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장. 연구의 개요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배경 11
2.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1. 연구 내용 14
2. 연구 방법 15
3. 연구 절차 17
2장. 성인문해교육 정책 현황 18
제1절 성인문해교육의 정의 19
1. 문해의 의미 19
2. 성인문해 정책대상 구분 21
3. 성인문해능력수준 분류 25
제2절 정부의 성인문해교육 정책 및 주요제도 27
1. 정부의 성인문해교육 정책 환경 27
2. 정부의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45
제3절 전라북도의 성인문해교육 정책 및 주요제도 50
1. 전라북도의 성인문해교육 정책 환경 50
2. 전라북도의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60
3장.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현황조사 63
제1절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잠재수요자 현황조사 64
1. 저학력 현황 64
2. 신문해교육학습자 잠재수요자 현황 78
제2절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기관 현황조사 88
1. 조사개요 88
2. 분석결과 93
3. 결과요약 126
4장. 정책개발을 위한 면접조사 130
제1절 전문가 포커스그룹인터뷰(FGI) 131
1. 조사개요 131
2. 분석결과 132
3. 정책시사점 151
제2절 잠재수요자 심층인터뷰 153
1. 조사개요 153
2. 분석결과 153
3. 정책시사점 159
5장.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제언 16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61
1. 성인문해교육기관 현황조사 161
2. 성인문해교육 관계자 의견 162
3. 성인문해교육 잠재수요자 의견 163
제2절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향 164
1. 기본 방향 : 선택과 집중 164
2. 5대 전략 165
참고문헌 179
[부록] 182
판권기 192
[표 2-1] 평생교육법(법률 제15964호) 20
[표 2-2] 문해교사 양성과정 23
[표 2-3] 문해능력수준 정의 26
[표 2-4] 현행 평생교육법(법률 제15964호) 28
[표 2-5] 부처별 문해교육 연계 가능 사업 현황(2018.12 기준) 30
[표 2-6] 2019년 성인문해교육 지원내역 및 국고 예산 33
[표 2-7] 시도별 성인문해교육 잠재수요자 지역별 현황(2015년, 통계청 인구총조사) 37
[표 2-8] 성인문해교육 잠재수요자 연령대별 현황(2015년, 통계청 인구총조사) 38
[표 2-9] 2017년 성인문해능력조사 국가승인통계조사_문해능력 수준 39
[표 2-10] 2017년 성인문해능력조사 국가승인통계조사_지역별 현황 40
[표 2-11] 2017년 성인문해능력조사 국가승인통계조사_성별 현황 41
[표 2-12] 2017년 성인문해능력조사 국가승인통계조사_연령별 현황 42
[표 2-13] 전국 성인문해교육기관 현황 43
[표 2-14] 전국 성인문해교육기관 유형별 현황 43
[표 2-15] 문해교육 프로그램 국고 지원 현황(2006~2018) 44
[표 2-16] 2018년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프로그램 개설현황 45
[표 2-17] 학력 미인정 문해교육기관과 학력 인정 문해교육기관의 차이 45
[표 2-18] 평생교육법(법률 제15964호) 46
[표 2-19] 평생교육법 시행령 46
[표 2-20] 학력인정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설치ㆍ지정현황(2018년 기준) 47
[표 2-21]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지역별 학력취득자 현황(2018년 기준) 48
[표 2-22] 전라북도 문해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조례 제4359호) 51
[표 2-23] 시ㆍ도 문해교육 관련 조례 53
[표 2-24] 전라북도 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기관 및 참여 현황 55
[표 2-25] 전라북도 문해교육 참여율 59
[표 3-1]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잠재수요자 현황 65
[표 3-2]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잠재수요자 현황(성별) 67
[표 3-3]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잠재수요자 현황(연령별) 68
[표 3-4]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잠재수요자 현황(시군별) 69
[표 3-5]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잠재수요자 현황(성별X연령별) 71
[표 3-6]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잠재수요자 현황(시군별X성별) 73
[표 3-7]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잠재수요자 현황(시군별X연령별) 75
[표 3-8] 전국 외국인 주민 현황 79
[표 3-9] 전라북도 외국인 주민 현황 80
[표 3-10] 전국 결혼이민자 현황 81
[표 3-11] 전라북도 결혼이민자 현황 82
[표 3-12] 전국 장애인 등록 현황(2018년 2월 기준) 84
[표 3-13] 전라북도 장애인 등록 현황(2018년 2월 기준) 85
[표 3-14] 전국 북한이탈주민 현황(2018년 2월 기준) 86
[표 3-15] 전라북도 북한이탈주민 정착 현황(2018년 2월 기준) 86
[표 3-16] 응답기관 92
[표 3-17] 기관 최초 설립년도 93
[표 3-18] 기관 현재 운영주체 94
[표 3-19] 기관 현재 운영주체 재분류 94
[표 3-20] 기관 최초 설립연도별 현재 운영주체 교차분석 95
[표 3-21] 기관 유형 96
[표 3-22] 기관 최초 설립연도별 기관유형 교차분석 97
[표 3-23] 기관 내 보유시설(복수응답) 98
[표 3-24] 기관 내 시설소유형태 99
[표 3-25] 평균 강의실 수(기관유형 중분류) 99
[표 3-26] 평균 강의실 수(기관 현재 운영주체 재분류) 100
[표 3-27] 성인문해교육 예산 비중(기관 현재 운영주체) 101
[표 3-28] 성인문해교육 예산 비중(기관 현재 운영주체 재분류) 101
[표 3-29] 연령별, 성별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수강생 102
[표 3-30] 문해능력별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수 및 수강생 103
[표 3-31] 신문해학습자 현황 104
[표 3-32] 성인문해교육 교재 활용(복수응답) 105
[표 3-33] 성인문해교육 부교재 활용 105
[표 3-34] 성인문해교육 수강생 모집을 위한 홍보매체 활용(복수응답) 106
[표 3-35] 수강생 학습관리 방법 107
[표 3-36]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 108
[표 3-37] 학력인정 문자해득교육 프로그램 운영 현황 109
[표 3-38] 후속 프로그램 운영 현황 109
[표 3-39] 문해교육 관련 인력 현황(기관유형 중분류) 110
[표 3-40] 문해교육 관련 인력 현황(기관 현재 운영주체 재분류) 111
[표 3-41] 교ㆍ강사 평균 시급(기관유형 중분류) 112
[표 3-42] 교ㆍ강사 평균 시급(기관 현재 운영주체 재분류) 113
[표 3-43] 교ㆍ강사 근속년수(기관유형 중분류) 113
[표 3-44] 교ㆍ강사 근속년수(기관 현재 운영주체 재분류) 114
[표 3-45] 국비 예산지원 현황 115
[표 3-46] 국비 예산지원 현황(기관 현재 운영주체 재분류) 116
[표 3-47] 도비 예산지원 현황 117
[표 3-48] 도비 예산지원 현황(기관 현재 운영주체 재분류) 118
[표 3-49] 시ㆍ군비 예산지원 현황 119
[표 3-50] 시ㆍ군비 예산지원 현황(기관 현재 운영주체 재분류) 120
[표 3-51]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발전을 위한 가장 시급한 과제(복수응답) 121
[표 3-52] 전라북도 성인문해교육 발전을 위한 우선 노력 주체(복수응답) 122
[표 3-53] 문해교육기관 운영상 애로점(복수응답) 123
[표 3-54] 문해교사들에게 필요한 지원(복수응답) 124
[표 3-55]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지원(복수응답) 125
[표 3-56] 미래 문해교육 정책의 우선 고려 대상(복수응답) 126
[표 4-1] 전문가 FGI 참석자 명단 132
[표 4-2] 심층인터뷰 명단 153
[그림 1-1] 연구절차 17
[그림 2-1] 성인문해교육기관의 유형 22
[그림 2-2] 2019년 성인문해교육 활성화 지원 기본계획의 사업추진방향 32
[그림 2-3] 시도별 성인문해교육 잠재수요자 현황 37
[그림 2-4] 만 18세 이상 성인문해 능력 수준 분포 현황 39
[그림 2-5] 만 18세 이상 성인문해 능력 수준 분포 현황_지역별 40
[그림 2-6] 만 18세 이상 성인문해 능력 수준 분포 현황_성별 41
[그림 2-7] 만 18세 이상 성인문해 능력 수준 분포 현황_연령대별 41
[그림 2-8] 전라북도평생교육진흥원 비전 및 목표 54
[그림 4-1] 전라북도 20세 이상 중학력 미만 성인 인구 비율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