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제2장 경기심야버스 운행실태 및 문제점 분석 14
1. 경기심야버스 운행현황 15
1) 경기도 시내버스 현황 15
2) 서울시 유출입 광역버스 현황 19
3) 출근형 급행버스 현황 22
4) 심야버스 현황 23
2. 경기심야버스 노선 및 이용 특성 27
1) 경기심야버스 노선 특성 27
2) 경기심야버스 이용 특성 31
3) 경기심야버스 일평균 운송원가 특성 35
3. 경기심야버스의 문제점 분석 39
1) 편중된 심야버스의 서비스 39
2) 감소하는 심야버스의 승차인원 41
3) 운송수지상 운행손실 발생 42
4) 저렴한 심야버스의 요금체계 44
제3장 경기심야버스 설문조사 결과 분석 45
1. 경기심야버스 설문조사 개요 46
2. 경기심야버스 이용자 설문조사 47
1) 경기심야버스 이용자 특성 47
2) 경기심야버스 이용실태 49
3) 경기심야버스 운행서비스 관련 이용자 만족도 52
4) 경기심야버스 서비스 개선 54
3. 심야버스 운영자 설문조사 57
제4장 경기심야버스 운영방식의 효율화 방안 61
1. 경기심야버스 운행 확대 방안 62
1) 일평균 승차수요 기준 심야버스 확대 방안 62
2) 광역버스 막차승객 기준 심야버스 확대 방안 67
3) 운송수입금을 기초한 심야버스 확대 방안 72
4) 심야버스 노선의 서비스 개선방안 75
5) 심야버스 이용자 서비스 제안 78
6) 심야버스 서비스 종합 개선방안 79
2. 경기심야버스 표준운송원가 개선방안 85
1) 심야버스 표준운송원가 개선 필요성 85
2) 일반형 심야버스 표준운송원가 86
3) 직행좌석형 심야버스 표준운송원가 88
3. 경기심야버스 요금체계 개선방안 90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94
1. 결론 95
2. 정책건의 97
1) 심야버스의 승차인원을 고려하여 서비스 확대 97
2) 운전자 근로수당을 반영한 심야버스 표준운송원가 개선 97
3) 수익자부담원칙의 심야버스 요금체계 개선 98
참고문헌 99
Abstract 100
[부록 1] 경기심야버스 이용자 설문조사 101
[부록 2] 버스 운송업체 설문조사 103
판권기 2
〈표 2-1〉 경기도 시내버스 노선 및 면허대수 현황 15
〈표 2-2〉 시내버스 형태별 분류 17
〈표 2-3〉 경기도 시ㆍ군별 시내버스 현황 18
〈표 2-4〉 경기도 서울시 유출입 광역버스 현황(출발지 기준) 19
〈표 2-5〉 경기도 서울시 유출입 광역버스 현황(도착지 기준) 20
〈표 2-6〉 경기도 출근형 급행버스 현황 22
〈표 2-7〉 경기심야버스 운행현황 23
〈표 2-8〉 경기도 시내버스 유형별 평균 운행 횟수 27
〈표 2-9〉 경기심야버스 운행현황(일반형) 28
〈표 2-10〉 경기심야버스 운행현황(좌석형) 29
〈표 2-11〉 경기심야버스 운행현황(직행좌석형) 29
〈표 2-12〉 경기심야버스 1일 평균 이용현황 31
〈표 2-13〉 일반형 경기심야버스 1일 평균 운행현황 32
〈표 2-14〉 좌석형 경기심야버스 1일 평균 운행현황 33
〈표 2-15〉 직행좌석형 경기심야버스 1일 평균 운행현황 33
〈표 2-16〉 경기심야버스 일평균 운송원가 35
〈표 2-17〉 일반형 경기심야버스 일평균 운송원가 36
〈표 2-18〉 좌석형 경기심야버스 일평균 운송원가 37
〈표 2-19〉 직행좌석형 경기심야버스 일평균 운송원가 38
〈표 2-20〉 경기심야버스 운행분포 지역 40
〈표 2-21〉 심야(0~4시)시간대 심야버스 유형별 승차인원 및 증감율 비교 41
〈표 2-22〉 심야버스 노선의 일평균 운송수지 분석(2017년) 42
〈표 2-23〉 심야버스 지역별 운행손실 지원액 43
〈표 2-24〉 경기도 심야/시내버스 요금체계 44
〈표 3-1〉 경기심야버스 설문조사 개요 46
〈표 3-2〉 경기심야버스 이용자 설문조사 개요 47
〈표 3-3〉 경기심야버스 설문응답자 성별 분포 47
〈표 3-4〉 경기심야버스 설문응답자 연령 분포 48
〈표 3-5〉 경기심야버스 설문응답자 직업 분포 48
〈표 3-6〉 심야시간대(심야24시 이후)에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 49
〈표 3-7〉 심야버스 종류 49
〈표 3-8〉 심야버스를 주로 이용하는 목적 50
〈표 3-9〉 심야버스를 주로 이용하는 시간대 50
〈표 3-10〉 심야시간대 버스를 이용하는 이유(중복응답) 51
〈표 3-11〉 심야버스 이용 횟수 51
〈표 3-12〉 심야버스의 전반적인 서비스 수준의 만족도 52
〈표 3-13〉 심야버스를 이용하는데 가장 불편한 점(중복응답) 52
〈표 3-14〉 심야버스를 이용할 때 차내 승차한 인원 53
〈표 3-15〉 심야버스 요금수준에 대한 생각 53
〈표 3-16〉 심야버스 대신 택시를 이용할 경우 내는 택시요금의 정도 54
〈표 3-17〉 심야버스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가장 필요한 것 54
〈표 3-18〉 심야버스 운행이 확대되지 않는 이유 55
〈표 3-19〉 심야버스의 가장 적합한 배차간격 55
〈표 3-20〉 심야버스 할증(인상) 요금에 대한 생각 56
〈표 3-21〉 심야버스 할증(인상)시 적정 수준 56
〈표 3-22〉 심야버스 명칭으로 적합한 이름 57
〈표 3-23〉 심야버스 운행 상의 문제점 58
〈표 3-24〉 운전기사의 심야버스 운전 만족도 58
〈표 3-25〉 운전기사의 심야버스 운전 기피 이유(중복응답) 59
〈표 3-26〉 주52시간 근무제 도입이 심야버스 서비스에 주는 영향(중복응답) 59
〈표 3-27〉 심야버스 승객이 개선해야 할 점(중복응답) 60
〈표 3-28〉 심야버스 요금수준에 대한 의견 60
〈표 4-1〉 심야버스 노선당 일평균 승차인원 62
〈표 4-2〉 일평균 승차인원 기준 일반형 심야버스 확대 노선 63
〈표 4-3〉 일평균 승차인원 기준 좌석형 심야버스 확대 노선 65
〈표 4-4〉 일평균 승차인원 기준 직행좌석형 심야버스 확대 노선 65
〈표 4-5〉 심야버스 노선당 막차 승차인원 67
〈표 4-6〉 막차 승차인원 기준 일반형 심야버스 확대 노선 68
〈표 4-7〉 막차 승차인원 기준 좌석형 심야버스 확대 노선 70
〈표 4-8〉 막차 승차인원 기준 직행좌석형 심야버스 확대 노선 70
〈표 4-9〉 심야버스 일평균 대당 운송수입금 72
〈표 4-10〉 1일 운송수입금 기준 일반형 심야버스 확대 노선 73
〈표 4-11〉 1일 운송수입금 기준 직행좌석형 심야버스 확대 노선 74
〈표 4-12〉 심야버스 유형별 일평균 승차인원 75
〈표 4-13〉 일반형 심야버스 노선 운행서비스 개선방안 76
〈표 4-14〉 좌석형 심야버스 노선 운행서비스 개선방안 76
〈표 4-15〉 직행좌석형 심야버스 노선 운행서비스 개선방안 77
〈표 4-16〉 이용자 제안 심야버스 확대 노선 78
〈표 4-17〉 일반형 심야버스 운행확대 및 종합 개선방안 80
〈표 4-18〉 좌석형 심야버스 운행확대 및 종합 개선방안 82
〈표 4-19〉 직행좌석형 심야버스 운행확대 및 종합 개선방안 82
〈표 4-20〉 심야버스 운송원가 증가 추이 87
〈표 4-21〉 일반형 심야버스 표준운송원가 88
〈표 4-22〉 직행좌석형 심야버스 표준운송원가 89
〈표 4-23〉 서울시 심야/시내버스 요금체계 91
〈표 4-25〉 경기심야버스 요금체계 개선(안) 93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3
〈그림 2-1〉 경기도 시내버스 유형별 연도별 변화 추이 16
〈그림 2-2〉 서울시 유출입 광역버스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