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38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40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42
가. 연구내용 42
나. 연구방법 43
Ⅱ. 국내외 성인지 통계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사례 44
1. 국내 사례 46
가. 성인지 통계 안내서 : 성인지 통계 생산 및 활용 안내서 46
나. 국내 교육현황 47
2. 외국 사례 54
가. 통계프로그램 및 지침 개발 54
나. 성인지 통계 교육 및 워크숍 56
Ⅲ. 성인지 통계 교육프로그램 개발 68
1. 성인지 통계 이해 70
단위과정 개요 70
세부 교육과정 71
강의안 : 성인지 통계 이해 72
2. 젠더이슈를 통계로 이해하기 92
단위과정 개요 92
세부 교육과정 93
강의안 : 젠더이슈를 통계로 이해하기 94
3. 통계 수집·발표 과정에서의 성인지적 관점 통합하기 111
단위과정 개요 111
세부 교육과정 112
강의안 : 통계 수집·발표과정에서의 성인지적 관점 통합하기 113
4. 노동분야 젠더이슈와 성인지 통계 140
가. 노동분야 젠더이슈와 정책 140
나. 노동통계의 성인지적 수집방안 찾기 166
다. 노동통계의 성인지적 작성과 발표하기 176
5. 젠더폭력 분야 통계의 성인지적 개선 179
가. 젠더폭력 분야 젠더 이슈와 정책 179
나. 젠더폭력 분야 통계의 성인지적 수집방안 찾기 201
다. 젠더폭력 분야 통계의 성인지적 작성과 발표하기 227
Ⅳ. 성인지 통계시범 교육 실시 및 평가 230
1. 교육 개요 232
2. 성인지 통계 인지와 활용 수준 233
가. 성 역할 및 성평등 의식 233
나. 성인지 통계에 대한 인지와 활용 정도 235
3. 성인지 통계시범 교육의 효과와 평가 239
가. 전반적인 강의 성과 평가 239
나. 교육 시간과 배분 평가 241
다. 교육내용 과정별 평가 243
라. 희망하는 후속 심화 과정 245
Ⅴ. 결론: 요약 및 제언 248
1. 연구결과 요약 250
2. 성인지 통계교육프로그램 활용을 위한 제언 252
참고문헌 260
부록 266
〈부록 1〉 통계 수집·발표과정에서의 성인지적 관점 통합하기 실습 268
〈실습 1〉 통계 생산 방법 평가 268
〈실습 2〉 성인지적 관점으로 통계조사 점검하기: 체크리스트 269
〈실습 3〉 성인지적 관점으로 통계조사 개선하기 270
〈실습 4〉 통계표 및 그래프 작성해보기 271
〈부록 2〉 성인지 통계 분석 및 발표 273
〈부록 3〉 주요 용어 정리 287
〈부록 4〉 주요 성인지 통계 293
〈부록 5〉 성인지 통계 교육 평가 설문지 308
Abstract 316
판권기 318
〈표 Ⅱ-1〉 성인지 통계 생산 및 활용 안내서 47
〈표 Ⅱ-2〉 2004년 성인지 통계교육프로그램 48
〈표 Ⅱ-3〉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2003년 성인지 통계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 50
〈표 Ⅱ-4〉 『통계에 성인지적 관점 통합하기』의 장별 구성 54
〈표 Ⅱ-5〉 성인지 통계 활용교육을 위한 단계 56
〈표 Ⅱ-6〉 성인지 통계 우수 국가 사례 워크숍 57
〈표 Ⅱ-7〉 성인지 통계 개선 워크숍: 더 나은 성평등과 여성 임파워먼트를 위한 지역-간 비교 59
〈표 Ⅱ-8〉 키르기스스탄 성인지 통계 워크숍 62
〈표 Ⅱ-9〉 동유럽, 코카서스, 중앙아시아 국가들을 위한 성인지 통계 워크숍 65
〈표 Ⅲ-1〉 성 및 연령별 경제활동참가율(2017) 73
〈표 Ⅲ-2〉 부처별 성인지 통계 관련 발간물 현황 85
〈표 Ⅲ-3〉 광역지방자치단체의 성인지 통계 관련 발간물 현황 86
〈표 Ⅲ-4〉 기초지방치단체의 성인지 통계 관련 발간물 현황 88
〈표 Ⅲ-5〉 영역별 주요 성인지 통계 91
〈표 Ⅲ-6〉 통계제도 비교 94
〈표 Ⅲ-7〉 조사표에 대한 성별구분 기준 95
〈표 Ⅲ-8〉 기관종류별 조사표의 성별구분 96
〈표 Ⅲ-9〉 작성방법별 조사표의 성별구분 97
〈표 Ⅲ-10〉 결과표에 대한 성별구분 기준 97
〈표 Ⅲ-11〉 분야별 결과표의 성별구분 98
〈표 Ⅲ-12〉 젠더폭력의 젠더이슈 100
〈표 Ⅲ-13〉 건강·안전의 젠더이슈 101
〈표 Ⅲ-14〉 인권의 젠더이슈 101
〈표 Ⅲ-15〉 여성 대표성의 젠더이슈 102
〈표 Ⅲ-16〉 노동·경제의 젠더이슈 102
〈표 Ⅲ-17〉 분야별 주요젠더이슈와 성별통계 생산 103
〈표 Ⅲ-18〉 노동 분야 젠더이슈와 통계 104
〈표 Ⅲ-19〉 여성폭력 분야 젠더이슈와 통계 105
〈표 Ⅲ-20〉 의사결정 분야 젠더이슈와 통계 105
〈표 Ⅲ-21〉 교육, 건강, 가족 분야 젠더이슈와 통계 106
〈표 Ⅲ-22〉 젠더이슈와 주요 쟁점 109
〈표 Ⅲ-23〉 통계의 분류 115
〈표 Ⅲ-24〉 통계의 생산과정에서 성인지적 관점으로 통계조사 점검하기: 체크리스트 138
〈표 Ⅲ-25〉 성인지적 관점으로 통계조사 개선하기 139
〈표 Ⅲ-26〉 노동과 취업자의 성별 현황 144
〈표 Ⅲ-27〉 생산가능인구와 청년층의 고용보조지표 결과 171
〈표 Ⅲ-28〉 강간 등 범죄자 송치의견(2016) 205
〈표 Ⅲ-29〉 성풍속범죄자 송치의견(2016) 207
〈표 Ⅲ-30〉 성폭력범죄자 처분결과(2016) 208
〈표 Ⅲ-31〉 성폭력범죄 관련 형사공판사건 죄명별 재판 인원수표(제1심, 2016) 209
〈표 Ⅲ-32〉 가정폭력 처분현황(2015) 212
〈표 Ⅲ-33〉 가정보호사건 처리현황(2015) 213
〈표 Ⅳ-1〉 성인지 통계 이해 교육 시간표 233
〈표 Ⅳ-2〉 성별 성 역할 및 성평등 의식 234
〈표 Ⅳ-3〉 직업별 성 역할 및 성평등 의식 235
〈표 Ⅳ-4〉 성별 성인지 통계에 대한 인지와 활용 정도 237
〈표 Ⅳ-5〉 직업별 성인지 통계에 대한 인지와 활용 정도 238
〈표 Ⅳ-6〉 성별 전반적인 강의 평가 240
〈표 Ⅳ-7〉 직업별 전반적인 강의 성과 평가 241
〈표 Ⅳ-8〉 성별 교육시간과 배분 평가 242
〈표 Ⅳ-9〉 직업별 교육시간과 배분 평가 243
〈표 Ⅳ-10〉 성별 교육내용의 과정별 평가 244
〈표 Ⅳ-11〉 직업별 교육 내용 과정별 평가 245
〈표 Ⅳ-12〉 희망하는 후속 심화 과정 246
〈표 V-1〉 성인지 통계 과정과 과정별 주요 내용 251
〈표 V-2〉 성인지 통계 교육내용별 필수 및 선택, 교육시간 252
〈표 V-3〉 통계 사용자 과정의 성인지 통계교육프로그램 예시(1일 과정) 253
〈표 V-4〉 통계 담당자 과정의 성인지 통계교육프로그램 예시(1일 과정) 254
〈표 V-5〉 통계 생산 관리자 대상 성인지 통계교육프로그램 예시(2일 과정) 255
〈표 V-6〉 성인지 통계 전문 강사 과정 예시 257
〈부표 1〉 경제활동인구 분포(2018) 275
〈부표 2〉 경제활동참가율, 고용율, 실업률 276
〈부표 3〉 출생아수 및 출생성비 276
〈부표 4〉 월임금총액 및 임금성비 277
[그림 Ⅰ-1] 본 연구의 연구내용 42
[그림 Ⅱ-1]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성인지 통계 과정 52
[그림 Ⅱ-2]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성별영향평가 전문강사 양성과정 53
[그림 Ⅲ-1] 경제활동참가율(2017) 76
[그림 Ⅲ-2] 혼인상태별 일과 가사노동 시간(2014) 76
[그림 Ⅲ-3] 생활시간조사를 활용한 무급가사노동가치 및 구조 77
[그림 Ⅲ-4] 한국의 성인지 통계 및 Women in Korea 보고서 및 본문 형태 83
[그림 Ⅲ-5] 성인지통계 시스템(GSIS) 홈페이지 메인 화면 89
[그림 Ⅲ-6] 경북여성정책개발원 경북e-보이는 젠더통계 홈페이지 메인 화면 90
[그림 Ⅲ-7] 국가승인통계 조사표의 성별구분 현황 96
[그림 Ⅲ-8] 글로벌 젠더이슈 99
[그림 Ⅲ-9] 젠더이슈와 통계 연계 110
[그림 Ⅲ-10] 일반적인 통계 생산과정 118
[그림 Ⅲ-11] 성인지 통계 생산을 위한 통계 개선 123
[그림 Ⅲ-12] 성인지 통계 생산과정 124
[그림 Ⅲ-13] 통계 생산 단계 125
[그림 Ⅲ-14] 성별 및 연령별 경제활동참가율(2018년) 146
[그림 Ⅲ-15] 지역별 고용조사에서의 경력단절여성 정의 147
[그림 Ⅲ-16] 경력단절여성 매커니즘 149
[그림 Ⅲ-17] 남성대비 여성의 임금비율 151
[그림 Ⅲ-18] 한국과 스웨덴의 유리천장지수(2018년) 157
[그림 Ⅲ-19] 성별분업 매커니즘과 주요 현상 164
[그림 Ⅲ-20] 가계생산 위성계정 개발내용 169
[그림 Ⅲ-21] 고용보조지표 170
[그림 Ⅳ-1] 전반적인 강의 성과 평가 239
[그림 Ⅳ-2] 교육 시간과 배분 평가 242
[그림 Ⅳ-3] 희망하는 후속 심화 과정 246
부그림목차
[부록그림 1] 성별 연령별 경제활동참가율(2010, 2018) 278
[부록그림 2] 성별 교육정도별 경제활동참가율(2018) 278
[부록그림 3] 최고 빈곤과 최고 부유층의 성별 초등교육 참여률(2018) 279
[부록그림 4] 성별 지역별 15-64세 고용률(2018) 279
[부록그림 5] 성별 지역별 15-64세 고용률(2018) 280
[부록그림 6] 성별 취업자, 실업자, 비경제 활동인구 수(2018) 280
[부록그림 7] 성별 연령별 비경제활동인구 수(2018) 280
[부록그림 8] 혼인상태별 가사노동시간(2014) 281
[부록그림 9] 한부모 가구 추이 293
[부록그림 10] 여성 빈곤율 294
[부록그림 11] 65세 이상 성별 고령인구 및 여성비율 294
[부록그림 12] 성별 국민연금 가입자 수 및 성비 295
[부록그림 13] 성별 결혼이민자 수 및 여성 비율 296
[부록그림 14] 성별 다문화가족 자녀수 및 여아 비율 296
[부록그림 15] 성별 북한이탈주민수 및 여성 비율 297
[부록그림 16] 성별 우울증 경험율 298
[부록그림 17] 성별 암 발생률 298
[부록그림 18] 성별 경제활동참가율 299
[부록그림 19] 성별 임금격차 300
[부록그림 20] 성별 비정규직 근로자 비율 300
[부록그림 21] 성별 경력단절여성 수 및 비율 301
[부록그림 22] 조출생률 및 합계출산율 302
[부록그림 23] 성별 육아휴직자 수 302
[부록그림 24] 공공보육시설 아동비율 303
[부록그림 25] 성폭력 범죄 발생 건수 및 구속비율 304
[부록그림 26] 불법영상 촬영 및 유포 등의 디지털 성범죄 검거 건수 304
[부록그림 27] 가정폭력 검거인원 및 구속비율 305
[부록그림 28] 성격차지수 306
[부록그림 29] 여성 국회의원 수 및 여성비율 306
[부록그림 30] 성별 5급 이상 여성 공무원 수 및 여성 비율 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