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4
요약 5
CHAPTER 1. 연구의 개요 3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40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2
3. 연구의 틀 44
4. 연구의 기대효과 46
5.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와의 차별성 47
CHAPTER 2. 생활교통비용 개념 및 추정방법 55
1. 생활교통비용 통계조사 및 관련 개념 검토 56
2. 생활교통비용 개념과 구성요소 64
3. 생활교통비용의 추정방법 69
CHAPTER 3. 생활교통비용 산정을 위한 기초자료 구축 72
1. 개요 73
2. 기초자료1 : 읍면동간 기종점 통행량 구축 75
3. 기초자료2 : 생활교통의 통행시간/거리 조사 77
4. 기초자료3 : 읍면동별 소득수준 추정 79
CHAPTER 4. 사례지역 생활교통비용 추정 및 분석 83
1. 읍면동별 생활교통비용 추정 및 비교 84
2. 소득대비 생활교통비용 차이 103
3. 사례 유형별 생활교통비영 검토 117
4. 교통수단별 생활교통비용의 차이 139
CHAPTER 5. 정책제안 및 결론 147
1. 정책제안 148
2. 결론 162
참고문헌 164
SUMMARY 168
판권기 170
표 1-1. 선행연구 요약 및 본 연구의 차별성 54
표 2-1. 가계동향조사 조사항목 57
표 2-2. 농가경제조사 조사항목 57
표 2-3. 어가경제조사 조사항목 58
표 2-4. 생활시간조사의 시간분류 60
표 2-5. 2014년 연령별 생활유형별 소요시간량(10세 이상, 요일평균) 60
표 2-6. 교통비용 유형 61
표 2-7. 포털사이트 길 찾기 정보 내용 61
표 2-8. 가계동향조사(신분류) 교통부문 세부항목 분류 62
표 2-9. 교통비용 항목 구분 62
표 2-10. 승용차 이용비용 63
표 2-11. 생활교통비용 개념정립 64
표 2-12. 승용차 세금 산정을 위한 기준차량 가격 65
표 2-13. 생활교통비용(승용차) 구성항목 66
표 2-14. 개인지불 직간접 생활교통비용(대중교통) 66
표 2-15. 총 목적 교통수단의 시간가치 66
표 2-16. 차종별 주행거리를 고려한 감가상각비 67
표 2-17. 차량 정비비 원단위 조사 67
표 2-18. 자동차세 원단위 산정 절차 68
표 2-19. 보험료 원단위 산정 68
표 3-1. 국가교통DB와 모바일 빅데이터 OD 차이 73
표 3-2. 자료구축 내용 74
표 3-3. 모바일 빅데이터 기반 기종점 통행량 산정 과정 75
표 3-4. 강원도 점유율 대안별 읍면동간 통행pair의 희망선도 분석 76
표 3-5. 지도 앱 경로 탐색 선택 시 표출되는 화면 77
표 3-6. R을 활용한 웹 크롤링 코드 및 결과 78
표 3-7. 거주지별 추정 소득 산정에 활용된 기반 데이터 80
표 4-1. 경기도 읍면동별 직접비용 98
표 4-2. 강원도 읍면동별 직접비용 99
표 4-3. 경기도 읍면동별 간접비용 100
표 4-4. 강원도 읍면동별 간접비용 100
표 4-5. 경기도 읍면동별 생활교통비용 101
표 4-6. 강원도 읍면동별 생활교통비용 102
표 4-7. 강원도 소득대비 생활교통 비용 사분면 분석결과 105
표 4-8. 소득수준별 생활교통비용 일원분산분석 결과 107
표 4-9. 강원도 읍면동의 소득수준별 생활교통 차이 일원분산분석 결과 108
표 4-10. 경기도 읍면동별 소득대비 생활교통 비용 사분면 분석결과 109
표 4-11. 경기도 공간구분 검토 111
표 4-12. 경기도 권역구분(6개) 112
표 4-13. 변수간(권역&소득수준) 독립성 검토(이원분산분석) 113
표 4-14. 공분산분석을 통한 권역별 통행비용 파라미터 추정결과 114
표 4-15. 경기도 권역별 생활교통비 저감 정책 필요 순위 116
표 4-16. 강원도 교통수단별 지출비용 146
표 5-1. 생활교통비용 담당조직(예) : 생활교통개선 TF팀 신설 및 예산 확보 149
표 5-2. 생활SOC 개념에서 빠진 접근성 시설 150
표 5-3. 농어촌 광역버스 도입을 위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 154
표 5-4. 주차장법 제12조의3(단지조성사업등에 따른 노외주차장) 156
표 5-5. 총 교통비 지출 중 차량구입 및 연료비 157
표 5-6. 생활교통비 보조금 지급에 따른 생활교통비용 중 직접비용 개선 효과 159
그림 1-1. 연구의 공간 범위 42
그림 1-2. 연구의 구성과 흐름 45
그림 1-3. OECD 회원국 출ㆍ퇴근 평균통근 시간(1999년~2014년) 47
그림 1-4. EU 회원국별 통근유출 비율 48
그림 1-5. 미국 내 도시권역별 평균 통근시간 49
그림 1-6. 호주 및 뉴질랜드의 통근비용 49
그림 1-7. 일본의 성별ㆍ도시규모별 통근시간 50
그림 1-8. 소득계층별 가구소득, 개인교통 및 대중교통 이동비 누적증가율 51
그림 1-9. 영국의 주거인구 대비 최소교통서비스 제공 기준 51
그림 1-10. 교통비 세부항목별 사회적 형평성 순위 분석 결과 52
그림 1-11. 감당능력(Affordability) 계산 수식 53
그림 2-1. 2014년 생활시간조사 결과 59
그림 2-2. 월 소득 중 승용차 이용비용 점유율 63
그림 2-3. 생활교통비용의 개념 64
그림 2-4. 생활통행비용 추정과정 69
그림 3-1. 대안별 총통행 발생량 점유율 76
그림 3-2/그림 3-3. 거주세대별 추정 소득(강남구 사례) 79
그림 3-3/그림 3-4. 원시자료의 읍면동별 집계 방법 81
그림 3-4/그림 3-5. 전국 시도별 소득수준 분포 81
그림 3-5/그림 3-6. 경기도 시군구별 소득수준 분포 82
그림 3-6/그림 3-7. 강릉시 읍면동별 소득수준 분포 82
그림 4-1. 경기도 시군구별 생활교통비용 분포 85
그림 4-2. 경기도 시군구내 읍면동간 생활교통비용 표준편차 분포 86
그림 4-3. 강원도 시군별 생활교통비용 분포 86
그림 4-4. 경기도 읍면동별 생활교통비용 87
그림 4-5. 경기도 읍면동별 생활교통비용 히스토그램 88
그림 4-6. 강원도 시군 내 읍면동의 생활교통비용 편차 89
그림 4-7. 강원도 읍면동의 생활교통비용 높은 지역(90만원 이상) 90
그림 4-8. 서울인접 경기도 읍면동 중 생활교통비용 높은 지역 91
그림 4-9. 경기도 읍면동별 생활교통비용 항목별 분포 92
그림 4-10. 경기도 읍면동별 생활교통비용 hot spot 분석결과 93
그림 4-11. 생활통행관련 단위 거리당 비용 및 속도 분포 94
그림 4-12. 생활통행관련 통행속도 분포 95
그림 4-13. 소득수준에 따른 km당 생활교통비용 분포 95
그림 4-14. 생활통행거리에 따른 km당 생활교통비용 분포 96
그림 4-15. 강원도 읍면동별 km당 이동비용과 생활교통비용과의 관계 97
그림 4-16. 경기도 읍면동별 직접비용 히스토그램 98
그림 4-17. 강원도 읍면동별 직접비용 히스토그램 99
그림 4-18. 경기도 읍면동별 간접비용 히스토그램 100
그림 4-19. 강원도 읍면동별 간접비용 히스토그램 100
그림 4-20. 경기도 읍면동별 생활교통비용 히스토그램 101
그림 4-21. 강원도 읍면동별 생활교통비용 히스토그램 102
그림 4-22. 경기도 읍면동의 소득대비 생활교통 점유율 분포 103
그림 4-23. 경기도 읍면동별 소득대비 생활교통 점유율 분포 104
그림 4-24. 경기도 시군구 소득대비 생활교통 점유율 분포 104
그림 4-25. 강원도 소득/교통비용 사분면 분석 106
그림 4-26. 경기도 소득/교통비용 사분면 분석 110
그림 4-27. 경기도 권역별 생활교통비용 분포 112
그림 4-28. 경기 및 강원도 월 소득-생활교통비용 분포 115
그림 4-29. 경기 및 강원도 읍면지역 월 소득-생활교통비용 분포 115
그림 4-30. 안양시 동별 생활교통비용 및 인구규모 117
그림 4-31. 서울인접 경기도 동 단위 생활통행 속도 118
그림 4-32. 남양주시 택지개발지구의 일상생활 통행권 중복 검토 119
그림 4-43. 남양주시 호평지구, 주평지구 택지개발 개요 및 해당동 km당 생활교통 비용 120
그림 4-34. 남양주시 동별 생활교통비용 및 인구규모 121
그림 4-35. 안성시/여주시 읍면동별 생활교통비용 122
그림 4-36. 구리시 수택2동 위치 및 주도로 현황 123
그림 4-37. 수원시 입북동과 안산시 고잔 2동 도로망 현황 124
그림 4-38. 수원시 조원 2동 도로망 및 스카이 뷰 125
그림 4-39. 홍천군 읍면별 생활교통비용 126
그림 4-40. 홍천군 내면 통행패턴과 접근 도로망 127
그림 4-41. 평창군 읍면별 생활교통비용 및 통행분포 128
그림 4-42. 평창군 7개 읍면의 고속도로 이용률 및 통행료 129
그림 4-43. 정선군 읍면별 생활교통비용 및 임계면 도로망 130
그림 4-44. 정선군 임계면 구미정로/반천고양로 130
그림 4-45. 정선군 임계면 구미정사 입구(농어촌도로 구미정로) 131
그림 4-46. 정선군 임계면 농어촌도로 시설 격차 132
그림 4-47. 태백시 읍면동별 생활교통비용 분포 133
그림 4-48. 태백시 가곡면 주변지역 통행거리 133
그림 4-49. 삼척시 가곡면 오목로(농어촌도로) : 시점 및 종점부 현황 134
그림 4-50. 삼척시 가곡면 덕풍계곡 진입로(덕풍로 : 농어촌도로) 135
그림 4-51. 춘천시 교동(km당 비용 최고) 교통현황 136
그림 4-52. 유사소득 생활교통 비용차이 사례1 137
그림 4-53. 강원도 시군구별 승용차와 버스의 생활통행시간 차이 139
그림 4-54. 경기도 시군구의 교통수단별 생활교통비용 및 차이 140
그림 4-55. 강원도 시군구의 교통수단별 생활교통비용(총 지출 비용) 및 차이 141
그림 4-56. 경기도 시군구의 교통수단별 실 지출 비용 142
그림 4-57. 강원도 시군구의 교통수단별 실 지출 비용 143
그림 4-58. 홍천군 서면의 주 통행쌍(pair)간 승용차와 버스 통행시간 차이 144
그림 4-59. 홍천군 서면→경기 가평군 설악면으로의 버스/승용차 통행경로 및 시간 145
그림 5-1. 접근성개선에 따른 생활SOC 투자 효율화 151
그림 5-2. 신규택지개발지역과 기존 생활교통권역의 중복성 검토 152
그림 5-3. 홍천군 서면→가평군 설악면 통행경로(승용차, 버스) 153
그림 5-4. 경기도 생활통행 중 고속도로 이용비율 높은 읍면동 분포 155
그림 5-5. 생활SOC 타워형 공영주차장 유형(예) 157
그림 5-6. 남양신도시 생활편의시설(병원, 마트)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