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메이커교육의 이해 제1장 메이커 운동에서 메이커교육으로메이커스페이스(Makerspace)를 통해 본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의 특성 메이커 운동의 리폼으로서 메이커교육 메이커교육을 통한 DIY 시민성의 함양 제2장 메이커교육의 교수학습모형 메이커교육의 학습공간으로서 메이커스페이스 메이커교육의 교수학습 원칙 메이커교육의 다양한 교수학습모형 제3장 메이커교육의 평가 메이커교육에서 평가의 의미 메이커교육에서 평가의 항목 메이커교육에서 평가의 형태 제4장 메이커교육의 프로그램 사례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메이커교육 실천 ‘디자인 사고 과정’을 접목한 메이커교육 실천2부 메이커교육의 실천제1장 메이커교육 실시 전 준비단계 메이커교육 환경에서 교수자, 학습자 역할 확인하기 공간 준비하기(물리적 공간/온라인 공간) 도구 및 재료 준비하기 메이커스페이스 활용 및 다양한 지원 확보하기 제2장 메이커교육 단계별 활동 팅커링 활동(tinkering) : 메이커교육의 첫 번째 단계 문제 발견하기(finding issues) : 메이커교육의 두 번째 단계 공감하기(empathize) : 메이커교육의 세 번째 단계 계획하기(planning) : 메이커교육의 네 번째 단계 제작하기(making) : 메이커교육의 다섯 번째 단계 테스트(testing) 및 수정·보완하기(improving) : 메이커교육의 여섯 번째 단계 공유하기(sharing) : 메이커교육의 최종 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