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개발진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37
1.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37
가.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37
나.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개발 경과 40
다.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특징 47
라.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시행 흐름도 및 개요 49
마.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관련 기관별 주요 역할 51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4
3. 연구 내용 및 방법 57
가. 연구 내용 58
나. 연구 방법 64
다. 연구 계획 대비 실행 요약 65
Ⅱ. 「2018 기초학력 향상도검사」 및 보충 학습·지도 자료 늘품이 개발 73
1. 기초학력 향상도검사 문항과 늘품이 개발진 구성 75
2. 향상도검사 문항과 늘품이 개발 절차 76
3. 향상도검사 문항과 늘품이 개발 진행 일정 81
4. 2018 기초학력 향상도검사 문항 및 늘품이 개발 내용 89
가. 향상도검사 문항 및 늘품이 연계 자료 89
나. 2018 기초학력 향상도검사 양호도와 기술통계 184
Ⅲ. 「2018 기초학력 형상도검사」 표집 시행 189
1. 1차 시행결과 193
가. 초등학교 도달비율(%) 193
나. 중학교 도달비율(%) 196
다. 검사형별 전체 도달비율(%) 198
2. 2차 시행결과 201
가. 초등학교 도달비율(%) 201
나. 중학교 도달비율(%) 207
다. 검사형별 전체 도달비율(%) 209
3. 문항별 표집 정답률 211
가. 초등학교 문항별 표집 정답률 211
나. 중학교 문항별 표집 정답률 217
Ⅳ. 기초학력 도달 기준점수 산출 223
1. 검사동등화를 위한 자료 수집 설계 224
2. 검사동등화 방법 225
3. 검사동등화를 통한 기준점수 산출 227
4. 수정된 앵고프 기준설정 방법을 통한 분할 점수 산출 235
가. 수정된 앵고프 기준설정 개요 236
나. 기초학력 경계선 학생에 대한 논의 237
다. 기준설정 라운드별 결과 분석 244
라. 수정된 앵고프 기준설정 결과 기준점수 296
Ⅴ.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온라인 콘텐츠 탑재 및 검수 301
1. 검사지 문항 및 보충 학습·지도 자료 탑재 및 검토 절차 302
가. 온라인 탑재 308
나. 온라인 검토 309
2. 온라인 탑재 시 발생한 오류 315
Ⅵ. 기초학력 향상도검사 문항의 측정내용과 난이도, 기초학력 학생들의 점수 분포 분석 319
Ⅶ. 「2018학년도 기초학력 진단검사」 표집 시행 결과 분석 391
1. 표집 시행 개요 391
2. 표집 시행 결과 분석 393
가. 초등학교용 진단검사 결과 분석 393
나. 중학교용 진단검사 분석 결과 458
다. 3R's 분석 결과 515
3. 표집 시행 결과 분석 541
가. 기준점수 산출 결과 541
나. 초등학교 도달비율(%) 548
다. 중학교 도달비율(%) 558
라. 3R's 도달비율(%) 569
마. 표집 정답률 572
4. 오프라인 시행용 진단결과산출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584
가. 프로그램 종류 및 사용법 584
나. 진단결과표 제공 586
다. 프로그램 관련 콜센터 운영 587
Ⅷ. 2019학년도 기초학력 진단검사 도구 개발 591
1. 2019학년도 기초학력 진단검사 도구 개발 방향 591
2. 2019학년도 기초학력 진단검사 도구 개발 절차 및 내용 592
가. 2019학년도 기초학력 진단검사 개발 592
나. 2019학년도 기초학력 진단검사 늘품이 개발 603
다. 2019학년도 기초학력 진단검사 문항과 늘품이 내용 607
Ⅸ. 재외한국학교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지원 709
1. 재외한국학교 지원 배경 709
2. 재외한국학교 지원 내용 709
Ⅹ.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교사 연수 713
1. 연수 목적 및 필요성 713
2. 집합 연수 713
가. 연수 일정 및 내용 715
나.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콘텐츠 교과별 분임 토의 내용 718
다. 연수 대상 설문조사 실시 결과 722
3. 순회 연수 725
Ⅺ.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홍보 자료 제작 및 배포 729
1. 홍보 리플릿 제작 및 보급 729
Ⅻ. 제언 741
본 연구에서 참고한 문헌 745
붙임1. 2018 기촉학력 향상도검사 온·오프라인용 문항 및 늘품이 개발 업무 요람[내용없음] 15
붙임2. 2019학년도 기초학력 진단검사 온·오르라인용 문항 개발 업무 요람[내용없음] 15
붙임3.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기준설정을 위한 협의회(중학교 사회①, 고등학교 국어, 수학, 영어 B형, C형)[내용없음] 15
붙임4.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기준설정을 위한 협의회(고등학교 국어, 수학, 영어 가형, 나형)[내용없음] 15
붙임5. 2018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활용 용역 중간보고회 회의록[내용없음] 15
붙임6. 2019학년도 기초학력 진단검사 업무담당자 협의회 자료[내용없음] 15
붙임7. 2018 기초학력 향상도검사 표집학교 시행요강[내용없음] 15
붙임8.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교사 연수 자료집[내용없음] 15
부록1. 늘품이[내용없음] 15
부록2. 문항카드[내용없음] 15
판권기 749
〈표 Ⅰ-1〉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개발 경과(2009∼2018) 42
〈표 Ⅰ-2〉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콘텐츠 개요(2018년 기준) 50
〈표 Ⅰ-3〉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 계획 60
〈표 Ⅰ-4〉 기초학력 향상도 및 2019학년도 기초학력 진단검사 검사지, 내용분류표 개발의 계획과 실행 대조표 66
〈표 Ⅰ-5〉 동등화와 기준설정을 통한 분할 점수표 및 표집 정답률 산출 계획과 실행 대조표 67
〈표 Ⅰ-6〉 보충 학습·지도 자료 개발의 계획과 실행 대조표 68
〈표 Ⅰ-7〉 결과 산출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제 실행 대조표 69
〈표 Ⅱ-1〉 2018 기초학력 향상도검사 늘품이 개발 개요 74
〈표 Ⅱ-2〉 문항과 늘품이 개발의 절차 78
〈표 Ⅱ-3〉 초등학교 국어 4학년 C형 내용분류표 작성 예시 79
〈표 Ⅱ-4〉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 검토 운영 예시 80
〈표 Ⅱ-5〉 온·오프라인용 기초학력 향상도검사 문항 및 늘품이 개발 진행 일정 81
〈표 Ⅱ-6〉 2018년 개발 검사 문항과 늘품이 연계표 90
〈표 Ⅱ-7〉 2018 기초학력 향상도검사의 양호도와 기술통계 185
〈표 Ⅲ-l〉 2018 기초학력 향상도검사 표집 시행 요약 191
〈표 Ⅲ-2〉 2018 기초학력 향상도검사 1차 표집 시행 과목당 인쇄 부수 192
〈표 Ⅲ-3〉 2018 기초학력 향상도검사 2차 표집 시행 과목당 인쇄 부수 193
〈표 Ⅲ-4〉 초등학교 4학년 교과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93
〈표 Ⅲ-5〉 초등학교 4학년 국어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94
〈표 Ⅲ-6〉 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94
〈표 Ⅲ-7〉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95
〈표 Ⅲ-8〉 초등학교 4학년 과학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바율 195
〈표 Ⅲ-9〉 초등학교 4학년 영어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95
〈표 Ⅲ-10〉 중학교 1학년 교과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96
〈표 Ⅲ-11〉 중학교 1학년 국어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96
〈표 Ⅲ-12〉 중학교 1학년 수학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97
〈표 Ⅲ-13〉 중학교 1학년 과학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97
〈표 Ⅲ-14〉 중학교 1학년 영어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1차 도달비율 198
〈표 Ⅲ-15〉 향상도검사 4B01형 도달비율 198
〈표 Ⅲ-16〉 향상도검사 4B02형 도달비율 199
〈표 Ⅲ-17〉 향상도검사 1B01형 도달비율 200
〈표 Ⅲ-18〉 향상도검사 1B02형 도달비율 200
〈표 Ⅲ-19〉 초등학교 3학년 3R'S 쑥쑥 검사형별·영역별 결측문항 201
〈표 Ⅲ-20〉 초등학교 4학년 C01 검사형별·교과별 결측문항 202
〈표 Ⅲ-21〉 초등학교 3학년 3R's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203
〈표 Ⅲ-22〉 초등학교 3학년 3R's 읽기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203
〈표 Ⅲ-23〉 초등학교 3학년 3R's 쓰기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204
〈표 Ⅲ-24〉 초등학교 3화년 3R's 셈하기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2차 도달비율 204
〈표 Ⅲ-25〉 초등학교 4학년 C01형 교과별 2차 도달비율 205
〈표 Ⅲ-26〉 초등학교 4학년 국어과 C01형 내용 영역별 2차 도달비율 205
〈표 Ⅲ-27〉 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 C01형 내용 영역별 2차 도달비율 205
〈표 Ⅲ-28〉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 C01형 내용 영역별 2차 도달비율 206
〈표 Ⅲ-29〉 초등학교 4학년 과학과 C01형 내용 영역별 2차 도달비율 206
〈표 Ⅲ-30〉 초등학교 4학년 영어과 C01형 내용 영역별 2차 도달비율 206
〈표 Ⅲ-31〉 중학교 1학년 검사형별·교과별 결측문항 207
〈표 Ⅲ-32〉 중학교 1학년 C01형 교과별 2차 도달비율 207
〈표 Ⅲ-33〉 중학교 1학년 국어과 C01형 내용 영역별 2차 도달비율 208
〈표 Ⅲ-34〉 중학교 1학년 수학과 C01형 내용 영역별 2차 도달비율 208
〈표 Ⅲ-35〉 중학교 1학년 과학과 C01형 내용 영역별 2차 도달비율 208
〈표 Ⅲ-36〉 중학교 1학년 영어과 C01형 내용 영역별 2차 도달비율 209
〈표 Ⅲ-37〉 향상도검사 3R's 쑥쑥1형 도달비율 209
〈표 Ⅲ-38〉 향상도검사 3R's 쑥쑥2형 도달비율 210
〈표 Ⅲ-39〉 향상도검사 4C01형 도달비율 210
〈표 Ⅲ-40〉 향상도검사 1C01형 도달비율 211
〈표 Ⅲ-41〉 향상도검사 3R's 쑥쑥 시리즈 표집 정답률 214
〈표 Ⅲ-42〉 향상도검사 4B 시리즈 표집 정답률 215
〈표 Ⅲ-43〉 향상도검사 4C 시리즈 표집 정답률 216
〈표 Ⅲ-44〉 향상도검사 1B 시리즈 표집 정답률 218
〈표 Ⅲ-45〉 향상도검사 1C 시리즈 표집 정답률 219
〈표 Ⅳ-1〉 진점수 검사동등화를 통한 기준점수 산출 검사형 228
〈표 Ⅳ-2〉 1차 표집 중학교 1학년 검사형별·교과별 결측문항 229
〈표 Ⅳ-3〉 2차 표집 초등학교 3학년 3R's 검사형별·영역별 결측 문항 230
〈표 Ⅳ-4〉 2차 표집 초등학교 4학년 C01형 교과별 결측 문항 230
〈표 Ⅳ-5〉 2차 표집 중학교 1학년 C01형 교과별 결측 문항 231
〈표 Ⅳ-6〉 검사동등화를 통해 산출한 2018 기초학력 향상도검사 기준점수표 232
〈표 Ⅳ-7〉 검사동등화를 통해 산출한 2018 기초학력 향상도검사 초등학교 3R's 기준점수표 234
〈표 Ⅳ-8〉 수정된 앵고프 기준설정 방법을 통한 기준점수 산출 검사형 235
〈표 Ⅳ-9〉 수정된 앵고프 기준설정 협의회 일정 236
〈표 Ⅳ-10〉 수정된 앵고프 기준설정 방법의 일반적 절차 237
〈표 Ⅳ-11〉 중학교 사회 기초학력 경계선 학생의 특징 238
〈표 Ⅳ-12〉 고등학교 국어 기초학력 경계선 학생의 특징 239
〈표 Ⅳ-13〉 고등학교 수학 기초학력 경계선 학생의 특징 240
〈표 Ⅳ-14〉 고등학교 영어 기초학력 경계선 학생의 특징 243
〈표 Ⅳ-15〉 사회① B01형 : 패널리스트 및 라운드별 기준점수 246
〈표 Ⅳ-16〉 사회① B01형 : 추정 정답률의 표준편차가 큰 문항의 라운드 통계치 변화 247
〈표 Ⅳ-17〉 사회① C01형 : 패널리스트 및 라운드별 기준점수 249
〈표 Ⅳ-18〉 사회① C01형 : 추정 정답률의 표준편차가 큰 문항의 라운드 통계치 변화 250
〈표 Ⅳ-19〉 고등학교 1학년 국어 B01형 : 패널리스트 및 라운드별 기준점수 252
〈표 Ⅳ-20〉 고등학교 1학년 국어 B01형 : 추정 정답률의 표준편차가 큰 문항의 라운드 통계치 변화 253
〈표 Ⅳ-21〉 고등학교 1학년 국어 B02형 : 패널리스트 및 라운드별 기준점수 255
〈표 Ⅳ-22〉 고등학교 1학년 국어 B02형 : 추정 정답률의 표준편차가 큰 문항의 라운드 통계치 변화 256
〈표 Ⅳ-23〉 고등학교 1학년 국어 C01형 : 패널리스트 및 라운드별 기준점수 258
〈표 Ⅳ-24〉 고등학교 1학년 국어 C01형 : 추정 정답률의 표준편차가 큰 문항의 라운드 통계치 변화 259
〈표 Ⅳ-25〉 고등학교 1학년 수학 B01형 : 패널리스트 및 라운드별 기준점수 261
〈표 Ⅳ-26〉 고등학교 1학년 수학 B01형 : 추정 정답률의 표준편차가 큰 문항의 라운드 통계치 변화 262
〈표 Ⅳ-27〉 고등학교 1학년 수학 B02형 : 패널리스트 및 라운드별 기준점수 264
〈표 Ⅳ-28〉 고등학교 1학년 수학 B02형 : 추정 정답률의 표준편차가 큰 문항의 라운드 통계치 변화 265
〈표 Ⅳ-29〉 고등학교 2학년 수학 C01형 : 패널리스트 및 라운드별 기준점수 267
〈표 Ⅳ-30〉 고등학교 1학년 수학 C01형 : 추정 정답률의 표준편차가 큰 문항의 라운드 통계치 변화 268
〈표 Ⅳ-31〉 고등학교 1학년 영어 B01형 : 패널리스트 및 라운드별 기준점수 270
〈표 Ⅳ-32〉 고등학교 1학년 영어 B01형 : 추정 정답률의 표준편차가 큰 문항의 라운드 통계치 변화 271
〈표 Ⅳ-33〉 고등학교 1학년 영어 B02형 : 패널리스트 및 라운드별 기준점수 273
〈표 Ⅳ-34〉 고등학교 1학년 영어 B02형 : 추정 정답률의 표준편차가 큰 문항의 라운드 통계치 변화 274
〈표 Ⅳ-35〉 고등학교 1학년 영어 B01형 : 패널리스트 및 라운드별 기준점수 276
〈표 Ⅳ-36〉 고등학교 1학년 영어 C01형 : 추정 정답률의 표준편차가 큰 문항의 라운드 통계치 변화 278
〈표 Ⅳ-37〉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가형 : 패널리스트 및 라운드별 기준점수 279
〈표 Ⅳ-38〉 고등학교 1학년 국어 가형 : 추정 정답률의 표준편차가 큰 문항의 라운드 통계치 변화 281
〈표 Ⅳ-39〉 고등학교 1학년 국어 나형 : 패널리스트 및 라운드별 기준점수 282
〈표 Ⅳ-40〉 고등학교 1학년 국어 나형 : 추정 정답률의 표즌편차가 큰 문항의 라운드 통계치 변화 283
〈표 Ⅳ-41〉 고등학교 1학년 수학 가형 : 패널리스트 및 라운드별 기준점수 285
〈표 Ⅳ-42〉 고등학교 1학년 수학 가형 : 추정 정답률의 표준편차가 큰 문항의 라운드 통계치 변화 286
〈표 Ⅳ-43〉 고등학교 1학년 수학 나형 : 패널리스트 및 라운드별 기준점수 288
〈표 Ⅳ-44〉 고등학교 1학년 수학 나형 : 추정 정답률의 표준편차가 큰 문항의 라운드 통계치 변화 289
〈표 Ⅳ-45〉 고등학교 1학년 영어 가형 : 패널리스트 및 라운드별 기준점수 291
〈표 Ⅳ-46〉 고등학교 1학년 영어 가형 : 추정 정답률의 표준편차가 큰 문항의 라운드 통계치 변화 292
〈표 Ⅳ-47〉 고등학교 1학년 영어 나형 : 패널리스트 및 라운드별 기준점수 294
〈표 Ⅳ-48〉 고등학교 1학년 영어 나형 : 추정 정답률의 표준편차가 큰 문항의 라운드 통계치 변화 295
〈표 Ⅳ-49〉 수정된 앵고프 기준설정 결과 기준점수표 296
〈표 Ⅴ-1〉 온·오프라인용 기초학력 향상도검사 및 진단검사 온라인 탑재 진행 일정 302
〈표 Ⅴ-2〉 온라인 탑재 시 발생한 주요 오류 315
〈표 Ⅶ-1〉 2018학년도 기초학력 진단검사의 영역 및 교과별 문항 수 및 응시 인원 392
〈표 Ⅶ-2〉 초등학교 기초학력 진단검사 기술통계 : 평균, 표준편차 394
〈표 Ⅶ-3〉 초등학교 기초학력 진단검사 양호도 395
〈표 Ⅶ-4〉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초등학교 4학년 국어 진단(G)형 398
〈표 Ⅶ-5〉 검사의 양호도 : 초등학교 4학년 국어 진단(G)형 399
〈표 Ⅶ-6〉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초등학교 5학년 국어 진단(G)형 400
〈표 Ⅶ-7〉 검사의 양호도 : 초등학교 5학년 국어 진단(G)형 401
〈표 Ⅶ-8〉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초등학교 6학년 국어 진단(G)형 402
〈표 Ⅶ-9〉 검사의 양호도 : 초등학교 6학년 국어 진단(G)형 403
〈표 Ⅶ-10〉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초등학교 4학년 사회 진단(G)형 404
〈표 Ⅶ-11〉 검사의 양호도 : 초등학교 4학년 사회 잔단(G)형 405
〈표 Ⅶ-12〉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초등학교 5학년 사회 진단(G)형 406
〈표 Ⅶ-13〉 검사의 양호도 : 초등학교 5학년 사회 진단(G)형 407
〈표 Ⅶ-14〉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초등학교 6학년 사회 진단(G)형 408
〈표 Ⅶ-15〉 검사의 양호도 : 초등학교 6학년 사회 진단(G)형 409
〈표 Ⅶ-16〉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초등학교 4학년 수학 진단(G)형 410
〈표 Ⅶ-17〉 검사의 양호도 : 초등학교 4학년 수학 진단(G)형 411
〈표 Ⅶ-18〉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진단(G)형 412
〈표 Ⅶ-19〉 검사의 양호도 :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진단(G)형 413
〈표 Ⅶ-20〉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초등학교 6학년 수학 진단(G)형 414
〈표 Ⅶ-21〉 검사의 양호도 : 초등학교 6학년 수학 진단(G)형 415
〈표 Ⅶ-22〉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초등학교 4학년 과학 진단(G)형 416
〈표 Ⅶ-23〉 검사의 양호도 : 초등학교 4학년 과학 진단(G)형 417
〈표 Ⅶ-24〉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초등학교 5학년 과학 진단(G)형 418
〈표 Ⅶ-25〉 검사의 양호도 : 초등학교 5학년 과학 진단(G)형 419
〈표 Ⅶ-26〉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초등학교 6학년 과학 진단(G)형 420
〈표 Ⅶ-27〉 검사의 양호도 : 초등학교 6학년 과학 진단(G)형 421
〈표 Ⅶ-28〉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초등학교 4학년 영어 진단(G)형 422
〈표 Ⅶ-29〉 검사의 양호도 : 초등학교 4학년 영어 진단(G)형 423
〈표 Ⅶ-30〉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초등학교 5학년 영어 진단(G)형 424
〈표 Ⅶ-31〉 검사의 양호도 : 초등학교 5학년 영어 진단(G)형 425
〈표 Ⅶ-32〉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초등학교 6학년 영어 진단(G)형 426
〈표 Ⅶ-33〉 검사의 양호도 : 초등학교 6학년 영어 진단(G)형 427
〈표 Ⅶ-34〉 중학교 기초학력 진단검사 기술통계 : 평균, 표준편차 458
〈표 Ⅶ-35〉 중학교 기초학력 진단검사 양호도 459
〈표 Ⅶ-36〉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중학교 1학년 국어 진단(G)형 461
〈표 Ⅶ-37〉 검사의 양호도 : 중학교 1학년 국어 진단(G)형 462
〈표 Ⅶ-38〉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중학교 2학년 국어 진단(G)형 463
〈표 Ⅶ-39〉 검사의 양호도 : 중학교 2학년 국어 진단(G)형 464
〈표 Ⅶ-40〉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중학교 3학년 국어 진단(G)형 465
〈표 Ⅶ-41〉 검사의 양호도 : 중학교 3학년 국어 진단(G)형 466
〈표 Ⅶ-42〉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중학교 1학년 수학 진단(G)형 467
〈표 Ⅶ-43〉 검사의 양호도 : 중학교 1학년 수학 진단(G)형 468
〈표 Ⅶ-44〉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중학교 2학년 수학 진단(G)형 469
〈표 Ⅶ-45〉 검사의 양호도 : 중학교 2학년 수학 진단(G)형 470
〈표 Ⅶ-46〉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중학교 3학년 수학 진단(G)형 471
〈표 Ⅶ-47〉 검사의 양호도 : 중학교 3학년 수학 진단(G)형 472
〈표 Ⅶ-48〉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중학교 1학년 과학 진단(G)형 473
〈표 Ⅶ-49〉 검사의 양호도 : 중학교 1학년 과학 진단(G)형 474
〈표 Ⅶ-50〉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중학교 2학년 과학 진단(G)형 475
〈표 Ⅶ-51〉 검사의 양호도 : 중학교 2학년 과학 진단(G)형 476
〈표 Ⅶ-52〉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중학교 3학년 과학 진단(G)형 477
〈표 Ⅶ-53〉 검사의 양호도 : 중학교 3학년 과학 진단(G)형 478
〈표 Ⅶ-54〉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중학교 1학년 영어 진단(G)형 479
〈표 Ⅶ-55〉 검사의 양호도 : 중학교 1학년 영어 진단(G)형 480
〈표 Ⅶ-56〉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중학교 2학년 영어 진단(G)형 481
〈표 Ⅶ-57〉 검사의 양호도 : 중학교 2학년 영어 진단(G)형 482
〈표 Ⅶ-58〉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중학교 3학년 영어 진단(G)형 483
〈표 Ⅶ-59〉 검사의 양호도 : 중학교 3학년 영어 진단(G)형 484
〈표 Ⅶ-60〉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중학교 1학년 사회 진단(G)형 485
〈표 Ⅶ-61〉 검사의 양호도 : 중학교 1학년 사회 진단(G)형 486
〈표 Ⅶ-62〉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중학교 2학년 사회 진단(G)형 487
〈표 Ⅶ-63〉 검사의 양호도 : 중학교 2학년 사회 진단(G)형 488
〈표 Ⅶ-64〉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중학교 3학년 역사 진단(G)형 489
〈표 Ⅶ-65〉 검사의 양호도 : 중학교 3학년 역사 진단(G)형 490
〈표 Ⅶ-66〉 3R's 영역별·검사형별 평균 및 표준편차 515
〈표 Ⅶ-67〉 3R's 기초학력 진단검사 양호도 516
〈표 Ⅶ-68〉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3R's 읽기 탄탄1 517
〈표 Ⅶ-69〉 검사의 양호도 : 3R's 읽기 탄탄1 518
〈표 Ⅶ-70〉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3R's 읽기 탄탄2 519
〈표 Ⅶ-71〉 검사의 양호도 : 3R's 읽기 탄탄2 520
〈표 Ⅶ-72〉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3R's 쓰기 탄탄1 521
〈표 Ⅶ-73〉 검사의 양호도 : 3R's 쓰기 탄탄1 522
〈표 Ⅶ-74〉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3R's 쓰기 탄탄2 523
〈표 Ⅶ-75〉 검사의 양호도 : 3R'S 쓰기 탄탄2 524
〈표 Ⅶ-76〉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3R's 셈하기 탄탄1 525
〈표 Ⅶ-77〉 검사의 양호도 : 3R's 셈하기 탄탄1 526
〈표 Ⅶ-78〉 기초 통계량과 빈도분포 : 3R's 셈하기 탄탄2 527
〈표 Ⅶ-79〉 검사의 양호도 : 3R's 셈하기 탄탄2 528
〈표 Ⅶ-80〉 진단검사 도달 기준점수 542
〈표 Ⅶ-81〉 진단검사 교과별 내용 영역별 도달 기준점수 : 초등학교 진단(G)형 543
〈표 Ⅶ-82〉 진단검사 교과별 내용 영역별 도달 기준점수 : 초등학교 H형 544
〈표 Ⅶ-83〉 진단검사 교과별 내용 영역별 도달 기준점수 : 중학교 진단(G)형 545
〈표 Ⅶ-84〉 진단검사 교과별 내용 영역별 도달 기준점수 : 중학교 H형 546
〈표 Ⅶ-85〉 3R's 탄탄 시리즈 도달 기준점수 547
〈표 Ⅶ-86〉 3R's 탄탄 시리즈 내용 영역별 도달 기준점수 547
〈표 Ⅶ-87〉 초등학교 4학년 교과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48
〈표 Ⅶ-88〉 초등학교 5학년 교과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48
〈표 Ⅶ-89〉 초등학교 6학년 교과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49
〈표 Ⅶ-90〉 초등학교 4학년 국어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49
〈표 Ⅶ-91〉 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49
〈표 Ⅶ-92〉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50
〈표 Ⅶ-93〉 초등학교 4학년 사화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50
〈표 Ⅶ-94〉 초등학교 5학년 사회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51
〈표 Ⅶ-95〉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51
〈표 Ⅶ-96〉 초등학교 4학년 수학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51
〈표 Ⅶ-97〉 초등학교 5학년 수학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52
〈표 Ⅶ-98〉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52
〈표 Ⅶ-99〉 초등학교 4학년 과학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52
〈표 Ⅶ-100〉 초등학교 5학년 과학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53
〈표 Ⅶ-101〉 초등학교 6학년 과학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53
〈표 Ⅶ-102〉 초등학교 4학년 영어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53
〈표 Ⅶ-103〉 초등학교 5학년 영어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54
〈표 Ⅶ-104〉 초등학교 6학년 영어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54
〈표 Ⅶ-105〉 초등학교 4학년 진단(G)형 도달비율 555
〈표 Ⅶ-106〉 초등학교 4학년 H형 도달비율 555
〈표 Ⅶ-107〉 초등학교 5학년 진단(G)형 도달비율 556
〈표 Ⅶ-108〉 초등학교 5학년 H형 도달비율 557
〈표 Ⅶ-109〉 초등학교 6학년 진단(G)형 도달비율 557
〈표 Ⅶ-110〉 초등학교 6학년 H형 도달비율 558
〈표 Ⅶ-111〉 중학교 1학년 교과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58
〈표 Ⅶ-112〉 중학교 2학년 교과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59
〈표 Ⅶ-113〉 중학교 3학년 교과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59
〈표 Ⅶ-114〉 중학교 1학년 국어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59
〈표 Ⅶ-115〉 중학교 2학년 국어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60
〈표 Ⅶ-116〉 중학교 3학년 국어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60
〈표 Ⅶ-117〉 중학교 1학년 사회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61
〈표 Ⅶ-118〉 중학교 2학년 사화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61
〈표 Ⅶ-119〉 중학교 3학년 역사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61
〈표 Ⅶ-120〉 중학교 1학년 수학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62
〈표 Ⅶ-121〉 중학교 2학년 수학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62
〈표 Ⅶ-122〉 중학교 3학년 수학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63
〈표 Ⅶ-123〉 중학교 1학년 과학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63
〈표 Ⅶ-124〉 중학교 2학년 과학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63
〈표 Ⅶ-125〉 중학교 3학년 과학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64
〈표 Ⅶ-126〉 중학교 1학년 영어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64
〈표 Ⅶ-127〉 중학교 2학년 영어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64
〈표 Ⅶ-128〉 중학교 3학년 영어과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65
〈표 Ⅶ-129〉 중학교 1학년 진단(G)형 도달비율 565
〈표 Ⅶ-130〉 중학교 1학년 H형 도달비율 566
〈표 Ⅶ-131〉 중학교 2학년 진단(G)형 도달비율 567
〈표 Ⅶ-132〉 중학교 2학년 H형 도달비율 567
〈표 Ⅶ-133〉 중학교 3학년 진단(G)형 도달비율 568
〈표 Ⅶ-134〉 중학교 3학년 H형 도달비율 569
〈표 Ⅶ-135〉 3R's 탄탄 교과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69
〈표 Ⅶ-136〉 3R's 읽기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70
〈표 Ⅶ-137〉 3R's 쓰기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70
〈표 Ⅶ-138〉 3R's 셈하기 내용 영역별·검사형별 도달비율 571
〈표 Ⅶ-139〉 3R's 탄탄1 교과별·내용 영역별 도달비율 571
〈표 Ⅶ-140〉 3R's 탄탄2 교과별·내용 영역별 도달비율 572
〈표 Ⅶ-141〉 초등학교 표집 정답률 : 진단(G)형 579
〈표 Ⅶ-142〉 초등학교 표집 정답률 : H형 580
〈표 Ⅶ-143〉 중학교 표집 정답률 진단(G)형 581
〈표 Ⅶ-144〉 중학교 표집 정답를 : H형 582
〈표 Ⅶ-145〉 3R's 표집 정답를 : 탄탄형 583
〈표 Ⅶ-146〉 결과산출 프로그램 문의사항에 대한 원인과 해결 588
〈표 Ⅷ-1〉 2019학년도 진단검사 문항 개발 전체 일정 594
〈표 Ⅷ-2〉 2019학년도 기초학력 진단검사 문항 개발 합숙 세부 일정 599
〈표 Ⅷ-3〉 2019학년도 기초학력 진단검사 개발 내용 601
〈표 Ⅷ-4〉 온·오프라인용 기초학력 진단검사 진단+A형 늘품이 개발 진행 일정 604
〈표 Ⅷ-5〉 2019학년도 기초학력 진단검사 문항 및 늘품이 연계표 608
〈표 Ⅸ-1〉 재외한국학교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수요조사 현황 710
〈표 Ⅹ-1〉 시·도교육청별 연수 추천 교사 수 714
〈표 Ⅹ-2〉 시·도교육청별 연수 참석 교사 수 714
〈표 Ⅹ-3〉 교사 연수 일정 및 내용 716
〈표 Ⅹ-4〉 교사 연수 각 교과별 분임 토의 내용 719
〈표 Ⅹ-5〉 교사 연수 교육내용의 만족도 722
〈표 Ⅹ-6〉 교사 연수에서 가장 좋았던 점 723
〈표 Ⅹ-7〉 교사 연수에서 바라는 점 724
〈표 Ⅹ-8〉 순회 연수 일정 725
〈표 Ⅺ-1〉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리플릿 배포 부수 현황 729
[그림 Ⅰ-1]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의 시행 흐름도 49
[그림 Ⅰ-2]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개발 및 운영 기관의 역할 53
[그림 Ⅰ-3] 2018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 연구진 및 업무 57
[그림 Ⅱ-1]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콘텐츠 구성도 73
[그림 Ⅱ-2] 기초학력 향상도 콘텐츠 개발팀 조직도 75
[그림 Ⅱ-3] 팀별 협의록 예시 88
[그림 Ⅲ-1] 기초학력 향상도검사 표집 시행 흐름도 190
[그림 Ⅴ-1] 온라인 탑재 및 검토 흐름도 308
[그림 Ⅴ-2] 문항 속성 파일 예시 309
[그림 Ⅴ-3] 온라인상에 구현된 문항 310
[그림 Ⅴ-4] 문항 속성 창 310
[그림 Ⅴ-5] 기준점수 및 검사지 파일 확인 창 311
[그림 Ⅴ-6] 늘품이 카드 및 문항 매핑 확인 창 312
[그림 Ⅴ-7] 늘품이 카드에 매핑된 문항을 확인하는 창 313
[그림 Ⅴ-8] 학습자료실 게시판 313
[그림 Ⅴ-9] 보정 자료 목록 게시판 314
[그림 Ⅴ-10] 검토내용을 정리한 엑셀 파일 314
[그림 Ⅵ-1] 3R's 읽기 쑥쑥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22
[그림 Ⅵ-2] 3R's 읽기 쑥쑥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23
[그림 Ⅵ-3] 3R's 읽기 쑥쑥2 : 측정내용과 난이도 324
[그림 Ⅵ-4] 3R's 읽기 쑥쑥2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25
[그림 Ⅵ-5] 3R's 쓰기 쑥쑥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26
[그림 Ⅵ-6] 3R's 쓰기 쑥쑥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27
[그림 Ⅵ-7] 3R's 쓰기 쑥쑥2 : 측정내용과 난이도 328
[그림 Ⅵ-8] 3R's 쓰기 쑥쑥2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29
[그림 Ⅵ-9] 3R's 셈하기 쑥쑥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30
[그림 Ⅵ-10] 3R's 셈하기 쑥쑥1 : 문항난이도 분포,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31
[그림 Ⅵ-11] 3R's 셈하기 쑥쑥2 : 측정내용과 난이도 332
[그림 Ⅵ-12] 3R's 셈하기 쑥쑥2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33
[그림 Ⅵ-13] 초등학교 4학년 국어 B0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34
[그림 Ⅵ-14] 초등학교 4학년 국어 B0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35
[그림 Ⅵ-15] 초등학교 4학년 국어 B02 : 측정내용과 난이도 336
[그림 Ⅵ-16] 초등학교 4학년 국어 B02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37
[그림 Ⅵ-17] 초등학교 4학년 국어 C0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38
[그림 Ⅵ-18] 초등학교 4학년 국어 C0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39
[그림 Ⅵ-19] 초등학교 4학년 사회 B0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40
[그림 Ⅵ-20] 초등학교 4학년 사회 B0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41
[그림 Ⅵ-21] 초등학교 4학년 사회 B02 : 측정내용과 난이도 342
[그림 Ⅵ-22] 초등학교 4학년 사회 B02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43
[그림 Ⅵ-23] 초등학교 4학년 사회 C0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44
[그림 Ⅵ-24] 초등학교 4학년 사회 C0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45
[그림 Ⅵ-25] 초등학교 4학년 수학 B0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46
[그림 Ⅵ-26] 초등학교 4학년 수학 B0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47
[그림 Ⅵ-27] 초등학교 4학년 수학 B02 : 측정내용과 난이도 348
[그림 Ⅵ-28] 초등학교 4학년 수학 B02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49
[그림 Ⅵ-29] 초등학교 4학년 수학 C0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50
[그림 Ⅵ-30] 초등학교 4학년 수학 C0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51
[그림 Ⅵ-31] 초등학교 4학년 과학 B0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52
[그림 Ⅵ-32] 초등학교 4학년 과학 B0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53
[그림 Ⅵ-33] 초등학교 4학년 과학 B02 : 측정내용과 난이도 354
[그림 Ⅵ-34] 초등학교 4학년 과학 B02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55
[그림 Ⅵ-35] 초등학교 4학년 과학 C0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56
[그림 Ⅵ-36] 초등학교 4학년 과학 C0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57
[그림 Ⅵ-37] 초등학교 4학년 영어 B0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58
[그림 Ⅵ-38] 초등학교 4학년 영어 B01 : 문형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59
[그림 Ⅵ-39] 초등학교 4학년 영어 B02 : 측정내용과 난이도 360
[그림 Ⅵ-40] 초등학교 4학년 영어 B02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61
[그림 Ⅵ-41] 초등학교 4학년 영어 C0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62
[그림 Ⅵ-42] 초등학교 4학년 영어 C0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63
[그림 Ⅵ-43] 중학교 1학년 국어 B0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64
[그림 Ⅵ-44] 중학교 1학년 국어 B0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65
[그림 Ⅵ-45] 중학교 1학년 국어 B02 : 측정내용과 난이도 366
[그림 Ⅵ-46] 중학교 1화년 국어 B02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67
[그림 Ⅵ-47] 중학교 1학년 국어 C0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68
[그림 Ⅵ-48] 중학교 1학년 국어 C0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69
[그림 Ⅵ-49] 중학교 1화년 수학 B0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70
[그림 Ⅵ-50] 중학교 1학년 수학 B0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71
[그림 Ⅵ-51] 중학교 1학년 수학 B02 : 측정내용과 난이도 372
[그림 Ⅵ-52] 중학교 1학년 수학 B02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73
[그림 Ⅵ-53] 중학교 1학년 수학 C0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74
[그림 Ⅵ-54] 중학교 1학년 수학 C0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75
[그림 Ⅵ-55] 중학교 1학년 과학 B0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76
[그림 Ⅵ-56] 중학교 1학년 과학 B0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77
[그림 Ⅵ-57] 중학교 1학년 과학 B02 : 측정내용과 난이도 378
[그림 Ⅵ-58] 중학교 1학년 과학 B02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79
[그림 Ⅵ-59] 중학교 1학년 과학 C0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80
[그림 Ⅵ-60] 중학교 1학년 과학 C0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81
[그림 Ⅵ-61] 중학교 1학년 영어 B0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82
[그림 Ⅵ-62] 중학교 1학년 영어 B0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83
[그림 Ⅵ-63] 중학교 1학년 영어 B0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84
[그림 Ⅵ-64] 중학교 1학년 영어 B02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85
[그림 Ⅵ-65] 중학교 1학년 영어 C01 : 측정내용과 난이도 386
[그림 Ⅵ-66] 중학교 1학년 영어 C0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387
[그림 Ⅶ-1] 정답률-변별도 관계 : 초등학교 4학년 국어 진단(G)형 399
[그림 Ⅶ-2] 조건적 측정오차 : 초등학교 4학년 국어 진단(G)형 399
[그림 Ⅶ-3] 정답률-변별도 관계 : 초등학교 5학년 국어 진단(G)형 401
[그림 Ⅶ-4] 조건적 측정오차 : 초등학교 5학년 국어 진단(G)형 401
[그림 Ⅶ-5] 정답률-변별도 관계 : 초등학교 6학년 국어 진단(G)형 403
[그림 Ⅶ-6] 조건적 측정오차 : 초등학교 6학년 국어 진단(G)형 403
[그림 Ⅶ-7] 정답률-변별도 관계 : 초등학교 4학년 사회 진단(G)형 405
[그림 Ⅶ-8] 조건적 측정오차 : 초등학교 4학년 사회 진단(G)형 405
[그림 Ⅶ-9] 정답률-변별도 관계 : 초등학교 5학년 사회 진단(G)형 407
[그림 Ⅶ-10] 조건적 측정오차 : 초등학교 5학년 사회 진단((G)형 407
[그림 Ⅶ-11] 정답률-변별도 관계 : 초등학교 6학년 사회 진단(G)형 409
[그림 Ⅶ-12] 조건적 측정오차 : 초등학교 6학년 사회 진단(G)형 409
[그림 Ⅶ-13] 정답률-변별도 관계 : 초등학교 4학년 수학 진단(G)형 411
[그림 Ⅶ-14] 조건적 측정오차 : 초등학교 4학년 수학 진단(G)형 411
[그림 Ⅶ-15] 정답률-변별도 관계 :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진단(G)형 413
[그림 Ⅶ-16] 조건적 측정오차 :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진단(G)형 413
[그림 Ⅶ-17] 정답률-변별도 관계 : 초등학교 6학년 수학 진단(G)형 415
[그림 Ⅶ-18] 조건적 측정오차 : 초등학교 6학년 수학 진단(G)형 415
[그림 Ⅶ-19] 정답률-변별도 관계 : 초등학교 4학년 과학 진단(G)형 417
[그림 Ⅶ-20] 조건적 측정오차 : 초등학교 4학년 과학 진단(G)형 417
[그림 Ⅶ-21] 정답률-변별도 관계 : 초등학교 5학년 과학 진단(G)형 419
[그림 Ⅶ-22] 조건적 측정오차 : 초등학교 5학년 과학 진단(G)형 419
[그림 Ⅶ-23] 정답률-변별도 관계 : 초등학교 6학년 과학 진단(G)형 421
[그림 Ⅶ-24] 조건적 측정오차 : 초등학교 6학년 과학 진단(G)형 421
[그림 Ⅶ-25] 정답률-변별도 관계 : 초등학교 4학년 영어 진단(G)형 423
[그림 Ⅶ-26] 조건적 측정오차 : 초등학교 4학년 영어 진단(G)형 423
[그림 Ⅶ-27] 정답률-변별도 관계 : 초등학교 5학년 영어 진단(G)형 425
[그림 Ⅶ-28] 조건적 측정오차 : 초등학교 5학년 영어 진단(G)형 425
[그림 Ⅶ-29] 정답률-변별도 관계 : 초등학교 6학년 영어 진단(G)형 427
[그림 Ⅶ-30] 조건적 측정오차 : 초등학교 6학년 영어 진단(G)형 427
[그림 Ⅶ-31] 초등학교 4학년 국어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428
[그림 Ⅶ-32] 초등학교 4학년 국어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429
[그림 Ⅶ-33] 초등학교 4학년 사회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430
[그림 Ⅶ-34] 초등학교 4학년 사회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431
[그림 Ⅶ-35] 초등학교 4학년 수학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432
[그림 Ⅶ-36] 초등학교 4학년 수학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433
[그림 Ⅶ-37] 초등학교 4학년 과학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434
[그림 Ⅶ-38] 초등학교 4학년 괴학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435
[그림 Ⅶ-39] 초등학교 4학년 영어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436
[그림 Ⅶ-40] 초등학교 4학년 영어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437
[그림 Ⅶ-41] 초등학교 5학년 국어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438
[그림 Ⅶ-42] 초등학교 5학년 국어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439
[그림 Ⅶ-43] 초등학교 5학년 사회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440
[그림 Ⅶ-44] 초등학교 5학년 사회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441
[그림 Ⅶ-45]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442
[그림 Ⅶ-46] 초등학교 5학년 수학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443
[그림 Ⅶ-47] 초등학교 5학년 과학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444
[그림 Ⅶ-48] 초등학교 5학년 괴학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445
[그림 Ⅶ-49] 초등학교 5학년 영어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446
[그림 Ⅶ-50] 초등학교 5학년 땅어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447
[그림 Ⅶ-51] 초등학교 6학년 국어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448
[그림 Ⅶ-52] 초등학교 6학년 국어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449
[그림 Ⅶ-53] 초등학교 6학년 사회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450
[그림 Ⅶ-54] 초등학교 6학년 사회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451
[그림 Ⅶ-55] 초등학교 6학년 수학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452
[그림 Ⅶ-56] 초등학교 6학년 수학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453
[그림 Ⅶ-57] 초등학교 6학년 과학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454
[그림 Ⅶ-58] 초등학교 6학년 과학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455
[그림 Ⅶ-59] 초등학교 6학년 영어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456
[그림 Ⅶ-60] 초등학교 6학년 영어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457
[그림 Ⅶ-61] 정답률-변별도 관계 : 중학교 1학년 국어 진단(G)형 462
[그림 Ⅶ-62] 조건적 측정오차 : 중학교 1학년 국어 진단(G)형 462
[그림 Ⅶ-63] 정답률-변별도 관계 : 중학교 2학년 국어 진단(G)형 464
[그림 Ⅶ-64] 조건적 측정오차 : 중학교 2학년 국어 진단(G)형 464
[그림 Ⅶ-65] 정답률-변별도 관계 : 중학교 3학년 국어 진단(G)형 466
[그림 Ⅶ-66] 조건적 측정오차 : 중학교 3학년 국어 진단(G)형 466
[그림 Ⅶ-67] 정답률-변별도 관계 : 중학교 1학년 수학 진단(G)형 468
[그림 Ⅶ-68] 조건적 측정오차 : 중학교 1학년 수학 진단(G)형 468
[그림 Ⅶ-69] 정답률-변별도 관계 : 중학교 2학년 수학 진단(G)형 470
[그림 Ⅶ-70] 조건적 측정오차 : 중학교 2학년 수학 진단(G)형 470
[그림 Ⅶ-71] 정답률-변별도 관계 : 중학교 3학년 수학 진단(G)형 472
[그림 Ⅶ-72] 조건적 측정오차 : 중학교 3학년 수학 진단(G)형 472
[그림 Ⅶ-73] 정답률-변별도 관계 : 중학교 1학년 과학 진단(G)형 474
[그림 Ⅶ-74] 조건적 측정오차 : 중학교 1학년 과학 진단(G)형 474
[그림 Ⅶ-75] 정답률-변별도 관계 : 중학교 2학년 과학 진단(G)형 476
[그림 Ⅶ-76] 조건적 측정오차 : 중학교 2학년 과학 진단(G)형 476
[그림 Ⅶ-77] 정답률-변별도 관계 : 중학교 3학년 과학 진단(G)형 478
[그림 Ⅶ-78] 조건적 측정오차 : 중학교 3학년 과학 진단(G)형 478
[그림 Ⅶ-79] 정답률-변별도 관계 : 중학교 1학년 영어 진단(G)형 480
[그림 Ⅶ-80] 조건적 측정오차 : 중학교 1학년 영어 진단(G)형 480
[그림 Ⅶ-81] 정답률-변별도 관계 : 중학교 2학년 영어 진단(G)형 482
[그림 Ⅶ-82] 조건적 측정오차 : 중학교 2학년 영어 진단(G)형 482
[그림 Ⅶ-83] 정답률-변별도 관계 : 중학교 3학년 영어 진단(G)형 484
[그림 Ⅶ-84] 조건적 측정오차 : 중학교 3학년 영어 진단(G)형 484
[그림 Ⅶ-85] 정답률-변별도 관계 : 중학교 1학년 사회 진단(G)형 486
[그림 Ⅶ-86] 조건적 측정오차 : 중학교 1학년 사회 진단(G)형 486
[그림 Ⅶ-87] 정답률-변별도 관계 : 중학교 2학년 사회 진단(G)형 488
[그림 Ⅶ-88] 조건적 측정오차 : 중학교 2학년 사회 진단(G)형 488
[그림 Ⅶ-89] 정답률-변별도 관계 : 중학교 3학년 역사 진단(G)형 490
[그림 Ⅶ-90] 조건적 측정오차 : 중학교 3학년 역사 진단(G)형 490
[그림 Ⅶ-91] 중학교 1학년 국어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491
[그림 Ⅶ-92] 중학교 1학년 국어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492
[그림 Ⅶ-93] 중학교 1학년 수학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493
[그림 Ⅶ-94] 중학교 1학년 수학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494
[그림 Ⅶ-95] 중학교 1학년 과학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495
[그림 Ⅶ-96] 중학교 1화년 과학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496
[그림 Ⅶ-97] 중학교 1학년 영어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497
[그림 Ⅶ-98] 중학교 1학년 영어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498
[그림 Ⅶ-99] 중학교 2학년 국어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499
[그림 Ⅶ-100] 중학교 2학년 국어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500
[그림 Ⅶ-101] 중학교 2학년 수학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501
[그림 Ⅶ-102] 중학교 2학년 수학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502
[그림 Ⅶ-103] 중학교 2학년 과학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503
[그림 Ⅶ-104] 중학교 2학년 과학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504
[그림 Ⅶ-105] 중학교 2학년 영어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505
[그림 Ⅶ-106] 중학교 2학년 영어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506
[그림 Ⅶ-107] 중학교 3학년 국어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507
[그림 Ⅶ-108] 중학교 3학년 국어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508
[그림 Ⅶ-109] 중학교 3학년 수학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509
[그림 Ⅶ-110] 중학교 3학년 수학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510
[그림 Ⅶ-111] 중학교 3학년 과학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511
[그림 Ⅶ-112] 중학교 3학년 괴학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512
[그림 Ⅶ-113] 중학교 3학년 영어 진단(G)형 : 측정내용과 난이도 513
[그림 Ⅶ-114] 중학교 3학년 영어 진단(G)형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514
[그림 Ⅶ-115] 정답률-변별도 관계 : 3R's 읽기 탄탄1 518
[그림 Ⅶ-116] 조건적 측정오차 : 3R's 읽기 탄탄1 518
[그림 Ⅶ-117] 정답률-변별도 관계 : 3R's 읽기 탄탄2 520
[그림 Ⅶ-118] 조건적 측정오차 : 3R's 읽기 탄탄2 520
[그림 Ⅶ-119] 정답률-변별도 관계 : 3R's 쓰기 탄탄1 522
[그림 Ⅶ-120] 조건적 측정오차 : 3R's 쓰기 탄탄1 522
[그림 Ⅶ-121] 정답률-변별도 관계 : 3R's 쓰기 탄탄2 524
[그림 Ⅶ-122] 조건적 측정오차 : 3R's 쓰기 탄탄2 524
[그림 Ⅶ-123] 정답률-변별도 관계 : 3R's 셈하기 탄탄1 526
[그림 Ⅶ-124] 조건적 측정오차 : 3R's 셈하기 탄탄1 526
[그림 Ⅶ-125] 정답률-변별도 관계 : 3R's 셈하기 탄탄2 528
[그림 Ⅶ-126] 조건적 측정오차 : 3R's 셈하기 탄탄2 528
[그림 Ⅶ-127] 3R's 읽기 탄탄1 : 측정내용과 난이도 529
[그림 Ⅶ-128] 3R's 읽기 탄탄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530
[그림 Ⅶ-129] 3R's 읽기 탄탄2 : 측정내용과 난이도 531
[그림 Ⅶ-130] 3R's 읽기 탄탄2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532
[그림 Ⅶ-131] 3R's 쓰기 탄탄1 : 측정내용과 난이도 533
[그림 Ⅶ-132] 3R's 쓰기 탄탄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534
[그림 Ⅶ-133] 3R's 쓰기 탄탄2 : 측정내용과 난이도 535
[그림 Ⅶ-134] 3R's 쓰기 탄탄2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536
[그림 Ⅶ-135] 3R's 셈하기 탄탄1 : 측정내용과 난이도 537
[그림 Ⅶ-136] 3R's 셈하기 탄탄1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538
[그림 Ⅶ-137] 3R's 셈하기 탄탄2 : 측정내용과 난이도 539
[그림 Ⅶ-138] 3R's 셈하기 탄탄2 : 문항난이도 분포, 응시생분포, 분할점수, 원점수와 능력(θ) 간 대응표 540
[그림 Ⅶ-139] 2018학년도 진단검사 결과산출 프로그램 사용설명서 예시(중학교 G형) 585
[그림 Ⅶ-140] 2018학년도 기초학력 진단검사 학생용 결과표 예시 586
[그림 Ⅶ-141] 2018학년도 기초학력 진단검사 학급 담임용 결과표 예시 587
[그림 Ⅷ-1] 출제본부 조직표 : 총 192명 593
[그림 Ⅷ-2] 진단+A 늘품이 개발 본부 조직도 604
[그림 Ⅺ-1]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홍보 리플릿 : 1면 730
[그림 Ⅺ-2]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홍보 리플릿 : 2면 731
[그림 Ⅺ-3]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홍보 리플릿 : 3면 732
[그림 Ⅺ-4]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홍보 리플릿 : 4면 733
[그림 Ⅺ-5]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홍보 리플릿 : 5면 734
[그림 Ⅺ-6]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홍보 리플릿 : 6면 735
[그림 Ⅺ-7]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홍보 리플릿 : 7면 736
[그림 Ⅺ-8]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 홍보 리플릿 : 8면 7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