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4
요약 5
Chapter 1. 서론 2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
2. 연구 범위 및 방법 23
3.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27
4. 연구의 정책ㆍ학술적 기대효과 29
Chapter 2. 국가간선도로 구축 성과와 과제 30
1. 국토계획 추진과 국가간선도로의 발달 과정 31
2. 국가간선도로 구축의 성과 40
3. 장래 국가간선도로 계획의 과제 44
Chapter 3. 미래 환경변화와 도로교통부문의 영향 54
1. 국토 공간구조 재편 시나리오 55
2. 교통부문 미래 전망 해외 사례 60
3. 미래 환경변화와 도로교통 부문의 영향 69
Chapter 4. 국가간선도로 미래상 전망 81
1.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한 국가간선도로의 핵심과제 82
2. 핵심과제를 고려한 시나리오 설정 94
3. 국가간선도로 미래상 115
Chapter 5. 국가간선도로 미래상 구현을 위한 정책제언 118
1. 기본 방향 119
2. 정부의 역할 및 실천 전략 124
3. 정책제언 127
Chapter 6. 결론 131
1. 연구 요약 132
2. 향후 연구과제 135
참고문헌 137
SUMMARY 142
[부록 1] 델파이 설문조사지 및 결과 145
판권기 149
〈표 1-1〉 선행연구 검토 28
〈표 2-1〉 주행거리 변화 추이(2007~2017) 41
〈표 2-2〉 계획별 장래 VKT 예측 결과 비교 48
〈표 2-3〉 사회경제지표 보정을 통한 장래 VKT 예측 결과 비교 50
〈표 2-4〉 여객통행 O/D 배포연도별 여객통행 통행거리 변화 분석 52
〈표 3-1〉 도시 이동성 변화의 주요 요인 62
〈표 3-2〉 도시유형별 미래 시나리오 63
〈표 3-3〉 교통수요 영향요소 및 영향 64
〈표 3-4〉 STEEP 분석 대상 참고문헌 목록 71
〈표 3-5〉 메가트렌드 STEEP 분석 결과 72
〈표 3-6〉 미래 환경변화 전망 74
〈표 3-7〉 1차 설문조사 결과 77
〈표 3-8〉 미래 환경변화와 도로교통부문 영향 78
〈표 3-9〉 재성정한 미래 도로부문 메가트렌드와 세무 변화요인 80
〈표 4-1〉 2, 3차 전문가 설문조사 개요 88
〈표 4-2〉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 요약 90
〈표 4-3〉 최근 10년간 주행거리 변화 추이(2008~2017) 91
〈표 4-4〉 KTDB 전국 지역간 주수단통행량 91
〈표 4-5〉 미래 총통행거리 예측 결과 92
〈표 4-6〉 미래 변화요인 비교 93
〈표 4-7〉 미래예측 방법론 구분 94
〈표 4-8〉 미래예측 방법론 비교 95
〈표 4-9〉 국내 인구 및 고령화, 1인가구 현황 106
〈표 4-10〉 레벨 4 자율주행차 출시 목표 시점 107
〈표 4-11〉 시나리오 별 변화요인 적용 109
〈표 4-12〉 시나리오 별 변화요인 기준 및 수요 변화율 110
〈표 4-13〉 지역별 통행시간 변화 112
〈표 4-14〉 국가간선도로 혼잡구간 변화 112
〈표 4-15〉 시나리오 요약 114
〈표 5-1〉 국가간선도로의 미래상 구현을 위한 정부의 역할 및 실천 전략 126
〈그림 2-1〉 제1, 2차 국토종합개발계획 33
〈그림 2-2〉 제1, 2차 국토종합개발계획의 전국 간선도로망 계획 33
〈그림 2-3〉 전국간선도로망 초기 계획과정 34
〈그림 2-4〉 제3~4차 국토종합계획 36
〈그림 2-5〉 제3~4차 국토종합계획의 간선도로망계획 37
〈그림 2-6〉 국가간선도로망 변화과정 39
〈그림 2-7〉 국토계획 및 간선도로망 변화 추이와 전략 42
〈그림 2-8〉 전국 간선도로망 건설 추이 42
〈그림 2-9〉 지역별 통행시간 단축효과 43
〈그림 2-10〉 전국 시대별 고속도로 서비스지역 변화 43
〈그림 2-11〉 인구분포의 변화 44
〈그림 2-12〉 국가간선도로와 성장거점 간 연계 현황 45
〈그림 2-13〉 계획별 장래 VKT 예측 결과 비교 49
〈그림 2-14〉 사회경제지표 보정을 통한 장래 VKT 예측 결과 비교 50
〈그림 2-15〉 도로이용패턴 변화 분석 51
〈그림 2-16〉 국회 미래 도로교통수요 예측 비교 53
〈그림 3-1〉 국토공간구조 미래시나리오 59
〈그림 3-2〉 CIHT 미래 시나리오 개념도 61
〈그림 3-3〉 미국 차종별 VMT와 신차판매비율 예측 65
〈그림 3-4〉 신규 교통요소의 도입 추세 66
〈그림 3-5〉 기하급수적 발전에 대한 일반적 예측오류 67
〈그림 3-6〉 가트너가 분석한 신기술의 하이프사이클 68
〈그림 3-7〉 전략수립 과정에서의 STEEP 분석의 역할 69
〈그림 3-8〉 미래 변화요인 및 핵심과제 도출 과정 75
〈그림 3-9〉 1차 설문조사 결과 76
〈그림 4-1〉 국가간선도로 미래상 도출 개념 83
〈그림 4-2〉 도로의 이동성과 접근성 개념도 84
〈그림 4-3〉 도로 기능에 따른 도로 구분도 86
〈그림 4-4〉 도로의 유형과 기능 87
〈그림 4-5〉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도로교통 수요 변화 89
〈그림 4-6〉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도로 기능 변화 90
〈그림 4-7〉 FTD 2050 Model과 KTDB의 비교 92
〈그림 4-8〉 국가간선도로 미래상 시나리오 도출 흐름도 96
〈그림 4-9〉 시나리오 1 개념도 98
〈그림 4-10〉 시나리오 2 개념도 100
〈그림 4-11〉 시나리오 3 개념도 102
〈그림 4-12〉 시나리오 4 개념도 104
〈그림 4-13〉 국내 카셰어링 시장 규모 106
〈그림 4-14〉 시나리오 별 수요변화(2040년 기준) 111
〈그림 4-15〉 시나리오 별 혼잡구간 변화 113
〈그림 4-16〉 국가 간선도로 미래상 117
〈그림 4-17〉 미래 국가간선도로 개념도 117
〈그림 5-1〉 미래모빌리티 구현을 위한 시설별 요구수준 사례 123
〈그림 5-2〉 대응과제 별 정책활용방안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