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 머리말제1장1960~2018 〈한국언론학보〉 분석 1. 들어가며2. 우리나라 언론학 연구3. 메타분석과 확률적 토픽 모델4. 연구방법 및 연구의 틀5. 〈한국언론학보〉 논문 계량분석6. 다이내믹 토픽 모델링 분석결과7. 결론 및 논의제2장2000년 이후 〈한국언론학보〉 연구경향1. 문제 제기2. 2000년 이후 언론학 연구 관련 논의3. 연구방법4. 분석결과5. 결론: 언론학의 확장성 및 연구의 한계제3장한국 미디어 역사 연구동향1. 미디어 역사 연구를 돌아보며2. “한국의 언론사 연구 50년: 성찰과 과제”의 결론3. 2009~2019년 한국 미디어 역사 연구 개관4. 주제별 주요 연구 성과5. 2009~2019년 한국 미디어 역사 연구동향과 과제제4장저널리즘1. 도 입2. 성 과3. 제 안4. 맺 음제5장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회 60년1. 서론2.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회 50년사 분석 연구의 핵심3. 최근 10년 연구의 특징4. 요약 및 논의제6장휴먼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성찰과 과제1. 머리말2. 휴먼 커뮤니케이션 연구주제의 유형3. 한국언론학회 60년 속의 휴먼 커뮤니케이션 연구 성찰4. 한국적?동양적 전통의 휴먼 커뮤니케이션 연구에 대한 성찰5. 맺음말제7장커뮤니케이터 연구1. 수용자 연구에서 커뮤니케이터 연구로2. 문제제기: 커뮤니케이터를 연구한다는 것은3. 〈한국언론학보〉를 중심으로 살펴본 커뮤니케이터 연구4. 정리5. 뒤에 올 연구자들을 위하여제8장방송 연구1. 방송 영역: 경계의 무너짐2. 기존 문헌에서 분석한 방송 연구3. 〈한국언론학보〉의 방송 연구4. 성찰과 반성5. 방송 연구의 정체성과 미래제9장언론법제 연구의 동향과 과제1. 언론과 법의 이해2. 언론법제 연구동향에 관한 선행연구3. 언론법제 연구의 최근 동향4. 언론법제 연구의 성과 및 향후 과제제10장한국 공중관계(PR) 연구 지형도와 미래1. 서론2. 공중관계학에 대한 국내외 연구경향과 특징3. 2010년대 한국 공중관계학 연구 분석결과4. 2010년대 한국 공중관계학 연구 지형 변화: 논의와 제언제11장광고마케팅 연구의 SMCRE1. 존재론적 탐구: 언론학 내 광고마케팅 연구2. 방법: 2000년 이후 〈한국언론학보〉 내 광고마케팅 연구3. 결과: 2000년 이후 〈한국언론학보〉 내 광고마케팅 연구4. 언론학 내 광고마케팅 연구의 의미와 미래제12장건강 커뮤니케이션1. 건강 커뮤니케이션의 정의2. 건강 커뮤니케이션의 역사와 발전3. 최근 10년 연구동향: 계량분석4. 최근 10년 연구동향: 질적 검토5. 학문적 발전을 위한 반성과 제언제13장문화?젠더연구의 궤적과 진단1. 서론: 언론학 내 문화?젠더연구의 메타분석을 둘러싼 논의와 쟁점들2. 범언론학 영역에서 문화?젠더연구의 궤적3. 젠더라는 문제틀과 페미니스트 문화연구의 분화와 특성4. 문화?젠더연구의 역할과 변화하는 지식생산 환경의 도전과 함의5. 결론제14장온라인 교류매체1. 들어가며2. 교류매체에 대한 초기 연구들3. 2010년 이후의 교류매체 연구들4. 교류매체 연구들의 성과와 한계점제15장‘이론의 빈곤’을 넘어서1. 반성을 반성한다2. 무엇이 ‘우리’를 만드나3. 우리말로 연구를 한다는 것4. 이론은 어떻게 만드나5. 풍요로운 학술적 소통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