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일러두기(Note to Readers)
목차
발간사(發刊辭)(FOREWORD) / 한수(Han Soo) 6
서론序論(INTRODUCTION) 8
제1부 도판(圖版)(PLATES) 13
시정오년기념 조선물산공진회미술관 천장화(始政五年記念 朝鮮物産共進會) : 비천(飛天)(Flying Asparas) 14
조선총독부 중앙홀 북벽 벽화(朝鮮總督府 中央홀 北壁 壁畵) : 선녀와 나무꾼(A Fairy and a Woodsman) 22
조선총독부 중앙홀 남벽 벽화(朝鮮總督府 中央홀 南壁 壁畵) : 하고로모(羽衣)(Feather Robe(Hagoromo)) 34
제2부 고찰(考察)(ESSAYS) 47
〈비천(飛天)〉의 역사적 의미와 작가에 대한 고찰 / 정미연 48
I. 들어가는 말 48
II. 〈비천〉 제작의 역사적, 정치적 맥락 49
III. 〈비천〉의 작가를 둘러싼 제문제 59
IV. 맺음말 63
〈선녀와 나무꾼〉 및 〈하고로모(羽衣)〉의 제작과정과 '내선융합(內鮮融合)'의 표방 / 정미연 66
I. 들어가는 말 66
II. 조선총독부 중앙홀 벽화의 제작 67
III. 1920년대 조선총독부의 문화통치와 중앙홀 벽화 76
IV. 맺음말 77
근대 일본 공공(公共) 건축물 내부 장식벽화(裝飾壁畫)의 전개 / 山梨繪美子 80
I. 들어가며 80
II. 1860년대~1890년대 중반 80
III. 1890년대 중반~1920년대 중반 - 피에르 퓌비 드 샤반느의 작품 정보를 촉매로 하여 82
IV. 1930년대~1940년대 - 후지타 등의 새로운 움직임과 제국주의적 배경을 가진 벽화 89
V. 일본 화가의 동아시아 공공건축 벽화 - 한국, 중국 동북부, 대만 91
와다 산조(和田三造)의 조선총독부 중앙홀 벽화 화고(畵稿)에 대하여 / 鈴木慈子 96
I. 들어가는 말 96
II. 제작경위와 시기 97
III. 벽화의 주제 97
IV. 화고와 초고 99
V. 벽화의 내용 102
VI. 이미지의 원천 104
VII. 장식화 - 테두리와 재료 연구 107
VIII. 제7회 제전(帝展) 108
IX. 맺음말 110
제3부 과학적 조사(科學的 調査)(SCIENTIFIC ANALYSES) 113
시정오년기념 조선물산공진회 미술관 천장화 및 조선총독부 중앙홀 벽화의 안료(顏料) 분석 / 노지현 ; 박진호 114
I. 분석 대상 114
II. 분석 방법 114
III. 분석 결과 및 고찰 115
V. 정리 및 고찰 132
VI. 맺음말 133
적외선촬영 조사 결과 / 박미선 ; 김예인 ; 박지원 ; 정미연 134
부록(附錄)(APPENDICES) 146
구 전통공예관 천정 비천상 보존처리 보고서(1996)(舊 傳統工藝館 天井 飛天像 保存處理 報告書) 147
I. 머리말 149
I. 建物 및 天井畵 現況 150
1. 건물 150
2. 天井畵의 現況 151
III. 천정화 해체 및 보존처리작업 154
1. 작업 일반 현황 154
2. 작업일정 및 내용 155
3. 天井畵 解體 作業 160
4. 保存處理 作業 163
IV. 맺음말 169
화가(畵家) 연보(年譜)(CHRONOLOGIES OF ANDO TOICHIRO, TANAKA RYO, WADA SANZO)[이미지참조] 199
안도 도이치로(安藤柬一郞) 199
다나카 료(田中良) 200
와다 산조(和田三造) 201
참고문헌(BIBLIOGRAPHY) 202
판권기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