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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문
목차
제1장 연구개요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의 범위 15
가.(과업1) 연구방법론 제시 15
나.(과업2) 생애주기별6종 설문개발 15
다.(과업3) 시범조사 결과 분석 15
라.(과업4) DB 구축 지자체 활용방안 제시 15
3. 연구 방법론 16
가. 이론적 고발 16
나. KASEM 개정 16
다. 통계데이터 수집 16
라. 생애주기별 6종 설문개발 18
마. 역량점수 산출 모형 20
바. 전문가 협의 및 축조심의 20
사. 국민 안전실천역량 시범조사 및 통계분석 21
아. 국민안전실천역량 진단 체계개발 22
4. 연구 모형 23
제2장 이론적 배경 25
1. 국민 안전실천역량 개념 25
가. 국민 안전실천역량 구성요소 27
나. 생애주기별 안전실천역량 변화모형 27
다. 생애주기 집단의 인지적 특성 29
라. 안전교육 개념 31
마.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학습모형 32
2. 선행 연구 현황 35
가. 국내 선행 연구 35
나. 안전·교육 관련 선행연구 현황 36
다. 교육관련 국내외 지수사례 현황 43
라. 국내외 안전교육 현황 48
제3장 측정도구 설문개발 69
1. 설문 개발 절차 69
2. KASEM 안전교육지도 개정 69
가. 국가수준 통계 분석 73
나. 국민 기초조사 분석 79
다. KASEM 생애주기별 사회적 요인 반영 83
라. KASEM 개정 지표 84
3. 설문개발 기준과 문항유형 85
4. 생애주기 집단특성 반영 90
5. 생애주기별 이원목적분류표 91
가. 예비조사용 설문개발 97
6. 예비설문 조사 및 결과분석 98
가. 조사대상자 일반적 특성 98
나. 설문검사 점수산정 모형 100
다. 예비조사 통계적 특성 102
라. 요인분석을 통한 문항 선별 104
7. 최종 설문문항 개발 117
제4장 국민 안전실천역량 시범조사 분석 121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21
2. 국민 안전인식도 차이분석 123
가. 분산분석의 이론적 배경 123
나. 문항신뢰도 분석 결과 125
다. 분산분석 결과 132
3. 시범조사 분석 결과 133
가. 공통문항 분석 133
나. 기준별(수행준거, 지역)생애주기 특성검토 136
제5장 안전교육 DB구축 및 활용방안 175
1. 국민 안전실천역량 진단체계(안) 175
2. 지자체 활용 방안 178
제6장 연구결론 및 정책 제언 185
1. 연구 결론 185
연구결과물 188
2. 정책적 제언 189
중앙부처 190
지자체 191
국민 192
참고문헌 194
부록 197
1. 생애주기별 6종 설문(A형 설문) 198
2. 생애주기별 6종 설문(B형 설문) 222
3. 설문 활용 안내서 228
4. 설문검사 해석(안) 236
5. 전문가 자문 254
6. 연구조사 협조기관 260
[표 1-1] 설문조사 응답자 현황 17
[표 2-1] 측정지표 및 측정요인 38
[표 2-2] 국내 선행 연구 현황 42
[표 2-3] 관련법령별 생애주기 안전교육 현황 49
[표 2-4]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현황 51
[표 2-5] Ready 프로그램의 가이드북 재난 대비 체크리스트 예 53
[표 2-6] 국내외 안전 및 안전교육 체계 비교 63
[표 2-7] 국외 생애주기별 안전교육 분석 67
[표 3-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9
[표 3-2] 국민 기초조사 사회적 요인 설문 결과 81
[표 3-3] 국민 기초조사 사회적 요인분석 82
[표 3-4] 국민 기초조사 사회적 요인 반영 83
[표 3-5] 개정된 KASEM 핵심지표 89
[표 3-6] 이원목적분류표(영유아기 양육자용) 91
[표 3-7] 이원목적분류표(아동기) 92
[표 3-8] 이원목적분류표(청소년기) 93
[표 3-9] 이원목적분류표(청년기) 94
[표 3-10] 이원목적분류표(성인기) 95
[표 3-11] 이원목적분류표(노년기) 96
[표 3-12] 생애주기별 공통문항과 차별화 문항의 설문요인 98
[표 3-13] 예비조사응답자 현황 99
[표 3-14] 생애주기별 급간설정 결과 101
[표 3-15] 4수준 해석기준 102
[표 3-16] 예비조사 분석 결과 103
[표 3-17] 신뢰도 검증 결과 109
[표 3-18] 요인분석을 통한 문항 축소과정 110
[표 3-19] 구형성 검정 및 요인분석 결과(영유아기) 111
[표 3-20] 구형성 검정 및 요인분석 결과(아동기) 112
[표 3-21] 구형성 검정 및 요인분석 결과(청소년) 113
[표 3-22] 구형성 검정 및 요인분석 결과(청년기) 114
[표 3-23] 구형성 검정 및 요인분석 결과(성인기) 115
[표 3-24] 구형성 검정 및 요인분석 결과(노년기) 116
[표 3-25] 최종설문 문항 단계 현황 117
[표 3-26] 생애주기별 문항 공통·차별화 설문요인 119
[표 4-1] 문항신뢰도 검증 결과(영유아) 126
[표 4-2] 문항신뢰도 검증 결과(아동기) 127
[표 4-3] 문항신뢰도 검증 결과(청소년기) 128
[표 4-4] 문항신뢰도 검증 결과(청년기) 129
[표 4-5] 문항신뢰도 검증 결과(성인기) 130
[표 4-6] 문항신뢰도 검증 결과(노년기) 131
[표 4-7] 분산분석을 통한 안전분야 인식도 차이(유의수준) 132
[표 4-8] 안전분야별 취약요인 분석결과 및 교육방향 144
[표 4-9] 영유아기 지역 간(間) 취약요인 분석 결과 147
[표 4-10] 아동기 지역 간(間) 취약요인 분석 결과 148
[표 4-11] 청소년기 지역 간(間) 취약요인 분석 결과 150
[표 4-12] 청년기 지역 간(間) 취약요인 분석 결과 152
[표 4-13] 성인기 지역 간(間) 취약요인 분석 결과 154
[표 4-14] 노년기 지역 간(間) 취약요인 분석 결과 155
[표 4-15] G지역 내(內) 생애주기별 취약요인 분석 결과 159
[표 4-16] C지역 내(內) 생애주기별 취약요인 분석 결과 163
[표 4-17] K지역 내(內) 생애주기별 취약요인 분석 결과 167
[표 4-18] J지역 내(內) 생애주기별 취약요인 분석 결과 171
[표 4-19] 생애주기별 수행준거 기준 취약지역 및 교육방향 제시 172
[표 5-1] 지역안전도 개선방안 176
[표 5-2] 정성지표 예시(국민안전 교육점수) 177
[표 5-3] 정량지표 예시(지역별 사고발생통계) 178
[표 5-4] 지자체 활용방안 정성 값(설문조사점수) 산출 예시 180
[표 5-5] 지자체 활용방안 정량 값 산출 예시 181
[그림 1-1] 설문조사 지역별 현황 18
[그림 1-2] 설문 개발 절차 19
[그림 1-3] 안전실천역량 점수 산출 모형 20
[그림 1-4] 국민안전실천역량 진단체계(안) 22
[그림 1-5] 국민안전실천역량 진단 연구모형 23
[그림 2-1] 안전실천역량의 시간적 차원 27
[그림 2-2] 생애주기별 안전실천역량 변화모형 29
[그림 2-3] NFPA 화재예방학습 교재(NFPA 홈페이지) 56
[그림 2-4] 방재의 날 방재훈련 사진 61
[그림 3-1] 측정도구 설문개발 절차 69
[그림 3-2] KASEM 개정 과정 모식도 72
[그림 3-3] KASEM 분석 절차 72
[그림 3-4] 국가 통계 분석(화재) 74
[그림 3-5] 국가 통계 분석(전기) 75
[그림 3-6] 국가 통계 분석(교통) 76
[그림 3-7] 보호장구 착용여부별 사상자수 78
[그림 3-8] 지역별 생애주기별 응답자 현황 79
[그림 3-9] 개정된 KASEM 지표 84
[그림 3-10] 평가문항유형 준거별 기준 86
[그림 3-11] 서술 단위를 활용한 문항(예시) 87
[그림 3-12] 지역별 생애주기별 표집현황 99
[그림 3-13] 생애주기별 T점수 비교 103
[그림 4-1] 시범조사 응답자 현황 122
[그림 4-2] 시범조사를 위한 생애주기별 지역별 표집현황 122
[그림 4-3] 공통문항1 설문결과(안전점검의 날 실천) 134
[그림 4-4] 공통문항2 설문결과(안전사고 대처방법) 134
[그림 4-5] 공통문항3 설문결과(이륜차 보호장구 착용) 134
[그림 4-6] 공통문항4 설문결과(자동차 안전띠 착용) 135
[그림 4-7] 공통문항5 설문결과(생존가방 준비) 135
[그림 4-8] 분야별 수행준거 및 취약영역 분석(영유아기) 136
[그림 4-9] 영역별 취약요인 분석(영유아기) 136
[그림 4-10] 분야별 수행준거 및 취약영역 분석(아동기) 137
[그림 4-11] 영역별 취약요인 분석(아동기) 137
[그림 4-12] 분야별 수행준거 및 취약영역 분석(청소년기) 138
[그림 4-13] 영역별 취약요인 분석(청소년기) 138
[그림 4-14] 분야별 수행준거 및 취약영역 분석(청년기) 139
[그림 4-15] 영역별 취약요인 분석(청년기) 139
[그림 4-16] 분야별 수행준거 및 취약영역 분석(성인기) 140
[그림 4-17] 영역별 취약요인 분석(성인기) 140
[그림 4-18] 분야별 수행준거 및 취약영역 분석(노년기) 141
[그림 4-19] 영역별 취약요인 분석(노년기) 141
[그림 4-20] 생애주기별 생활안전 분야 수행준거 비교 142
[그림 4-21] 생애주기별 교통안전 분야 수행준거 비교 143
[그림 4-22] 2대 안전분야 수행준거기준 취약지역 분석결과 145
[그림 4-23] 생활분야 수행준거기준 취약지역 분석결과 145
[그림 4-24] 교통분야 수행준거기준 취약지역 분석결과 146
[그림 4-25] G지역 2대 안전분야 수행준거기준 취약 생애 분석결과 156
[그림 4-26] G지역 수행준거기준 취약 생애 분석결과 157
[그림 4-27] C지역 2대 안전분야 수행준거기준 취약 생애 분석결과 160
[그림 4-28] C지역 수행준거기준 취약 생애 분석결과 161
[그림 4-29] K지역 2대 안전분야 수행준거기준 취약 생애 분석결과 164
[그림 4-30] K지역 수행준거기준 영역별 취약생애 분석결과 165
[그림 4-31] J지역 2대 안전분야 수행준거기준 취약 생애 분석결과 168
[그림 4-32] J지역 수행준거기준 영역별 취약생애 분석결과 169
[그림 5-1] 국민 안전실천역량 진단체계(안) 175
[그림 5-2] 지자체 활용방안 179
[그림 5-3] 지자체 활용방안 예시(화재영역) 182
[그림 5-4] 지자체 활용방안 예시(교통분야) 182
[그림 5-5] 지자체 활용방안 집단 간/집단 내 분석 예시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