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논의 및 선행연구 17
제1절 기부행동에 관한 이론적 논의 17
1. 경제학적 접근 17
2. 사회학적 접근 20
3. 심리학적 접근 24
제2절 기부 요인에 관한 이론적 논의 26
1. 기부 동기 요인 26
2. 기부 태도 요인 30
3. 기부환경 요인 31
제3절 공공기관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이론적 논의 33
1. 지역사회 공헌활동 참여 배경과 동기 33
2. 공공기관의 사회적 역할과 사회공헌활동 유형 35
3. 공공기관 사회공헌활동의 필요성 38
4. 공공기관 사회공헌활동 제약사항 39
제4절 선행연구의 고찰 39
1. 기부 전반에 관한 연구 39
2. 공공기관 사회공헌활동에 관한 연구 42
제3장 기부 실태 현황 및 사례 분석 58
제1절 우리나라의 기부 현황 58
제2절 사랑나눔실천운동 연혁 및 현황 62
제3절 사례 분석 66
1. 해외 공공나눔모델 및 기부제도 66
2. 해외 공공기관의 사회공헌활동 76
3. 국내 직장기부 사례 78
4. 국내 주요 모금기관의 모금전략 및 모금방법 79
5. 사례의 함의 82
제4장 사랑나눔실천운동과 공공부문 기부문화 정착을 위한 조사 85
제1절 설문조사 85
1. 조사방법 85
2. 결과분석 86
제2절 면접조사 127
1. 조사방법 127
2. 결과분석 127
제3절 조사결과의 시사점 135
1. 사랑나눔실천운동의 장점 및 특화 가능성 135
2. 사랑나눔실천운동의 보완점 136
제5장 공공기관 기부 참여의 활성화 및 사업의 확대 방안 138
제1절 사랑나눔실천운동의 개선 및 활성화 방안 138
1. 홍보 전략의 수립 138
2. 기부금 집행내역 피드백과 정보 공개 144
3. 관련 웹사이트(복지넷)의 활성화 147
4. 기부자 인정·보상 149
5. 모금담당기관(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조직 확대 및 상설화 150
제2절 공공부문의 기부문화 확산 및 사업 확대 방안 152
1. 공공기관의 기부문화 확산 방안 153
2. 민간기부와의 차별화 전략 및 사업 확대 방안 160
참고문헌 173
부록 180
[부록 1] 설문조사지 180
[부록 2] 인터뷰 요지 188
[표 2-1]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확장 동기 35
[표 2-2] 사회공헌활동 유형과 세부 활동내용 37
[표 2-3] 대구 신서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사회 공헌활동 46
[표 2-4] 경북 드림밸리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사회 공헌활동 48
[표 2-5] 전남 빛가람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사회 공헌활동 49
[표 2-6] 전주·완주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사회 공헌활동 51
[표 2-7] 강원도 원주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사회 공헌활동 52
[표 2-8] 충북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사회 공헌활동 53
[표 2-9] 경남 혁신도시 진주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사회 공헌활동 54
[표 3-1] 2018년 세계기부지수 59
[표 3-2] 사랑나눔실천운동 추진체계 62
[표 3-3] 사랑나눔실천운동 기부금 배분절차 63
[표 3-4] 사랑나눔실천운동 정부 중앙부처 참여현황 65
[표 3-5] 호주의 고용주 모금의 종류 및 비교 72
[표 3-6] 각 국의 기부금세제 현황 75
[표 3-7] 주요 모금기관의 모금전략 및 모금방법 82
[표 4-1] 설문에 포함된 내용 86
[표 4-2] 사랑나눔실천운동 지속 기간 문항 87
[표 4-3] 기부 규모 문항 88
[표 4-4] 참여 계기 문항 89
[표 4-5] 사업 만족도 문항 90
[표 4-6] 기부 효용감에 대한 문항 91
[표 4-7] 사랑나눔실천운동 중단 경험에 대한 문항 92
[표 4-8] 사랑나눔실천운동 기부금 사용에 대한 신뢰 문항 93
[표 4-9] 기부금 사용 내역 인지도에 대한 문항 94
[표 4-10] 피드백 수신 여부에 대한 문항 95
[표 4-11] 받고 싶은 피드백에 대한 문항 96
[표 4-12] 피드백 정도에 대한 문항 97
[표 4-13] 홍보 정도에 대한 문항 98
[표 4-14] 사업활성화 방안에 대한 문항 99
[표 4-15] 사업활성화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 101
[표 4-16] 홍보 방식에 대한 문항 103
[표 4-17] 다양한 홍보 방식에 대한 응답 104
[표 4-18] 인정보상 방식에 대한 응답 106
[표 4-19] 사랑나눔실천운동의 차별화 방향에 대한 응답 107
[표 4-20] 사랑나눔실천운동 비참여 이유에 대한 응답 108
[표 4-21] 사랑나눔실천운동 비참여 이유에 대한 다양한 의견 109
[표 4-22] 사랑나눔실천운동 지원 희망 대상에 대한 문항 111
[표 4-23] 사랑나눔실천운동 사업의 지방자치단체와의 연계 필요성에 대한 문항 112
[표 4-24] 사랑나눔실천운동 지원 희망 대상에 대한 문항 113
[표 4-25] 공공 기부 확산 방안 혹은 사랑나눔실천운동에 대해 바라는 점 114
[표 4-26] 다른 기부 참여 여부 및 참여 방법 117
[표 4-27] 기부의 정기성 및 규모 118
[표 4-28] 사랑나눔실천운동의 차별성 119
[표 4-29] 응답자의 기부에 대한 전반적 인식 120
[표 4-30] 기부를 하지 않는 요인 122
[표 4-31] 기부단체 선택 시 고려하는 점 123
[표 4-32] 응답자 일반 특성: 성별 125
[표 4-33] 응답자 일반 특성: 연령 125
[표 4-34] 응답자 일반 특성: 학력 126
[표 4-35] 응답자 일반 특성: 소득 126
[표 5-1] 적십자 긴급지원의 차별성 164
[표 5-2] 제20대 국회의 고향세 관련 개정안 169
[그림 3-1] 국내 기부금 총액 59
[그림 3-2] 국내 기부금 평균 금액 60
[그림 3-3] 국내 기부 참여율 61
[그림 3-4] 현금기부 기부 경로 61
[그림 3-5] 사랑나눔실천운동 추진체계 63
[그림 3-6] 사랑나눔실천운동 최근 5개년 실적 64
[그림 3-7] CFC 기부금 총액 68
[그림 3-8] CFC 참여율 69
[그림 3-9] 일본의 고향납세 구조 73
[그림 3-10] 일본 전국의 고향납세 납세금액 및 건수 실적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