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교육실습과 교육실습생1. 교육실습의 의미 2. 교육실습의 목적3. 교육현장에서 교사의 활동 4. 훌륭한 교육실습생 5. 교육실습생의 임무와 역할 Ⅱ. 교육실습의 과정1. 사전지도 2. 실습의 요령3. 실습의 단계 Ⅲ. 교육실습의 내용1. 교육실습의 계획 2. 학급경영 3. 연구수업 4. 학습지도 5. 생활지도6. 특별활동 7. 교생실습 기간 중 교생이 지켜야 할 사항 Ⅳ. 학습지도안의 작성1. 수업 2. 학습지도안3. 평가 Ⅴ. 교생실습일지의 작성1. 현장실습일지 2. 상담 일지 3. 기타 양식 Ⅵ. 수업모형 : 학습자활동 중심 집단 협력 / 협동 학습1. 협력/협동학습의 개념, 원리 및 의의 2. 직소 모형(Jigsaw Model) 3.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PBL) 4. 비주얼 러닝(Visual Learning) 5. 사례가이드학습(Case-Guided Learning: CGL) Ⅶ. 학생상담 : 원리와 방법1. 학생상담의 원리 2. 학생상담의 방법 부록 : 학습지도안의 예1. 도덕과 학습지도안 2. 국어과 학습지도안 3. 사회과 학습지도안 4. 수학과 학습지도안 5. 과학과 학습지도안6. 기술·가정과 학습지도안 7. 체육과 학습지도안 8. 음악과 학습지도안 9. 미술과 학습지도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