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5
이주, 강제이주와 교육 9
국내 이주 11
이주는 모두가 아닌 일부 사람들의 교육 성과를 향상시킨다 12
이주는 농촌과 도시에서 교육 설계자에게 문제를 제기한다 14
국제 이주 16
이주는 교육에 영향을 미치고 교육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17
이민 및 시민권 정책은 학교에 대한 접근을 방해한다 19
교육 정책은 이주민의 학교 접근을 지원할 수 있다 20
강제 이주 23
강제이주민을 위한 교육은 접근성과 질적인 면에서 뒤떨어진다 23
난민을 국가 교육제도에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다 24
국내실향민은 난민과 유사한 교육 문제에 직면하는 경향이 있다 28
교육제도는 자연재해와 기후변화에 대비하고 대응해야 한다 29
다양성 30
교육은 이민자와 난민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30
포용은 교육 정책 및 제도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31
비형식 교육은 회복력 있는 사회를 건설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등한시되고 있다 33
학생과 전문가의 이동성 34
고등교육의 국제화는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34
표준 통일과 자격 인정이 고등교육의 국제화를 촉진한다 35
전문 자격 인정은 국제 노동 이동성의 이익을 극대화한다 35
SDG 4의 이행상황 모니터링 39
2000-2015년 '모두를 위한 교육' 시대를 점검하다 40
이주민과 실향민의 교육 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에는 여러 가지 난제가 따른다 41
세부목표 4.1. 초등 및 중등 교육 42
세부목표 4.2. 영유아 43
세부목표 4.3. 기술교육, 직업교육, 고등교육 및 성인교육 44
세부목표 4.4. 직업을 위한 기술 45
세부목표 4.5. 형평성 46
세부목표 4.6. 문해와 수해 47
세부목표 4.7. 지속가능발전과 세계시민성 48
세부목표 4.a. 교육 시설과 학습 환경 49
세부목표 4.b. 장학금 50
세부목표 4.c. 교사 51
교육 및 기타 지속가능발전목표 52
재정 53
공공지출 54
원조 지출 54
가계 지출 57
권고사항 58
판권기 4
표 1. 교육과 이주/강제이주 간 관계의 일부 예시 9
그림 1. 교육 수준이 높은 사람일수록 이주할 가능성이 더 높다 11
그림 2. 대부분의 OECD 회원국에서 15세 학생 5명 중 적어도 1명은 이민자이거나 이민 배경을 가지고 있다 16
그림 3. 저소득 국가의 난민 청소년 중 11% 만이 중등학교에 등록되어 있다 23
그림 4. 다문화주의를 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국가가 늘고 있다 31
그림 5. 일부 국가에서는 고숙련자 5명 중 1명 이상이 이민을 간다 37
그림 6. 2000-2015년 사이에 세계는 성균등을 향해 꾸준히 진보했지만 보편적인 초등교육 이수로는 진보하지 못했다 40
그림 7.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는 전 세계 학교 밖 인구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 42
그림 8. 초등교육 입학 1년 전에 아동 10명 중 7명이 유치원에 다닌다 43
그림 9. 유럽의 성인교육 참여는 국가별로 추세가 다르지만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44
그림 10. ICT 기술은 불평등하게 분포되어 있다 45
그림 11. 많은 국가들이 특히 중등교육 이수에서 지역과 부의 평등을 달성하기에는 아직 멀다 46
그림 12. 비문해 노인이 비문해 청소년보다 거의 40% 더 많다 47
그림 13. 오직 17%의 국가만이 인권과 기본적 자유 원칙을 현직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48
그림 14. 기본 서비스 수준의 식수를 갖추고 있는 학교는 10개교 중 7개교 이하다 49
그림 15. 유럽에서는 학문 수준에 따라 학생 이동성이 증가한다 50
그림 16. 높은 채용률로 교사 교육 수준을 유지하기가 어렵다 51
그림 17. 아프리카와 아시아에는 도시계획가들이 너무 적다 52
그림 18. 정부는 교육 지출의 5달러 중 4달러를 차지한다 53
그림 19. 교육에 대한 세계은행 비양허성 차관의 비중이 낮으며 감소하고 있다 55
그림 20. 일부 저소득 및 중간소득 국가에서는 가계 교육 지출이 상당하다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