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일러두기
목차
발간사 / 김미경(Kim Migyeong) 6
전시를 열며 8
1. 탈의 기원과 한국의 탈춤(The Origin of Korean Masks and Mask Dance) 9
한국 탈춤의 기원 11
「향악잡영」, 최치원 11
대면(代面) 11
산예(䝜猊) 11
「처용가」·「처용설화」 13
한국의 탈춤 분포 16
서울·경기 탈춤 17
해서탈춤 21
경남 탈춤 26
안동·강릉 탈춤 31
함경도 탈춤 35
2. 조선시대 연희문화와 산대놀이(Performance culture and Sandae Nori in the Joseon Dynasty) 39
궁정의 산대 41
사신 영접과 산대연희 43
시정의 산대연희 45
동아시아의 산대문화 47
중국의 오산(鰲山) 47
일본의 산거(山車) 48
산대놀이의 구성 49
산대놀이의 장단과 춤사위 49
산대놀이의 전승 50
양주산대놀이 탈(양종승 기증) 53
3. 한양의 연희 중심지, 구파발(Gupabal, Center of Hanyang Performance) 71
구파발 전통연희 문화 73
구파발산대탈 75
산대놀이 마당의 구성(현 양주산대놀이 기준) 97
산대놀이 탈 98
논고(Paper) : 산대희(山臺戱)의 종류와 본산대놀이의 성립 / 전경욱 102
I. 머리말 104
II. 중국의 오산(鼇山) 관련 기록과 그림 105
III. 한국의 채붕 관련 기록과 그림 109
IV. 한국의 산대 관련 기록과 그림 115
1. 산대의 종류 115
1) 대형 산대인 대산대 115
2) 소형 산대인 산붕 116
3) 채붕에 다정을 장식한 다정산대 118
2. 산대를 사용한 행사 119
1) 고려시대의 산대와 산대희 119
2) 조선시대의 산대와 산대희 120
V. 산대희와 본산대놀이의 연희자 125
1. 산대희의 연희자인 재인청 재인(才人) 125
2. 산대희와 본산대놀이의 연희자인 성균관 반인(泮人) 126
VI. 서울 본산대놀의 성립과 전승 양상 129
1. 18세기 후반 서울 본산대놀이 가면극을 묘사한 〈남성관희자(南城觀戱子)〉(1789) 129
2. 본산대놀이의 전파와 개화기 이후의 향방 132
VII. 마무리와 제언 138
참고문헌 140
[사진] 141
판권기 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