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참여연구진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필요성 13
제2절 연구목적 15
제2장 연구내용 및 방법 16
제3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도박문제 예방사업 분류 기준으로서 SAMHSA의 CSAP에서 제시한 6개 예방전략 18
제2절 SAMHSA의 CSAP에서 제시한 6개 예방전략에 따른 예방사업 분류 19
제3절 용어의 정의 20
제4장 도박예방사업 전략별 논리모형 적용 22
제1절 정보확산 22
1. 평가대상 사업 22
2. 논리모형에 따른 평가지표 23
3. 평가결과 24
4. 소결 42
제2절 예방교육 46
1. 평가대상 사업 46
2. 논리모형에 따른 평가지표 47
3. 평가결과 47
4. 소결 53
제3절 문제발견과 의뢰 57
1. 평가대상 사업 57
2. 논리모형에 따른 평가지표 58
3. 평가결과 59
4. 소결 68
제5장 도박문제 예방사업의 효과성 분석 71
제1절 도박문제 예방교육의 성과평가 71
제2절 비용효과 분석 82
제3절 소결 100
제6장 결론 및 제언 102
제1절 결론 102
제2절 도박문제 예방사업 개선방안 106
제3절 추후 평가 모형 활용 및 관리방안 112
참고문헌 122
판권기 127
[뒷표지] 128
[표 1] 예방사업 분석 추진단계 16
[표 2] SAMHSA의 CSAP이 제시한 6개 예방전략 18
[표 3] 도박문제 평가 대상 예방사업 영역 19
[표 4] 평가체계 구성요소 내용 21
[표 5] 정보확산의 효과성 평가 대상 사업의 목적 23
[표 6] 논리모형에 따른 정보확산 사업 평가 지표 23
[표 7] 대중매체 활용 온·오프라인 홍보 투입 예산 및 인력 24
[표 8] 대중매체별 예산 비율 및 증감률 24
[표 9] 대중매체 활용 온·오프라인 언론 홍보 건수 27
[표 10] 대중매체 활용 온·오프라인 광고 건수 27
[표 11] 대중매체 활용 온·오프라인 광고 시기 28
[표 12] 기관 및 슬로건 인지도 29
[표 13] 뉴미디어 활용 온라인 사업 예산 및 인력 33
[표 14] 페이스북 콘텐츠 제작건수 34
[표 15] 페이스북 이벤트 및 광고집행 건수 34
[표 16] 네이버 블로그 콘텐츠 제작 건수 36
[표 17] 네이버 블로그 이벤트 진행 건수 36
[표 18] 네이버 블로그 기자단 콘텐츠 제작 건수 37
[표 19] 네이버 블로그 파워블로거 수 37
[표 20] 유튜브 콘텐츠 제작건수 37
[표 21] 페이스북 팔로워 수 38
[표 22] 네이버 블로그 조회 수 39
[표 23] SNS를 통한 기관 및 슬로건 인지도 41
[표 24] 중위험성 및 문제성 도박성향자 SNS를 통한 기관 및 슬로건 인지도 41
[표 25] 도박문제 예방 교육을 위한 논리모형 적용 47
[표 26] 청소년 및 군인 대상 예방교육 인력 투입 현황 48
[표 27] 청소년 및 군인 대상 예방교육 예산 투입 현황 48
[표 28] 청소년 및 군인 대상 예방교육 수행 횟수 49
[표 29] 청소년 및 군인 대상 예방교육 참여 인원 51
[표 30] 문제발견과 의뢰 영역의 목적과 목표 57
[표 31] 논리모형에 따른 문제발견과 의뢰 영역 사업 평가지표(안) 58
[표 32] 헬프라인 투입 현황 59
[표 33] 헬프라인 활동 현황 61
[표 34] 헬프라인 산출 현황 62
[표 35] 헬프라인 성과 현황 63
[표 36] 조기발견사업 투입 현황 64
[표 37] 조기발견사업 활동 현황 65
[표 38] 조기발견사업 산출 현황 67
[표 39] 조기발견사업 성과 현황 68
[표 40] 조사대상자 인원 수 72
[표 41] 예방교육 평가를 위한 설계 72
[표 42] 일반적 특성(청소년) 75
[표 43] 도박지식의 기술통계(청소년) 75
[표 44] 도박인식의 기술통계(청소년) 76
[표 45] 도박행동의도의 기술통계(청소년) 76
[표 46] 유의성 검증 결과(청소년) 77
[표 47] 일반적 특성(군인) 78
[표 48] 도박지식의 기술통계(군인) 78
[표 49] 도박인식의 기술통계(군인) 79
[표 50] 도박행동의도의 기술통계(군인) 79
[표 51] 유의성 검증 결과(군인) 80
[표 52] 대중매체별 센터 인지도 83
[표 53] 대중매체별 슬로건 인지도 83
[표 54] 소요비용 및 참여인원 84
[표 55] 청소년 요인별 효과측정 결과 85
[표 56] 군인 요인별 효과측정 결과 86
[표 57] 청소년 비용효과분석 결과 87
[표 58] 군인 비용효과분석 결과 87
[표 59] 비용효과분석 : 청소년 도박지식 88
[표 60] 비용효과분석 : 청소년 도박인식 90
[표 61] 비용효과분석 : 청소년 도박행동의도 91
[표 62] 비용효과분석 : 군인 도박지식 93
[표 63] 비용효과분석 : 군인 도박인식 95
[표 64] 비용효과분석 : 군인 도박행동의도 97
[표 65] 헬프라인 연계율 비용효과비 99
[표 66] 조기발견율 비용효과비 100
[표 67] 상담의뢰건수증감률 비용효과비 100
[표 68] 비용 및 효과 101
[표 69] 논리모형에 따른 정보확산 영역 평가 지표(수정안) 112
[표 70] 정보확산 영역 평가 지표 산출방식과 자료 113
[표 71] 논리모형에 따른 예방교육 영역 평가 지표(수정안) 114
[표 72] 예방교육 영역 평가 지표 산출방식과 자료 114
[표 73] 도박지식 척도 문항(청소년) 115
[표 74] 도박지식 척도 문항(군인) 116
[표 75] 도박인식 척도 문항(청소년) 116
[표 76] 도박인식 척도 문항(군인) 117
[표 77] 도박행동의도 척도 문항(청소년) 117
[표 78] 도박행동의도 척도 문항(군인) 118
[표 79] 논리모형에 따른 문제발견과 의뢰 영역 평가지표(수정안) 119
[표 80] 문제 발견 및 의뢰 영역 평가 지표 산출 방식과 자료 120
[그림 1] 연구의 체계도 16
[그림 2]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인지도 29
[그림 3]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광고매체 인지경로 30
[그림 4]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매체별 인지비율과 예산투입 비율 30
[그림 5]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1336 슬로건 인지도 31
[그림 6]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1336 슬로건 광고매체 인지경로 32
[그림 7] 슬로건 매체별 인지비율과 예산투입 비율 32
[그림 8] 페이스북 신규 팔로워 수 및 이벤트건수 39
[그림 9] 네이버 블로그 조회 수 및 콘텐츠 제작배포 건수 40
[그림 10] 청소년 및 군인 대상 예방교육 수행 횟수 50
[그림 11] 청소년 및 군인 대상 예방교육 참여 인원 51
[그림 12] 헬프라인 활동 현황 61
[그림 13] 강의형 VS 연극형 비용효과분석 결과 : 청소년 도박지식 89
[그림 14] 비용효과수용곡선/경계선 : 청소년 도박지식 89
[그림 15] 강의형 VS 연극형 비용효과분석 결과 : 청소년 도박인식 90
[그림 16] 비용효과수용곡선/경계선 : 청소년 도박인식 91
[그림 17] 강의형 VS 연극형 비용효과분석 결과 : 청소년 도박행동의도 92
[그림 18] 비용효과수용곡선/경계선 : 청소년 도박행동의도 93
[그림 19] 강의형 VS 연극형 비용효과분석 결과 : 군인 도박지식 94
[그림 20] 비용효과수용곡선/경계선 : 군인 도박지식 95
[그림 21] 강의형 VS 연극형 비용효과분석 결과 : 군인 도박인식 96
[그림 22] 비용효과수용곡선/경계선 : 군인 도박인식 97
[그림 23] 강의형 VS 연극형 비용효과분석 결과 : 군인 도박행동의도 98
[그림 24] 비용효과수용곡선/경계선 : 군인 도박행동의도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