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김은숙
목차
Ⅰ.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의 내용 10
3. 연구 방법 11
가. 연구의 과정 11
나. 문헌분석 12
다. 델파이 조사 13
라. 초점집단면접 13
마. 연구진 협의회 14
Ⅱ. 이론적 배경 16
1. 우리나라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정책과 과제 18
가.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정책 경과 18
나. 진로·직업교육 현황과 과제 23
2. 주요국의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동향 34
가. 미국 34
나. 일본 53
다. 독일 78
Ⅲ. 연구 결과 96
1. 델파이 조사 98
가. 실시개요 98
나. 분석결과 100
2. 초점집단면접 114
가. 실시개요 114
나. 분석결과 115
3. 소결 124
Ⅳ. 결론 및 제언 126
참고문헌 134
부록 140
[부록 1] 1차 델파이 조사지 142
[부록 2] 2차 델파이 조사지 161
[부록 3]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활성화 방안(안) 175
판권기 211
〈표 Ⅰ-1〉 연구 추진 일정 12
〈표 Ⅱ-1〉 최근 5년 간 고등학교 및 전공과 졸업생 진로 현황 24
〈표 Ⅱ-2〉 2018년 졸업생 취업 현황 25
〈표 Ⅱ-3〉 현장실습 유형구분 31
〈표 Ⅱ-4〉 NTACT의 전환교육 분류체계에 의한 생애주기별 전환교육 및 서비스 체계 36
〈표 Ⅱ-5〉 전환계획 예시 38
〈표 Ⅱ-6〉 전환 IEP 예시 39
〈표 Ⅱ-7〉 SOP 예시 41
〈표 Ⅱ-8〉 Indicator 13, 14 주요 내용 43
〈표 Ⅱ-9〉 Transition Gradebook 영역 및 내용 44
〈표 Ⅱ-10〉 학생 중심 전환계획을 위한 팁 45
〈표 Ⅱ-11〉 KU TPE 교육과정 49
〈표 Ⅱ-12〉 Advanced Specialty set: Special Education Transition Specialist 주요 내용 51
〈표 Ⅱ-13〉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진로교육 발달단계·내용표(시안) 53
〈표 Ⅱ-14〉 개별지도계획과 개별교육지원계획 비교 57
〈표 Ⅱ-15〉 장애유형·학교유형별 수업 지원 현황 72
〈표 Ⅱ-16〉 장애유형·학교유형별 수업 이외 지원 현황 73
〈표 Ⅱ-17〉 지원 내용별·장애유형별 수업 지원 실태 73
〈표 Ⅱ-18〉 지원 내용·장애유형별 수업 이외 지원 실태 75
〈표 Ⅱ-19〉 노동사무소의 장애인 직업교육 서비스 90
〈표 Ⅲ-1〉 델파이 조사 참여자의 일반적 사항 99
〈표 Ⅲ-2〉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01
〈표 Ⅲ-3〉 1차 델파이 조사 전문가 패널 주요 의견 103
〈표 Ⅲ-4〉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110
〈표 Ⅲ-5〉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활성화 방안의 중요도 우선순위 112
〈표 Ⅲ-6〉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활성화 방안의 시급도 우선순위 113
〈표 Ⅲ-7〉 FGI 참여자 배경 정보 114
〈표 Ⅲ-8〉 FGI 분석결과 요약 115
〈표 Ⅳ-1〉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중점과제 및 활성화 방안 131
〈그림 Ⅰ-1〉 연구 수행체계도 11
〈그림 Ⅱ-1〉 현장실습 및 취업지원 연계 협력체계 32
〈그림 Ⅱ-2〉 Kohler의 전환교육 분류체계(Taxonomy for transition programming 2.0) 모형 35
〈그림 Ⅱ-3〉 IDEA에 제시된 전환계획, 실행 및 수행요약서 작성 시기 및 내용 40
〈그림 Ⅱ-4〉 PATH 예시 46
〈그림 Ⅱ-5〉 MAPS 예시 46
〈그림 Ⅱ-6〉 Marriott Bridges Internship Program 모형 48
〈그림 Ⅱ-7〉 개별(교육)지원계획의 개념도 56
〈그림 Ⅱ-8〉 개별교육지원계획 양식 예시 58
〈그림 Ⅱ-9〉 시라가와 종합지원학교의 전환지원 단계 및 인턴십 프로그램의 흐름 63
〈그림 Ⅱ-10〉 장애인 취로와 취로 지원에 대한 관계도 65
〈그림 Ⅱ-11〉 장애 학생의 학교에서 직업으로의 전환과정 80
〈그림 Ⅱ-12〉 전환기의 개인예산제 과정 93
〈그림 Ⅳ-1〉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활성화 방안 요약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