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정책건의 3
제1장 서론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0
3. 선행연구 검토 21
제2장 현황 및 여건분석 24
1. 사업 환경분석 25
1) 관광환경 변화 25
2) 야영(캠핑) 환경변화 31
2. 청소년야영장 개념 및 현황 37
1) 청소년야영장 개념 및 구분 37
2) 청소년야영장 현황 40
3. (도립)경기도청소년야영장 현황 43
1) 야영장 개요 43
2) 시설 현황 46
3) 프로그램 현황 53
4) 운영 실적 및 활성화사업 57
5) 경기도 소재 청소년야영장 주요 프로그램 및 시설 63
4. 관련 법규 및 제도 검토 71
1) 야영장(캠핑장) 71
2) 청소년활동시설 82
3) 청소년야영장 정책동향 86
제3장 사례분석 및 시사점 90
1. 분석 체계 91
2. 청소년야영장 시설 및 프로그램 92
1) 청소년야영장 시설 92
2)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96
3. 일반야영장 시설 및 프로그램 106
1) 일반야영장 시설 106
2) 일반야영장 프로그램 114
4. 야영장 성공요인 121
5. 시사점 122
제4장 이용객 실태 및 인식조사 123
1. 설문조사 개요 124
2. 학생/참가자 설문분석 결과 127
1) 야영장 및 야영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127
2) 경기도청소년야영장 이용경험 129
3) 바라는 경기도청소년야영장 모습 140
3. 교사/인솔자 설문분석 결과 142
1) 야영장 및 야영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142
2) 경기도청소년야영장 이용경험 145
3) 바라는 경기도청소년야영장 모습 156
4. 시사점 158
제5장 야영장 활성화 방안 161
1. 종합분석 및 대응과제 도출 162
1) 분석체계 162
2) 블로그 평가 163
3) SWOT 분석 164
4) 대응과제 도출 166
2. 기본방향 167
1) 비전 및 목표 167
2) 컨셉 및 전략 169
3) 표적시장 선정 171
3. 도입시설 및 공간구상 172
1) 도입기능 172
2) 도입시설 173
3) 공간구상 175
4. 프로그램 고도화 190
1) 운영컨셉 및 전략 190
2) 관광상품 발굴 191
3) 프로그램 발굴 192
5. 홍보마케팅 및 지원체계 구축 200
제6장 기능전환 제고방안 205
1. 일반야영장으로 기능전환 검토 206
1) 관광진흥법상의 야영장과 청소년야영장의 주요 차이점 206
2) 일반야영장으로 변경시 법적 절차 209
3) 일반야영장으로 기능전환 검토 결과 209
2. 국민여가캠핑장으로 개발 검토 210
1) 국민여가캠핑장 현황 210
2) 국민여가캠핑장 개요 210
3) 국민여가캠핑장 지원 제도 213
4) 국민여가캠핑장으로 개발 검토 결과 215
참고문헌 216
Abstract 219
[부록 1] 경기도 청소년야영장 활성화 방안 인식조사(학생/참가자용) 221
[부록 2] 경기도 청소년야영장 활성화 방안 인식조사(교사/인솔자용) 227
판권기 2
〈표 1-1〉 청소년야영장 인지여부 18
〈표 1-2〉 청소년야영장 이용경험 18
〈표 1-3〉 야영장 관련 선행연구 23
〈표 2-1〉 여가환경의 변화 25
〈표 2-2〉 선호 관광유형 및 특성 26
〈표 2-3〉 캠핑여행의 인기 및 영향 요인 31
〈표 2-4〉 캠핑문화의 변화 32
〈표 2-5〉 신개념 캠핑트렌드 1 : 코오롱 캠핑파크 35
〈표 2-6〉 신개념 캠핑트렌드 2 : 카쿤 35
〈표 2-7〉 신개념 캠핑트렌드 3 : 트리호텔 36
〈표 2-8〉 청수년수련시설의 개념 38
〈표 2-9〉 청소년야영장 개념 39
〈표 2-10〉 청소년야영과 일반야영 비교 39
〈표 2-11〉 주요 시설 및 수용인원 40
〈표 2-12〉 공공 청소년야영장 종합평가 결과(2018년도 기준) 41
〈표 2-13〉 경기도청소년야영장 종합평가 결과(2018년도 기준) 42
〈표 2-14〉 경기도청소년야영장 연혁 44
〈표 2-15〉 경기도청소년야영장 주요시설 48
〈표 2-16〉 경기도청소년야영장 주요시설 및 수용인원 52
〈표 2-17〉 경기도청소년야영장 주요시설 요금 53
〈표 2-18〉 경기도청소년야영장 단위 프로그램 55
〈표 2-19〉 경기도청소년야영장 일반수련 인증프로그램 59
〈표 2-20〉 경기도청소년야영장 공공특성화사업 61
〈표 2-21〉 경기도청소년야영장 시설보강 사업(2018년 말) 62
〈표 2-22〉 소란캠프 주요시설 요금(성수기 기준) 63
〈표 2-23〉 가평힐링캠프 주요 프로그램 64
〈표 2-24〉 가평힐링캠프 야영장 주요시설 요금(기업체 및 일반인) 65
〈표 2-25〉 연인산다목적캠핑장 주요시설 요금(성수기 기준) 65
〈표 2-26〉 서삼릉청소년야영장 주요 프로그램 66
〈표 2-27〉 서삼릉청소년야영장 주요시설 요금 66
〈표 2-28〉 중앙(곤지암)야영장 야영장 주요 프로그램 67
〈표 2-29〉 중앙(곤지암)야영장 야영장 주요시설 요금 68
〈표 2-30〉 모현야영장 주요시설 요금 68
〈표 2-31〉 경기도 소재 청소년야영장 주요 시설 및 프로그램 비교(종합) 69
〈표 2-32〉 관계법령에 따른 야영장 종류 72
〈표 2-33〉 관광진흥법 야영장 시설 유형 76
〈표 2-34〉 청소년수련시설 공통기준 76
〈표 2-35〉 청소년 야영장 개별기준 77
〈표 2-36〉 관광진흥법 시행 규칙 개정 내용 81
〈표 2-37〉 설치주체별 허가대상 84
〈표 2-38〉 허가 조건 및 절차 85
〈표 2-39〉 수련시설 복합설치 제한 완화 86
〈표 2-40〉 분야별 안전ㆍ위생점검 항목 87
〈표 2-41〉 청소년 체험활동 활성화 주요 내용 89
〈표 3-1〉 사례 선정 91
〈표 3-2〉 후나바시 大神保 청소년야영장 프로그램 93
〈표 3-3〉 선더버드 파크 주요 프로그램 97
〈표 3-4〉 YMCA School Holiday 99
〈표 3-5〉 미국 Camp Pinnacle 주요 활동 102
〈표 3-6〉 청소년야영장 사례(종합) 105
〈표 3-7〉 자라섬 캠핑장 주요사항 106
〈표 3-8〉 한탄강캠핑장 주요사항 107
〈표 3-9〉 동해 망상 오토캠핑장 주요사항 108
〈표 3-10〉 일본 아오가와협 캠핑파크 주요사항 109
〈표 3-11〉 일본 Forest Park Adatara 주요사항 110
〈표 3-12〉 일본 Eco Camp Michinoku 주요사항 112
〈표 3-13〉 뉴질랜드 럭셔리 글래핑 주요사항 113
〈표 3-14〉 고아웃 캠프 코리아 주요사항 114
〈표 3-15〉 AROUND(어라운드) 캠핑 주요사항 115
〈표 3-16〉 코리안 백패커스 데이 주요사항 116
〈표 3-17〉 해피 할로윈 캠핑 페스티벌 주요사항 117
〈표 3-18〉 미라클 연천 The 1st Art Camp & Music Festival 주요사항 118
〈표 3-19〉 경기 캠핑 페스티벌 주요사항 119
〈표 3-20〉 일반야영장 사례(종합) 120
〈표 4-1〉 설문조사 설계 124
〈표 4-2〉 설문문항 구성 125
〈표 4-3〉 인구통계학적 특성 126
〈표 4-4〉 '야영장'하면 떠오르는 이미지(학생/참가자) 127
〈표 4-5〉 '야영장'하면 떠오르는 이미지(학생/참가자)(평균) 128
〈표 4-6〉 학창시절 야영활동 필요성(학생/참가자) 128
〈표 4-7〉 야영활동의 좋은 점(학생/참가자) 129
〈표 4-8〉 야영활동 참여를 어렵게 하는 요인(학생/참가자) 130
〈표 4-9〉 야영장/프로그램 선택시 의견 반영여부(학생/참가자) 130
〈표 4-10〉 참여한 주요 프로그램(학생/참가자) 132
〈표 4-11〉 프로그램의 가장 큰 문제점(학생/참가자) 133
〈표 4-12〉 프로그램 구성이나 진행과정에 학생/참가자 의견 반영여부(학생/참가자) 133
〈표 4-13〉 향후 참여해 보고 싶은 프로그램(학생/참가자) 134
〈표 4-14〉 야영장 시설 만족(학생/참가자) 135
〈표 4-15〉 가장 개선이 필요한 시설(학생/참가자) 138
〈표 4-16〉 시설의 가장 큰 문제점(학생/참가자) 138
〈표 4-17〉 경기도청소년야영장에 보완되었으면 하는 부분(학생/참가자) 140
〈표 4-18〉 원하는 경기도청소년야영장 모습(학생/참가자) 141
〈표 4-19〉 '야영장'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교사/인솔자) 142
〈표 4-20〉 '야영장'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교사/인솔자)(평균) 143
〈표 4-21〉 참가자들(학생 등) 야영활동 필요성(교사/인솔자) 143
〈표 4-22〉 야영활동에서 가장 중요하게 교육되어야 할 내용(교사/인솔자) 144
〈표 4-23〉 야영활동 운영함에 있어 가장 우선 고려되어야 할 사항(교사/인솔자) 144
〈표 4-24〉 야영활동 참여를 어렵게 하는 요인(교사/인솔자) 145
〈표 4-25〉 야영장 선택시 관련 정보습득 방법(교사/인솔자) 146
〈표 4-26〉 야영장 선택시 주요 의사결정자(교사/인솔자) 146
〈표 4-27〉 참여한 주요 프로그램(교사/인솔자) 148
〈표 4-28〉 프로그램의 가장 큰 문제점(교사/인솔자) 149
〈표 4-29〉 프로그램의 구성이나 진행과정에 교사/인솔자의 의견 반영 여부(교사/인솔자) 150
〈표 4-30〉 향후 참여해 보고 싶은 프로그램(교사/인솔자) 150
〈표 4-31〉 야영장 시설 만족(교사/인솔자) 151
〈표 4-32〉 가장 개선이 필요한 시설(교사/인솔자) 154
〈표 4-33〉 시설의 가장 큰 문제점(교사/인솔자) 154
〈표 4-34〉 야영장의 안전관리 또는 사고대응체계 마련 여부(교사/인솔자) 155
〈표 4-35〉 경기도청소년야영장의 활성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교사/인솔자) 156
〈표 4-36〉 경기도청소년야영장에 보완되었으면 하는 부분(교사/인솔자) 157
〈표 4-37〉 원하는 경기도청소년야영장 모습(교사/인솔자) 158
〈표 5-1〉 네이버 블로그 검색 결과 163
〈표 5-2〉 경기도청소년야영장 포지셔닝 전략 171
〈표 5-3〉 경기도청소년야영장 타겟 설정 171
〈표 5-4〉 기능별 도입시설 174
〈표 5-5〉 문화체험지구 공간구상 178
〈표 5-6〉 놀이체험지구 공간구상 180
〈표 5-7〉 자연생태체험지구 공간구상 184
〈표 5-8〉 레저체험지구 공간구상 186
〈표 5-9〉 지구별 공간구상(종합) 187
〈표 5-10〉 단계별 사업 우선순위(안) 187
〈표 5-11〉 운영 컨셉 및 전략 190
〈표 5-12〉 가족 힐링상품 개요 191
〈표 5-13〉 민간 운영 캠핑장 예약시스템 현황 191
〈표 5-14〉 기업 단체행사 상품 (안) 192
〈표 5-15〉 캠핑 요리교실 운영 (안) 192
〈표 5-16〉 책 읽는 캠핑장 운영(안) 193
〈표 5-17〉 한여름밤 캠핑 음악회 193
〈표 5-18〉 아트 캠핑데이 운영(안) 194
〈표 5-19〉 반려동물 관련 청소년 프로그램 운영(안) 194
〈표 5-20〉 별빛 관찰교실 운영(안) 195
〈표 5-21〉 가족소원 프로그램 운영(안) 195
〈표 5-22〉 숲속 보물찾기, 지오캐싱 운영 (안) 196
〈표 5-23〉 숲 속 힐링 프로그램 운영 (안) 196
〈표 5-24〉 키즈 그린스쿨 프로그램 운영 (안) 197
〈표 5-25〉 팜핑 운영(안) 197
〈표 5-26〉 프로그램 고도화(종합) 199
〈표 5-27〉 지역 맘 카페(커뮤니티) 활용(안) 202
〈표 5-28〉 학부모 소식지 어플 활용(안) 203
〈표 5-29〉 홍보마케팅 및 지원체계 구축(종합) 204
〈표 6-1〉 야영장 등록기준 208
〈표 6-2〉 국민여가캠핑장 현황 210
〈표 6-3〉 국민여가캠핑장 선정 평가항목 212
〈그림 1-1〉 청소년 참여희망 활동 17
〈그림 1-2〉 청소년 인구 추이 18
〈그림 1-3〉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9
〈그림 1-4〉 연구추진 흐름도 21
〈그림 2-1〉 복합형 캠핑문화 사례 : 춘천 물레길 33
〈그림 2-2〉 전국 청소년야영장수(좌) 및 위치(우) 41
〈그림 2-3〉 경기도내 청소년야영장수(좌) 및 위치 42
〈그림 2-4〉 경기도청소년수련원 조직도 45
〈그림 2-5〉 경기도청소년야영장 부지전경 46
〈그림 2-6〉 경기도청소년야영장 시설전경 47
〈그림 2-7〉 경기도청소년야영장 영지시설 전경 49
〈그림 2-8〉 경기도청소년야영장 영지배치도 49
〈그림 2-9〉 경기도청소년야영장 실내체육관 전경 50
〈그림 2-10〉 경기도청소년야영장 운동장 전경 50
〈그림 2-11〉 경기도청소년야영장 수영장 전경 51
〈그림 2-12〉 경기도청소년야영장 부대시설 전경 51
〈그림 2-13〉 일반수련 프로그램 : 1박2일 초등학생 과정(예시) 54
〈그림 2-14〉 경기도청소년야영장 이용객 현황 57
〈그림 2-15〉 경기도청소년야영장 이용지역 및 계절 57
〈그림 2-16〉 경기도청소년야영장 경기도 시군별 이용객 현황(그래프) 58
〈그림 2-17〉 경기도청소년야영장 경기도 시군별 이용객 현황(지도) 58
〈그림 2-18〉 경기도청소년야영장 오토캠핑장 60
〈그림 2-19〉 경기도청소년야영장 가족단위 캠핑장 개방행사 60
〈그림 2-20〉 경기도청소년야영장 공공프로그램 확대 62
〈그림 2-21〉 경기도청소년야영장 시설환경 개선사업 모습 63
〈그림 2-22〉 경기도 소재 청소년야영장 시설 배치도 비교(종합) 70
〈그림 2-23〉 관광진흥법상 야영장업 사전 인허가 절차 78
〈그림 2-24〉 관광진흥법상 야영장업 등록처리 절차 79
〈그림 2-25〉 청소년활동시설의 종류 82
〈그림 2-26〉 단순 수련시설 개발절차 83
〈그림 2-27〉 수련지구지정 사업 개발절차 84
〈그림 2-28〉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2018-2022) 비전 및 목표 88
〈그림 3-1〉 후나바시 시립 大神保 청소년 야영장 모습 92
〈그림 3-2〉 플레이파크 후나바시 in 청소년야영장 관련 전단지 93
〈그림 3-3〉 셋츠계곡 청소년야영장 시설 94
〈그림 3-4〉 셋츠계곡 청소년야영장 체험 및 훈련 모습 94
〈그림 3-5〉 삿포르 청소년야영장 전경 95
〈그림 3-6〉 네리마 구립 치치 청소년캠프장 시설 배치도 96
〈그림 3-7〉 선더버드 파크 시설배치도 98
〈그림 3-8〉 선더버드 파크(thunderbirdpark) 주요 프로그램 98
〈그림 3-9〉 YMCA 캠프 야외활동 99
〈그림 3-10〉 Camp Quinebarge 시설 배치도 100
〈그림 3-11〉 Swift Nature Camp 주요 활동 101
〈그림 3-12〉 미국 Camp Pinnacle의 All In-Camp Activities 102
〈그림 3-13〉 미국 Camp Pinnacle의 Off-Camp Adventures 103
〈그림 3-14〉 友愛の丘의 연간 어린이 클럽 활동 모습 103
〈그림 3-15〉 야오 시립 大畑山 청소년 야외활동센터 주요 프로그램 104
〈그림 3-16〉 한탄강캠핑장 전경 107
〈그림 3-17〉 동해 망상 오토캠핑장 전경 109
〈그림 3-18〉 일본 아오가와협 캠핑파크 전경 110
〈그림 3-19〉 일본 Forest Park Adatara 전경 111
〈그림 3-20〉 일본 Eco Camp Michinoku 전경 112
〈그림 3-21〉 고아웃 캠프 코리아 전경 114
〈그림 3-22〉 AROUND(어라운드) 캠핑 티켓 115
〈그림 3-23〉 코리안 백패커스 데이 전경 116
〈그림 3-24〉 해피 할로윈 캠핑 페스티벌 전경 117
〈그림 3-25〉 미라클 연천 The 1st Art Camp & Music Festival 전경 118
〈그림 3-26〉 경기 캠핑 페스티벌 전경 119
〈그림 4-1〉 타 야영장 이용경험 및 더 좋은 부분 이유(학생/참가자) 131
〈그림 4-2〉 참여한 프로그램 만족 여부 및 불만족 사유(학생/참가자) 132
〈그림 4-3〉 편의시설 만족도 및 불만족 이유(학생/참가자) 135
〈그림 4-4〉 체험시설 만족도 및 불만족 이유(학생/참가자) 136
〈그림 4-5〉 숙박시설 만족도 및 불만족 이유(학생/참가자) 136
〈그림 4-6〉 휴게시설 만족도 및 불만족 이유(학생/참가자) 136
〈그림 4-7〉 교육시설 만족도 및 불만족 이유(학생/참가자) 137
〈그림 4-8〉 기타시설 만족도 및 불만족 이유(학생/참가자) 137
〈그림 4-9〉 야영장 생활을 하는 동안 위험 관련(학생/참가자) 139
〈그림 4-10〉 야영생활 중 가장 불편했던 점(학생/참가자) 139
〈그림 4-11〉 야영장 생활 중 가장 좋았던 점(학생/참가자) 140
〈그림 4-12〉 경기도청소년야영장에 바라는 점(학생/참가자) 141
〈그림 4-13〉 경기도청소년야영장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교사/인솔자) 147
〈그림 4-14〉 타 야영장 이용경험 및 더 좋은 부분 이유(교사/인솔자) 147
〈그림 4-15〉 참여한 프로그램 만족 여부 및 불만족 사유(교사/인솔자) 148
〈그림 4-16〉 편의시설 만족도 및 불만족 이유(교사/인솔자) 151
〈그림 4-17〉 체험시설 만족도 및 불만족 이유(교사/인솔자) 152
〈그림 4-18〉 숙박시설 만족도 및 불만족 이유(교사/인솔자) 152
〈그림 4-19〉 휴게시설 만족도 및 불만족 이유(교사/인솔자) 152
〈그림 4-20〉 교육시설 만족도 및 불만족 이유(교사/인솔자) 153
〈그림 4-21〉 기타시설 만족도 및 불만족 이유(교사/인솔자) 153
〈그림 4-22〉 야영생활 중 가장 불편했던 점(교사/인솔자) 155
〈그림 4-23〉 야영장 생활 중 가장 좋았던 점(교사/인솔자) 156
〈그림 4-24〉 경기도청소년야영장에 바라는 점(교사/인솔자) 158
〈그림 5-1〉 종합분석 및 대응과제 도출체계 162
〈그림 5-2〉 SWOT분석 165
〈그림 5-3〉 대응과제 도출 166
〈그림 5-4〉 개발 비전 및 목표 168
〈그림 5-5〉 개발 컨셉 및 전략 170
〈그림 5-6〉 공간 체계 176
〈그림 5-7〉 러브 벤치(예시) 178
〈그림 5-8〉 애견놀이터(예시) 179
〈그림 5-9〉 나무놀이터(예시) 180
〈그림 5-10〉 청소년생태학습원 계획(안) 182
〈그림 5-11〉 산채원 및 퍼플가든(예시) 183
〈그림 5-12〉 트리하우스(예시) 185
〈그림 5-13〉 공간배치도 188
〈그림 5-14〉 공간배치도(범례)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