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주요 내용 및 정책제안 4
요약 5
CHAPTER 1. 연구의 개요 3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4
1) 연구의 배경 34
2) 연구의 목적 35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36
1) 연구범위 36
2) 연구 방법 37
3. 연구의 틀 38
4. 연구의 기대효과 39
1) 학술적 기여도 39
2) 정책 기여도 39
5.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와의 차별성 40
1) 선행연구 검토 40
2) 본 연구의 차별성 40
CHAPTER 2. 국내외 사례 검토 42
1. 국내연구 43
1) 교통망 관련 법정계획 43
2) 교통망 구상 관련 연구 49
2. 국외연구 57
1) 유럽 TEN-T 57
2) 호주 62
3) 독일: FTIP 2030 66
4) 영국: SRN(Strategic Road Network) 68
5) 미국: Hyperloop 네트워크 70
6) 중국 72
7) 해외사례 시사점 74
CHAPTER 3. 지역간 통행여건 현황 분석 75
1. 전국 시군구간 통행 현황 76
1) 분석개요 76
2) 전국 시군구간 통행시간 77
2. 시군구간 주요 통행 현황 79
1) 주요통행 선정 79
2) 주요통행의 통행시간 조사 80
3. 인접시군구간 통행 현황 85
1) 개요 85
2) 검토결과 86
CHAPTER 4. 포용과 혁신의 국가교통망 구상 89
1. 포용 및 혁신개념 고찰과 적용방향 90
1) 포용관련 국내외 개념검토 90
2) 혁신에 대한 개념 검토 93
3) 정부의 혁신적 포용국가 정책검토 94
4) 포용과 혁신 개념 적용방향 96
2. 포용적 국가교통망 구상: 현국토 중심 99
1) 구상개요 99
2) 구상방법 101
3) 연계유형별 교통망 구상 102
4) 연계유형별 교통망 종합 111
3. 혁신적 국가교통망 구상: 한반도 115
1) 한반도 교통망 115
2) 동북아 교통망 구상: 동북아 1일 생활권 117
CHAPTER 5. 정책제언 및 결론 123
1. 정책제언 124
1) 정책연구 방법론 활용 124
2) 교통축 설정을 통한 교통망의 체계적 관리 126
3) 관련 제도개선 128
4) 관련법정 계획 활용 129
2. 결론 132
1) 의의 132
2) 향후과제 132
참고문헌 133
SUMMARY 136
판권기 139
표 2-1. 국가기간교통망 제2차 수정계획 목표 및 주요추진과제 44
표 2-2. 제1차 국가도로종합계획 목표 및 기본방향 45
표 2-3. 제1차 고속도로 건설 핵심가치 및 추진과제 45
표 2-4. 추진과제 및 세부추진계획 48
표 2-5. 동ㆍ서ㆍ남해안 및 내륙권 발전위원회 49
표 2-6. 첨단과학기술단지 49
표 2-7. 교통축 중심의 TEN-T 계획 변천 61
표 2-8. The Greater Sydney의 장래 교통망 계획 65
표 2-9. FTIP 2030의 목표 66
표 2-10. 2040년 도로망 계획목표 69
표 3-1. 분석 자료 76
표 3-2. 권역별 주 통행pair 분포도 79
표 3-3. 주요 통행에 대한 시도별 차이 검증 82
표 3-4. 일원분산분석: 행정구분 유형에 대한 주 통행거리 차이 검증 84
표 3-5. 행정구분 유형별 시군구간 주 통행의 통행시간 차이 84
표 4-1. 주요 국제기구의 포용도시 개념 91
표 4-2. 사회적 포용에 영향을 미치는 교통과 관련된 요인들 92
표 4-3. OECD and Eurostat(2005)에서 제안한 혁신 유형 93
표 4-4. 인구 기준 전국 상위 40개 도시 103
표 4-5. 인구분포 103
표 4-6. 인구 기준 전국 권역별 상위 5개 도시 105
표 4-7. 인구분포 106
표 4-8. 6대 권역별 해안권역 도시 108
표 4-9. 대도시연계와 지방권역간 연계 시나리오 111
표 4-10. 남북 인구상위도시 115
표 4-11. 교통망 노선설정 방법 116
표 4-12. 한반도 교통망 구상(안) 116
표 4-13. 철도시스템별 주요 도시간 통행시간변화 120
표 4-14. 공간 압축효과 121
표 5-1. 국가교통체계효율화법의 목적 126
표 5-2. 연계유형별 관리 교통축 127
표 5-3. 국토기본법 제4조4목 신설 128
표 5-4. 국가교통체계효율화법 활용방안 128
표 5-5. 교통망 관련 법정 교통계획 130
그림 1-1. 연구의 공간 범위 36
그림 1-2. 불규칙삼각망의 예시 37
그림 1-3. 연구의 구성과 흐름 38
그림 2-1. 국가기간교통망 제2차 수정계획 목표 및 추진체계 43
그림 2-2. 고속도로 남북 및 동서축 노선 46
그림 2-3. 2020년 지역간 평균이동시간 46
그림 2-4. 2020년 30분내 고속도로 접근가능 지역 및 인구 47
그림 2-5.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계획도 전국과 수도권 48
그림 2-6. 동서남해안권 발전전략 50
그림 2-7. 통일시대를 향한 한반도 개발협력 핵심프로젝트 51
그림 2-8. 북한 고속도로망 52
그림 2-9. 한반도 통합철도망 구상관련 연구 53
그림 2-10. 한반도 신 교통물류 전략 구상 53
그림 2-11. 한일 해저터널 대안노선 54
그림 2-12. 한일 해저터널 대안노선 55
그림 2-13. TEN-T 30개 우선 프로젝트 세부 사업 추진현황 58
그림 2-14. TEN-T 30개 우선 프로젝트 58
그림 2-15. 교통수단별 TEN-T 30개 우선 프로젝트 사업 현황 59
그림 2-16. TEN-T 핵심 네트워크(Core Network Corridors) 60
그림 2-17. 'Hub and Spoke'의 기본 개념 62
그림 2-18. Sydney 중심의 Hub and Spoke 63
그림 2-19. 현재와 장래의 도로와 철도망 63
그림 2-20. The Greater Sydney지역의 시기별 분야별 계획안 64
그림 2-21. 2018년과 2056년 전략도로망 65
그림 2-22. FTIP 2030 전체 프로세스 67
그림 2-23. 2030년 도로용량변화에 따른 혼잡구간 비교분석 67
그림 2-24. 2030년 철도용량변화에 따른 혼잡구간 비교분석 68
그림 2-25. 영국 전략도로망의 2010년과 2040년 혼잡구간 비교 69
그림 2-26. 2040년 영국 도로망 계획안 70
그림 2-27. 미국 주요도시를 연결하는 Hyperloop One의 계획안 71
그림 2-28. National Hyperloop Network 71
그림 2-29. 중국 5종7횡 고속도로 72
그림 2-30. 중국 7918 고속도로망 계획 73
그림 2-31. 중국의 8종8횡 철도노선 73
그림 2-32. 중국 8종8횡 철도망 74
그림 3-1. 전국 시군구 및 주요도시 접근도 분석결과(도로+KTX) 77
그림 3-2. 주요 8개 도시의 각 시군구까지의 평균 통행시간 78
그림 3-3. 권역별 주요 통행축과 시군구 개수 점유율 비교 80
그림 3-4. 지도 앱 경로 탐색 선택 시 표출되는 화면 81
그림 3-5. R을 활용한 웹크롤링 코드 및 결과 81
그림 3-6. 시도별 주 통행에 대한 통행시간 및 km당 이동시간 비교 83
그림 3-7. 권역별 주요 통행 분포 83
그림 3-8. 불규칙삼각망의 구현 절차 85
그림 3-9. 개선 교통축 도출방법 86
그림 3-10. 우회율과 통행속도가 낮은 교통축 86
그림 3-11. 지방권 개선필요 광역교통축 87
그림 3-12. 수도권 개선필요 광역교통축(6ⅹ6) 88
그림 4-1. 포용도시 지표체계(공간 포용성) 92
그림 4-2. 혁신적 포용국가 개념 95
그림 4-3. 혁신적 포용국가 비전 및 추진전략 96
그림 4-4. 국가교통망 구상의 공간범위 97
그림 4-5. 국가교통망 구상을 위한 혁신과 포용의 공간위계별 적용방향 98
그림 4-6. 연계유형의 구분 99
그림 4-7. 국가 교통망 구상과정 100
그림 4-8. ST(Spanning Tree) 사례1 101
그림 4-9. ST(Spanning Tree) 사례2 102
그림 4-10. 분석대상 시군구 및 ST(Spanning Tree) 102
그림 4-11. 대도시간 연계 교통망 104
그림 4-12. 지방권역간 연계 교통망 107
그림 4-13. 해안권역 108
그림 4-14. 해안권역 도시 선택 109
그림 4-15. 해안권역 도시를 고려한 노선망 110
그림 4-16. 대도시 연계와 지방권역간 연계 시나리오 중첩 112
그림 4-17. 3개 유형 교통망 중첩 113
그림 4-18. 방패형 국가 교통망 구상 114
그림 4-19. 한반도 시군구 위치 115
그림 4-20. 동북아 교통망 수단과 공간범위 117
그림 4-21. 동북아 초고속교통망 (시나리오1) 118
그림 4-22. 동북아 초고속교통망 (시나리오2) 119
그림 4-23. 공간 축소효과 분석방법 119
그림 4-24. 서울중심 동북아 주요도시 연결 초고속교통망(안): 하이퍼루프 적용 시 120
그림 4-25. 시나리오별 수단대안별 공간 압축효과 122
그림 5-1. 교통축 설정 및 평가 방법 125
그림 5-2. MST 교통망 125
그림 5-3. 수도권과 지방권 개선필요 교통망 129
그림 5-4. 공간위계별 교통망 제시 131
그림 5-5. 초고속 열자 도입대안별 한반도 중심의 공간압축효과 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