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향유층의 시대적 상황과 고소설]제1장 [쌍녈옥소록]의 정난지변 서술시각과 그 시대적 의미1. 서론 2. [쌍녈옥소록]의 정난지변 서술시각 3. 18세기 사족 집단의 정치적 상황과 정난지변 4. [삼생기연]과의 서술시각 비교 5. 결론 제2장 활자본 고소설 [이진사전]에 나타난 첩에 대한 서술시각의 양면성과 그 시대적 의미1. 서론 2. [이진사전]에 나타난 첩에 대한 양면적 시각 3. 첩에 대한 양면적 시각의 시대적 의미 4. 결론 제3장 고전소설 ‘개과 서사’의 전개 양상과 의미 -처첩 갈등과 모자 갈등 상황을 중심으로1. 서론 2. ‘개과’의 의미와 조건 3. ‘개과’ 서사의 전개 양상과 의미 4. 결론[제2부 고소설에 나타난 가족의 형상과 가족관]제1장 [완월회맹연]에 나타난 천상계의 특징과 의미 -모자 관계 형상화를 중심으로1. 서론 2. [완월회맹연]에 나타난 천상계의 양면성 3. 천상계의 시각에서 본 양모-양자 관계의 특징 4. 가문소설의 향유 맥락과 천상계의 의미 5. 결론 제2장 [엄씨효문청행록]의 모자 관계 형상화 양상과 그 의미 1. 서론 2. [엄씨효문청행록]에 나타난 모자 관계의 특징 3. [엄씨효문청행록]의 모자 관계 서술시각과 그 의미 4. 결론 제3장 영웅군담소설에 나타난 가족 유대관계의 두 양상과 그 시대적 함의 1. 서론 2. 주동인물과 반동인물의 가족 유대관계 3. 두 가지 가족 유대관계의 시대적 함의 4. 결론 [제3부 고소설의 여성 인물과 부부 서사]제1장 [현씨양웅쌍린기]에 나타난 여성 인물의 신분 위상과 부부 갈등 1. 서론 2. 남성 인물의 성격 요인을 중심으로 한 부부 갈등 해석의 성과와 한계 3. 여성 인물의 사회적 처지에 따른 부부 갈등의 발생과 전개 4. 결론 제2장 [화문록]의 여성 인물 형상화와 그 서술 시각 1. 서론 2. 여성 인물의 대조적 형상화와 융화 3. 여성의 애정 욕구에 대한 이중적 시각과 그 시대적 맥락 4. 특징적 서사 장치들의 기능과 의미 5. 결론 제3장 애정전기소설에 나타난 여성 인물의 애정 의지 유형과 그 의미 1. 서론 2. 애정전기소설에 나타난 여성 인물의 애정 의지 유형 3. 각 유형에 투영된 여성의 처지와 문제 4. 결론 제4장 고소설에 나타난 공주혼 모티프의 문학치료적 함의 -[소현성록]과 [유씨삼대록]을 중심으로1. 서론 2. [소현성록]과 [유씨삼대록]에 나타난 공주혼과 부부 갈등의 양상 비교3. [소현성록]과 [유씨삼대록]에 나타난 공주혼과 부부 갈등의 문학치료적 의미4. 결론 수록 논문 출처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