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7
제1절 기획 의도와 사업 배경 17
1. 변화된 동영상 유통과 소비 환경 17
2. 정책 대응의 불확실성 증대 18
3. 사업 배경 19
4. 기대 효과 21
제2절 국내 OTT 동영상서비스 개요 22
1. 국내 주요 OTT 동영상서비스 22
2. OTT 동영상서비스에 관한 주요 이슈 25
제2장 조사 방법 28
제1절 OTT 동영상서비스 콘텐츠 조사 사업 진행 경과 28
1. 사업의 구성 및 진행 방향 28
2. 실제 사업 진행 경과 30
제2절 조사 방법 33
1. 조사 방법의 개요 33
2. OTT 동영상서비스 콘텐츠 유통 현황 조사 방법 34
3. OTT 동영상콘텐츠 이용행태 조사 방법 36
제3장 OTT 서비스 현황 조사 결과 45
제1절 OTT 플랫폼 운영 및 수익 구조 45
제2절 OTT 플랫폼에 따른 모니터링 조사 50
1. OTT 플랫폼 홈페이지 첫 화면에 나타난 콘텐츠에 대한 모니터링 조사 50
2. 주요 프로그램의 유통 현황 조사를 위한 모니터링 조사 58
제3절 OTT 플랫폼에 따른 전문방송 실시간 콘텐츠 유형 61
제4절 OTT 플랫폼에 따른 VOD 콘텐츠 유형 69
제5절 OTT 플랫폼에 따른 웹 콘텐츠 유형 87
1. 자체 제작 콘텐츠 87
2. 타사 제작 콘텐츠 91
제6절 OTT 플랫폼에 따른 MCN 콘텐츠 유형 94
제7절 콘텐츠 알림 유형 94
제8절 기타 콘텐츠 유형 98
제9절 요약 및 시사점 100
제4장 OTT 동영상서비스 콘텐츠 유통현황 조사결과 106
제1절 OTT 플랫폼별 인기콘텐츠 현황 106
1. 크롤링 데이터 106
2. 수작업 데이터 117
제2절 OTT 플랫폼의 인기콘텐츠 비교 분석 결과 123
제3절 OTT 플랫폼의 인기콘텐츠 내용 분석 결과 127
1. 티빙 127
2. 푹 129
3. 옥수수 134
4. 유튜브 137
5. 아프리카TV 143
6. 네이버TV 148
제5장 OTT 동영상콘텐츠 이용행태 조사 결과 151
제1절 인터넷 동영상 및 OTT 동영상서비스 이용행태 일반 151
1. 인터넷 동영상 이용행태 일반 151
2. OTT 동영상서비스 이용행태 일반 158
3. 동영상 유형별 OTT 동영상서비스 이용행태 163
4. 기존의 TV 서비스 이용과 OTT 동영상서비스 이용 171
제2절 유튜브 이용행태 174
1. 유튜브 이용행태 일반 174
2. 동영상 유형ㆍ장르별 유튜브 이용행태 178
3. 동영상 장르별 유튜브 이용행태 185
제3절 네이버TV 이용행태 192
1. 네이버TV 이용행태 일반(1주일 중 이용일수와 1일 이용시간) 192
2. 동영상 유형ㆍ장르별 네이버TV 이용행태 193
3. 유튜브ㆍ네이버TV 병행 이용자의 동영상 유형별 각 서비스 이용행태 196
제4절 유튜브ㆍ네이버TV 서비스 관련 인식과 태도 199
1. 유튜브 서비스 관련 인식과 태도 199
2. 네이버TV 서비스 관련 인식과 태도 206
제5절 소결 213
제6장 결론 221
제1절 주요 조사결과 요약 221
1. OTT 동영상콘텐츠 목록 조사 결과 221
2. OTT 동영상 이용행태 조사 결과 223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정책적 시사점 224
1. 콘텐츠 목록 조사의 한계 및 보완 방향 224
2. 콘텐츠 이용행태 조사의 한계 및 보완 방향 227
3. 정책적 시사점 228
참고문헌 230
[부록 1] OTT 동영상콘텐츠 이용행태 조사 결과표 234
[부록 2] OTT 플랫폼 서비스별 PC & 모바일 이용행태 데이터 254
판권기 351
〈표 1-1〉 국내 주요 OTT 동영상서비스 24
〈표 2-1〉 플랫폼에 따른 콘텐츠 유형과 운영 현황 분석을 위한 분석유목 31
〈표 2-2〉 분석 대상 OTT 동영상서비스 플랫폼 34
〈표 2-3〉 분석 대상 및 자료 수집 현황 35
〈표 2-4〉 서베이 응답자 표본의 성별/연령별 인터넷 인구비례 대표성 40
〈표 2-5〉 서베이 응답자 표본 내 유튜브 및 네이버TV 이용경험자 비중 41
〈표 2-6〉 서베이 응답자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41
〈표 2-7〉 OTT 동영상콘텐츠 이용행태 조사의 주요 설문문항 43
〈표 3-1〉 이용 요금에 따른 이용 방식 구분 및 정의 45
〈표 3-2〉 플랫폼별 이용요금에 따른 이용 방식 46
〈표 3-3〉 플랫폼별 이용요금을 제외한 이용 방식 49
〈표 3-4〉 OTT 플랫폼 첫 화면에서 제공되는 콘텐츠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 51
〈표 3-5〉 4주차(7/3일) 기존방송사업자 및 기존 통신사업자의 모니터링 내용 53
〈표 3-6〉 비디오포털의 홈페이지 첫 화면 인기VOD 모니터링 조사 결과 56
〈표 3-7〉 넷플릭스 & 왓챠플레이의 홈페이지 첫 화면 인기VOD 모니터링 조사 결과 57
〈표 3-8〉 플랫폼별 실시간 제공 채널 종합(채널 유형별) 64
〈표 3-9〉 플랫폼별 실시간 제공 채널 종합(채널 장르별) 65
〈표 3-10〉 플랫폼별 실시간 제공 채널 종합(특정 프로그램 전용 라이브 채널) 67
〈표 3-11〉 플랫폼별 실시간 제공 채널 종합(라디오) 68
〈표 3-12〉 플랫폼별 실시간 제공 채널 인기 측정 척도 현황 68
〈표 3-13〉 VOD 콘텐츠 장르 구분 및 예시 70
〈표 3-14〉 VOD 콘텐츠 유형 구분 및 정의 74
〈표 3-15〉 플랫폼 별 지상파 전문방송 VOD 서비스 여부 76
〈표 3-16〉 플랫폼 별 종편 전문방송 VOD 서비스 여부 78
〈표 3-17〉 플랫폼 별 케이블 전문방송 VOD 서비스 여부 81
〈표 3-18〉 플랫폼 별 해외 전문방송 VOD 서비스 여부 83
〈표 3-19〉 플랫폼 별 전문방송 VOD 콘텐츠 인기도 제공 방식 84
〈표 3-20〉 플랫폼 별 유사방송(자사) 콘텐츠 제공 여부 88
〈표 3-21〉 플랫폼 별 유사방송(자사) 콘텐츠의 예 89
〈표 3-22〉 플랫폼 별 유사방송(자사) 콘텐츠 인기도 제공 방식 90
〈표 3-23〉 플랫폼 별 유사방송(타사) 콘텐츠 제공 여부 91
〈표 3-24〉 플랫폼 별 유사방송(타사) 콘텐츠의 예 92
〈표 3-25〉 플랫폼 별 유사방송(타사) 콘텐츠 인기도 제공 방식 93
〈표 3-26〉 플랫폼 별 MCN 콘텐츠 제공 여부 94
〈표 3-27〉 플랫폼에 따른 콘텐츠 알림 유형 95
〈표 3-28〉 플랫폼에 따른 방송 및 영상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96
〈표 3-29〉 플랫폼에 따른 기타 제공 서비스 99
〈표 4-1〉 분석대상 콘텐츠 수 : 크롤링 데이터 106
〈표 4-2〉 분석기간에 따른 분석대상 콘텐츠 수 : 크롤링 데이터 108
〈표 4-3〉 분석대상 콘텐츠의 유형(실시간/VOD) : 크롤링 데이터 109
〈표 4-4〉 분석대상 콘텐츠의 유형(Full/Clip) : 크롤링 데이터 110
〈표 4-5〉 분석대상 콘텐츠의 유형(프로그램 유형) : 크롤링 데이터 110
〈표 4-6〉 분석대상 콘텐츠의 유형(국내/해외) : 크롤링 데이터 111
〈표 4-7〉 분석대상 콘텐츠의 유형(방송 채널) : 크롤링 데이터 113
〈표 4-8〉 분석대상 콘텐츠의 유형(장르) : 크롤링 데이터 115
〈표 4-9〉 분석대상 콘텐츠의 유형(장르 x 순위) : 크롤링 데이터 116
〈표 4-10〉 분석대상 콘텐츠 수 : 수작업 데이터 117
〈표 4-11〉 분석기간에 따른 분석대상 콘텐츠 수 : 수작업 데이터 118
〈표 4-12〉 분석대상 콘텐츠의 유형(실시간/VOD) : 수작업 데이터 119
〈표 4-13〉 분석대상 콘텐츠의 유형(Full/Clip) : 수작업 데이터 119
〈표 4-14〉 분석대상 콘텐츠의 유형(프로그램 유형) : 수작업 데이터 120
〈표 4-15〉 분석대상 콘텐츠의 유형(국내/해외) : 수작업 데이터 120
〈표 4-16〉 분석대상 콘텐츠의 유형(방송 채널) : 수작업 데이터 121
〈표 4-17〉 분석대상 콘텐츠의 유형(장르) : 수작업 데이터 121
〈표 4-18〉 분석대상 콘텐츠의 유형(장르 x 순위) : 수작업 데이터 122
〈표 4-19〉 티빙, 푹, 옥수수 플랫폼의 실시간 콘텐츠 비교 : 장르 124
〈표 4-20〉 티빙, 푹, 옥수수 플랫폼의 실시간 콘텐츠 비교 : 순위별 장르 125
〈표 4-21〉 티빙, 푹, 옥수수 플랫폼의 실시간 콘텐츠 비교 : 채널 126
〈표 4-22〉 티빙, 푹, 옥수수 플랫폼의 실시간 콘텐츠 비교 : 순위별 채널 126
〈표 4-23〉 티빙의 분석대상 콘텐츠 127
〈표 4-24〉 티빙 : 'VOD 인기 페이지'의 일자 x 장르에 따른 콘텐츠 128
〈표 4-25〉 티빙 : 'VOD 인기 페이지'의 순위 x 장르에 따른 콘텐츠 129
〈표 4-26〉 푹의 분석대상 콘텐츠 130
〈표 4-27〉 푹 : '라이브' 페이지의 수집일자 x 방송채널에 따른 콘텐츠 133
〈표 4-28〉 푹 : '라이브' 페이지의 순위 x 방송채널에 따른 콘텐츠 134
〈표 4-29〉 옥수수의 분석대상 콘텐츠 및 정보 135
〈표 4-30〉 옥수수 : '클립 VOD vs. Full VOD'의 장르 비교 분석 137
〈표 4-31〉 유튜브의 분석대상 콘텐츠 및 정보 137
〈표 4-32〉 아프리카TV의 분석대상 콘텐츠 및 정보 143
〈표 4-33〉 아프리카TV : BJ랭킹(최고시청자평균 기준) 144
〈표 4-34〉 아프리카TV : BJ랭킹(누적애청자수 기준) 145
〈표 4-35〉 아프리카TV : BJ랭킹(누적팬클럽수 기준) 147
〈표 4-36〉 네이버TV의 분석대상 콘텐츠 및 정보 148
〈표 4-37〉 네이버TV : 'VOD(TOP 100) 인기'의 장르 x 방송 채널 150
〈표 5-1〉 기존 TV 서비스 및 인터넷 기반 TV 콘텐츠 서비스 이용 간 상관관계 174
〈표 5-2〉 남녀별 유튜브에서 시청한 동영상 유형(복수응답) 180
〈표 5-3〉 연령대별 유튜브에서 시청한 동영상 유형(복수응답) 182
〈표 5-4〉 남녀별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동영상 유형 183
〈표 5-5〉 연령대별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동영상 유형 184
〈표 5-6〉 남녀별 유튜브에서 시청한 방송사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188
〈표 5-7〉 연령대별 유튜브에서 시청한 방송사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189
〈표 5-8〉 남녀별 유튜브에서 시청한 개인ㆍ중소사업자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190
〈표 5-9〉 연령대별 유튜브에서 시청한 개인ㆍ중소사업자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191
〈표 5-10〉 최근 1주 동안 유튜브ㆍ네이버TV에서 시청한 동영상 유형(복수응답) 198
〈표 5-11〉 최근 1주 동안 유튜브ㆍ네이버TV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동영상 유형 199
〈표 5-12〉 유튜브의 유용성 인식 200
〈표 5-13〉 유튜브의 용이성 인식 201
〈표 5-14〉 유튜브 서비스 만족도 202
〈표 5-15〉 유튜브의 애용 정도, 타인 추천 의향 및 지속 이용 의향 203
〈표 5-16〉 남녀별 유튜브 유용성ㆍ용이성 인식, 서비스 만족도, 이용 선호 태도 204
〈표 5-17〉 연령대별 유튜브의 유용성ㆍ용이성 인식, 서비스 만족도, 이용 선호 태도 205
〈표 5-18〉 네이버TV의 유용성 인식 206
〈표 5-19〉 네이버TV의 용이성 인식 207
〈표 5-20〉 네이버TV 서비스 만족도 208
〈표 5-21〉 네이버TV 애용 정도, 타인 추천 의향, 지속 이용 의향 209
〈표 5-22〉 TV 서비스 유형별 이용일수와 네이버TV 관련 인식ㆍ태도 간 관계 211
〈표 5-23〉 TV 서비스 유형별 이용일수와 유튜브 관련 인식ㆍ태도 간 관계 212
[그림 3-1] 주요 프로그램에 대한 올레tv모바일의 올레별점 모니터링 조사 60
[그림 3-2] 주요 프로그램에 대한 곰TV의 조회수 모니터링 조사(6/19) 61
[그림 4-1] 분석대상 콘텐츠 수 : 크롤링 데이터 107
[그림 4-2] 분석대상 콘텐츠의 유형(프로그램 유형) : 크롤링 데이터 111
[그림 4-3] 분석대상 콘텐츠의 유형(방송 채널) : 크롤링 데이터 113
[그림 4-4] 분석대상 콘텐츠의 유형(장르) : 크롤링 데이터 114
[그림 4-5] 분석대상 콘텐츠의 유형(1~10위 장르) : 크롤링 데이터 116
[그림 4-6] 분석대상 콘텐츠 수 : 수작업 데이터 117
[그림 4-7] 분석대상 콘텐츠의 유형(장르) : 수작업 데이터 122
[그림 4-8] 티빙의 일자 x 장르에 따른 콘텐츠 128
[그림 4-9] 푹 : '라이브' 페이지의 방송사업자 유형 130
[그림 4-10] 푹 : '라이브' 페이지의 장르에 따른 콘텐츠 131
[그림 4-11] 푹 : '라이브' 페이지의 방송채널에 따른 '오락연예' 장르의 콘텐츠 132
[그림 4-12] 푹 : '라이브' 페이지의 순위 x 방송채널에 따른 콘텐츠 134
[그림 4-13] 옥수수 : '클립 VOD'의 장르 136
[그림 4-14] 옥수수 : '클립 VOD vs. Full VOD'의 장르 비교 분석 137
[그림 4-15] 유튜브의 지상파ㆍ종편의 뉴스 채널 누적조회수 : 2018. 11. 28. 기준 139
[그림 4-16] 유튜브의 지상파 뉴스 채널 누적조회수 : 11/4, 7, 11, 14, 18, 21, 25, 28 139
[그림 4-17] 유튜브의 종편 뉴스 채널 누적조회수 : 11/4, 7, 11, 14, 18, 21, 25, 28 140
[그림 4-18] 유튜브의 지상파ㆍ종편 뉴스 채널 구독자 수 : 2018. 11. 28. 기준 141
[그림 4-19] 유튜브의 지상파 뉴스 채널 구독자 수 : 11/4, 7, 11, 14, 18, 21, 25, 28 142
[그림 4-20] 유튜브의 종편 뉴스 채널 구독자 수 : 11/4, 7, 11, 14, 18, 21, 25, 28 142
[그림 4-21] 아프리카TV : BJ랭킹(최고시청자평균 기준) 144
[그림 4-22] 아프리카TV : BJ랭킹(누적애청자수 기준) 145
[그림 4-23] 아프리카TV : BJ랭킹(누적팬클럽수 기준) 146
[그림 4-24] 아프리카TV : BJ랭킹 비교 분석 148
[그림 4-25] 네이버TV : 'VOD(TOP 100) 인기'의 장르 149
[그림 5-1] 최근 1주일 간 인터넷 동영상 시청일수 151
[그림 5-2] 최근 1주 인터넷 동영상 시청 시 이용 기기(복수응답) 152
[그림 5-3] 최근 1주 인터넷 동영상 시청 시 가장 자주 이용한 기기 153
[그림 5-4] 최근 1주 동안 인터넷 동영상을 시청한 장소(복수응답) 154
[그림 5-5] 최근 1주 동안 인터넷 동영상을 가장 자주 시청한 장소 154
[그림 5-6] 최근 1주 동안 인터넷 동영상에 접한 방식(복수응답) 155
[그림 5-7] 최근 1주 동안 가장 자주 인터넷 동영상에 접한 방식 156
[그림 5-8] 최근 1개월 동안 시청한 동영상 유형(복수응답) 157
[그림 5-9] 최근 1주 동안 시청한 동영상 유형(복수응답) 158
[그림 5-10] 최근 1년 동안 이용한 적이 있는 OTT 동영상서비스(복수응답) 159
[그림 5-11] 최근 1주 동안 이용한 OTT 동영상서비스(복수응답) 160
[그림 5-12] 평소 가장 자주 이용하는 OTT 동영상서비스 161
[그림 5-13] 월 정액제 가입 중인 OTT 동영상서비스(중복응답) 162
[그림 5-14] 최근 1개월 동안 건별 구매가 있었던 OTT 동영상서비스(중복응답) 162
[그림 5-15] 일반 이용자 제작 동영상 시청 시 주 이용 서비스 163
[그림 5-16] 인터넷 개인방송(비실시간 포함) 시청 시 주 이용 서비스 164
[그림 5-17] 국내 TV 실시간 방송(뉴스/스포츠중계 제외) 시청 시 주 이용 서비스 165
[그림 5-18] 국내 TV 프로그램(뉴스/스포츠중계 제외) 시청 시 주 이용 서비스 166
[그림 5-19] 국내 TV 영상 클립(뉴스/스포츠중계 제외) 시청 시 주 이용 서비스 167
[그림 5-20] 국내 TV 방송 뉴스 시청 시 주 이용 서비스 168
[그림 5-21] 국내외 영화 시청 시 주 이용 서비스 168
[그림 5-22] 국내 웹 드라마/예능 시청 시 주 이용 서비스 169
[그림 5-23] 국내외 스포츠 중계 시청 시 주 이용 서비스 170
[그림 5-24] 해외 TV 프로그램 시청 시 주 이용 서비스 170
[그림 5-25] 국내외 뮤직 비디오 시청 시 주 이용 서비스 171
[그림 5-26] OTT 동영상서비스 이용 후 TV 시청시간 변화 172
[그림 5-27] 기존 TV 서비스와 인터넷 기반 TV 콘텐츠 서비스의 이용일수 173
[그림 5-28] 최근 1주 동안 유튜브 동영상에 접한 방식(복수응답) 176
[그림 5-29] 최근 1주 동안 가장 많이 이용한 유튜브 동영상 시청 방식 177
[그림 5-30] 최근 1주 동안 유튜브 동영상 링크 전송 빈도 177
[그림 5-31] 최근 1주 동안 유튜브에서 시청한 동영상 유형(복수응답) 179
[그림 5-32] 최근 1주 동안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동영상 유형 179
[그림 5-33] 최근 유튜브에서 시청한 방송사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186
[그림 5-34] 최근 유튜브에서 시청한 개인ㆍ중소사업자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187
[그림 5-35] 최근 1주 동안 네이버TV에서 시청한 동영상 유형(복수응답) 194
[그림 5-36] 최근 네이버TV에서 시청한 방송사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195
[그림 5-37] 최근 네이버TV에서 시청한 개인ㆍ중소사업자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196
[그림 5-38] 동영상 유형별 유튜브를 통한 남녀 시청비율(최근 1주, 복수응답) 215
[그림 5-39] 동영상 유형별 유튜브를 통한 연령대별 시청비율(최근 1주, 복수응답) 216
[그림 5-40] 콘텐츠 장르별 유튜브를 통한 남녀 시청비율(최근 1주, 복수응답) 217
[그림 5-41] 콘텐츠 장르별 유튜브를 통한 연령대별 시청비율(최근 1주, 복수응답) 218
[그림 5-42] 유튜브ㆍ네이버TV를 통한 동영상 유형별 시청비율(최근1주, 복수응답) 219
〈부록 표 1-5-1〉 최근 1주일 간 인터넷 동영상 시청일수 234
〈부록 표 1-5-2〉 최근 1주 인터넷 동영상 시청 시 이용 기기(복수응답) 234
〈부록 표 1-5-3〉 최근 1주 인터넷 동영상 시청 시 가장 자주 이용한 기기 235
〈부록 표 1-5-4〉 최근 1주 동안 인터넷 동영상을 시청한 장소(복수응답) 235
〈부록 표 1-5-5〉 최근 1주 동안 인터넷 동영상을 가장 자주 시청한 장소 236
〈부록 표 1-5-6〉 최근 1주 동안 인터넷 동영상에 접한 방식(복수응답) 236
〈부록 표 1-5-7〉 최근 1주 동안 가장 많이 인터넷 동영상에 접한 방식 237
〈부록 표 1-5-8〉 최근 1개월 동안 시청한 동영상 유형(복수응답) 237
〈부록 표 1-5-9〉 최근 1주 동안 시청한 동영상 유형(복수응답) 238
〈부록 표 1-5-10〉 최근 1년 동안 이용한 적이 있는 OTT 동영상서비스(복수응답) 238
〈부록 표 1-5-11〉 최근 1주 동안 이용한 OTT 동영상서비스(복수응답) 239
〈부록 표 1-5-12〉 평소 가장 자주 이용하는 OTT 동영상서비스 240
〈부록 표 1-5-13〉 월 정액제에 가입 중인 OTT 동영상서비스(중복응답) 240
〈부록 표 1-5-14〉 최근 한 달 동안 건별구매가 있었던 OTT 동영상서비스(복수응답) 241
〈부록 표 1-5-15〉 일반 이용자 제작 동영상 시청 시 주 이용 서비스 241
〈부록 표 1-5-16〉 인터넷 개인방송(비실시간 포함) 시청 시 주 이용 서비스 242
〈부록 표 1-5-17〉 국내 TV 실시간방송(뉴스/스포츠중계제외) 시청시주이용서비스 242
〈부록 표 1-5-18〉 국내 TV 프로그램(뉴스/스포츠중계 제외) 시청시 주이용 서비스 243
〈부록 표 1-5-19〉 국내 TV 영상클립(뉴스/스포츠중계 제외) 시청시 주이용 서비스 243
〈부록 표 1-5-20〉 국내 TV 방송 뉴스 시청 시 주 이용 서비스 244
〈부록 표 1-5-21〉 국내외 영화 시청 시 주 이용 서비스 244
〈부록 표 1-5-22〉 국내 웹 드라마/예능 시청 시 주 이용 서비스 245
〈부록 표 1-5-23〉 국내외 스포츠 중계 시청 시 주 이용 서비스 245
〈부록 표 1-5-24〉 해외 TV 프로그램 시청 시 주 이용 서비스 246
〈부록 표 1-5-25〉 국내외 뮤직 비디오 시청 시 주 이용 서비스 246
〈부록 표 1-5-26〉 최근 1주 동안 유튜브 동영상에 접한 방식(복수응답) 247
〈부록 표 1-5-27〉 최근 1주 동안 가장 많이 이용한 유튜브 동영상 시청방식 248
〈부록 표 1-5-28〉 최근 1주 동안 유튜브 동영상 링크 전송 빈도 249
〈부록 표 1-5-29〉 최근 1주 동안 유튜브에서 시청한 동영상 유형(복수응답) 249
〈부록 표 1-5-30〉 최근 1주 동안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동영상 유형 250
〈부록 표 1-5-31〉 최근 유튜브에서 시청한 방송사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250
〈부록 표 1-5-33〉 최근 1주 동안 네이버TV에서 시청한 동영상 유형(복수응답) 252
〈부록 표 1-5-34〉 최근 1주 동안 네이버TV에서 시청한 방송사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252
〈부록 표 1-5-35〉 최근 네이버TV에서 시청한 개인ㆍ중소사업자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253
〈부록 표 2-1-1〉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2017년 12월~2018년 11월) 255
〈부록 표 2-1-2〉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유투브 257
〈부록 표 2-1-3〉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네이버TV 258
〈부록 표 2-1-4〉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pooq 259
〈부록 표 2-1-5〉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티빙 260
〈부록 표 2-1-6〉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옥수수 261
〈부록 표 2-1-7〉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올레TV모바일 262
〈부록 표 2-1-8〉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LG비디오포털 263
〈부록 표 2-1-9〉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넷플릭스 264
〈부록 표 2-1-10〉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와챠플레이 265
〈부록 표 2-1-11〉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아프리카TV 266
〈부록 표 2-1-12〉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트위치 267
〈부록 표 2-1-13〉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곰TV 268
〈부록 표 2-1-14〉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판도라 269
〈부록 표 2-1-15〉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엠군 270
〈부록 표 2-1-16〉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데일리모션 271
〈부록 표 2-1-17〉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비메오 272
〈부록 표 2-1-18〉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다음카카오TV 273
〈부록 표 2-1-19〉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네이버V Live 274
〈부록 표 2-1-20〉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joovideo.com 275
〈부록 표 2-1-21〉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페이스북 276
〈부록 표 2-1-22〉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트위터 277
〈부록 표 2-2-1〉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2017년 12월~2018년 11월) 278
〈부록 표 2-2-2〉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유투브 280
〈부록 표 2-2-3〉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네이버TV 281
〈부록 표 2-2-4〉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pooq 282
〈부록 표 2-2-5〉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티빙 283
〈부록 표 2-2-6〉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옥수수 284
〈부록 표 2-2-7〉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올레TV모바일 285
〈부록 표 2-2-8〉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LG비디오포털 286
〈부록 표 2-2-9〉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넷플릭스 287
〈부록 표 2-2-10〉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와챠플레이 288
〈부록 표 2-2-11〉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아프리카TV 289
〈부록 표 2-2-12〉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트위치 290
〈부록 표 2-2-13〉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곰TV 291
〈부록 표 2-2-14〉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판도라 292
〈부록 표 2-2-15〉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엠군 293
〈부록 표 2-2-16〉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데일리모션 294
〈부록 표 2-2-17〉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비메오 295
〈부록 표 2-2-18〉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다음카카오TV 296
〈부록 표 2-2-19〉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네이버V Live 297
〈부록 표 2-2-20〉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joovideo.com 298
〈부록 표 2-2-21〉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페이스북 299
〈부록 표 2-2-22〉 월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트위터 300
〈부록 표 2-3-1〉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2018년 11월 5일~12월 2일) 301
〈부록 표 2-3-2〉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유투브 303
〈부록 표 2-3-3〉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네이버TV 303
〈부록 표 2-3-4〉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pooq 304
〈부록 표 2-3-5〉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티빙 304
〈부록 표 2-3-6〉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옥수수 305
〈부록 표 2-3-7〉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올레TV모바일 305
〈부록 표 2-3-8〉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LG비디오포털 306
〈부록 표 2-3-9〉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넷플릭스 306
〈부록 표 2-3-10〉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와챠플레이 307
〈부록 표 2-3-11〉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아프리카TV 307
〈부록 표 2-3-12〉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트위치 308
〈부록 표 2-3-13〉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곰TV 308
〈부록 표 2-3-14〉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판도라 309
〈부록 표 2-3-15〉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엠군 309
〈부록 표 2-3-16〉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데일리모션 310
〈부록 표 2-3-17〉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비메오 310
〈부록 표 2-3-18〉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다음카카오TV 311
〈부록 표 2-3-19〉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네이버V Live 311
〈부록 표 2-3-20〉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joovideo.com 312
〈부록 표 2-3-21〉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페이스북 312
〈부록 표 2-3-22〉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트위터 313
〈부록 표 2-4-1〉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2018년 11월5일~12월 2일) 314
〈부록 표 2-4-2〉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유투브 316
〈부록 표 2-4-3〉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네이버TV 316
〈부록 표 2-4-4〉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pooq 317
〈부록 표 2-4-5〉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티빙 317
〈부록 표 2-4-6〉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옥수수 318
〈부록 표 2-4-7〉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올레TV모바일 318
〈부록 표 2-4-8〉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LG비디오포털 319
〈부록 표 2-4-9〉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넷플릭스 319
〈부록 표 2-4-10〉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와챠플레이 320
〈부록 표 2-4-11〉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아프리카TV 320
〈부록 표 2-4-12〉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트위치 321
〈부록 표 2-4-13〉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곰TV 321
〈부록 표 2-4-14〉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판도라 322
〈부록 표 2-4-15〉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엠군 322
〈부록 표 2-4-16〉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데일리모션 323
〈부록 표 2-4-17〉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비메오 323
〈부록 표 2-4-18〉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다음카카오TV 324
〈부록 표 2-4-19〉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네이버V Live 324
〈부록 표 2-4-20〉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joovideo.com 325
〈부록 표 2-4-21〉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페이스북 325
〈부록 표 2-4-22〉 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트위터 326
〈부록 표 2-5-1〉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2018년 11월 19일~11월 25일) 327
〈부록 표 2-5-2〉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유투브 329
〈부록 표 2-5-3〉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네이버TV 329
〈부록 표 2-5-4〉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pooq 330
〈부록 표 2-5-5〉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티빙 330
〈부록 표 2-5-6〉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옥수수 331
〈부록 표 2-5-7〉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올레TV모바일 331
〈부록 표 2-5-8〉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LG비디오포털 332
〈부록 표 2-5-9〉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넷플릭스 332
〈부록 표 2-5-10〉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와챠플레이 333
〈부록 표 2-5-11〉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아프리카TV 333
〈부록 표 2-5-12〉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트위치 334
〈부록 표 2-5-13〉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곰TV 334
〈부록 표 2-5-14〉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판도라 335
〈부록 표 2-5-15〉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엠군 335
〈부록 표 2-5-16〉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데일리모션 336
〈부록 표 2-5-17〉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비메오 336
〈부록 표 2-5-18〉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다음카카오TV 337
〈부록 표 2-5-19〉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네이버V Live 337
〈부록 표 2-5-20〉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페이스북 338
〈부록 표 2-5-21〉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순이용자 수-트위터 338
〈부록 표 2-6-1〉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시간(2018년11월19일~11월25일) 339
〈부록 표 2-6-2〉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유투브 341
〈부록 표 2-6-3〉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네이버TV 341
〈부록 표 2-6-4〉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pooq 342
〈부록 표 2-6-5〉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티빙 342
〈부록 표 2-6-6〉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옥수수 343
〈부록 표 2-6-7〉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올레TV모바일 343
〈부록 표 2-6-8〉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LG비디오포털 344
〈부록 표 2-6-9〉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넷플릭스 344
〈부록 표 2-6-10〉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와챠플레이 345
〈부록 표 2-6-11〉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아프리카TV 345
〈부록 표 2-6-12〉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트위치 346
〈부록 표 2-6-13〉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곰TV 346
〈부록 표 2-6-14〉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판도라 347
〈부록 표 2-6-15〉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엠군 347
〈부록 표 2-6-16〉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데일리모션 348
〈부록 표 2-6-17〉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비메오 348
〈부록 표 2-6-18〉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다음카카오TV 349
〈부록 표 2-6-19〉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네이버V Live 349
〈부록 표 2-6-20〉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페이스북 350
〈부록 표 2-6-21〉 일간 OTT 플랫폼 서비스별 평균 이용 시간-트위터 3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