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가. 연구의 필요성 8
나. 연구의 목적 9
2. 연구 내용 및 방법 10
가. 연구 내용 10
나. 연구 방법 10
다. 연구 일정 11
3. 연구 내용의 활용 및 기대 효과 12
Ⅱ. 이론적 배경 14
1. 미술영재의 의미 고찰 14
가. 미술영재의 개념적 특성 14
나. 미술영재의 특성 16
2. 미술영재교육의 이해 21
가. 미술영재교육의 목적 21
나. 미술영재교육의 내용 및 방법 23
3. 미술영재교육의 전망과 과제 27
Ⅲ. 미술영재교육 연구 동향 및 실태 파악 29
1. 미술영재교육 연구 동향 분석 29
가. 연구 주제 30
나. 연구 유형 49
다. 연구 방법 51
라. 연구 대상 52
2. 미술영재교육 현장의 이해 53
가. 미술영재교육의 역사 53
나. 미술영재교육의 체계 58
다. 미술영재교육 실태 분석 59
3. 시사점 71
1) 연구 동향 분석 결과 71
2) 미술영재교육 실태 분석 결과 72
Ⅳ. 미술영재교육에 대한 인식 및 요구 분석 74
1. 조사 대상 및 방법 74
가. 조사 대상 74
나. 조사 방법 75
다. 분석 방법 76
2. FGI 및 전문가협의회 결과 분석 77
가. 미술영재에 대한 인식 77
나. 미술영재 선발과 교육 81
다. 미술영재교육 기관 운영 102
3. 미술영재교육의 쟁점 및 개선 방안 109
Ⅴ. 결론 및 제언 115
참고문헌 120
부록 124
1. 미술영재교육 학술 논문 목록 126
2. 미술영재교육 운영 기관 목록 136
3. FGI 사전 질문지 146
판권기 150
〈표 Ⅰ-1〉 연구 추진 일정 12
〈표 Ⅱ-1〉 연주자와 생산자의 차이 17
〈표 Ⅱ-2〉 미술영재의 특성 관련 선행연구 분석 18
〈표 Ⅱ-3〉 미술영재교육과정의 목표 22
〈표 Ⅱ-4〉 미술영재성 발달 교육과정 23
〈표 Ⅱ-5〉 미술영재교육과정의 구성 요소와 내용 24
〈표 Ⅱ-6〉 미술영재를 위한 교수 전략의 예 26
〈표 Ⅲ-1〉 연구 동향 분석 지표 30
〈표 Ⅲ-2〉 연구 주제별 분류 결과 31
〈표 Ⅲ-3〉 연구 유형 별 분류 50
〈표 Ⅲ-4〉 연구 방법 별 분류 51
〈표 Ⅲ-5〉 연구 대상별 분류 52
〈표 Ⅲ-6〉 연도별 미술영재교육대상자 수 54
〈표 Ⅲ-7〉 미술영재교육기관 전국 분포 60
〈표 Ⅲ-8〉 기관 유형 61
〈표 Ⅲ-9〉 학급 구성 61
〈표 Ⅲ-10〉 2018 강동송파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 미술영재 선발 절차 63
〈표 Ⅲ-11〉 K초등학교 지역공동 미술영재학급 전형요소 및 배점 65
〈표 Ⅲ-12〉 H중학교 지역공동 미술영재학급 전형요소 및 배점 65
〈표 Ⅲ-13〉 2018 강동송파교육지원청 사회통합전형 대상 및 선발 절차 66
〈표 Ⅲ-14〉 SK 프로그램 내용 68
〈표 Ⅳ-1〉 FGI조사 대상 75
[그림 Ⅰ-1] 연구 절차 11
[그림 Ⅱ-1] 미술영재 개념의 복합성 15
[그림 Ⅱ-2] 미술영재성 개념 모형 20
[그림 Ⅱ-3] 미술영재교육 프로그램 내용 선정 25
[그림 Ⅲ-1] 미술영재교육 논문 발표 추이 29
[그림 Ⅲ-2] 연구주제별 빈도수 32
[그림 Ⅲ-3] 연구 유형별 분류 50
[그림 Ⅲ-4] 연구 방법별 분류 52
[그림 Ⅲ-5] 연구 대상별 분류 53
[그림 Ⅲ-6] 연도별 미술영재교육대상자 수 55
[그림 Ⅲ-7] 국내 영재교육 정책 흐름 55
[그림 Ⅲ-8] 국내 영재교육 정책 흐름 제4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추진 방향 56
[그림 Ⅲ-9] 영재교육체계 58
[그림 Ⅲ-10] 지역별 미술영재교육 기관 수 60
[그림 Ⅲ-11] 기관 유형 61
[그림 Ⅲ-12] 학교급별 미술영재 학급의 수 62
[그림 Ⅲ-13] SK 미술영재교육원 67
[그림 Ⅲ-14] GS 미술영재교육원 프로그램 편성 및 운영 시간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