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호텔의 개요제1절 호텔의 어원과 개념제2절 호텔의 발전사제3절 호텔의 분류(유형)제4절 호텔업의 등록제5절 관광숙박업 등의 등급제2장 호텔사업의 특성과 경영조직 및 관리제1절 호텔사업의 특성제2절 호텔의 경영조직제3절 호텔의 경영관리제3장 호텔객실의 이해제1절 호텔객실의 종류제2절 객실의 요금제도제3절 경영방식에 의한 요금제도제4절 객실요금의 결정제5절 객실관리의 의의제6절 객실관리부서의 조직과 역할제4장 프런트 오피스 업무제1절 프런트 오피스의 이해제2절 유니폼 서비스제3절 객실예약업무제4절 프런트 데스크 업무제5절 기타 업무제6절 이그제큐티브 클럽제5장 하우스키핑제1절 하우스키핑의 이해제2절 객실의 정비제3절 세탁관리제4절 미니 바제5절 하우스키핑과 타 부서의 관계제6장 식음료관리제1절 식음료부문의 개요제2절 호텔식당의 분류제3절 음료의 분류제4절 식음료 원가관리제5절 식자재관리제7장 메뉴관리제1절 메뉴관리의 개요제2절 메뉴의 분류제3절 양정식 메뉴제4절 메뉴의 개발제8장 연회관리제1절 연회관리의 개요제2절 연회의 종류제3절 연회업무의 진행제9장 호텔마케팅제1절 호텔마케팅의 개념제2절 호텔마케팅 전략제3절 호텔마케팅 믹스제10장 호텔인사관리제1절 인사관리의 개념제2절 호텔 인사의 채용관리제3절 교육훈련제4절 인사고과제5절 후생복지ㆍ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