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서언 3
요약문 15
제1장 서론 34
제2장 조사 설계 37
제1절 개요 37
제2절 평가 대상과 평가 지표 39
제3절 표본 구성과 평가 시기 42
1. 모집단과 표본 패널 구성 42
2. 조사 방법과 시기 44
제4절 평가 과정 46
1. 사전 준비 47
2. 패널 모집과 사전 조사 47
3. 본 조사 47
4. 조사 참여 독려 및 표본 관리 방안 52
5. 데이터 검증 및 처리 57
제3장 지상파 방송사업자 평가 결과 58
제1절 KBS1 58
1. 방송프로그램 평가 결과 58
2. 채널성과 평가 결과 63
제2절 KBS2 65
1. 방송프로그램 평가 결과 65
2. 채널성과 평가 결과 69
제3절 MBC 71
1. 방송프로그램 평가 결과 71
2. 채널성과 평가 결과 75
제4절 SBS 78
1. 방송프로그램 평가 결과 78
2. 채널성과 평가 결과 82
제4장 종합편성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채널별 평가 결과 85
제1절 TV조선 85
1. 방송프로그램 평가 결과 85
2. 채널성과 평가 결과 90
제2절 JTBC 92
1. 방송프로그램 평가 결과 92
2. 채널성과 평가 결과 96
제3절 채널A 99
1. 방송프로그램 평가 결과 99
2. 채널성과 평가 결과 103
제4절 MBN 106
1. 방송프로그램 평가 결과 106
2. 채널성과 평가 결과 110
제5장 시청자 인식 조사 112
제1절 방송프로그램 인식 전반 112
1. 양질의 방송프로그램 112
2. 방송프로그램 장르별 평가 기준 114
제2절 불쾌한 방송프로그램 인식 119
1. 방송프로그램 시청 시 불쾌한 경험 119
2. 불쾌감을 느낀 이유 121
3. 불쾌감을 느꼈을 때 대응 방법 123
제6장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 검증 126
제1절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 산출 과정 검증 126
1. 조사 대상 패널 대표성 평가 126
2. 패널 관리와 유지 검증 127
3. 온라인 조사시스템 안정성 검증 127
4. 온라인 조사 프로세스 검증 128
5. 패널 응답자 의견 조사 128
제2절 시청자평가지수(KI) 조사 결과 안정성 평가 129
1. 전체 시간대와 주 시청 시간대의 평가 결과 비교 129
2. 평가자 연령 기준 변화에 따른 평가 결과 비교 130
3. 시청자평가지수(KI) 설문 문항 상관 분석 131
4. 평가자 수와 시청자평가지수(KI)의 상관 분석 132
5. 일주일간 평가 기준 변화에 따른 평가 결과 비교 133
제3절 FGI를 통한 KI시청자평가지수 산출과정의 타당성 검증 136
1. 조사 대상 136
2. 시청자 심층집단면접(FGI) 설계 및 주요 조사 내용 138
3. 시청자 대상 초점집단인터뷰(FGI)결과 139
제7장 결론 146
제1절 조사 결과의 요약 146
1. 지상파방송사 146
2. 종합편성채널 149
제2절 결론 및 시사점 151
참고문헌 154
[부록 1] 시청자평가지수(KI)조사 연혁 및 관련 연구 155
[부록 2] KI 시청자평가 기간 중 채널별 주요 이슈 157
[부록 3] 시청자평가지수조사(KI) 2018년 분기별 우수방송프로그램 160
[부록 4] 2018년 지상파 및 종합편성채널 자체 방송 프로그램 질 평가 세부 항목 161
판권기 164
〈표 2-1〉 조사 개요 37
〈표 2-2〉 KI와 설문 문항 39
〈표 2-3〉 채널성과 평가 항목 40
〈표 2-4〉 시청자인식조사 평가 항목 41
〈표 2-5〉 성, 연령, 지역별 패널 구성 43
〈표 2-6〉 조사 일정 45
〈표 2-7〉 상황별 독려 문자메세지 문구 56
〈표 3-1〉 KBS1의 분기별 KI, SI, QI 결과('16년 1/4분기~'18년 4/4분기) 59
〈표 3-2〉 KBS1의 채널성과 분기별 추이('16년 1/4분기~'18년 4/4분기) 64
〈표 3-3〉 KBS2의 분기별 KI, SI, QI 결과('16년 1/4분기~'18년 4/4분기) 66
〈표 3-4〉 KBS2의 채널성과 분기별 추이('16년 1/4분기~'18년 4/4분기) 70
〈표 3-5〉 MBC의 분기별 KI, SI, QI 결과('16년 1/4분기~'18년 4/4분기) 72
〈표 3-6〉 MBC의 채널성과 분기별 추이('16년 1/4분기~'18년 4/4분기) 76
〈표 3-7〉 SBS의 분기별 KI, SI, QI 결과('16년 1/4분기~'18년 4/4분기) 79
〈표 3-8〉 SBS의 채널성과 분기별 추이('16년 1/4분기~'18년 4/4분기) 83
〈표 4-1〉 TV조선의 분기별 KI, SI, QI 결과('16년 1/4분기~'18년 4/4분기) 86
〈표 4-2〉 TV조선의 채널성과 분기별 추이('16년 1/4분기~'18년 4/4분기) 91
〈표 4-3〉 JTBC의 분기별 KI, SI, QI 결과('16년 1/4분기~'18년 4/4분기) 93
〈표 4-4〉 JTBC의 채널성과 분기별 추이('16년 1/4분기~'18년 4/4분기) 97
〈표 4-5〉 채널A의 분기별 KI, SI, QI 결과('16년 1/4분기~'18년 4/4분기) 100
〈표 4-6〉 채널A의 채널성과 분기별 추이('16년 1/4분기~'18년 4/4분기) 104
〈표 4-7〉 MBN의 분기별 KI, SI, QI 결과('16년 1/4분기~'18년 4/4분기) 107
〈표 4-8〉 MBN의 채널성과 분기별 추이('16년 1/4분기~'18년 4/4분기) 111
〈표 5-1〉 지난 1년간 양질의 방송프로그램 증가 여부 112
〈표 5-2〉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난 1년간 양질의 방송프로그램 증가 여부 113
〈표 5-3〉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방송프로그램 평가 기준: 보도ㆍ시사 114
〈표 5-4〉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방송프로그램 평가 기준: 교양ㆍ다큐 116
〈표 5-5〉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방송프로그램 평가 기준: 드라마ㆍ오락 118
〈표 5-6〉 지난 3개월간 방송프로그램 시청 시 불쾌한 경험 120
〈표 5-7〉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난 3개월간 방송프로그램 시청 시 불쾌한 경험 120
〈표 5-8〉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난 3개월간 방송프로그램 시청 시 불쾌감을 느낀 이유 122
〈표 5-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불쾌감을 느꼈을 때 대응 방법(복수응답) 124
〈표 6-1〉 온라인 조사 프로세스 검증 과정 128
〈표 6-2〉 지상파채널의 전체 시간대와 주 시청 시간대의 평가 결과 비교 129
〈표 6-3〉 종합편성채널의 전체시간대와 주시청 시간대의 평가 결과 비교 130
〈표 6-4〉 지상파채널의 연령대에 따른 전체 평가 결과 비교 131
〈표 6-5〉 종합편성채널의 연령대에 따른 전체 평가 결과 비교 131
〈표 6-6〉 지상파채널의 방송프로그램 시청자평가지수 간 상관관계 132
〈표 6-7〉 종합편성채널의 방송프로그램 시청자평가지수 간 상관관계 132
〈표 6-8〉 지상파채널의 평가자 수와 KI, SI, QI의 상관관계 133
〈표 6-9〉 종합편성채널의 평가자 수와 KI, SI, QI의 상관관계 133
〈표 6-10〉 지상파채널의 완료자와 미완료자의 평가 갯수 134
〈표 6-11〉 종합편성채널의 완료자와 미완료자의 평가 갯수 134
〈표 6-12〉 미완료자의 방송프로그램 평가 일수 135
〈표 6-13〉 지상파채널의 평가 과정 완료자 수와 미완료자 수의 평가 결과 비교 135
〈표 6-14〉 종합편성채널의 평가 과정 완료자 수와 미완료자 수의 평가 결과 비교 136
〈표 6-15〉 시청자평가지수(KI) FGI(Focus Group Interview) 그룹 특성 137
〈표 6-16〉 시청자평가지수(KI) 심층집단면접 주요 조사 내용 139
〈표 6-17〉 평가자 특성별 선호도가 높은 방송사 141
[그림 2-1] 지상파채널과 종합편성채널의 전체 응답자 수 38
[그림 2-2] 평가 진행 절차 46
[그림 2-3] 요일 별 조사 참여 안내 화면 48
[그림 2-4] 시청한 방송프로그램 선택 49
[그림 2-5] 시청한 방송프로그램 평가 50
[그림 2-6] 채널 평가 절차 51
[그림 2-7] 시청자 인식 관련 52
[그림 2-8] 모바일 설문 안내 메시지 54
[그림 2-9] 모바일 설문 화면(방송프로그램 평가) 54
[그림 2-10] 모바일 설문 화면(방송채널 평가) 55
[그림 2-11] 모바일 설문 화면(프로그램 관련 인식) 56
[그림 3-1] KBS1의 2018년 KI, SI, QI(그래프) 59
[그림 3-2] KBS1의 성별 KI, SI, QI 60
[그림 3-3] KBS1의 연령별 KI 60
[그림 3-4] KBS1의 연령별 SI 61
[그림 3-5] KBS1의 연령별 QI 61
[그림 3-6] KBS1의 지역별 KI 62
[그림 3-7] KBS1의 지역별 SI 62
[그림 3-8] KBS1의 지역별 QI 63
[그림 3-9] 2018년 KBS1의 채널성과 63
[그림 3-10] KBS2의 2018년 채널별 KI, SI, QI(그래프) 65
[그림 3-11] KBS2의 성별 KI, SI, QI 66
[그림 3-12] KBS2의 연령별 KI 67
[그림 3-13] KBS2의 연령별 SI 67
[그림 3-14] KBS2의 연령별 QI 68
[그림 3-15] KBS2의 지역별 KI 68
[그림 3-16] KBS2의 지역별 SI 69
[그림 3-17] KBS2의 지역별 QI 69
[그림 3-18] 2018년 KBS2의 채널성과 70
[그림 3-19] MBC의 2018년 채널별 KI, SI, QI(그래프) 71
[그림 3-20] MBC의 성별 KI, SI, QI 72
[그림 3-21] MBC의 연령별 KI 73
[그림 3-22] MBC의 연령별 SI 73
[그림 3-23] MBC의 연령별 QI 74
[그림 3-24] MBC의 지역별 KI 74
[그림 3-25] MBC의 지역별 SI 75
[그림 3-26] MBC의 지역별 QI 75
[그림 3-27] 2018년 MBC의 채널성과 76
[그림 3-28] SBS의 2018년 채널별 KI, SI, QI(그래프) 78
[그림 3-29] SBS의 성별 KI, SI, QI 79
[그림 3-30] SBS의 연령별 KI 80
[그림 3-31] SBS의 연령별 SI 80
[그림 3-32] SBS의 연령별 QI 81
[그림 3-33] SBS의 지역별 KI 81
[그림 3-34] SBS의 지역별 SI 82
[그림 3-35] SBS의 지역별 QI 82
[그림 3-36] 2018년 SBS의 채널성과 83
[그림 4-1] TV조선의 2018년 채널별 KI, SI, QI(그래프) 86
[그림 4-2] TV조선의 성별 KI, SI, QI 87
[그림 4-3] TV조선의 연령별 KI 87
[그림 4-4] TV조선의 연령별 SI 88
[그림 4-5] TV조선의 연령별 QI 88
[그림 4-6] TV조선의 지역별 KI 89
[그림 4-7] TV조선의 지역별 SI 89
[그림 4-8] TV조선의 지역별 QI 90
[그림 4-9] 2018년 TV조선의 채널성과 90
[그림 4-10] JTBC의 2018년 채널별 KI, SI, QI(그래프) 92
[그림 4-11] JTBC의 성별 KI, SI, QI 93
[그림 4-12] JTBC의 연령별 KI 94
[그림 4-13] JTBC의 연령별 SI 94
[그림 4-14] JTBC의 연령별 QI 95
[그림 4-15] JTBC의 지역별 KI 95
[그림 4-16] JTBC의 지역별 SI 96
[그림 4-17] JTBC의 지역별 QI 96
[그림 4-18] 2018년 JTBC의 채널성과 97
[그림 4-19] 채널A의 2018년 채널별 KI, SI, QI(그래프) 99
[그림 4-20] 채널A의 성별 KI, SI, QI 100
[그림 4-21] 채널A의 연령별 KI 101
[그림 4-22] 채널A의 연령별 SI 101
[그림 4-23] 채널A의 연령별 QI 102
[그림 4-24] 채널A의 지역별 KI 102
[그림 4-25] 채널A의 지역별 SI 103
[그림 4-26] 채널A의 지역별 QI 103
[그림 4-27] 2018년 채널A의 채널성과 104
[그림 4-28] MBN의 2018년 채널별 KI, SI, QI(그래프) 106
[그림 4-29] MBN의 성별 KI, SI, QI 107
[그림 4-30] MBN의 연령별 KI 108
[그림 4-31] MBN의 연령별 SI 108
[그림 4-32] MBN의 연령별 QI 109
[그림 4-33] MBN의 지역별 KI 109
[그림 4-34] MBN의 지역별 SI 110
[그림 4-35] MBN의 지역별 QI 110
[그림 4-36] 2018년 MBN의 채널성과 111
[그림 5-1] 프로그램 평가 기준: 보도ㆍ시사 115
[그림 5-2] 프로그램 평가 기준: 교양ㆍ다큐 117
[그림 5-3] 프로그램 평가 기준: 드라마ㆍ오락 119
[그림 5-4] 불쾌감을 느낀 이유(복수응답) 123
[그림 5-5] 불쾌감을 느꼈을 때 대응 방법(복수응답) 125
[그림 7-1] KBS1의 2018년 채널성과조사 결과 146
[그림 7-2] KBS2의 2018년 채널성과조사 결과 147
[그림 7-3] MBC의 2018년 채널성과조사 결과 148
[그림 7-4] SBS의 2018년 채널성과조사 결과 148
[그림 7-5] TV조선의 2018년 채널성과조사 결과 149
[그림 7-6] JTBC의 2018년 채널성과조사 결과 150
[그림 7-7] 채널A의 2018년 채널성과조사 결과 150
[그림 7-8] MBN의 2018년 채널성과조사 결과 151
〈표 1〉 지상파 방송사 3사 프로그램 질평가 개요 161
〈표 2〉 종합편성채널 자체 프로그램 질평가 개요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