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1. 연구배경 및 목적 9
2. 연구동향 10
3. 연구범위 및 방법 11
제2장 산림교육 개념 및 운영현황 15
1. 산림교육 개념 15
가. 산림교육시설 15
나. 산림교육전문가 15
다. 산림교육프로그램 인증 16
2. 산림교육 운영현황 17
3. 산림복지전문업 제도 도입 및 운영 18
제3장 산림교육 민간참여 현황 및 요구도 23
1. 민간 산림교육 운영기관 인터뷰조사 결과 23
2. 민간 산림교육 운영현황 및 요구도 설문조사 결과 26
가. 산림교육 민간기관 및 단체 26
나. 산림교육 개인활동가 38
다. 산림교육 이용자(일반이용자) 46
라. 산림교육 이용자(학부모) 54
라. 종합분석 및 시사점 63
제4장 산림교육 민간참여 확대방안 71
1. 산림교육 민간참여 유형 및 특성분석 71
2. 산림교육서비스 민간위탁형 운영모델 개발 73
가. 사회서비스 전달의 비영리부문의 기능 73
나. 사회서비스 전달을 위한 민간위탁의 의의 76
다. 산림복지전문업 운영 현황 77
라. 산림교육서비스 산림복지전문업 위탁사업 진단 및 개선방향 도출 78
마. 산림교육서비스 민간위탁형(산림복지전문업 중심) 운영모델 개발 80
3. 산림교육서비스 민간참여 확대를 위한 지원체계 개발 82
가. 공공 및 민간 산림교육 운영 역할 및 기능 정립 82
나. 산림교육 민간참여 확대 및 정책적 지원방안 93
제5장 결론 및 제언 99
참고문헌 103
부록 : 산림교육의 활성화에 관한 법률(2018. 02. 개정) 109
국립산림과학원 연구보고 목록 132
판권기 142
〈표 1〉 산림교육전문가 구분 및 역할 16
〈표 2〉 민간 산림교육 운영기관 인터뷰조사 개요 23
〈표 3〉 산림교육 운영 민간기관별 특성 분석 25
〈표 4〉 민간 산림교육 운영현황 및 요구도 설문조사 개요 26
〈표 5〉 기관 유형 27
〈표 6〉 기관 소재지 27
〈표 7〉 기관의 산림교육사업 추진 기간 28
〈표 8〉 인력 현황(상근 직원) 28
〈표 9〉 인력 현황(산림교육 강사) 29
〈표 10〉 산림교육전문가 자격 보유자 현황(중복응답) 29
〈표 11〉 산림복지전문업 등록 현황 30
〈표 12〉 산림복지전문업 미등록 사유 30
〈표 13〉 기타 기관의 인증 등록 현황 31
〈표 14〉 산림교육 운영 장소 31
〈표 15〉 산림교육 장소 토지소유 현황 32
〈표 16〉 산림교육 운영 프로그램 현황 32
〈표 17〉 프로그램 운영 대상(중복응답) 33
〈표 18〉 프로그램 운영 기간(중복응답) 33
〈표 19〉 프로그램 운영 횟수(중복응답) 34
〈표 20〉 프로그램 회당 참여 인원 34
〈표 21〉 프로그램 참가자 1인 회당 참가비(중복응답) 35
〈표 22〉 연간 수입 현황 35
〈표 23〉 산림교육 운영상 제약요인 36
〈표 24〉 산림교육 운영 요구사항 37
〈표 25〉 응답자 일반사항 38
〈표 26〉 산림교육 관련 자격보유 현황 39
〈표 27〉 산림교육 장소 40
〈표 28〉 산림교육 활동 현황 41
〈표 29〉 개인 활동 선호 이유 41
〈표 30〉 개인활동가의 산림교육프로그램 운영현황 42
〈표 31〉 개인활동가의 수익 유형 44
〈표 32〉 개인활동가의 주수입 발생원 44
〈표 33〉 산림교육 민간 시장 활성화를 위한 의견 45
〈표 34〉 응답자 일반사항 46
〈표 35〉 참여지역 47
〈표 36〉 산림교육 참여 동기 48
〈표 37〉 산림교육 참여 현황 49
〈표 38〉 산림교육 참여 현황 50
〈표 39〉 산림교육 요구 51
〈표 40〉 산림교육프로그램 내용 중요도 51
〈표 41〉 산림교육 유형별 프로그램 참가비 지불의향 52
〈표 42〉 산림교육 발전에 관한 기타 의견 53
〈표 43〉 응답자 일반사항 55
〈표 44〉 주로 참여하는 산림교육 운영기관 56
〈표 45〉 연간 산림교육 프로그램 자녀 참여 현황 57
〈표 46〉 자녀가 참여하고 있는 산림교육 프로그램 현황 58
〈표 47〉 산림교육 이용구매자(학부모)의 자녀 산림교육 프로그램 요구 59
〈표 48〉 산림교육 이용구매자(학부모)의 산림교육프로그램 유형별 참가비 지불의향 60
〈표 49〉 산림교육 이용구매자(학부모)가 생각하는 산림교육프로그램 내용의 중요도 61
〈표 50〉 산림교육의 효과적인 운영에 대한 의견 62
〈표 51〉 산림교육 민간참여 유형별 산림복지전문업 등록 현황 72
〈표 52〉 사회서비스 전달에 있어 민간부문의 장점 74
〈표 53〉 사회서비스 제공에서 비영리단체와 협력 지향점 74
〈표 54〉 정부-비영리단체의 행정적 관계의 4대 유형 75
〈표 55〉 산림복지전문업 유형별 등록기준 77
〈표 56〉 산림복지전문업 등록현황(사업자별) 78
〈표 57〉 산림복지전문업 전문인력 등록현황 78
〈표 58〉 산림교육서비스 산림복지전문업 민간위탁 성과 및 미흡점 79
〈표 59〉 산림복지전문업 민간시장 활성화 지원 추진방향 79
〈표 60〉 산림교육서비스 민간위탁형 운영모델의 각 기관별 역할 82
〈표 61〉 산림교육 민간참여 확대를 위한 공공 및 민간 역할 정립 전문가 조사개요 83
〈표 62〉 현행 산림교육 운영의 문제점 84
〈표 63〉 산림교육 민간참여 확대를 위한 공공 및 민간의 역할 85
〈표 64〉 산림교육 운영에 있어 공공의 역할 중 민간으로 확대·강화시켜야 할 역할 86
〈표 65〉 산림교육 민간참여 확대의 효과 및 문제점 86
〈표 66〉 민간의 주요 요구 및 애로사항에 대한 공공 및 민간의 역할 88
〈표 67〉 산림교육의 효율적 운영 및 발전을 위한 개선사항 89
〈표 68〉 지방자치단체의 산림교육거버넌스 유형 91
〈표 69〉 산림교육 이해관계자 행위주체별 구분 92
〈표 70〉 산림교육 민간참여 확대를 위한 정책지원 사항 95
〈그림 1〉 연구 흐름도 12
〈그림 2〉 산림교육 참여현황 17
〈그림 3〉 산림교육서비스 운영방식 변화 18
〈그림 4〉 민간부문 산림교육 확대 지원방향 24
〈그림 5〉 산림교육 민간참여 유형 구분 및 특성 분석 71
〈그림 6〉 현행 산림교육서비스 전달체계 80
〈그림 7〉 산림복지전문업 중심 산림교육서비스 민간위탁형 운영모델 81
〈그림 8〉 산림교육 민간참여 확대를 위한 행위 주체별 역할 및 내용 93
〈그림 9〉 교육 분야 연계중심 산림교육 민간참여 확대모형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