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4
요약 5
CHAPTER 1. 서론 2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5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5
2) 연구의 목적 27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7
1) 연구의 범위 27
2) 연구 방법 27
3.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29
1) 선행연구 현황 29
2) 선행연구와 본 연구와의 차별성 29
4. 연구의 기대효과 31
1) 정책적 기대효과 31
2) 학술적 기대효과 31
CHAPTER 2. 스마트 모빌리티의 개념과 특성 32
1. 스마트 모빌리티의 개념 33
1)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의 등장 33
2) 스마트 모빌리티의 개념 정립 34
2. 스마트 모빌리티별 특성 35
1) 공유 자전거 35
2) 공유 퍼스널 모빌리티 40
3) 라이드셰어링(Ride-Sharing, 승차 공유) 45
4) 카셰어링(Car-Sharing, 차량 공유) 49
5) 수요응답형 교통(DRT) 52
6) 자율주행 셔틀 57
CHAPTER 3. 지방중소도시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입 필요성 61
1. 지방중소도시의 정의 및 여건 62
2. 지방중소도시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입 필요성 69
CHAPTER 4. 지방중소도시의 세부지역별 특성 분석 71
1. 개요 72
1) 분석 방향 72
2) 분석 대상도시 선정 73
3) 분석 항목 및 목적 74
4) 분석대상 도시의 일반현황 및 세부지역 설정 75
5) 김천시 78
2. 대중교통 여건 분석 83
1)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분석 83
2) 세부지역간 통행시간 분석 85
3) 대중교통 접근성 및 운행 밀도 분석 90
4) 종합 98
3. 통행 특성 분석 99
4. 인구 특성 분석 104
1) 세부지역별 일반 현황 104
2) 분석결과 종합 110
5. 인프라 여건 분석 111
1) 개요 111
2) 도로 여건 111
3) 자전거도로 120
4) 소결 122
6. 분석결과 종합 123
1) 분석 결과 123
2) 세부지역별 스마트 모빌리티 도입 여건 125
CHAPTER 5. 지방중소도시의 스마트 모빌리티 선호도 분석 128
1. 개요 129
2. 기술 통계 130
1) 일반 현황 130
2) 주 통행수단 관련 주요 분석 결과 132
3) 스마트 모빌리티 관련 주요 분석결과 142
3. 스마트 모빌리티 선택확률 모형 156
1) 요인분석 156
2) 로지스틱 회귀분석 160
4. 분석결과 종합 168
CHAPTER 6. 지방중소도시의 스마트 모빌리티 구축을 위한 정책방향 171
1. 지방중소도시의 적정 스마트 모빌리티 제안 172
1) 스마트 모빌리티 도입 여건 172
2) 스마트 모빌리티 선호도 173
3) 지방중소도시의 스마트 모빌리티 제안 174
4) 지방중소도시의 스마트 모빌리티 구축의 우선 순위 176
2. 지방중소도시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입을 위한 정책 제언 177
1) 정책 방향 177
2) 정책 제언 178
CHAPTER 7. 결론 및 향후 과제 187
1. 결론 188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90
참고문헌 191
SUMMARY 199
[부록] 201
1. 설문조사지 201
2. 설문조사 보조자료 210
판권기 216
〈표 1-1〉 선행연구 요약 및 차별성 30
〈표 2-1〉 싱가폴 37
〈표 2-2〉 지방중소도시 공유 자전거 운영 현황 38
〈표 2-3〉 공유자전거 운영 현황 39
〈표 2-4〉 공유 자전거 이용자 수 현황 39
〈표 2-5〉 공유 자전거 이용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40
〈표 2-6〉 퍼스널 모빌리티 이용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45
〈표 2-7〉 이용방식에 따른 라이드셰어링의 구분 46
〈표 2-8〉 규제에 막힌 승차 공유 서비스 48
〈표 2-9〉 라이드셰어링 이용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48
〈표 2-10〉 카셰어링 이용 특성에 대한 선행연구 결과 52
〈표 2-11〉 FLIPPER 시범 사업 개요 53
〈표 2-12〉 스마트 모빌리티별 주요 특성 60
〈표 3-1〉 중소도시의 정의 62
〈표 3-2〉 본 연구의 지방중소도시 63
〈표 3-3〉 우리나라의 축소도시 선정 결과 65
〈표 3-4〉 지방중소도시 유형화 결과 66
〈표 3-5〉 지방중소도시 대중교통의 문제점 67
〈표 4-1〉 분석대상 도시 비교 73
〈표 4-2〉 세부지역별 특성 분석 목적 및 항목 75
〈표 4-3〉 나주시 행정구역 76
〈표 4-4〉 나주시 세부지역 설정 77
〈표 4-5〉 김천시 행정구역 78
〈표 4-6〉 김천시 세부지역 설정 79
〈표 4-7〉 진주시 행정구역 80
〈표 4-8〉 나주시 세부지역 설정 82
〈표 4-9〉 사례분석 도시와 타 도시의 최소서비스 분석결과 비교 83
〈표 4-10〉 세부지역별 최소서비스 수준 84
〈표 4-11〉 각 읍면동에서 시청까지의 수단별 도착시간 비교(나주시) 86
〈표 4-12〉 각 읍면동에서 시청까지의 수단별 도착시간 비교(김천시) 87
〈표 4-13〉 각 읍면동에서 시청까지의 수단별 도착시간 비교(진주시) 88
〈표 4-14〉 각 읍면동에서 시청까지의 수단별 도착시간 비교 89
〈표 4-15〉 모바일 빅데이터 OD(나주시) 99
〈표 4-16〉 발생량 기준 통행 특성(나주시) 100
〈표 4-17〉 도착량 기준 통행 특성(나주시) 100
〈표 4-18〉 모바일 빅데이터 OD(김천시) 101
〈표 4-19〉 발생량 기준 통행 특성(김천시) 101
〈표 4-20〉 도착량 기준 통행 특성(김천시) 101
〈표 4-21〉 모바일 빅데이터 OD(진주시) 102
〈표 4-22〉 발생량 기준 통행 특성(진주시) 102
〈표 4-23〉 도착량 기준 통행 특성(진주시) 103
〈표 4-24〉 나주시 세부지역별 비교 104
〈표 4-25〉 김천시 세부지역별 비교 106
〈표 4-26〉 진주시 세부지역별 비교 108
〈표 4-27〉 3개 분석지역별 비교 110
〈표 4-28〉 지방중소도시 세부지역별 여건 분석 결과 종합 123
〈표 4-29〉 분석 항목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입 검토시 활용방안 124
〈표 4-30〉 지방중소도시 세부지역별 분석 결과와 스마트 모빌리티의 도입 여건 126
〈표 5-1〉 응답자 특성 131
〈표 5-2〉 보완과 대체의 설명자료 143
〈표 5-3〉 카이제곱 검정결과 : 지역유형 변수와 보완용 스마트 모빌리티 종류 선택 변수 146
〈표 5-4〉 카이제곱 검정결과 : 통행수단 변수와 보완용 스마트 모빌리티 종류 선택 변수 147
〈표 5-5〉 카이제곱 검정결과 : 지역유형 변수와 대체용 스마트 모빌리티 종류 선택 변수 152
〈표 5-6〉 카이제곱 검정결과 : 통행수단 변수와 대체용 스마트 모빌리티 종류 선택 변수 154
〈표 5-7〉 응답자 특성 설문조사 항목 156
〈표 5-8〉 설문문항별 MSA(Measure of Sampling Adequacy) 157
〈표 5-9〉 회전된 성분행렬 158
〈표 5-10〉 로짓분석 : 보완용 스마트 모빌리티 선택 확률모형 및 주성분요인 159
〈표 5-11〉 로짓분석 : 대체용 스마트 모빌리티 선택 확률모형 및 주성분요인 160
〈표 5-12〉 보완용 스마트 모빌리티 선택 확률모형 결과 161
〈표 5-13〉 대체용 스마트 모빌리티 선택 확률모형 결과 163
〈표 5-14〉 통행유형 특성에 따른 퍼스널 모빌리티형 스마트 모빌리티 선택 확률모형 결과 165
〈표 5-15〉 통행유형 특성에 따른 승용차형 스마트 모빌리티 선택 확률모형 결과 166
〈표 5-16〉 통행유형 특성에 따른 대중교통형 스마트 모빌리티 선택 확률모형 결과 167
〈표 5-17〉 주 통행수단 조사의 주요 결과 168
〈표 5-18〉 스마트 모빌리티 이용 의사 조사의 주요 결과 169
〈표 5-19〉 선택확률 모형 분석의 주요 결과 170
〈표 6-1〉 세부지역별 지방중소도시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입 여건 173
〈표 6-2〉 보완 목적의 스마트 모빌리티 선호도 173
〈표 6-3〉 대체 목적의 스마트 모빌리티 선호도 174
〈표 6-4〉 세부지역별 적정 스마트 모빌리티 제안 175
〈그림 1-1〉 연구의 틀 28
〈그림 2-1〉 공유 자전거의 발전 단계 35
〈그림 2-2〉 모바이크의 자전거 위치 찾기와 QR 코드를 이용한 대여 방식 36
〈그림 2-3〉 점프바이크(미국) 이용 어플리케이션과 전기 자전거 41
〈그림 2-4〉 샹치디엔단처(중국) 42
〈그림 2-5〉 공유 전동킥보드를 이용하는 시민들(미국) 43
〈그림 2-6〉 국내 전동킥보드 운영 사례 44
〈그림 2-7〉 우버의 승차공유 방식과 급격한 이용률 증가 47
〈그림 2-8〉 Zipper 전용 주차장의 위치(샌프란시스코)와 스마트폰을 이용한 예약 방법 50
〈그림 2-9〉 그린카, 소카의 스마트 폰을 활용한 카셰어링 이용방법과 전용 주차장 예시 50
〈그림 2-10〉 LH 행복키 운영 사례(대구신서혁신도시) 51
〈그림 2-11〉 농촌형 교통모델 사업 도입 전후 비교(2017년 시행 18개 사업 모니터링 결과) 55
〈그림 2-12〉 100원 택시 이용 사례 및 승차권 예시 56
〈그림 2-13〉 자율주행 도입의 공간적 범위에 대한 시나리오 57
〈그림 2-14〉 무인셔틀 EZ10 58
〈그림 2-15〉 일본 자율주행버스 Robot Shuttle 59
〈그림 2-16〉 판교 자율주행 셔틀(좌)과 운행지역(우) 59
〈그림 3-1〉 본 연구의 지방중소도시 분포 64
〈그림 3-2〉 도시쇠퇴의 악순환 구조 66
〈그림 4-1〉 나주시 위치 및 행정구역 구분 75
〈그림 4-2〉 나주시 세대수 및 인구수 추이 76
〈그림 4-3〉 나주시 세부지역 설정 77
〈그림 4-4〉 김천시 위치 및 행정구역 구분 78
〈그림 4-5〉 김천시 세대수 및 인구수 추이 79
〈그림 4-6〉 김천시 세부지역 설정 80
〈그림 4-7〉 진주시 위치 및 행정구역 구분 81
〈그림 4-8〉 진주시 세대수 및 인구수 추이 81
〈그림 4-9〉 진주시 세부지역 설정 82
〈그림 4-10〉 버스정류장으로 도보 10분 이내 접근 가능 지역 분포(나주시) 91
〈그림 4-11〉 버스정류장으로 도보 10분 이내 접근 가능 지역 분포(김천시) 92
〈그림 4-12〉 버스정류장으로 도보 10분 이내 접근 가능 지역 분포(진주시) 93
〈그림 4-13〉 세부 지역별 단위면적(km²)당 버스 정류장수 94
〈그림 4-14〉 지역 면적 대비 버스 서비스 면적 비율 95
〈그림 4-15〉 대중교통 운행밀도 분석(나주시) 96
〈그림 4-16〉 대중교통 운행밀도 분석(김천시) 97
〈그림 4-17〉 대중교통 운행밀도 분석(진주시) 97
〈그림 4-18〉/〈그림 4-19〉 나주시 세부지역별 사회경제인구 현황 105
〈그림 4-19〉/〈그림 4-20〉 김천시 세부지역별 사회경제인구 현황 107
〈그림 4-20〉/〈그림 4-21〉 진주시 세부지역별 사회경제인구 현황 109
〈그림 4-21〉/〈그림 4-23〉 나주시 도로망 현황 112
〈그림 4-22〉/〈그림 4-24〉 나주시 도로망 현황(원도심 및 혁신도시) 112
〈그림 4-23〉/〈그림 4-25〉 나주시 혁신도시 현장 사진 113
〈그림 4-24〉/〈그림 4-26〉 나주시 원도심 현장 조사 113
〈그림 4-25〉/〈그림 4-27〉 나주시 농촌지역 현장 조사 114
〈그림 4-26〉/〈그림 4-28〉 김천시 도로망 현황 115
〈그림 4-27〉/〈그림 4-29〉 김천시 도로망 현황(원도심 및 혁신도시) 115
〈그림 4-28〉/〈그림 4-30〉 김천시 혁신도시 도로 현황 116
〈그림 4-29〉/〈그림 4-31〉 김천시 원도심 도로 현황 116
〈그림 4-30〉/〈그림 4-32〉 김천시 농촌지역 도로 현황 117
〈그림 4-31〉/〈그림 4-33〉 진주시 도로망 현황 118
〈그림 4-32〉/〈그림 4-34〉 진주시 도로망 현황(원도심 및 혁신도시) 118
〈그림 4-33〉/〈그림 4-35〉 진주시 혁신도시 도로 현황 119
〈그림 4-34〉/〈그림 4-36〉 진주시 원도심 도로 현황 119
〈그림 4-35〉/〈그림 4-37〉 진주시 농촌지역 도로 현황 120
〈그림 4-36〉/〈그림 4-38〉 나주시 자전거도로 현황 121
〈그림 4-37〉/〈그림 4-39〉 김천시 자전거도로 현황 121
〈그림 4-38〉/〈그림 4-40〉 진주시 자전거도로 현황 122
〈그림 5-1〉 전체 및 세부지역별 주 통행수단 132
〈그림 5-2〉 세부지역별 승용차 이용자 통행시간 133
〈그림 5-3〉 세부지역별 승용차 이용자 통행거리 133
〈그림 5-4〉 승용차 선택 이유 134
〈그림 5-5〉 버스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134
〈그림 5-6〉 승용차 이용 시 애로사항 135
〈그림 5-7〉 버스를 주 교통수단으로 선택한 이유 136
〈그림 5-8〉 승용차를 주 교통수단으로 선택하지 않은 이유 136
〈그림 5-9〉 버스 이용시 애로사항 137
〈그림 5-10〉 자전거 이용자 통행 시간 138
〈그림 5-11〉 자전거 이용자 통행거리 138
〈그림 5-12〉 자전거 선택사유 139
〈그림 5-13〉 자전거 선택시 애로사항 139
〈그림 5-14〉 도보 이용자 통행거리 140
〈그림 5-15〉 도보 선택 사유 141
〈그림 5-16〉 도보 이용시 애로사항 141
〈그림 5-17〉 세부지역별 스마트 모빌리티 인지도 142
〈그림 5-18〉 세부지역별, 주 교통수단별 스마트 모빌리티 보완 목적 사용의사 144
〈그림 5-19〉 보완수단으로 스마트 모빌리티 선택 결과 145
〈그림 5-20〉 세부지역별 보완 목적의 스마트 모빌리티 선택 결과 145
〈그림 5-21〉 주 교통수단별 보완 목적의 스마트 모빌리티 선택 결과 146
〈그림 5-22〉 스마트 모빌리티를 보완 목적으로 선택한 이유 147
〈그림 5-23〉 스마트 모빌리티를 보완 목적으로 선택한 이유(주 교통수단별) 148
〈그림 5-24〉 스마트 모빌리티를 선택하지 않은 이유 148
〈그림 5-25〉 스마트 모빌리티를 보완 목적으로 선택하지 않은 이유 149
〈그림 5-26〉 세부지역별, 주 교통수단별 스마트 모빌리티 대체 목적 사용의사 150
〈그림 5-27〉 대체 목적으로 스마트 모빌리티 선택 151
〈그림 5-28〉 세부지역별 대체 목적의 스마트 모빌리티 선택 결과 152
〈그림 5-29〉 주 교통수단별 대체 목적의 스마트 모빌리티 선택 결과 153
〈그림 5-30〉 스마트 모빌리티를 대체 목적으로 선택한 이유 154
〈그림 5-31〉 세부 지역별 대체 선택 사유 155
〈그림 5-32〉 스마트 모빌리티를 대체 목적으로 선택한 이유(주 교통수단별)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