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글로벌 캐릭터 라이선싱 시장 동향 5
01. 캐릭터 라이선싱 산업 개요 6
02. 세계 캐릭터 라이선싱 동향 11
03. 국가별 캐릭터-라이선스 시장규모 및 전망 16
04. 캐릭터 라이선싱 강국의 경쟁력 분석 20
Ⅱ. 국내 캐릭터 라이선싱 산업 현황 23
01. 국내 캐릭터산업 주요 현황 24
02. 국내 캐릭터 수요 변화 29
Ⅲ. 해외 캐릭터 라이선싱 시장 동향 31
1장 중국 캐릭터 라이선싱 시장 동향 32
1절 중국 시장 개황 및 베이징 32
01. 중국 국가 개황 32
02. 중국 캐릭터 라이선싱 계약 절차 및 특성 36
2절 상하이 38
01. 상하이 지역 개황 38
02.1. 상하이 지역 라이선싱 산업 환경-문화콘텐츠 소비 현황 39
02.2. 상하이 지역 라이선싱 산업 환경-머천다이징 산업 환경 41
02.3. 상하이 지역 라이선싱 산업 환경-규제 현황 42
03. 상하이 지역 라이선싱 산업 현황 44
04. 자율주제 50
05. 캐릭터 라이선싱 현지 진출 방안 제언 52
3절 칭다오 53
01.1/02.1. 산둥성 라이선싱 산업 환경-문화콘텐츠 소비 현황 53
01.2/02.2. 산둥성 라이선싱 산업 환경-머천다이징 산업 환경 55
01.3/02.3. 산둥성 라이선싱 산업 환경-규제 현황 58
02/03. 산둥성 캐릭터 라이선싱 59
03/04. 사드 사태 이후 한국 캐릭터 중국 진출 정체 현상 65
04/05. 중국 어뮤즈먼트(테마파크 등) 산업 캐릭터 라이선싱 전략 66
05/06. 캐릭터 라이선싱 현지 진출 방안 제언 68
2장 인도 캐릭터 라이선싱 시장 동향 70
01. 인도 국가 개황 70
02.1. 인도 라이선싱 산업 환경-문화콘텐츠 소비 현황 73
02.2. 인도 라이선싱 산업 환경-머천다이징 산업 환경 77
02.3. 인도 라이선싱 산업 환경-규제 현황 78
03. 인도 캐릭터 라이선싱 산업 현황 80
04. 캐릭터 라이선싱 계약 절차 및 특성 84
05. 인도 캐릭터 라이선싱 관계자 인터뷰 87
06. 캐릭터 라이선싱 현지 진출 방안 제언 88
3장 베트남 캐릭터 라이선싱 시장 동향 90
01. 베트남 국가 개황 90
02.1. 베트남 라이선싱 산업 환경-문화콘텐츠 소비 현황 95
02.2. 베트남 라이선싱 산업 환경-머천다이징 산업 환경 99
02.3. 베트남 라이선싱 산업 환경-규제 현황 101
03. 베트남 라이선싱 산업 환경 산업 현황 102
04. 캐릭터 라이선싱 계약 절차 및 특성 110
05. 한국 기업 및 제품 성공전략 인터뷰 112
06. 캐릭터 라이선싱 현지 진출 방안 제언 113
Ⅳ. 캐릭터 라이선싱 해외 진출 전략 114
01. 캐릭터 라이선싱 산업 수출 전략 수립 프로세스 115
02. 캐릭터 라이선싱 산업 주요 이슈 116
1. 캐릭터 영역의 확대 116
2. MCN 캐릭터의 증가 119
3. B급 캐릭터의 수요 성장 121
4. '키덜트 캐릭터 숍'의 성장 123
5. 다양한 방식의 캐릭터 컬래버레이션 124
6. 여아 캐릭터시장의 성장 125
03. 중국 캐릭터 라이선싱 산업 수출전략 129
1. 웹툰 활용 합작 프로젝트 기획 제작 130
2. 기존 방송용 애니 기반 콘텐츠의 온라인 콘텐츠 제작 132
3. 패션, 뷰티 등 중국에 있거나 진출한 타 산업 분야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 기획 134
4. 국내 캐릭터 활용 SNS 이모티콘 개발 보급 136
5. 여아용 캐릭터 활용 키즈카페 및 호텔 개발 139
04. 베트남 캐릭터 라이선싱 산업 수출전략 142
1. 베트남 남부 대상 플래그십스토어, 팝업스토어 운영 142
2. 헬스케어 업체 콜라보 진출 145
3. 아이돌 컬래버레이션 인터넷 채널 운영 147
4. 캐릭터 활용 축구 등 스포츠테마공간 조성 149
05. 인도 캐릭터 라이선싱 산업 수출전략 151
1. 현지 출제, 전통문화 활용 캐릭터 이미지, 숏컷 필름 기획 152
2. 인도 진출 서양(미국 등) 콘텐츠와 컬래버레이션 기획 154
3. FEC형 캐릭터 테마파크 및 키즈카페 개발 156
4. 국내 캐릭터 IP 활용 발리우드 영화 합작 158
06. 캐릭터 라이선싱 산업 수출 활성화를 위한 진출 아이디어 160
1. 수출형 캐릭터 창작 스쿨 운영(전무가 재교육, 창작인력 양성) 160
2. 캐릭터 활용 CSV, CSR 및 메세나 프로젝트 기획 161
참고문헌 167
판권기 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