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41장 IB(국제바칼로레아)의 개요1 국제바칼로레아의 개요 21머리말 211. IB커리큘럼 222. 일본어ㆍ일본문학의 교육내용 313. 일본어ㆍ일본문학으로 살펴보는 평가방법 37맺음말 462장 외국 공립학교들의 IB 도입 시도2-1 영국: 공립학교의 교육개혁과 IBDP의 도입 49머리말 491. 영국 공립학교의 IBDP 도입과 사회적 배경 502. 영국의 IBDP 도입 상황 553. 공립학교의 IBDP 도입 상황: 켄트 주의 사례 65맺음말: 공립학교의 IBDP 운영에 따른 과제와 향후 전망 802-2 미국: 공립교육의 질적 보장에 대해 83머리말 831. 미국 교육제도의 개요 842. IB 도입의 목적 893. 경비 924. 교원 채용방법 및 연수 935. 학생, 학부모 956. IB마그넷프로그램(IB준비과정)의 예 98맺음말: 과제와 향후 전망 1042-3 독일: 유럽화에 대비해 106머리말: 독일 교육제도의 특징 1061. 독일의 IBDP 1082. IBDP 도입의 목적: 괴테슐레의 사례 117맺음말: 과제와 향후 전망 1272-4 중국: 서구(西歐)대학 진학 붐에 대비해 129머리말 1291. IB 도입 학교의 확산과 그 배경 1302. 국제학교와 현지 학교 국제부 1333. 교육의 글로벌화와 정책에 따른 촉진 1354. IB 도입과 관련된 제반 요인 1415. IB 도입의 목표와 졸업생의 진로 151맺음말 1572-5 홍콩: 왜 공립학교에서 IBDP를 도입하지 않는가 159머리말 1591. 홍콩의 역사적 배경 및 국제학교의 수요 1602. 홍콩의 교육에 대한 개관 1623. 홍콩의 IB학교 1714. 왜 국제학교와 IB학교의 수요가 커지는가 179맺음말: IBO와 공동으로 리더십 연구과정 개강 1812-6 일본: 글로벌화와 커리큘럼 개혁 183머리말 1831. 공립학교의 IB 도입 1882. 글로벌화: 도쿄도립국제고등학교 1923. 커리큘럼 개혁: 시립삿포로가이세중등교육학교 196맺음말 2032-7 IB 도입의 국가별 비교 204머리말 2041. IB의 발족 2052. IB의 확대 2113. IB의 도입과 관련한 각국의 움직임 215맺음말 2203장 IB를 가르치는 일본인교사3-1 일본인교사의 실태 225머리말 2251. 조사자의 속성 2262. IB 일본인교사의 경력 2373. 수업, 연수에 대해 2424. 바라는 점 2525. 일본의 교육, 입시제도, 학교 전반에 대해 257맺음말 2613-2 일본인교사로서의 보람과 스트레스 262머리말 2621. IB 일본인교사의 직무에 대한 긍정적 의식:일본 공립초등학교 교원과의 비교 2632. IB 일본인교사의 직무에 대한 부정적 의식:일본 공립초등학교 교원과의 비교 2663. IB 일본인교사와 일본 공립초등학교 교원의 직무상 의식구조 2704. IB 일본인교사의 생활 전반에 대한 만족도 검토 272맺음말 2743-3 일본인교사에 대한 조사 결과의 고찰 277머리말 2771. 일본인교사는 무엇을 가르치는가 2782. 일본의 국어교육과 무엇이 다른가 2803. 조사 개요 283맺음말 2893-자료 IB 교원 조사 결과 291IB를 가르치는 일본인교사에 관한 조사(협력 의뢰) 291IB를 가르치는 일본인교사에 관한 조사(집계표) 2924장 IB 수강자의 그 후4-1 수강자 조사 - IBDP 수강 전부터 졸업까지 3671. 조사 목적 3672. 조사 방법 3683. 조사 결과 3734. IB교육의 특징 3964-2 학부모들이 본 IB교육 401머리말 4011. IB 이수 상황과 그 후: IB점수가 만점인 사례 4022. IB 이수 상황과 그 후: 필자의 딸의 경우 4053. CAS(창조성ㆍ활동ㆍ봉사)의 의의와 그 실태에 대해 4084. TOK(지식론)는 무엇인가 4105. EE(과제논문)는 무엇인가 4116. 왜 IBDP를 선택했고, 무엇을 배웠는가 4137. IB 교원의 중요성 415결론을 대신해 4184-3 IB 졸업생의 사회진출 조사 4201. 졸업생의 사회진출에 대한 조사의 목적 4212. 조사 방법 4213. 조사 결과 4244. 졸업생은 어떤 인생을 지향하는가 4905장 일본의 글로벌화를 위해5-1 IB 정책 추진 관계자의 목소리 4951. 고교시절의 체험 4962. 미국에서의 대학생활과 창업 4973. 두 개의 학교를 세우다 4994. 아시아태평양지구의 위원으로 5015. IB의 미래를 향해 5035-2 교육의 국내성과 국제성 5061. 머리말: 교육이란 무엇인가 5062. 교육의 주체 5073. 학교의 설립자 5084. 학교교육의 목적 5095. 좋은 국민 5106. 가치관의 계승으로서의 교육 5117. 언어교육 5128. 역사교육 5149. 국내교육에서 국제교육으로 51510. 글로벌 이슈 51611. ‘문명의 충돌’과 교육 51812. 국가사회의 다양화 519IB 용어 해설 523맺음말 527주석 및 참고문헌 530저자소개 5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