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8
1. 연구의 필요성 28
2. 연구 목적 및 내용 30
3. 연구 절차 및 방법 31
가. 문헌연구 32
나. 전문가 포럼 32
다. 전문가 자문회의 34
II. NCS 개발·활용 현황과 성과 35
1. NCS 개발·개선의 경과와 현황 35
2. 교육 훈련과 자격에서의 NCS 활용 현황과 성과 48
가. 직업교육 48
나. 직업능력개발훈련 58
다. 국가기술자격 63
라. 일학습병행제 73
3. NCS 개발과 활용에서의 주요 이슈 82
가. NCS 구성요소에 대한 이슈 82
나. 능력단위 수준에 대한 이슈 83
다. 능력단위 내용 중복에 대한 이슈 84
라. 능력단위 크기에 대한 이슈 85
III. 국내·외 국가직무능력표준 사례 87
1. 우리나라 NOS와 KSS 87
가. 개요 87
나. NOS의 구성 및 수준체계 88
다. KSS 구성요소 및 수준체계 93
2. 호주 훈련패키지(Training Package) 96
가. 개요 96
나. 훈련패키지 구성 및 수준체계 97
다. 호주의 자격체계(AQF) 103
3. 일본 職業能力評價基準 105
가. 개요 105
나. 직업능력평가기준 구성 및 수준체계 106
4. 유럽 EQF(European Qualification Framework) 113
가. 개요 113
나. 수준체계 114
5. 소결 및 시사 116
IV. NCS 구성 및 수준체계 관련 주요쟁점 120
1. NCS 구성요소 120
가. 현황 및 문제 120
나. 연구진 제시 개선안 122
다. 포럼에서의 논의 결과 124
라. 자문회의 논의 결과 128
2. NCS 수준체계 130
가. 현황 및 문제 130
나. 연구진 제시 개선안 135
다. 포럼에서의 논의 결과 137
라. 자문회의 논의 결과 140
3. NCS 능력단위 중복 142
가. 현황 및 문제 142
나. 연구진 제시 개선안 145
다. 포럼에서의 논의 결과 147
라. 자문회의 논의 결과 150
4. NCS 능력단위 크기 151
가. 현황 및 문제 151
나. 연구진 제시 개선안 155
다. 포럼에서의 논의 결과 156
V. 주요 쟁점별 개선 방안 160
1. NCS 구성요소 160
가. NCS 구성요소별 개선 방안 160
나. 추진일정 163
2. NCS 수준체계 164
가. NCS 수준체계 개선 방안 164
나. 추진일정 166
3. NCS 능력단위 중복 167
가. NCS 능력단위 중복성 개선 방안 167
나. 추진일정 168
4. NCS 능력단위 크기 169
가. NCS 능력단위 크기 개선 방안 169
나. 추진일정 170
5. 개선안 추진을 위한 전제조건 171
가. NCS 구성요소 171
나. NCS 수준체계 171
다. NCS 능력단위 중복 172
라. NCS 능력단위 크기 173
참고문헌 174
부록 178
부록 1. NCS 분류별 능력단위 개수, 수준 및 훈련시간 현황 178
부록 2. NCS 분류별 NCS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현황 202
부록 3. 검정형 국가기술자격 중, NCS 기반 개편 자격종목별 NCS 능력 단위 구성 현황 223
부록 4.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필수능력단위와 NCS 능력 단위 교육·훈련 시간 비교 225
부록 5. 일학습병행제 자격 필수 능력단위와 NCS 능력단위 수준 및 교육·훈련 시간 비교 230
판권기 248
[표 I-1] 전문가 포럼 참여자 33
[표 I-2] 전문가 포럼 추진 경과 33
[표 I-3] 전문가 자문회의 참여자 34
[표 I-4] 전문가 자문회의 추진 일정 34
[표 II-1] 자격기본법의 NCS 관련 조항 35
[표 II-2] NCS 개발·개선 현황 37
[표 II-3] NCS 개발 대상 선정기준 37
[표 II-4] NCS 개발 사업 추진 절차 38
[표 II-5] NCS 능력단위 구성항목 39
[표 II-6] 활용패키지 구성 항목 40
[표 II-7] 능력단위 설정기준 41
[표 II-8] NCS 수준별 주요 내용 41
[표 II-9] NCS 대·중분류 범위의 능력단위 개수 및 수준·훈련시간 평균값 43
[표 II-10]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개선 및 폐지 등에 관한 규정 주요내용 46
[표 II-11] 전문교과 II의 교과군별 교육과정 편성 체계 51
[표 II-12] NCS 거점센터 지정 대학 54
[표 II-13]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절차 및 주요내용 54
[표 II-14] 전문대학 교과목의 NCS 적용 현황 55
[표 II-15] 연도별 전문대학 교과목의 NCS 활용 현황 56
[표 II-16] 연도별 NCS 적용 과정 신청 비율 59
[표 II-17] 국가자격 및 민간자격 운영 현황 63
[표 II-18] 국가기술자격 검정종목 현황 66
[표 II-19] 연도별 과정평가형 운영 지정 교육·훈련기관 현황 66
[표 II-20] 자격 등급별 국가기술자격 취득자 현황(2014년, 2018년) 67
[표 II-21] NCS 기반 개편 자격종목별 NCS 능력단위 구성 현황 69
[표 II-22] 과정평가형 국가기술자격 교육 훈련의 능력단위 구분별 시간 기준 69
[표 II-23] 과정평가형 자격의 교육 훈련과정 편성기준 필수 능력단위 구성 현황 71
[표 II-24] 일학습병행제 도입 과정 73
[표 II-25] 재학단계 일학습병행제 개요 75
[표 II-26] 재직단계 일학습병행제 개요 76
[표 II-27]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인증기준 주요내용 77
[표 II-28] NCS 기반자격 종목 개발 현황 78
[표 II-29] NCS기반 자격의 필수 능력단위 수준 및 교육 훈련 시간과 NCS에서... 80
[표 III-1] NOS 능력단위 설계 시 고려사항 90
[표 III-2] NOS 및 NCS 능력단위 설계 기준 비교 90
[표 III-3] NOS의 구성요소 및 세부 내용 91
[표 III-4] NOS 수준체계 92
[표 III-5] KSS의 구성요소 및 세부 내용 94
[표 III-6] 호주 능력단위(Units of Competency)의 구성요소 및 세부 내용 98
[표 III-7] 능력단위 차용(import) 규칙 99
[표 III-8] 능력단위 맥락화(contextualisation) 규칙 99
[표 III-9] Cross sector projects에 의해 개발된 신규 능력단위 101
[표 III-10] 호주자격체계(AQF) 수준 및 자격 현황 103
[표 III-11] 일본 직업능력평가기준의 구성요소 및 세부 내용 106
[표 III-12] 일본 직무능력평가기준의 능력단위 수준 107
[표 III-13] 일본 직업능력평가기준 능력단위 수준 1 : 多 연계 사례(1) 109
[표 III-14] 일본 직업능력평가기준 능력단위 수준 1 : 多 연계 사례(2) 110
[표 III-15] EQF 수준체계 114
[표 III-16] 한국의 NOS/KSS·호주·일본 직무능력표준 비교 118
[표 IV-1] 연구진의 NCS 구성요소 개선안 123
[표 IV-2] NCS 구성요소와 연구진 개선안, 포럼 결과, 자문회의 결과 비교 129
[표 IV-3] NCS 수준별 '전기기능장' 관련 과정 운영 현황 132
[표 IV-4] NCS 수준별 '요양보호사' 관련 과정 운영 현황 132
[표 IV-5] 기계설계기사 및 기계설계산업기사 실기 출제기준 주요내용 133
[표 IV-6] 과정평가형 자격 종목별 능력단위 수준 활용 사례 134
[표 IV-7] 연구진의 NCS 수준관련 개선안 135
[표 IV-8] NCS 수준 활용 범위 예시 141
[표 IV-9] 능력단위 중복 키워드 검토 결과 일부 예시 143
[표 IV-10] 계획수립 키워드로 도출된 능력단위 일부의 세부 내용 비교 144
[표 IV-11] 연구진의 NCS 능력단위 중복 관련 개선안 145
[표 IV-12] 훈련시간별 능력단위 개수 152
[표 IV-13] 능력단위 비교 154
[표 V-1] 세분류에 공통 능력단위를 배치시킨 예시 167
[표 V-2] 소분류에 공통 능력단위를 배치시킨 예시 168
[표 V-3] 능력단위 설정 기준 구체화 예시 170
〈그림 I-1〉 연구절차별 연구내용 및 방법 31
〈그림 II-1〉 NCS 능력단위의 구성 39
〈그림 II-2〉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교과군 재구조(안) 49
〈그림 II-3〉 전문교과 II 교과군별 교육과정 편성 절차 50
〈그림 II-4〉 전문대학 NCS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성과 설문조사 결과 1 57
〈그림 II-5〉 전문대학 NCS기반 교육과정 운영의 성과 설문조사 결과 2 57
〈그림 II-6〉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절차 및 주요내용 60
〈그림 II-7〉 국가기술자격의 분야 및 등급체계 64
〈그림 II-8〉 기존 국가기술자격 취득 방식과 현재 국가기술자격 취득 방식의 비교 64
〈그림 II-9〉 국가기술자격제도 운영 및 관리체계 65
〈그림 II-10〉 현행 검정형 필기 자격 출제기준과 NCS 내용 연계 기준 67
〈그림 II-11〉 현행 검정형 실기 자격 출제기준과 NCS 내용 연계 기준 68
〈그림 II-12〉 NCS와 과정평가형자격 편성기준의 연계 방식 70
〈그림 II-13〉 일학습병행제 진행절차 74
〈그림 III-1〉 NOS의 구조 89
〈그림 III-2〉 NOS의 구성 91
〈그림 III-3〉 KSS의 개발영역 예시 93
〈그림 III-4〉 KSS의 구성 94
〈그림 III-5〉 KSS의 수준체계와 기타 수준체계와의 비교 예시 95
〈그림 III-6〉 일본 직업능력평가기준 공통 능력단위 예시 112
〈그림 IV-1〉 능력단위 수준 평정시 참고 130
〈그림 IV-2〉 능력단위 설정 시, 고려해야 할 시간 요소 155
〈그림 V-1〉 NCS 능력단위 기존 구성 체계 및 개선안 적용예시 비교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