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발간사 2
연구요약 8
I. 서론 11
1. 연구 배경 11
2. 연구 목적 11
3. 연구 범위 12
4. 연구 추진 체계 12
II. 2018년 버스 운송사업자 경영 및 서비스 평가 14
1. 평가개요 14
1-1. 평가목적 14
1-2. 평가근거 및 규정 14
1-3. 평가대상 기관 및 기간 14
2. 평가항목 및 배점 15
3. 평가내용 및 방법 17
4. 평가결과 26
4-1. 평가결과 종합 26
4-2. 평가영역별 평가결과 28
4-3. 평가항목별 평가결과 30
III. 타지역 사례조사 및 선행연구 고찰 37
1.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사례 조사 37
1-1. 국토교통부 37
1-2. 서울특별시 43
1-3. 대전광역시 48
1-4. 대구광역시 56
1-5. 광주광역시 63
1-6. 부산광역시 67
1-7. 인천광역시 71
2. 선행연구 고찰 75
2-1. 서울시 시내버스 경영ㆍ서비스 평가제도 문제점과 개선방향(2012) 75
2-2. 경기도 버스운송업체 경영 및 서비스평가 발전방안 연구(2012) 77
2-3. 인천시내버스업체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시행효과 분석 연구(2014) 77
3. 요약 및 시사점 78
IV. 버스 운송사업자 경영 및 서비스 평가 발전 방향 및 방안 79
1. 발전 방향 79
1-1. 평가체계 79
1-2. 평가항목 80
1-3. 평가배점 80
1-4. 평가방법 80
2. 발전 방안 81
2-1. 평가체계 81
2-2. 평가항목 및 배점 85
2-3. 평가방법 및 산식 87
2-4. 평가결과 92
V. 결론 및 정책 제언 93
1. 연구 내용 요약 93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95
3. 정책 제언 96
참고문헌 101
[부록] 102
1. 버스운송사업자 경영 및 서비스 평가 관련 법령 103
2. 국토교통부 상세 평가방법 및 평가산식 104
3. 경영 및 서비스평가 서식 114
Abstract 115
판권기 116
〈표 2-1〉 제주지역 준공영제 버스 운송사업자 현황 15
〈표 2-2〉 제주 2018년 버스운송사업자 경영 및 서비스 평가 항목 및 배점 16
〈표 2-3〉 제주 2018년 버스운송사업자 경영 및 서비스 평가내용 및 방법 18
〈표 2-4〉 현장탑승조사 항목 및 평가기준 23
〈표 2-5〉 고객만족도조사 항목 및 내용 24
〈표 2-6〉 가ㆍ감점 항목 평가기준 25
〈표 2-7〉 제주 2018년 버스운송사업자 경영 및 서비스 평가 결과 기초통계량 26
〈표 2-8〉 현장탑승조사 결과 기초통계량 33
〈표 2-9〉 고객만족도조사 결과 기초통계량 35
〈표 3-1〉 국토교통부 2018년 경영 및 서비스평가 항목 및 배점(시내버스) 38
〈표 3-2〉 국토교통부 2018년 경영 및 서비스 평가항목별 평가방법(시내버스) 41
〈표 3-3〉 서울특별시 2018년 경영 및 서비스평가 항목 및 배점 44
〈표 3-4〉 서울특별시 2018년 경영 및 서비스평가 가ㆍ감점 항목 및 배점 45
〈표 3-5〉 서울특별시 2018년 경영 및 서비스 평가항목별 평가방법(요약) 47
〈표 3-6〉 대전광역시 2018년 경영평가 항목 및 배점 49
〈표 3-7〉 대전광역시 2018년 서비스평가 항목 및 배점 50
〈표 3-8〉 대전광역시 2018년 경영 및 서비스 평가 가ㆍ감점 항목 51
〈표 3-9〉 대전광역시 2018년 경영 및 서비스 평가항목별 평가방법(요약) 53
〈표 3-10〉 대전광역시 2018년 서비스평가 항목별 평가방법(요약) 55
〈표 3-11〉 대구광역시 2018년 경영평가 항목 및 배점 57
〈표 3-12〉 대구광역시 2018년 서비스평가 항목 58
〈표 3-13〉 대구광역시 2018년 서비스평가 가ㆍ감점 항목 59
〈표 3-14〉 대구광역시 2018년 경영 및 서비스 평가항목별 평가방법(요약) 61
〈표 3-15〉 광주광역시 2018년 경영평가 평가항목 및 배점 64
〈표 3-16〉 광주광역시 2018년 현장탑승조사 평가항목 64
〈표 3-17〉 광주광역시 2018년 시민만족도조사 평가항목 65
〈표 3-18〉 광주광역시 2018년 항목별 평가방법(요약) 66
〈표 3-19〉 부산광역시 2018년 경영 및 서비스 평가 항목 및 배점 68
〈표 3-20〉 부산광역시 경영 및 서비스 평가 가ㆍ감점 항목 69
〈표 3-21〉 부산광역시 2018년 항목별 평가방법(요약) 70
〈표 3-22〉 인천광역시 2018년 경영 및 서비스평가 항목 및 배점 72
〈표 3-23〉 인천광역시 2018년 경영 및 서비스평가 가ㆍ감점 항목 73
〈표 3-24〉 인천광역시 2018년 경영 및 서비스 평가항목별 평가방법(요약) 74
〈표 3-25〉 서울시 시내버스 경영ㆍ서비스 평가제도의 문제점 75
〈표 4-1〉 제주특별자치도 버스운송사업자 경영 및 서비스평가 발전 방안 81
〈표 4-2〉 국토교통부 및 제주 경영 및 서비스평가 항목 비교 83
〈표 4-3〉 신규 경영 및 서비스평가 항목 85
〈표 4-4〉 현재 평가항목 변경 및 삭제 86
〈표 4-5〉 평가방법 및 산식 변경 88
〈표 4-6〉 관리목표(정책목표) 설정 관련 타지역 사례 89
〈표 4-7〉 경영 및 서비스 평가항목별 평가산식 90
〈표 4-8〉 신규 경영 및 서비스 평가 항목 91
〈표 5-1〉 제주특별자치도 버스운송사업자 경영 및 서비스평가 발전 방안 94
〈표 5-2〉 2019년 경영 및 서비스 평가 항목 96
〈표 5-3〉 경영 및 서비스 평가항목별 배점(가중치) 97
〈표 5-4〉 경영 및 서비스 평가항목별 평가방법 및 목표 98
〈표 5-5〉 경영 및 서비스 평가항목별 평가산식 99
〈그림 1-1〉 연구 추진 체계 13
〈그림 2-1〉 종합평가점수 분포 27
〈그림 2-2〉 경영평가 점수 분포 28
〈그림 2-3〉 서비스평가 점수 분포 28
〈그림 2-4〉 경영관리평가점수 분포 29
〈그림 2-5〉 재무건전평가점수 분포 29
〈그림 2-6〉 운행관리 영역 29
〈그림 2-7〉 안전성 영역 29
〈그림 2-8〉 고객만족 영역 30
〈그림 2-9〉 가ㆍ감점 항목 30
〈그림 2-10〉 평가항목별 배점 대비 평가점수 비율 31
〈그림 2-11〉 평가항목별 분포의 산포정도 32
〈그림 2-12〉 현장탑승조사 점수 분포 34
〈그림 2-13〉 현장탑승조사 평가항목별 점수 34
〈그림 2-14〉 고객만족도조사 점수 분포 36
〈그림 2-15〉 고객만족도조사 평가항목별 점수 36
〈그림 3-1〉 대전광역시 시내버스 시민모니터단 52
〈그림 4-1〉 평가항목별 배점(가중치) 조정 의사결정체계 87
〈표 1〉 버스운송사업자 경영 및 서비스 평가 관련 법령 103
〈표 2〉 국토교통부 경영 및 서비스 평가 방법 및 산식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