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4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1. 연구의 필요성 17
2. 연구의 목적 17
제2절 연구수행 과정 18
1. 연구의 방법 18
2. 연구의 내용 18
제3절 선행연구 현황 및 차별성 19
제2장 도시 브랜드에 대한 선행연구 및 국내ㆍ외 사례 검토 21
제1절 도시 브랜드의 개념 및 의미 22
제2절 도시 브랜드 관련 국내ㆍ외 사례 24
1. 도시 브랜드 관련 국내 사례 24
2. 도시 브랜드 관련 국외 사례 27
제3장 시민대상의 설문조사 35
제1절 측정문항 및 설문조사 개요 36
1. 측정문항 개요 36
2. 설문조사 개요 41
제2절 분석결과 개요 44
1. 응답자의 기본적 특성 44
2. 측정항목의 기본적 특성 45
3. 측정항목을 활용한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3
4. 구성개념 간 인과관계 검증 및 특성 비교 60
5. 5개 자치구 간 특성 비교 68
제4장 결론 84
제1절 연구결과 종합 85
1. 국내ㆍ외 사례에 대한 시사점 85
2. 시민대상의 설문조사에 대한 시사점 85
제2절 정책 제언 90
참고문헌 104
[부록] 설문조사지 108
판권기 3
[표 2-1] SCP 분석을 통한 도시 브랜드 국내ㆍ외 사례의 주요 시사점 33
[표 3-1] 기능적 이미지에 대한 측정 항목 구성 37
[표 3-2] 도시 이미지에 대한 측정 항목 구성 37
[표 3-3] 이미지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의 측정 항목 구성 37
[표 3-4] 명성에 대한 측정 항목 구성 38
[표 3-5] 지역애착도에 대한 측정 항목 구성 38
[표 3-6] 삶의 질에 대한 측정 항목 구성 39
[표 3-7] 주관적 및 심리적 행복감에 대한 측정 항목 구성 39
[표 3-8] 행복점수에 대한 측정 항목 구성 39
[표 3-9] 거주 만족도에 대한 측정 항목 구성 40
[표 3-10] 충성도에 대한 측정 항목 구성 40
[표 3-11] 대전에 대한 이해도의 측정 항목 구성 40
[표 3-12] 2017년 기준 대전광역시의 주민등록 인구통계 42
[표 3-13] 구별, 성별, 연령별 목표설문 할당표 43
[표 3-14] 응답자(N=1,200)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응답결과 44
[표 3-15] 응답자(N=1,200)의 거주 관련 특성에 대한 응답결과 45
[표 3-16] 기능적 이미지 항목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결과 46
[표 3-17] 도시 이미지 항목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결과 47
[표 3-18] 이미지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항목의 기술통계분석 결과 47
[표 3-19] 명성 항목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결과 48
[표 3-20] 지역애착도 항목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결과 49
[표 3-21] 삶의 질 항목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결과 50
[표 3-22] 행복감 항목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결과 50
[표 3-23] 행복점수에 대한 응답결과 51
[표 3-24] 거주 만족도 항목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결과 51
[표 3-25] 충성도 항목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결과 52
[표 3-26] 대전에 대한 이해도의 응답결과 53
[표 3-27] 기능적 이미지의 요인구조 및 신뢰성 검증 54
[표 3-28] 도시 이미지의 요인구조 및 신뢰성 검증 55
[표 3-29] 지역애착도의 요인구조 및 신뢰성 검증 56
[표 3-30] 삶의 질의 요인구조 및 신뢰성 검증 57
[표 3-31] 행복감의 요인구조 및 신뢰성 검증 58
[표 3-32] 거주 만족도의 요인구조 및 신뢰성 검증 58
[표 3-33] 충성도의 요인구조 및 신뢰성 검증 59
[표 3-34] 기능적 이미지와 이미지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간 영향관계 검증 60
[표 3-35] 기능적 이미지 항목 및 요인을 활용한 RIPA 결과 62
[표 3-36] 도시 이미지와 이미지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간 영향관계 검증 64
[표 3-37] 도시 이미지 항목 및 요인을 활용한 RIPA 결과 65
[표 3-38] 지역애착도와 거주 만족도 간 영향관계 검증 66
[표 3-39] 거주 만족도와 충성도 간 영향관계 검증 67
[표 3-40] 행복감과 삶의 질 간 영향관계 검증 68
[표 3-41] 구별 이미지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의 평균 차이 분석 69
[표 3-42] 구별 명성에 대한 평균 차이 분석 69
[표 3-43] 구별 행복점수의 평균 차이 분석 70
[표 3-44] 구별 대전에 대한 이해도의 평균 차이 분석 70
[표 3-45] 구별 기능적 이미지 요인의 평균 차이 분석 71
[표 3-46] 구별 도시 이미지 요인의 평균 차이 분석 72
[표 3-47] 구별 지역애착도 요인의 평균 차이 분석 72
[표 3-48] 구별 삶의 질 요인의 평균 차이 분석 73
[표 3-49] 구별 행복감 요인의 평균 차이 분석 73
[표 3-50] 대전 전체 및 구별 스트레스 인지율 변화 74
[표 3-51] 구별 거주 만족도 요인의 평균 차이 분석 75
[표 3-52] 구별 충성도 요인의 평균 차이 분석 75
[표 3-53] 구별 Z-검정 결과(기능적 이미지, 이미지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77
[표 3-54] 구별 Z-검정 결과(지역애착도, 거주 만족도) 79
[표 3-55] 구별 Z-검정 결과(거주 만족도, 인지적 충성도) 80
[표 3-56] 구별 Z-검정 결과(인지적 충성도, 정서적 충성도) 81
[표 3-57] 구별 Z-검정 결과(거주 만족도, 정서적 충성도) 81
[표 3-58] 구별 Z-검정 결과(거주 만족도, 행동의지적 충성도) 82
[표 3-59] 구별 Z-검정 결과(인지적 충성도, 행동의지적 충성도) 82
[표 3-60] 구별 Z-검정 결과(행복감, 삶의 질) 83
[표 4-1] 민선 7기 출범 이후 구별 관심 주제 98
[그림 2-1] 도시 브랜드 효과의 순환체계 23
[그림 2-2] 역사도시 전주시의 정체성 관련 사업 및 한옥마을 전경 25
[그림 2-3] 옐로우 시티 장성군의 도시 마케팅 모습 27
[그림 2-4] 취푸시의 공자묘 전경 및 행사 모습 28
[그림 2-5] 오사카시의 가게 전경 30
[그림 2-6] 비엔나시의 과거와 현재 슬로건 모습 31
[그림 2-7] 구마모토 현의 영업부장 구마몬의 다양한 홍보 활동 모습 32
[그림 3-1] 명성에 대한 평균 그래프 48
[그림 3-2] 2018년 국민여가활동조사의 행복점수와 본 연구의 행복점수 비교 51
[그림 3-3] 대전에 대한 이해도의 평균 그래프 53
[그림 3-4] 기능적 이미지 항목(左) 및 요인(友)에 대한 IP 매트릭스 62
[그림 3-5] 도시 이미지 항목(左) 및 요인(友)에 대한 IP 매트릭스 65
[그림 3-6] 대전 전체 및 구별 스트레스 인지율 변화 74
[그림 3-7] 구별 Z-검정 결과(기능적 이미지, 이미지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77
[그림 3-8] 구별 Z-검정 결과(도시 이미지, 이미지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78
[그림 3-9] 구별 Z-검정 결과(지역애착도, 거주 만족도) 79
[그림 3-10] 구별 Z-검정 결과(거주 만족도, 충성도) 82
[그림 3-11] 구별 Z-검정 결과(행복감, 삶의 질) 83
[그림 4-1] 자긍심 고취를 위한 단계별 접근 방향 90
[그림 4-2] 유성구의 분야별 특화 브랜드마크 90
[그림 4-3] 담양군의 '담양 문장 디자인 프로젝트' 91
[그림 4-4] 3ㆍ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사례 91
[그림 4-5] 대구시민주간 포스터 사례 92
[그림 4-6] 미국 프로스포츠(左 : MLB, 友 : NBA) 명예의 전당 모습 93
[그림 4-7] 용인시 '내고장 바로알기' 프로젝트 진행 모습 93
[그림 4-8] 대전광역시의 지역주민 대상 공모사업 사례 94
[그림 4-9] 대전광역시 동구 용운동의 '새울아카데미' 주민자치대학 94
[그림 4-10] 대전학 관련 강좌 및 교재 95
[그림 4-11] 설문조사 결과에 따른 대전광역시의 5개 구별 프로파일 96
[그림 4-12] 시와 구별 행정 및 정책의 접근 방향 98
[그림 4-13] 주민주도 공동체 출범 및 구별 역사이야기 책자 사례 98
[그림 4-14] 고양시(左)와 부천시(友)의 마스코트와 서브 캐릭터 사례 99
[그림 4-15] 경기도 청년 배당 사업 99
[그림 4-16] 서울 영등포구의 '우리동네 생활알리미' 100
[그림 4-17] 디즈니랜드의 내부 마케팅 주인공인 '캐스트 멤버' 사례 101
[그림 4-18] 내부 마케팅의 일환인 인버타이징(invertising) 사례 102
[그림 4-19] 대전형 복지 브랜드 '함께해U' 사례 102
[그림 4-20] 우선적ㆍ점진적 접근이 요구되는 리포지셔닝 분야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