형 설문조사 148
[부록 2] 초등 돌봄교실 체육프로그램 지원방안을 위한전문가 검토 161
판권기 177
〈표 1〉 개방형 설문 참여자 19
〈표 2〉 심층 면담 참여자 20
〈표 3〉 방과후학교와 초등돌봄의 차이 특성(김홍원, 2013 재구성) 45
〈표 4〉 2015 초등돌봄교실 중점 추진과제 및 세부계획(한국교육개발원, 2015) 48
〈표 5〉 초등돌봄교실의 연혁(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2017) 50
〈표 6〉 2005~2014년 초등돌봄교실의 규모 및 이용 학생 수 변화(조진일, 2015) 51
〈표 7〉 2016년 초등돌봄교실 학년별 참여 학생 수(교육부, 2017b) 51
〈표 8〉 2014년 학년별 오후-저녁 돌봄 참여 학생 분포(조진일, 2015 재구성) 52
〈표 9〉 초등돌봄교실의 운영 내용(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2017에서 발췌) 53
〈표 10〉 돌봄교실 공간조성 시 주요 지침(한국교육개발원, 2015 재인용) 56
〈표 11〉 정부 부처별 초등돌봄교실 관리ㆍ지원체계 58
〈표 12〉 학교별 돌봄교실 체육프로그램 편성 시수 및 주요활동에 대한 설문결과 90
〈표 13〉 스포츠돌봄단 운영 개요 137
〈그림 1〉 연구 흐름도 21
〈그림 2〉 2017년 초등돌봄교실 개선 방향 및 기대효과(교육부, 2017b) 60
〈그림 3〉 돌봄프로그램의 편성 예시(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 2017) 61
〈그림 4〉 학기 및 방학 중 돌봄교실 운영 계획안 예시 62
〈그림 5〉 실로 구획된 놀이 공간 사례 64
〈그림 6〉 수납장을 활용한 놀이 공간 64
〈그림 7〉 책장을 활용한 놀이 공간 64
〈그림 8〉 매트를 활용한 놀이 공간 64
〈그림 9〉 초등돌봄교실 놀이 중심 프로그램 운영 예시(교육부, 2017b) 66
〈그림 10〉 방과후학교 연계형 돌봄교실에서의 틈새 프로그램 운영 예시(교육부, 2017b) 66
〈그림 11〉 초등돌봄교실 놀이 활동 편성 사례 68
〈그림 12〉 초등돌봄교실 신체활동 편성 사례 69
〈그림 13〉 초등돌봄교실 스포츠활동 편성 사례 70
〈그림 14〉 돌봄교실 연합체육대회 사례 71
〈그림 15〉 □□초등학교의 학교 전경 108
〈그림 16〉 △△초등학교 전경 109
〈그림 17〉 학교스포츠클럽 우승 현수막 109
〈그림 18〉 □□초등학교의 돌봄교실 만족도에 관한 가정통신문 111
〈그림 19〉 □□초등학교의 돌봄 전용 교실 112
〈그림 20〉 □□초등학교의 공놀이 수업 현장 112
〈그림 21〉 2018학년도 □□초등학교 돌봄 체육프로그램 운영계획서 114
〈그림 22〉 □□초등학교의 체육 시설 115
〈그림 23〉 실내체육 공간 내 위험요소 116
〈그림 24〉 방치된 교구 117
〈그림 25〉 □□초등학교의 놀이 및 체육활동을 위한 유휴공간 117
〈그림 26〉 △△초등학교의 돌봄 전용 교실 118
〈그림 27〉 2018학년도 △△초등학교 돌봄교실의 일일계획 118
〈그림 28〉 △△초등학교 돌봄 체육수업 현장(피구) 121
〈그림 29〉 돌봄교실 내 놀이 및 체육활동 기자재 122
〈그림 30〉 유휴공간의 활용 사례 123
〈그림 31〉 놀이체육실 124
〈그림 32〉 소강당 124
〈그림 33〉 도담터 124
〈그림 34〉 시설별 체육 교구의 구비 124
〈그림 35〉 스포츠돌봄단 운영 체계 및 역할 138
〈그림 36〉 스포츠돌봄단 운영 일정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