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17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8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24
1. 연구 내용 24
2. 연구 방법 24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분석 27
제1절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이해 28
1. 학교 밖 청소년 개념 28
2. 학교 밖 청소년 유형 31
3. 학업중단 요인 34
제2절 학교 밖 청소년의 학습권 및 학습지원에 대한 이해 38
1. 학교 밖 청소년의 학습권 및 학습성 38
2. 학교 밖 청소년 학습 지원 필요성 및 개념 47
제3절 학교 밖 청소년 관련 선행연구 검토 49
제3장 학교 밖 청소년 현황 및 지원 정책 분석 57
제1절 학교 밖 청소년 현황 58
1. 전국 학업중단 현황 통계 58
2. 경기도 학업중단 현황 통계 62
제2절 학교 밖 청소년 관련 법 및 지원 정책 64
1. 학교 밖 청소년 관련 법 64
2. 학교 밖 청소년 관련 지원 정책 70
제4장 학교 밖 청소년의 학습경험 및 학습지원 요구 분석 116
제1절 학교 밖 청소년 설문조사 분석 결과 117
1. 설문조사 절차 및 응답자 특성 117
2. 학교 중단 과정에서의 생활 및 학습경험 122
3. 학교 중단 이후의 생활 및 학습경험 136
4. 학습지원 시설 및 프로그램 이용 경험 및 요구 155
5. 소결 167
제2절 학교 밖 청소년 면담조사 분석 결과 170
1. 면담조사 절차 및 참여자 특성 170
2. 생활 및 학습경험 171
3. 학습 지원 이용 경험 및 요구 193
4. 소결 205
제3절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기관 담당자 면담 분석 결과 208
1. 면담조사 절차 및 참여자 특성 208
2. 학교 밖 청소년의 생활 및 학습경험 209
3.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 필요성 및 범위 216
4.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 정책 현황 및 평가 220
5.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 강화 방안 238
6. 소결 248
제5장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 방향 및 강화 방안 253
제1절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의 방향 254
1. 권리로서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비차별적 접근 254
2. 학교 밖 청소년의 다양한 상황에 따른 개별적 지원 중심 256
3. 청소년의 삶의 욕구에 대한 통합적 지원 및 학습지원 범위 확장 257
4. 회복과 연습이 가능한 장기적이고 유연한 접근 258
5. 청소년 삶의 터전인 지역 기반의 접근 259
제2절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 강화를 위한 정책 제언 260
1. 학교 밖 청소년 발굴을 활성화하기 위한 법 개정 및 절차 개선 261
2. 학교 밖 청소년 기본 교과 학습 지원 방안 다양화 모색 263
3. 학교 밖 청소년 학력인정 확대 방안 검토 265
4. 학교 밖 청소년 학습동기 부여 및 학습정보 제공 기회 확대 270
5. 학교 밖 청소년 학습기반 확충을 위한 지역사회 협력체계 구축 272
제3절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278
참고문헌 281
[부록] 설문지 288
판권기 297
〈표 1-1〉 설문조사 대상 및 내용 25
〈표 1-2〉 면담조사 대상 및 내용 26
〈표 2-1〉 학교 밖 청소년 유형 구분 31
〈표 2-2〉 학교 중단과 학습 지속 여부로 구분한 분류 33
〈표 2-3〉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의 영역 및 관련 핵심역량 48
〈표 3-1〉 학업중단율(2010~2018) 59
〈표 3-2〉 지역별ㆍ학교급별 학업중단자 수(2018) 60
〈표 3-3〉 전국 초ㆍ중학교 학업중단 사유(2018) 61
〈표 3-4〉 전국 고등학교 학업중단 사유(2018) 61
〈표 3-5〉 경기도 초ㆍ중등 학업중단 현황(2018) 62
〈표 3-6〉 경기도 학업중단율(2013~2018) 62
〈표 3-7〉 경기도 초ㆍ중학교 학업중단 사유 63
〈표 3-8〉 경기도 고등학교 학업중단 사유 63
〈표 3-9〉 경기도 초ㆍ중등 학업중단 학생 학교복귀 현황(2018) 64
〈표 3-10〉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주요 내용 65
〈표 3-11〉 교육지원 조례의 교육지원계획 포함 사항 및 학교장 책무와 학습지원의 영역 69
〈표 3-12〉 중앙정부의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정책 비교 71
〈표 3-13〉 중앙부처의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주요 인프라 73
〈표 3-14〉 전국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설치 및 지정 센터 현황 74
〈표 3-15〉 특별지원 종류 및 지원 내용 78
〈표 3-16〉 전국 청소년쉼터 종류 및 기능 80
〈표 3-17〉 연도별 진로체험지원전산망 '꿈길' 서비스 실시 기관 현황 85
〈표 3-18〉 연도별 '꿈길' 등록 체험처 및 프로그램(2018. 7. 31. 기준) 86
〈표 3-19〉 전국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 현황 추이(2015~2018) 87
〈표 3-20〉 2018학년도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 현황(전국 및 경기도) 87
〈표 3-21〉 아동자립지원단 취업지원 세부 내용과 학습지원의 영역 91
〈표 3-22〉 법무부의 청소년꿈키움센터 사업 내용 93
〈표 3-23〉 취업성공패키지 세부 참여 유형별 추이 99
〈표 3-24〉 2019 대안교육지원 사업 선정기관 106
〈표 3-25〉 2019 대안학교ㆍ대안교육 특성화학교 운영 현황 107
〈표 3-26〉 2019 대안교육 위탁기관 운영 현황 108
〈표 3-27〉 중앙부처 및 경기도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 정책 종합 113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18
〈표 4-2〉 학교를 그만둔 시기 및 학교를 그만둔 후 기간 119
〈표 4-3〉 학교를 그만둔 이유 121
〈표 4-4〉 학교를 그만두기 전 학교생활 122
〈표 4-5〉 조사대상자 특성별 학교를 그만두기 전 학교생활 124
〈표 4-6〉 학교를 그만두기 전 학교규범 위반 경험 125
〈표 4-7〉 조사대상자 특성별 학교를 그만두기 전 학교규범 위반 경험 126
〈표 4-8〉 학교를 그만둘 당시 학업성적 128
〈표 4-9〉 학교를 그만둘 당시 학습경험 129
〈표 4-10〉 조사대상자 특성별 학교를 그만 둘 당시 학습경험 130
〈표 4-11〉 학교를 그만둘 당시 정보제공 경험 현황 및 조사대상자 특성별 정보 제공 경험 차이 132
〈표 4-12〉 학업중단 숙려제 경험 여부 및 조사대상자 특성별 학업중단 숙려제 경험 차이 134
〈표 4-13〉 학업중단 숙려제 경험 현황 136
〈표 4-14〉 학교를 그만둔 이후 주로 한 일 137
〈표 4-15〉 조사대상자 특성별 학교를 그만둔 이후 주로 한 일 139
〈표 4-16〉 학교를 그만둔 후 어려움 142
〈표 4-17〉 조사대상자 특성별 학교를 그만둔 후 어려움 145
〈표 4-18〉 진로성숙도 151
〈표 4-19〉 조사대상자 특성별 진로성숙도 153
〈표 4-20〉 향후 진로 선택 시 가장 중요한 것 155
〈표 4-21〉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 시설 및 프로그램 이용 경험 157
〈표 4-22〉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 경험 및 필요성 인식 158
〈표 4-23〉 조사대상자 특성별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 이용 경험 161
〈표 4-24〉 조사대상자 특성별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 필요성 인식 165
〈표 4-25〉 면담 참여자(청소년) 170
〈표 4-26〉 면담 참여자(기관담당자) 209
〈표 5-1〉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지원 강화를 위한 정책 제언 260
〈표 5-2〉 경기학습종합클리닉센터 현황(2019) 265
[그림 3-1]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꿈드림 서비스 흐름도 76
[그림 3-2]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꿈드림 서비스 지원체계 76
[그림 3-3] CYS-Net 운영위원회 및 실행위원회 체계도 77
[그림 3-4] 취업성공패키지 지원단계 개요 98
[그림 3-5] 경기도 내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 사업 추진 체계 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