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정책건의 3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13
제2장 경기도 CNG 택시 운행 현황 및 문제점 15
1. 택시 현황 16
1) 택시 운행현황 16
2) 경기도 유종별 택시 현황 19
3) 경기도 CNG 택시 개조 실적 21
2. 경기도 택시 충전소 현황 22
1) LPG/CNG 충전소 현황 22
3. 택시 유류비와 운송원가 간 관계성 25
1) 택시 유류비 추이 분석 25
2) 택시 유류비 및 운송원가 분석 30
4. CNG 택시의 문제점 분석 31
1) 부족한 CNG 택시 충전소 31
2) 버스 중심의 CNG 충전소 운영 34
3) 택시업계의 CNG 택시 개조비용 중 많은 자부담 38
제3장 CNG 택시의 도입 확대 39
1. CNG 택시 관계자 설문조사 40
1) 조사개요 40
2) 법인택시 업체 인식조사 41
3) 택시 운수종사자 인식조사 46
4) CNG 충전소 관계자 인식조사 53
2. 시ㆍ군 택시 실무자 의견 수렴 57
3. CNG 연료 택시의 경제성 분석 58
1) LPG/CNG 연료의 가격 비교 58
2) CNG 연료 택시의 경제성 59
4. CNG 충전소 설치방안 61
1) CNG(압축천연가스) 충전소의 종류 61
2) LPG/CNG 복합충전소 설치방안 63
3) 자립형 CNG 충전소 설치방안 67
5. 버스 CNG 충전소 활용방안 69
6. CNG 충전소 관계 법령 개선방안 72
1) CNG 충전소 설치 용도지역 관계 법령 72
2) LPG/CNG 복합충전소 건립 관계 법령 74
제4장 CNG 택시 관련 제도적 개선방안 76
1. CNG 택시 개조비용 지원방안 77
1) CNG 택시의 개조 내용 77
2) CNG 택시 개조 승인절차 80
3) CNG 택시 개조비용의 지원 확대 82
2. CNG 택시 유가보조금 지원방안 84
제5장 결론 및 정책건의 87
1. 결론 88
2. 정책건의 90
1) CNG 충전소 활용 및 충전 인프라 확충 90
2) CNG 택시 개조비용의 지원 확대 90
3) CNG 택시에 유가보조금 지급 건의 91
4) CNG 충전소 설치 관련 제도 개선 91
참고문헌 93
Abstract 94
[부록 1] 법인택시업체 설문조사지 95
[부록 2] 법인택시기사 설문조사지 97
[부록 3] 개인택시기사 설문조사지 99
[부록 4] CNG 충전소 설문조사지 101
판권기 2
〈표 2-1〉 시ㆍ군별 택시 현황 16
〈표 2-2〉 경기도 법인ㆍ개인택시 세부현황 18
〈표 2-3〉 경기도 유종별 택시 현황 19
〈표 2-4〉 경기도 시ㆍ군별 LPG, CNG 택시 현황 20
〈표 2-5〉 경기도 시ㆍ군별 CNG 택시 개조실적 21
〈표 2-6〉 경기도 CNG 충전소 현황 23
〈표 2-7〉 경기도 LPG 충전소 현황 24
〈표 2-8〉 6개년 간 CNG, LPG 유류비 변화 26
〈표 2-9〉 CNG, LPG 연료별 km 단위 당 연료비(2013~2015) 28
〈표 2-10〉 CNG, LPG 연료별 km 단위 당 연료비(2016~2018) 29
〈표 2-11〉 경기도 택시 운송원가(2018년 기준) 30
〈표 2-12〉 택시업체 응답자의 CNG 택시 개조 반대 이유 31
〈표 2-13〉 경기도 CNG 충전소의 운영 현황 32
〈표 2-14〉 CNG 충전소 자동차 충전 현황 34
〈표 2-15〉 경기도 CNG 택시의 충전소 35
〈표 2-16〉 경기도 CNG 충전소 일평균 이용 차량 유형 및 가동률 37
〈표 2-17〉 CNG 택시 개조 지원 현황 38
〈표 3-1〉 CNG 택시 활성화를 위한 설문조사 개요 40
〈표 3-2〉 CNG 택시 활성화를 위한 법인택시 업체 인식 설문조사 참여율 41
〈표 3-3〉 LPG차량을 CNG차량으로 개조하는 것에 대한 인식 42
〈표 3-4〉 CNG택시 개조에 반대하는 이유 42
〈표 3-5〉 CNG택시로 운행 시 연료비 등의 절감으로 택시 업체 수입증가의 영향여부 43
〈표 3-6〉 LPG, CNG 연료 외에 전기택시, 수소택시 전환운행생각 43
〈표 3-7〉 안전성(법인택시 업체) 44
〈표 3-8〉 승차감(법인택시 업체) 45
〈표 3-9〉 경제성(법인택시 업체) 45
〈표 3-10〉 CNG 택시 운행여부에 따른 응답 분포 46
〈표 3-11〉 CNG 택시 보급 확대에 대한 문제점 47
〈표 3-12〉 LPG 차량을 CNG 차량으로 개조에 대한 의견 48
〈표 3-13〉 LPG 차량을 CNG 차량으로 개조에 찬성하는 이유 49
〈표 3-14〉 LPG 차량을 CNG 차량으로 개조에 반대하는 이유 49
〈표 3-15〉 안전성(택시운전기사) 50
〈표 3-16〉 승차감(택시운전기사) 51
〈표 3-17〉 경제성(택시운전기사) 52
〈표 3-18〉 CNG 택시 활성화를 위한 CNG 충전소 관계자 인식 설문조사 참여율 53
〈표 3-19〉 CNG충전소를 이용하는 평균 이용 대수 54
〈표 3-20〉 CNG충전소를 이용하는 차종 분포 54
〈표 3-21〉 CNG 충전소에 CNG 택시 등 일반차량 허용 이유 55
〈표 3-22〉 CNG 충전소에 CNG 택시 등 일반차량 허용하지 않는 이유 55
〈표 3-23〉 CNG택시 보급 확대에 문제점 56
〈표 3-24〉 CNG연료 차량 활성화를 위해 바라는 점 56
〈표 3-25〉 CNG 택시 개조 차량이 부진한 이유(시ㆍ군 담당자 의견) 57
〈표 3-26〉 CNG 택시 개조 활성화 방안(시ㆍ군 담당자 의견) 57
〈표 3-27〉 CNG/LPG 연료의 가격 비교 59
〈표 3-28〉 CNG/LPG 택시의 연료 및 운행비용 비교 60
〈표 3-29〉 LPG/CNG 충전소 비교 64
〈표 3-30〉 자립형(소형) CNG 특성 67
〈표 3-31〉 경기도 CNG 충전소 설치 장소 69
〈표 3-32〉 경기도 CNG 충전소 가동률 70
〈표 3-33〉 경기도 CNG 충전소 부지 70
〈표 3-34〉 경기도 CNG 충전기 현황 70
〈표 3-35〉 CNG 차량 회당 평균 충전량 및 충전 시간 비교 71
〈표 3-36〉 CNG 충전소 설치 가능한 용도지역 72
〈표 3-37〉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별표 4~11 73
〈표 3-38〉 LPG/CNG 충전소의 안전거리 관련 기준 74
〈표 3-39〉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제9조의2 75
〈표 4-1〉 CNG 자동차 튜닝(차량 개조) 종류 77
〈표 4-2〉 CNG 차량 구조 변경 부품 79
〈표 4-3〉 CNG 내압용기 유형 80
〈표 4-4〉 CNG 자동차 구조 변경 절차 81
〈표 4-5〉 CNG 택시 도입 시 추가 지원 금액 83
〈표 4-6〉 LPG 택시 유가보조금 구성 85
〈표 4-7〉 차종별 유가보조금 지급단가(개별소비세 + 교육세 감면액 미포함) 8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2-1〉 경기도 택시 현황 17
〈그림 2-2〉 경기도 유종별 택시 분포 19
〈그림 2-3〉 LPGㆍCNG 연료의 연평균 요금 비교 25
〈그림 2-4〉 연료별 km 단위 당 연료비 비교 27
〈그림 2-5〉 경기도 CNG 충전소 설치 장소 33
〈그림 3-1〉 CNG 택시 보급 확대에 대한 문제점 도표 46
〈그림 3-2〉 CNG 택시 보급 확대에 대한 문제점 도표 47
〈그림 3-3〉 안전성(택시운전기사) 응답결과 분포 50
〈그림 3-4〉 승차감(택시운전기사) 응답결과 분포 51
〈그림 3-5〉 경제성(택시운전기사) 응답결과 분포 52
〈그림 3-6〉 이동식 CNG 충전소 시설 61
〈그림 3-7〉 이동식 CNG 충전소 시설 62
〈그림 3-8〉 CNG 충전소 시설 사례 65
〈그림 3-9〉 LPG/CNG 복합충전소 설치 사례 66
〈그림 3-10〉 자립형 CNG 충전소 사례 68
〈그림 4-1〉 CNG 자동차 연료장치 시스템 78
〈그림 4-2〉 CNG 택시 차량 개조 시스템 79
〈그림 4-3〉 CNG 겸용 연료 택시 LPG/CNG 용기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