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내용 10
가. 미래사회 변화와 교육 그리고 예술영재교육의 방향 10
나. 예술융합교육의 개념 고찰 11
다. 국내·외 예술융합교육 사례 분석 11
라. 국내 예술융합영재교육 현황 조사 11
마. 4차 산업혁명시대 예술융합영재교육의 방향과 과제 11
3. 연구방법 12
가. 문헌연구 및 정책 자료 분석 12
나. 국내·외 예술융합교육 사례 수집·분석 12
다. 설문 조사 12
라. 연구진 협의회 13
마. 전문가 토론회 13
4. 용어의 정의 14
Ⅱ. 이론적 배경 16
1. 미래사회 변화와 교육 16
가. 4차 산업혁명의 주요변화와 특징 16
나. 미래사회와 교육환경의 변화 24
2. 새로운 미래사회와 예술영재교육의 방향 28
3. 예술융합영재교육 개념 고찰 31
가. 융합(Convergence)과 통합(Integration) 그리고 통섭(Consilience) 31
나. 융합교육의 개념 34
다. 예술의 본질과 영재교육의 관련성 37
Ⅲ. 국내·외 예술융합교육 사례 분석 42
1. 국내 예술융합교육 사례 42
가. 자립형 사립고등학교(하나고) 42
나. 일반계 고등학교(동북고) 44
다.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 48
라. 과학(예술) 영재학교 58
2. 국외 예술융합교육 사례 65
가. 이스라엘 65
나. 러시아 67
다. 미국 68
라. 싱가포르 70
3. 종합 및 시사점 72
Ⅳ. 국내 예술융합영재교육 현황 조사 74
1. 조사개요 74
가. 조사대상 74
나. 조사내용 및 방법 75
2. 분석결과 76
가. 응답자 현황 76
나. 예술융합교육에 대한 인식 79
나. 예술융합교육 추진 상 어려움 83
다. 예술융합교육 활성화 방안 86
라. 예술융합영재교육 관련 경험 및 종합의견 89
3. 종합 및 시사점 93
가. 예술융합교육에 대한 인식 93
나. 영재를 위한 예술융합교육 추진 상 어려움 및 활성화 방안 94
다. 예술융합영재교육 관련 경험 및 종합의견 96
Ⅴ. 정책제언 98
1. 요약 98
가. 연구개요 98
나. 이론적 기초 98
다. 국내·외 예술융합교육 사례 분석 100
라. 국내 예술융합영재교육 현황 조사 101
2. 정책 제언 106
가. 교육과정의 내실화 및 다양화 107
나. 교원의 전문성 제고 107
다. 교육환경 및 행재정적 지원 강화 108
참고문헌 110
판권기 117
〈표 Ⅰ-1〉 2018 예술영재교육 전문가 토론회 세부 일정 13
〈표 Ⅱ-1〉 1~4차 산업혁명에 따른 자동화와 연결성의 발전과정 17
〈표 Ⅱ-2〉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의 특징 19
〈표 Ⅱ-3〉 2025년까지 예상되는 변화(tipping point)에 대한 인식 20
〈표 Ⅱ-4〉 직업별 컴퓨터화 가능성 예측 결과 21
〈표 Ⅱ-5〉 미래사회 변화에 따른 교육환경의 변화 25
〈표 Ⅱ-6〉 직무역량 변화 전망(2015-2020) 26
〈표 Ⅱ-7〉 교육정책에 언급된 융합교육 관련 내용 34
〈표 Ⅱ-8〉 주요 연구보고서에서 언급된 융합교육 관련 개념 35
〈표 Ⅲ-1〉 하나고등학교 '1인 음악/미술 1기' 개설 과목 현황 43
〈표 Ⅲ-2〉 동북고 융합수업의 분류 45
〈표 Ⅲ-3〉 동북고 융합독서수업 사례 46
〈표 Ⅲ-4〉 영재교육기관 유형별 현황(2017년) 48
〈표 Ⅲ-5〉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의 예술융합교육 실시 현황 49
〈표 Ⅲ-6〉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의 융합교육 시수 비율 현황 50
〈표 Ⅲ-7〉 분야별 융합교육 실시 현황 51
〈표 Ⅲ-8〉 관악창의예술영재교육원 교육과정 구성 53
〈표 Ⅲ-9〉 2018 관악창의예술영재교육원 연간 교육운영안 54
〈표 Ⅲ-10〉 관악창의예술영재교육원 융합교육 프로그램 영역별 운영방안 54
〈표 Ⅲ-11〉 관악창의예술영재교육원 Art & Mix 세부 프로그램 예시 55
〈표 Ⅲ-12〉 과학(예술)영재학교 현황(2018년 기준) 58
〈표 Ⅲ-13〉 영재학교 간 융합교과 개설 현황 비교 60
〈표 Ⅲ-14〉 영재학교 융합교과 유형 구분 62
〈표 Ⅲ-15〉 2016년 A영재학교 졸업 논문 제목 63
〈표 Ⅲ-16〉 이스라엘 IASA 교육 프로그램(Gildor Family Projects and Inventions) 66
〈표 Ⅲ-17〉 싱가포르 NUSHS의 다빈치 프로그램 71
〈표 Ⅳ-1〉 설문지 발송 및 회수현황 74
〈표 Ⅳ-2〉 설문지 문항 구성 체계 75
〈표 Ⅳ-3〉 설문응답자 배경변인 특성 77
〈표 Ⅳ-4〉 담당 분야별 설문응답자 현황 78
〈표 Ⅳ-5〉 설문응답자 연수 경험 현황 79
〈표 Ⅳ-6〉 영재학생을 위한 예술융합교육의 필요성 80
〈표 Ⅳ-7〉 예술융합교육 대상 관련 인식 현황 80
〈표 Ⅳ-8〉 예술융합교육의 대상별 차별화 필요성 인식 현황 81
〈표 Ⅳ-9〉 영재학생을 위한 예술융합교육의 필요성 및 효과에 대한 인식 현황 81
〈표 Ⅳ-10〉 영재학생을 위한 차별화된 예술융합교육 구성 시 주안점 83
〈표 Ⅳ-11〉 예술융합영재교육 추진의 교육프로그램 측면에서의 어려움 84
〈표 Ⅳ-12〉 예술융합영재교육 추진의 담당교원 측면에서의 어려움 84
〈표 Ⅳ-13〉 예술융합교육 추진의 교육환경 및 행·재정적 측면에서의 어려움 85
〈표 Ⅳ-14〉 교육프로그램 측면에서의 예술융합영재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 현황 87
〈표 Ⅳ-15〉 담당교원 측면에서의 예술융합영재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 현황 88
〈표 Ⅳ-16〉 교육환경 및 행·재정적 측면에서의 예술융합영재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인식 현황 89
〈표 Ⅳ-17〉 영재학생 대상 예술융합교육 경험 유무 90
〈표 Ⅳ-18〉 영재 수업에 실제 적용한 예술융합교육의 유형 90
〈표 Ⅳ-19〉 예술융합교육 진행 방식 91
〈표 Ⅳ-20〉 예술융합영재교육 적용 의지 92
〈표 Ⅴ-1〉 추진과제 : 3대 영역 8대 세부 추진 과제 106
[그림 Ⅱ-1] 미래 핵심기술과 미래 이슈 22
[그림 Ⅱ-2] 인공지능이 만들 새로운 시장 23
[그림 Ⅲ-1] 자율형 사립고 하나고등학교 예술융합교육 현황 43
[그림 Ⅲ-2] 동북고 융합수업의 목표 44
[그림 Ⅲ-3] 통합형 예술영재교육 모형 52
[그림 Ⅴ-1] 연구의 절차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