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1부 섬진강과 서지리산 여행1장 지리산의 보물, 곳곳에 깃든 사찰1. 지리산 자락의 사찰들 _ 15사성암에서 내려다보는 절경∥불교 건축의 진수, 화엄사 ∥역사의 아픔이 서린 연곡사∥산책길이 아름다운 쌍계사∥호숫가의 그림 같은 천은사2. 지리산 사찰기행을 위한 제안 _ 26 사찰에서 배우는 역사와 문화∥ 방문객의 눈높이에 맞춘 문화재 소개∥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배려∥도슨트 투어 활성화∥사찰을 제대로 즐길 수 있게 하자2장 지리산과 섬진강 하이킹1. 걷기 여행의 즐거움 _ 35해외여행을 떠난 이유∥여행에 깊이를 더하는 걷기2. 스위스 하이킹 코스 _ 42주제별로 구성된 코스∥작은 가게와 마을을 품은 길∥상세하고 친절한 이정표∥인터넷으로 제공되는 종합적인 정보3. 섬진강과 지리산 하이킹 _ 49주제별 코스를 개발하자∥곡성 침실습지 하이킹∥구만제 하이킹∥한국 건축 문화 탐방길∥부담 없는 코스를 개발하자∥쉬어 갈 수 있는 작은 가게∥자세한 이정표와 통합적인 관리3장 섬진강 유람선 여행1. 섬진강엔 왜 배가 다니지 않을까? _ 63옛 기록과 기억 속의 섬진강∥뱃길이 복원된 섬진강을 꿈꾸며2. 외국의 유람선 관광 _ 69도심 운하에 최적화된 암스테르담 유람선∥미국 에버글레이즈국립공원의 습지 탐험선∥대중교통을 겸하는 제네바의 유람선∥해설사가 함께하는 순천만 생태체험선3. 섬진강에 유람선을 띄우자 _ 76구간별로 나누어 운항하기∥자연 조건에 맞는 선박 건조∥대중교통을 겸하는 유람선 4장 평일에도 북적이는 구례 5일장1. 구례 5일장 가는 길 _ 835일장의 맥을 잇는 시장∥관광객이 찾는 전통시장2. 관광객이 찾는 세계의 시장 _ 86프랑스 페르네 볼테르 시의 주말 마켓∥토론토의 파머스 마켓과세인트 로렌스 마켓∥워싱턴DC 유니온 마켓3. 구례 5일장 활성화 방안 _ 92 브랜드 고급화와 특화된 상설장 운영∥쾌적한 쉼터 제공∥대표적인 기념품 개발 5장 화개장터의 옛 명성 찾기1. 화개장터 가는 길 _ 97화개장터에서 기대하는 것∥지척에 흐르는 아름다운 섬진강2-1. 강을 관광 상품으로 활용한 사례 _ 101스위스 베른 시의 아레 강변∥오스트리아 무어 강의 인공섬2-2. 세계 유명 관광지의 거리 음식 _ 104벨기에의 감자튀김∥일본 가고시마의 거리 먹거리3. 화개장터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_ 107아름다운 섬진강을 활용하기∥특색 있는 먹거리와 관광 상품 개발∥편의성을 높인 거리 음식6장 대중교통으로 떠나는 섬진강 여행1. 드라이브 vs 대중교통 _ 112섬진강 따라 달리는 즐거움∥대중교통을 이용한 섬진강 여행2-1. 스위스의 열차 시스템과 관광 인프라 _ 118스위스 융프라우 산악열차∥유기적인 환승 시스템∥관광에 최적화된 객실2-2. 그랜드 캐니언과 자이언 캐니언 순환버스 _ 124국립공원 내 이동을 책임지는 순환버스∥ 알기 쉬운 노선 및 배차 시간 안내 3. 대중교통 친화적인 섬진강 여행 _ 128강 따라 달리는 섬진강 열차∥곡성 증기기차 활용∥곡성, 구례, 하동을 지나는 노선 개발∥관광지와 연결되는 정차역∥테마 열차 운행∥섬진강 열차와 연계되는 순환버스 운행∥지리산 온천마을과 연결하기7장 지리산 온천마을의 미래1. 온천 여행의 매력 _ 140지리산 온천단지의 추억∥그 많던 관광객은 어디로 갔을까2. 일본의 온천마을: 유후인과 하코네 _ 146볼거리 가득한 거리∥유후인 주민들의 노력∥대중교통으로 연결된 하코네∥광역교통망과 하코네의 발전∥수준 높은 숙박시설3. 지리산 온천마을의 가능성 _ 157걷는 재미가 있는 거리∥숙박시설 사계절 활용을 위한 관광지 연계∥기초 온천시설 확충8장 다시 방문하고 싶은 지역 축제1. 섬진강과 서지리산의 축제들 _ 165지역 축제 이대로 괜찮을까?2. 축제를 망치는 교통 체증 _ 167축제 기간의 다양화∥질서 있는 갓길 주차∥광역 교체체계를 고려한 거점 주차시설3. 획일적인 축제에서 벗어나자 _ 174주제를 극대화하는 프로그램∥통일성 있는 디자인과 체계적인 시설관리∥행사 없는 축제의 장점2부 관광산업의 선진화 방안9장 지역 특산품과 기념품 개발1. 여행과 기념품 _ 184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기념품∥섬진강과 지리산에서 찾지 못한 것2. 일본의 다채로운 여행 기념품 _ 189한 마을 한 상품 개발 운동∥지역 특별판 개발오이타 메이드의 실험∥고베비프의 철저한 품질 관리3.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 기념품 만들기 _ 197기업과의 협력∥경쟁력 있는 지역 상품 지원∥지역 예술인과의 협력∥통합 브랜드 도입10장 여행의 즐거움을 더하는 음식들1. 금강산도 식후경, 무엇을 먹고 마실까? _ 2042. 미국과 에티오피아의 음식문화 관광 _ 209시골 여행의 묘미: 지역 음식 맛보기∥대서양 연안 어촌 마을의 해산물 요리∥에티오피아의 커피 문화 3. 음식 마케팅으로 승부하자 _ 214휴식에 어울리는 식당과 카페∥식당 위생 관리의 강화 ∥온라인 마케팅의 가능성∥특산품 체험∥특산품을 활용한 메뉴 개발 11장 섬진강과 서지리산의 브랜딩 전략1. 섬진강과 서지리산 하면 떠오르는 것 _ 2222. 외국의 성공적인 브랜딩 사례 _ 226뉴욕시의 도시 브랜드 ‘I Love New York’∥일본의 ‘북알프스’ 도야마시의 지역 브랜딩∥프랑스의 프로방스 지역3. 섬진강과 서지리산의 지역 브랜딩 _ 231통합된 브랜딩의 필요성∥일관된 마케팅 전략∥브랜딩 전략에 맞는 홍보12장 공공디자인과 지역 이미지1. 도시 이미지와 공공디자인 _ 2362. 외국의 공공디자인 _ 242원색을 사용한 스위스의 공공디자인∥디지털 안내판으로 앞서가는 프랑스 3. 공공디자인 개선을 위한 제안 _ 245표지판과 공공시설의 디자인 통일∥통일성 없는 간판 정리∥지저분한 건물과 공공시설물 정비13장 보존과 개발 사이에서1. 아름다운 자연이 주는 선물 _ 2482. 관광 선진국의 자연 보존 _ 253보존의 기본 ? 세심한 법률과 계획 ∥지속가능한 관광산업을 위한 노력∥적극적인 시민 참여3. 지속가능한 관광산업을 위한 제안 _ 263통합적인 관리 체계 수립∥친환경적인 관광 인프라 구축∥주민 참여 활성화를 위한 노력에필로그: 미래로 떠나는 여행 _ 269참고문헌 _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