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의 내용 18
3. 연구의 방법 19
4. 연구의 기대효과 20
Ⅱ. 온종일 돌봄체계 운영 사례 분석 모형 개발 25
1. 온종일 돌봄체계 관련 정책 및 선행 연구 분석 25
가. 온종일 돌봄 관련 정책 분석 25
나. 온종일 돌봄체계 관련 선행 연구 분석 40
2. 온종일 돌봄체계 운영 모델 유형화 및 유형별 분석 대상 선정 44
가. 분석 대상의 유형화 44
나. 분석 대상 선정 44
3. 분석 틀 설계 및 자료 수집·분석 방안 구안 45
가. 분석 틀 설계 45
나. 자료 수집·분석 방안 구안 47
Ⅲ. 온종일 돌봄체계 운영 사례 지역별 분석 53
1. 경기도 광명시: 아파트 단지 내 아이안심돌봄터 중심 53
가. 돌봄체계 구축 현황 및 특성 53
나. SWOT 분석 및 전략 68
다. 소결 및 시사점 70
2. 서울특별시 중구: 지자체 직영 초등돌봄교실(흥인초등학교 중심) 73
가. 돌봄체계 구축 현황 및 특성 73
나. SWOT 분석 및 전략 89
다. 소결 및 시사점 92
3. 울산광역시 울주군: 학교·지역사회 간 위탁 연계형(언양초 중심) 96
가. 돌봄체계 구축 현황 및 특성 96
나. SWOT 분석 및 전략 119
다. 소결 및 시사점 123
4. 서울특별시 은평구: 마을결합형학교와 은평착한배움터 중심 129
가. 돌봄체계 구축 현황 및 특성 129
나. SWOT 분석 및 전략 153
다. 소결 및 시사점 156
5. 강원도 원주시: 소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민 주도형 159
가. 돌봄체계 구축 현황 및 특성 159
나. SWOT 분석 및 전략 177
다. 소결 및 시사점 181
6. 전라북도 완주군: 민 주도-관 지원의 민관협력형 186
가. 돌봄체계 구축 현황 및 특성 185
나. SWOT 분석 및 전략 204
다. 소결 및 시사점 208
7. 소결 212
가. 성공요인 212
나. 개선 과제 213
Ⅳ. 온종일 돌봄체계 운영 사례 통합 분석 219
1. 설문조사 분석 219
가. 조사대상자 현황 219
나. 수요적 특성 220
다. 공급적 특성 223
2. 면담조사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227
가. 분석 개요 227
나. 분석 결과 229
3. 소결 254
가. 설문조사 분석 결과 254
나. 면담조사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결과 255
Ⅴ.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 259
1. 개선 방향 259
2. 개선 과제 261
가. 생활중심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을 위한 기반 조성 261
나.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선택과 집중 전략 활용 여건 마련 264
다. 온종일 돌봄체계의 실질적 활성화 및 효율화 기제 구축 269
참고문헌 274
부록 277
[부록1] 면담 질문지 279
[부록2] 현황조사지 281
[부록3] 설문조사지 290
[부록4] TNA 분석 대상 단어 빈도표 295
[부록5] TNA 분석 대상 단어 연결중심성 298
판권기 301
〈표 Ⅱ-1〉 온종일 돌봄 생태계 모형 27
〈표 Ⅱ-2〉 온종일 돌봄 생태계 구축 선도사업 지자체 특성 및 사업 내용 31
〈표 Ⅱ-3〉 부처별 초등돌봄서비스 현황 32
〈표 Ⅱ-4〉 방과후돌봄 지역사회 연계협력 모형(안) 40
〈표 Ⅱ-5〉 지역사회형 돌봄서비스 네트워크 모델(안) 42
〈표 Ⅱ-6〉 온종일 돌봄체계 중심의 지역 유형화 44
〈표 Ⅱ-7〉 분석대상 선정 기준 45
〈표 Ⅱ-8〉 최종 분석 대상 선정 결과 45
〈표 Ⅱ-9〉 분석 틀 46
〈표 Ⅱ-10〉 분석기준별 조사방법 48
〈표 Ⅲ-1-1〉 광명시의 연령대별 인구 분포 54
〈표 Ⅲ-1-2〉 광명시의 남녀별 인구 동태 54
〈표 Ⅲ-1-3〉 광명시의 행정구역별 면적과 특성 55
〈표 Ⅲ-1-4〉 광명시의 복지대상 가구특성 55
〈표 Ⅲ-1-5〉 광명시의 학교급별 학교 및 학생 현황 56
〈표 Ⅲ-1-6〉 광명시의 학생 수 변화추이 56
〈표 Ⅲ-1-7〉 광명시의 주요 시설 현황 57
〈표 Ⅲ-1-8〉 광명시의 돌봄교실 연이용자 현황 58
〈표 Ⅲ-1-9〉 초등돌봄서비스 내용에 대한 요구 59
〈표 Ⅲ-1-10〉 초등돌봄정책 목표에 대한 요구 60
〈표 Ⅲ-1-11〉 광명시의 아이안심돌봄터 운영 내용 61
〈표 Ⅲ-1-12〉 광명시의 초등돌봄체계 운영 주체에 대한 인식 61
〈표 Ⅲ-1-13〉 지역의 돌봄인프라에 대한 인식 62
〈표 Ⅲ-1-14〉 광명시의 초등돌봄기관 운영 및 이용 현황 63
〈표 Ⅲ-1-15〉 광명시의 아이안심돌봄터 현황 64
〈표 Ⅲ-1-16〉 광명시의 '아이안심돌봄터' 이용 실 인원 64
〈표 Ⅲ-1-17〉 광명시의 초등돌봄 관련 위원회 및 협의체 구성 및 운영 현황 65
〈표 Ⅲ-1-18〉 광명시의 초등돌봄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68
〈표 Ⅲ-2-1〉 중구의 하위 행정구역 및 주택 구성 특성 74
〈표 Ⅲ-2-2〉 중구의 연령대별 인구구조 75
〈표 Ⅲ-2-3〉 중구의 인구수 증감 추세 75
〈표 Ⅲ-2-4〉 중구의 가구특성 76
〈표 Ⅲ-2-5〉 중구의 학교급별 학교 및 학생 현황 77
〈표 Ⅲ-2-6〉 중구의 학교급별 학생 수 변화추이 77
〈표 Ⅲ-2-7〉 중구의 초등돌봄서비스 기관 현황 80
〈표 Ⅲ-2-8〉 지역의 돌봄인프라에 대한 인식 81
〈표 Ⅲ-2-9〉 초등돌봄협의체 운영 개요 82
〈표 Ⅲ-2-10〉 중구의 초등돌봄 관련 재정 현황 82
〈표 Ⅲ-2-11〉 중구청의 돌봄사업 현황 및 계획 84
〈표 Ⅲ-2-12〉 관련 기관별 역할 84
〈표 Ⅲ-2-13〉 초등돌봄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88
〈표 Ⅲ-3-1〉 울주군 인구수 증감 추세 97
〈표 Ⅲ-3-2〉 울주군 연령대별 인구구조 98
〈표 Ⅲ-3-3〉 울주군 하위 행정구역 99
〈표 Ⅲ-3-4〉 울주군 학교·학급·학생 수 현황 100
〈표 Ⅲ-3-5〉 울주군 학생 수 연도별 변화 추이 100
〈표 Ⅲ-3-6〉 교육복지대상 가구 분포 101
〈표 Ⅲ-3-7〉 초등돌봄서비스 유형에 대한 요구 102
〈표 Ⅲ-3-8〉 초등돌봄서비스 내용에 대한 요구 103
〈표 Ⅲ-3-9〉 초등돌봄정책 목표에 대한 요구 105
〈표 Ⅲ-3-10〉 초등돌봄기관 현황 107
〈표 Ⅲ-3-11〉 초등돌봄기관 및 서비스에 대한 인지정도 108
〈표 Ⅲ-3-12〉 여럿이함께 지역아동센터 이용자 현황 110
〈표 Ⅲ-3-13〉 지역의 초등돌봄체계 운영 주체 114
〈표 Ⅲ-3-14〉 효율적인 초등돌봄체계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주도세력에 대한 요구 115
〈표 Ⅲ-3-15〉 지역의 돌봄인프라에 대한 인식 115
〈표 Ⅲ-3-16〉 초등돌봄서비스 제공 인력에 대한 요구 117
〈표 Ⅲ-3-17〉 초등돌봄 서비스의 필요시 적시 제공 가능성 117
〈표 Ⅲ-3-18〉 초등돌봄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118
〈표 Ⅲ-4-1〉 은평구 인구수 증감 추세 130
〈표 Ⅲ-4-2〉 은평구 연령대별 인구구조 131
〈표 Ⅲ-4-3〉 은평구 하위 행정구역 131
〈표 Ⅲ-4-4〉 은평구 학교·학급·학생 수 현황 133
〈표 Ⅲ-4-5〉 은평구 학생 수 연도별 변화 추이 133
〈표 Ⅲ-4-6〉 교육복지대상 가구 분포 134
〈표 Ⅲ-4-7〉 초등돌봄서비스 유형에 대한 요구 135
〈표 Ⅲ-4-8〉 초등돌봄서비스 내용에 대한 요구 136
〈표 Ⅲ-4-9〉 초등돌봄정책 목표에 대한 요구 137
〈표 Ⅲ-4-10〉 초등돌봄기관 현황 140
〈표 Ⅲ-4-11〉 초등돌봄기관 및 서비스에 대한 인지정도 140
〈표 Ⅲ-4-12〉 어울마을배움터 공간조성 내역 146
〈표 Ⅲ-4-13〉 은평구, 은평마을방과후지원센터, 서울어울초의 역할분담 내용 147
〈표 Ⅲ-4-14〉 지역의 초등돌봄체계 운영 주체 148
〈표 Ⅲ-4-15〉 효율적인 초등돌봄체계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주도세력에 대한 요구 148
〈표 Ⅲ-4-16〉 지역의 돌봄인프라에 대한 인식 149
〈표 Ⅲ-4-17〉 돌봄서비스 제공 인력에 대한 요구 150
〈표 Ⅲ-4-18〉 초등돌봄 서비스의 수요와 공급의 일치 정도 151
〈표 Ⅲ-4-19〉 초등돌봄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152
〈표 Ⅲ-5-1〉 원주시의 하위 행정구역 별 주거 특성 160
〈표 Ⅲ-5-2〉 원주시 인구 수 증감추세 160
〈표 Ⅲ-5-3〉 원주시 연령대별 인구구조 161
〈표 Ⅲ-5-4〉 원주시 학교·학급·학생 수 현황 162
〈표 Ⅲ-5-5〉 원주시의 2010~2018년 학생 수 변화추이 163
〈표 Ⅲ-5-6〉 원주시의 주요 시설 현황 163
〈표 Ⅲ-5-7〉 원주시 교육복지대상 가구 규모 현황 165
〈표 Ⅲ-5-8〉 원주시 초등돌봄정책 목표에 대한 요구 166
〈표 Ⅲ-5-9〉 원주시 초등돌봄서비스 유형에 대한 요구 166
〈표 Ⅲ-5-10〉 원주시 초등돌봄서비스 내용에 대한 요구 167
〈표 Ⅲ-5-11〉 원주시 초등돌봄기관 및 서비스에 대한 인지정도 168
〈표 Ⅲ-5-12〉 원주시 돌봄인프라에 대한 인식 168
〈표 Ⅲ-5-13〉 원주시 자치단체의 초등돌봄 전담 조직 및 인력현황 169
〈표 Ⅲ-5-14〉 원주시 단구동 아동 및 청소년 돌봄 협의체 운영 현황 170
〈표 Ⅲ-5-15〉 원주시 자치단체의 공적 초등돌봄기관 운영현황 170
〈표 Ⅲ-5-16〉 '서곡교육네트워크' 구성 기관 및 단체 171
〈표 Ⅲ-5-17〉 원주시의 현재 초등돌봄체계 운영 주도세력 173
〈표 Ⅲ-5-18〉 효율적 초등돌봄체계 구축 및 운영 위한 주도세력에 대한 요구(원주시) 173
〈표 Ⅲ-5-19〉 원주시 돌봄서비스 제공 인력에 대한 요구 175
〈표 Ⅲ-5-20〉 원주시 돌봄 수요와 공급의 일치 정도 175
〈표 Ⅲ-5-21〉 원주시 초등돌봄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176
〈표 Ⅲ-6-1〉 완주군의 하위 행정구역 및 주택 구성 특성 187
〈표 Ⅲ-6-2〉 완주군의 인구수 증감 추세 188
〈표 Ⅲ-6-3〉 완주군의 연령대별 인구구조 188
〈표 Ⅲ-6-4〉 완주군의 가구특성 189
〈표 Ⅲ-6-5〉 완주군의 학교급별 학교 및 학생 현황 190
〈표 Ⅲ-6-6〉 완주군의 학교급별 학생 수 변화추이 190
〈표 Ⅲ-6-7〉 초등돌봄서비스 유형에 대한 요구 192
〈표 Ⅲ-6-8〉 초등돌봄서비스 내용에 대한 요구 192
〈표 Ⅲ-6-9〉 초등돌봄정책 목표에 대한 요구 193
〈표 Ⅲ-6-10〉 완주군의 돌봄인프라에 대한 인식 195
〈표 Ⅲ-6-11〉 완주군의 초등돌봄 관련 재정 현황 195
〈표 Ⅲ-6-12〉 완주군의 초등돌봄기관 및 이용 아동 현황 196
〈표 Ⅲ-6-13〉 완주군의 고산풀뿌리교육지원센터 운영 현황 197
〈표 Ⅲ-6-14〉 완주군의 소양풀뿌리교육지원센터 운영 현황 198
〈표 Ⅲ-6-15〉 완주군의 방과후 놀이창고 운영 현황 199
〈표 Ⅲ-6-16〉 완주군의 현재 초등돌봄체계 운영 주도세력 200
〈표 Ⅲ-6-17〉 효율적인 초등돌봄체계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주도세력에 대한 요구 201
〈표 Ⅲ-6-18〉 완주군의 초등돌봄서비스 제공 인력에 대한 요구 202
〈표 Ⅲ-6-19〉 돌봄 수요와 공급의 일치 정도 203
〈표 Ⅲ-6-20〉 초등돌봄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203
〈표 Ⅲ-7-1〉 6개 지역의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 성공요인 212
〈표 Ⅲ-7-2〉 6개 지역의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 개선과제 214
〈표 Ⅳ-1-1〉 지역별 조사대상자 비율 219
〈표 Ⅳ-1-2〉 조사대상자 특성 220
〈표 Ⅳ-1-3〉 초등돌봄기관 및 서비스에 대한 인지정도-집단별 차이 220
〈표 Ⅳ-1-4〉 초등돌봄서비스 유형에 대한 요구-집단별 차이 221
〈표 Ⅳ-1-5〉 초등돌봄서비스 내용에 대한 요구 221
〈표 Ⅳ-1-6〉 초등돌봄서비스 내용 요구-집단별 차이 222
〈표 Ⅳ-1-7〉 초등돌봄정책 목표에 대한 요구-집단별 차이 222
〈표 Ⅳ-1-8〉 지역의 초등돌봄체계 운영 주체에 대한 인식 223
〈표 Ⅳ-1-9〉 효율적인 초등돌봄체계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주도세력에 대한 요구 223
〈표 Ⅳ-1-10〉 집단에 따른 돌봄서비스 제공 인력에 대한 요구 차이 224
〈표 Ⅳ-1-11〉 지역의 돌봄인프라 구축 노력 실태 및 결과에 대한 공감도 224
〈표 Ⅳ-1-12〉 지역의 돌봄인프라 구축 실태 및 결과에 대한 공감도-집단별 차이 225
〈표 Ⅳ-1-13〉 초등돌봄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226
〈표 Ⅳ-1-14〉 초등돌봄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집단별 차이 226
〈표 Ⅳ-2-1〉 분석 자료 수집 개요 227
〈표 Ⅳ-2-2〉 분석 텍스트 내 주요어 출현 빈도 및 연결중심성 230
〈표 Ⅳ-2-3〉 온종일 돌봄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232
〈표 Ⅳ-2-4〉 온종일 돌봄-단어 간 연결 가중치 232
〈표 Ⅳ-2-5〉 지역사회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233
〈표 Ⅳ-2-6〉 지역사회-단어 간 연결 가중치 234
〈표 Ⅳ-2-7〉 지자체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236
〈표 Ⅳ-2-8〉 지자체-단어 간 연결 가중치 236
〈표 Ⅳ-2-9〉 방과후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238
〈표 Ⅳ-2-10〉 방과후-단어 간 연결 가중치 238
〈표 Ⅳ-2-11〉 공간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240
〈표 Ⅳ-2-12〉 공간-단어 간 연결 가중치 240
〈표 Ⅳ-2-13〉 자원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242
〈표 Ⅳ-2-14〉 자원-단어 간 연결 가중치 243
〈표 Ⅳ-2-15〉 학교돌봄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245
〈표 Ⅳ-2-16〉 학교돌봄-단어 간 연결 가중치 245
〈표 Ⅳ-2-17〉 마을돌봄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247
〈표 Ⅳ-2-18〉 마을돌봄-단어 간 연결 가중치 247
〈표 Ⅳ-2-19〉 협력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249
〈표 Ⅳ-2-20〉 협력-단어 간 연결 가중치 249
〈표 Ⅳ-2-21〉 수요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251
〈표 Ⅳ-2-22〉 수요-단어 간 연결 가중치 251
〈표 Ⅳ-2-23〉 만족(도)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253
〈표 Ⅳ-2-24〉 만족(도)-단어 간 연결 가중치 253
[그림 Ⅱ-1] 범정부 돌봄서비스 협력 및 전달체계 29
[그림 Ⅲ-1-1] 초등돌봄기관 및 서비스에 대한 인지정도 58
[그림 Ⅲ-1-2] 초등돌봄서비스 유형에 대한 요구 59
[그림 Ⅲ-1-3] 광명시의 돌봄 수요와 공급의 일치 정도 66
[그림 Ⅲ-2-1] 중구청의 지리적 위치 75
[그림 Ⅲ-2-2] 중구청의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현황 76
[그림 Ⅲ-2-3] 초등돌봄서비스 유형에 대한 요구 79
[그림 Ⅲ-2-4] 초등돌봄정책 목표에 대한 요구 79
[그림 Ⅲ-2-5] 돌봄 수요와 공급의 일치 정도 86
[그림 Ⅲ-3-1] 울주군도 96
[그림 Ⅲ-4-1] 은평구 지도 및 행정동 130
[그림 Ⅲ-4-2] 은평마을방과후지원센터 142
[그림 Ⅲ-5-1] 원주시 행정구역 지도 159
[그림 Ⅲ-6-1] 완주군의 지리적 위치 187
[그림 Ⅲ-6-2] 완주군의 행정지도 189
[그림 Ⅳ-2-1] 온종일 돌봄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지도 231
[그림 Ⅳ-2-2] 지역사회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지도 233
[그림 Ⅳ-2-3] 지자체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지도 235
[그림 Ⅳ-2-4] 방과후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지도 237
[그림 Ⅳ-2-5] 공간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지도 239
[그림 Ⅳ-2-6] 자원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지도 242
[그림 Ⅳ-2-7] 학교돌봄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지도 244
[그림 Ⅳ-2-8] 마을돌봄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지도 246
[그림 Ⅳ-2-9] 협력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지도 248
[그림 Ⅳ-2-10] 수요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지도 251
[그림 Ⅳ-2-11] 만족(도) 관련 단어 연결중심성 지도 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