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머리에 _ 5제1부 입시가족의 구조: 사회역사적 조명1. 입시가족의 출발, 낭만적 사랑 …… 17낭만적 사랑 _ 17춘향이와 이 도령의 사랑에는 낭만이 없다?! _ 18낭만적 사랑의 조건: 빠져드는 수동성 _ 22그러나 낭만적 사랑은 불안하다 _ 24부부는 서로 다른 환상의 액자를 가지고 있다 _ 262. 흔들리는 근대가족 …… 31가족관계의 복잡성 _ 31부부 소통의 어려움 _ 34육아의 어려움: 탈숙련화와 전문가주의의 개입 _ 363. 자녀, 처음부터 소중한 존재는 아니었다 …… 44그저 ‘작은 어른’이었던 아이들 _ 44‘어린이의 탄생’ _ 48장난감도 없었다 _ 49‘교육대상’으로서의 어린이 _ 51거대한 전환: 다산다사에서 다산소사를 거쳐 소산소사로 _ 52“즐거운 나의 집”과 감정의 과부하 _ 564. 대한민국 입시가족, 태풍 속의 조각배 …… 60사회문화적인 맥락에서 출발하기 _ 60연대 없는 평등주의 _ 63무도덕적 가족주의 _ 70지위경쟁적 평등주의 _ 765. 입시제도는 어떻게 가족을 변화시켰는가 …… 87인정 표준과 학력/학벌 경쟁 _ 87고교 평준화의 운명 _ 98대학정원의 변천 _ 105입시제도의 변화 _ 114황혼기의 평등주의?: 찬탈에서 상속으로 _ 122제2부 입시가족의 소통구조: 변화의 고리 찾기1. 입시가족의 소통구조 …… 135교육적 존재로서의 부모와 자녀 _ 135입시가족의 소통방식: 닦달 _ 141닦달의 시작: 부모의 시간 강박과 인생 경험 _ 146닦달의 결과: 속 빈 강정 _ 1492. 입시가족의 유형 …… 152닦달의 두 가지 양상: 형식적 포섭과 실질적 포섭 _ 152부모에 의한 자녀의 실질적 포섭 _ 155닦달의 두 번째 버전, ‘희생’ _ 160‘민주적’ 닦달, 이중구속 _ 1643. 입시가족의 파괴력 …… 169소통장애 혹은 인격장애 _ 169건강한 사회의 붕괴 _ 1774. 입시가족에서 벗어나기 …… 185부모의 자각: “닦달은 실패한다”는 깨달음 _ 186희생 코스프레 버리기 _ 188아이의 욕망과 부모의 욕망을 분리하기 _ 190메타 커뮤니케이션 _ 194반대로 말해보기 _ 196투사 거두기 _ 1985. 공부에 대한 의미 재규정 …… 202배움의 조건 _ 202공부의 능동적 수동성: “공부 잘되니?” _ 209부모의 시작 지점 _ 213함께 거듭나기 _ 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