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11
Ⅰ. 서론 2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8
1. 연구배경 28
2. 연구 목적 34
제2절 연구의 구성 및 내용 35
제3절 연구 방법 36
1. 문헌연구 및 2차 데이터의 분석 36
2. FGI 및 심층인터뷰 37
제4절 연구의 추진체계 43
Ⅱ. 돌봄서비스의 공적 지원 정책 쟁점 및 이론적 논의 46
제1절 한국의 초등아동 돌봄체계 쟁점 46
1. 사회변화에 따른 돌봄 정책의 변화 및 요구 46
2. 중앙정부 돌봄 정책 추진과 통합체계 구축 48
3. 해외 초등돌봄 정책 50
제2절 아동돌봄서비스의 공적지원 정책 쟁점 57
1. 돌봄서비스의 개념 및 범위 57
2. 돌봄서비스의 공공성 강화 59
3. 보편적 돌봄 확대 vs 취약계층 아동보호 61
4. 기존 서비스와의 연계 강화 61
Ⅲ. 초등 방과후 돌봄공백 양상 및 우리동네키움센터 공급 방향 66
제1절 초등 방과후 돌봄공백 양상 조사 결과 및 정책방향 66
1. 초등 연령 돌봄공백 양상 조사 개요 66
2. 초등 방과후 돌봄공백 양상 조사결과 68
3. 소결 98
제2절 초등 방과후 돌봄 수요 및 공급 방향 100
1. 서울시 초등학교 방과후 돌봄 공적 지원 현황 및 수요 100
2. 학교 외 공적돌봄서비스 공급 현황 및 체계 106
제3절 우리동네키움센터 확충 방향 112
1. 우리동네키움센터 우선설치 지역(안) 112
Ⅳ. 우리동네키움센터 운영 및 전달체계 모델(안) 118
제1절 우리동네키움센터 운영 비전과 추진전략 118
1. 우리동네키움센터 운영 비전 118
2. 우리동네키움센터 추진전략 120
제2절 우리동네키움센터 공급주체 및 기능별 모델(안) 122
1. 우리동네키움센터 운영주체별 모델(안) 122
2. 우리동네키움센터 기능별 모델(안) 124
제3절 우리동네키움센터 사업 전달체계(안) 132
1. 서울시 및 아이돌봄담당관 133
2. 서울시 및 자치구 온마을돌봄협의회 134
3. 서울시 및 자치구 추진지원단 135
4. 자치구 담당부서 조직체계 137
제4절 우리동네키움센터와 유관기관 상생방안 모델 148
1. 공통 상생 및 연계 방안 148
2. 초등돌봄교실과의 상생 및 연계 방안 149
3. 지역아동센터와의 상생 및 연계방안 157
4.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와의 상생 및 연계 방안 175
제5절 우리동네키움센터의 마을자원 활용 방안 182
1. 연구목적 및 조사방법 182
2. 연구결과 185
제6절 이용자 중심의 "온라인 플랫폼" 구축 방향 196
1. 온라인 플랫폼 구축 방향 196
2. 온라인 플랫폼 사례연구 197
Ⅴ. 우리동네키움센터 성과지표 개발 210
제1절 우리동네키움센터 성과지표 개발(안) 210
1. 성과지표 개발 방향 210
2. 우리동네키움센터 성과지표(안) 210
제2절 우리동네키움센터 모니터링 및 평가체계(안) 216
1. 우리동네키움센터 통계 조사 216
2. 우리동네키움센터 이용 아동 조사 216
3. 우리동네키움센터 이용 아동 및 학부모 만족도 조사 217
4. 우리동네키움센터 부모 모니터링단 운영 220
Ⅵ. 결론 224
제1절 서울시 온마을 돌봄 체계 구축 방향 224
1. 공적돌봄서비스 공급의 적정성 224
2. 양질의 초등방과후 돌봄서비스 공급을 위한 전제조건 225
제2절 촘촘한 초등 방과후 돌봄 및 미래지향적 서비스 공급 체계 구축 229
1. 마을자원 발굴·연계 및 플랫폼 활성화를 통한 촘촘한 돌봄 체계 구축 229
2. 서울시-서울시추진지원단-자치구-자치구 추진지원단의 실무체계 내실화 229
참고문헌 231
부록 236
1. 돌봄공백양상조사 질문지 238
2. 일반형 우리동네키움센터 선정기관 목록(2019년 4차 심사결과 기준) 244
판권기 248
[표 Ⅰ-1] 주양육자의 방임·보호상세행동 29
[표 Ⅰ-2] 성인 없이 혼자 또는 형제/자매끼리만 있는 경우 29
[표 Ⅰ-3] 서울시 초등연령 돌봄의 공적 지원 현황 30
[표 Ⅰ-4] 서울시 초등돌봄교실 운영 학교 현황 및 신청(대기)아동 현황 36
[표 Ⅰ-5] 초등아동 돌봄공백 양상 조사 개요 37
[표 Ⅰ-6] 돌봄공백 양상 조사 기대산출물 38
[표 Ⅰ-7] 자치구 전달체계 현황 40
[표 Ⅰ-8] 자치구 담당자 심층인터뷰 개요 41
[표 Ⅰ-9] 우리동네키움센터 유관기관 FGI 41
[표 Ⅱ-1] 덴마크 방과후 학교, 방과후 클럽 52
[표 Ⅱ-2] 핀란드 아난딸로 운영개요 55
[표 Ⅲ-1] 초등 방과후 돌봄공백 양상 조사 개요 66
[표 Ⅲ-2] 돌봄 공백 양상 조사 기대산출물 67
[표 Ⅲ-3] 돌봄공백조사 참가자 거주지 67
[표 Ⅲ-4] 주 양육자 출·퇴근 소요시간 및 근무시간 69
[표 Ⅲ-5] 초등아동의 돌봄 일정 (가정 포함) 간 이동방법 73
[표 Ⅲ-6] 초등아동의 돌봄 일정 (가정 포함) 간 소요시간 74
[표 Ⅲ-7] 초등아동의 돌봄 일정 (가정 포함) 간 동행자 75
[표 Ⅲ-8] 초등아동의 학기 중 돌봄 일정 (평일) 76
[표 Ⅲ-9] 초등아동의 돌봄 일정 후 주 양육자와 만나는 시간 (평일) 77
[표 Ⅲ-10] 초등아동의 돌봄 일정 (주말) 78
[표 Ⅲ-11] 방학 중 초등아동의 아침 돌봄 (평일) 79
[표 Ⅲ-12] 초등아동의 방학 중 돌봄 일정 80
[표 Ⅲ-13] 초등아동의 방학 중 돌봄 일정 간 이동 동행 81
[표 Ⅲ-14] 초등아동의 학기 중 식사 방법 82
[표 Ⅲ-15] 초등아동의 스스로 돌봄 시간 89
[표 Ⅲ-16] 희망 돌봄 콘텐츠 종류 및 내용 96
[표 Ⅲ-17] 서울시 초등학생 현황 100
[표 Ⅲ-18] 서울시 초등돌봄교실 및 연계형 돌봄교실 현황(2018.4월 기준) 102
[표 Ⅲ-19] 서울시 초등 돌봄교실 운영 학교 현황 및 돌봄교실 신청 그리고 대기아동 현황 103
[표 Ⅲ-20] 초등돌봄교실 운영학교 학생 수 및 돌봄신청학생 수(자치구, 학년별) 104
[표 Ⅲ-21] 초등아동 공적돌봄 서비스 체계 및 특징 107
[표 Ⅲ-22] 서울시 초등연령 돌봄의 공적 지원 현황 108
[표 Ⅲ-23]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현황(2004-2016) 109
[표 Ⅲ-24] 서울시 자치구별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현황(2017.12월 기준) 109
[표 Ⅲ-25] 시도별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현황(2017년) 110
[표 Ⅲ-26]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연령별 이용현황(2016년) 111
[표 Ⅲ-27] 우리동네키움센터 설치 우선순위 동 112
[표 Ⅳ-1] 서울형 5C 프로젝트 : 5C의 의미 119
[표 Ⅳ-2] 우리동네키움센터 운영원칙 및 방향 121
[표 Ⅳ-3] 우리동네키움센터 운영주체별 모델 123
[표 Ⅳ-4] 지역아동센터와 키움센터의 법적근거 및 특징 124
[표 Ⅳ-5] 자치구별 상담지원센터 현황 129
[표 Ⅳ-6] 자치구별 온마을 돌봄 조례 및 위원회 구성 현황 135
[표 Ⅳ-7] 자치구 우리동네키움센터 중간지원조직 유무 및 특징 137
[표 Ⅳ-8] 일반 행정 방과후돌봄지원 조직체계 138
[표 Ⅳ-9] 자치구별 온마을돌봄 부서 현황 139
[표 Ⅳ-10] 성동구 초등돌봄팀과 구로구 온종일돌봄팀 업무현황 140
[표 Ⅳ-11] D1구 혁신교육 지구 사업과 마을방과후 사업 추진 특징 142
[표 Ⅳ-12] 자치구 우리동네키움센터 운영전략별 모델 유형 146
[표 Ⅳ-13] 초등돌봄교실 운영방식 150
[표 Ⅳ-14] 지자체와 교육지원청의 역할 154
[표 Ⅳ-15] 지역아동센터와 키움센터의 법적근거 및 특징 160
[표 Ⅳ-16] 지역아동센터 vs 우리동네키움센터 비교 : 7P 164
[표 Ⅳ-17] 연계 및 상생방안 도출 FGI 참여자 167
[표 Ⅳ-18] 연계 및 상생방안 도출 서면자문 참여자 171
[표 Ⅳ-19]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와 우리동네키움센터의 비교 분석 176
[표 Ⅳ-20] 자치구 별 마을자원 빈도 182
[표 Ⅳ-21] 동대문구 마을자원 목록 186
[표 Ⅳ-22] 노원구 마을자원 목록 188
[표 Ⅳ-23] 서대문구 마을자원 목록 191
[표 Ⅳ-24] 송파구 마을자원 목록 194
[표 Ⅴ-1] 2018년 예산(안)에 제시된 시설 설치와 재정소요 211
[표 Ⅴ-2] 우리동네키움센터 이용아동 수 설정 목표 212
[표 Ⅴ-3] 우리동네키움센터에 따른 나홀로 시간 및 방과후 돌봄 지출 감소의 성과 목표 213
[표 Ⅴ-4] 우리동네키움센터 성과지표(안) 214
[표 Ⅴ-5] 우리동네키움센터 통계조사 자료 구축(안) 216
[표 Ⅴ-6] 우리동네키움센터 이용아동 자료 구축(안) 217
[표 Ⅴ-7]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 만족도 조사 218
[표 Ⅴ-8] 우리동네키움센터 이용 아동 만족도 조사 문항(안) 219
[표 Ⅴ-9] 우리동네키움센터 이용 학부모 만족도 조사 문항(안) 220
[표 Ⅴ-10] 우리동네키움센터 부모 모니터링단 체크리스트(안) 221
[표 Ⅵ-1] 서울시 온마을 돌봄 공적지원현황 및 확충 계획에 따른 추가수요 포괄 비율 225
[표 Ⅵ-2] 수요자 맞춤형 우리동네키움센터 서비스 226
[표 Ⅵ-3] 서울시 자치구 지역복지재단 운영현황 227
[그림 Ⅰ-1] 서울시 맞춤형 온마을 돌봄 체계 31
[그림 Ⅰ-2] 온종일 돌봄체계 범정부 협력체계 구축(안) 33
[그림 Ⅰ-3] 방과 후 돌봄의 사각지대 양상(예시) 39
[그림 Ⅰ-4] 우리동네키움센터-지역아동센터 상생방안 도출 과정 42
[그림 Ⅱ-1] 가장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 워킹맘 지원 정책 48
[그림 Ⅱ-2] 온종일 돌봄 확대 계획 49
[그림 Ⅱ-3] 복지다이아몬드 58
[그림 Ⅲ-1] 주 양육자와 배우자의 직업 분포 69
[그림 Ⅲ-2] 초등아동 등교 동행자 여부 70
[그림 Ⅲ-3] 초등아동 하교 동행자 여부 71
[그림 Ⅲ-4] 초등아동의 첫 번째 돌봄 71
[그림 Ⅲ-5] 초등아동의 등교 동행자 72
[그림 Ⅲ-6] 초등아동의 등교 소요시간 72
[그림 Ⅲ-7] 방학 중 초등아동의 아침 돌봄 79
[그림 Ⅲ-8] 초등아동의 학기 중 간식 방법 82
[그림 Ⅲ-9] 초등아동의 방학 중 간식 방법 83
[그림 Ⅲ-10] 주 양육자가 생각할 수 있는 돌봄 대안 1순위 84
[그림 Ⅲ-11] 주 양육자가 생각할 수 있는 돌봄 대안 2순위 84
[그림 Ⅲ-12] 아이돌봄 서비스 초등연령 이용가정 소득유형별 현황 111
[그림 Ⅲ-13] 우리동네키움센터 이용 의향 비율과 초등돌봄교실 운영학교 대기학생 비율 113
[그림 Ⅲ-14] 우리동네키움센터 이용 의향 비율과 초등돌봄교실 운영학교 신청학생 비율 114
[그림 Ⅳ-1] 서울형 5C 프로젝트 120
[그림 Ⅳ-2] PBL 삼각 원칙 120
[그림 Ⅳ-3] 융합형(지역아동) 키움센터 모델(안) 126
[그림 Ⅳ-4] 우리동네키움센터 거점형 모델(안) 131
[그림 Ⅳ-5] 우리동네키움센터 전달체계 132
[그림 Ⅳ-6] 서울시 아이돌봄담당관 조직 및 업무 133
[그림 Ⅳ-7] 마을 방과후 학교 모델형 지원체계 145
[그림 Ⅳ-8] 자치구-지역교육청 돌봄실무협의회(안) 153
[그림 Ⅳ-9] 지역아동센터와의 상생방안 관련 CBPR 과정 159
[그림 Ⅳ-10] 초등돌봄서비스 관련 Marketing Mix 7P 161
[그림 Ⅳ-11] 전국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운영현황 175
[그림 Ⅳ-12] 자치구별 마을자원 분포 183
[그림 Ⅳ-13] 마을자원 프로그램 종류 183
[그림 Ⅳ-14] 마을자원 프로그램 유형 및 제공기관 유형 184
[그림 Ⅳ-15] 마을자원의 비용 및 시기 185
[그림 Ⅳ-16] 〈동대문구 장안 2동 라온우리동네키움센터〉 지역자원 활용 프로그램(안) 187
[그림 Ⅳ-17] 노원구 달빛마실 우리동네키움센터 지역자원 활용 프로그램(안) 190
[그림 Ⅳ-18] 서대문구 북가좌 우리동네키움센터 지역자원 활용 프로그램(안) 193
[그림 Ⅳ-19] 송파구 송파맘 우리동네키움센터 지역자원 활용 프로그램(안) 195
[그림 Ⅳ-20] 온라인플랫폼 구축(안) 197
[그림 Ⅳ-21] 나이스 초등돌봄교실 신청 199
[그림 Ⅳ-22] 은평구 착한 배움터 온라인 통합운영 시스템 202
[그림 Ⅳ-23] 미국 ChildCare 플랫폼 204
[그림 Ⅳ-24] Circle of Qaulity 205
[그림 Ⅳ-25] 영국 돌봄 플랫폼 206
[그림 Ⅳ-26] 호주 돌봄 플랫폼 206
[그림 Ⅵ-1] 서울시-자치구-추진지원단간 효율적 역할과 운영 체계도 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