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6
II. 연구방법 10
1. 양적 연구 방법 : 설문조사 10
1) 조사참여 아동 표집방법 및 표집절차 10
2) 조사절차 11
3) 설문지 구성 내용 11
4) 통계분석방법 12
2. 질적 연구 방법 13
1) 현상학적 질적 연구 13
2) 연구 참여자 13
3) 자료수집과 분석 15
4) 연구의 질 검증과 윤리적 고려 17
III. 양적 연구 결과 : 설문조사 18
1. 조사참여 아동의 주요 특성 18
2. 각 문항별 결과 분석 19
3. 결과 요약 84
4. 2009년 패널조사 결과와의 비교 85
IV. 질적 연구 결과 88
1. 사례별 요약 88
2. 질적 분석 결과 90
1) 두 번 이상의 위탁양육 경험 분석 90
2) 두 번 이상의 위탁경험의 일반적 구조 112
V. 논의 및 제언 114
1. 양적 연구 결과 논의 114
2. 질적 연구 결과 논의 116
3. 가정위탁제도의 발전을 위한 제언 121
참고문헌 128
〈부록〉 가정위탁아동패널 구축을 위한 설문조사 132
판권기 148
〈표 1〉 설문지 구성 내용 11
〈표 2〉 질적연구참여자 특성 15
〈표 3〉 참여 아동의 일반적 특성 18
〈표 4〉 친형제 존재 여부 19
〈표 5〉 친형제 동거 여부 20
〈표 6〉 친형제와 비동거시 만남 횟수 21
〈표 7〉 친어머니 존재 여부 22
〈표 8〉 친어머니와 비동거시 만남 횟수 23
〈표 9〉 친아버지 존재 여부 24
〈표 10〉 친아버지와 비동거시 만남 횟수 25
〈표 11〉 친어머니 애착 26
〈표 12〉 친아버지 애착 27
〈표 13〉 몸무게 29
〈표 14〉 키 30
〈표 15〉 건강상태 평가 31
〈표 16〉 장애여부 32
〈표 17〉 심리정서치료 여부 33
〈표 18〉 병원 치료 여부 34
〈표 19〉 응급실 방문 여부 35
〈표 20〉 건강(1) 36
〈표 21〉 건강(2) 37
〈표 22〉 나의 생활시간 38
〈표 23〉 학교적응 39
〈표 24〉 전학여부 40
〈표 25〉 전학 횟수 41
〈표 26〉 학교폭력 피해 42
〈표 27〉 학교폭력 가해 43
〈표 28〉 학교성적_전 과목 평균 44
〈표 29〉 학교성적_국어 45
〈표 30〉 학교성적_수학 46
〈표 31〉 학교성적_영어 47
〈표 32〉 자기효능감 48
〈표 33〉 자아존중감 49
〈표 34〉 사회적 위축 50
〈표 35〉 우울 및 불안 51
〈표 36〉 주의집중 문제 52
〈표 37〉 주관적 행복 53
〈표 38〉 음주 여부 54
〈표 39〉 흡연 여부 55
〈표 40〉 또래애착 56
〈표 41〉 공격성 57
〈표 42〉 진로성숙도 58
〈표 43〉 휴대폰 소지여부 59
〈표 44〉 휴대전화 의존도 60
〈표 45〉 위탁부모 양육방식 I : 감독 61
〈표 46〉 위탁부모 양육방식 I : 애정 62
〈표 47〉 위탁부모 양육방식 I : 비일관성 63
〈표 48〉 위탁부모 양육방식 I : 과잉기대 64
〈표 49〉 위탁부모 양육방식 I : 과잉간섭 65
〈표 50〉 위탁부모 양육방식 I : 합리적 설명 66
〈표 51〉 위탁부모 양육방식 II : 방임 67
〈표 52〉 위탁부모 양육방식 II : 학대 68
〈표 53〉 가정환경 결핍지수 69
〈표 54〉 사회적 지지 70
〈표 55〉 낙인감 71
〈표 56〉 개별상담 경험 여부 72
〈표 57〉 의료서비스 경험 여부 73
〈표 58〉 학습서비스 경험 여부 74
〈표 59〉 원가정 만남 지원 경험 여부 75
〈표 60〉 상담소 소개 경험 여부 76
〈표 61〉 개별 상담 도움 정도 77
〈표 62〉 의료서비스 상담 도움 정도 78
〈표 63〉 학습서비스 상담 도움 정도 79
〈표 64〉 원가정 만남 지원 도움 정도 80
〈표 65〉 상담소 소개 도움 정도 81
〈표 66〉 강점 82
〈표 67〉 사회적 바람직성 83
〈표 68〉 2009년 패널조사 결과와의 비교 86
〈표 69〉 질적연구 범주화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