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김은숙
연구개요
목차
PART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의 목적 17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8
3. 용어 정의 20
1) 국가특수교육보조공학지원센터 온라인시스템 20
2) 운영 매뉴얼 20
PART II. 국가특수교육보조공학지원센터의 역할에 대한 문헌분석 결과 22
1. 우리나라 보조공학 지원서비스 전달 체계 22
2. 특수교육현장의 교육보조공학기기 지원의 문제점 30
3. 국내·외 보조공학지원시스템 소개 35
4. 국가특수교육보조공학지원센터의 역할 54
PART III. 국가특수교육보조공학지원센터 온라인시스템의 역할에 대한 조사 결과 60
1. 포커스 그룹 인터뷰 60
1) 연구대상 60
2) 연구도구 61
3) 연구결과 64
4) 요약 및 시사점 83
2. 전국 시·도교육청 담당자 협의회 86
1) 연구대상 86
2) 연구도구 87
3) 연구결과 89
4) 결론 및 시사점 104
PART IV. 결론 및 제안 106
1. 결론 106
1) 국가특수교육보조공학지원센터 온라인시스템의 역할 106
2) 국가특수교육보조공학지원센터 온라인시스템의 구성 요소(메뉴) 개요 및 상세 설명 107
2. 제안 125
참고문헌 128
부록 132
부록 I. 국가특수교육보조공학지원센터 온라인시스템 구축을 위한 포커스 그룹 인터뷰 자료 132
부록 II. 국가특수교육보조공학지원센터 온라인시스템 구축을 위한 시·도교육청 담당자 협의회 자료 136
판권기 142
〈표 II-1〉 국립특수교육원 보조공학 지원 절차 안내 22
〈표 II-2〉 특수교육지원센터의 보조공학 지원절차 23
〈표 II-3〉 보건복지부 보조공학 지원 절차 25
〈표 II-4〉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보조공학서비스 지원절차 26
〈표 II-5〉 한국정보화진흥원 보조공학서비스 지원절차 27
〈표 II-6〉 특수학교(급) 교육보조공학기기 지원 관련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30
〈표 II-7〉 특수교육 현장의 교육보조공학기기 지원 체계의 문제점 31
〈표 II-8〉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육보조공학기기 제공에서의 문제점 및 개선점 32
〈표 II-9〉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사이트 메뉴 36
〈표 II-10〉 국립특수교육원 에듀에이블 특수교육공학 사이트 메뉴 38
〈표 II-11〉 경남특수교육원 보조공학기기 지원 사이트 메뉴 40
〈표 II-12〉 국립재활원 중앙보조공학기기센터 사이트 메뉴 42
〈표 II-13〉 한국정보화진흥원 정보통신보조공학기기 사이트 메뉴 43
〈표 II-14〉 한국장애인고용공단 보조공학기기지원 사이트 메뉴 45
〈표 II-15〉 캐나다 특수교육청 산하 학습장애 아동 사이트 메뉴 47
〈표 II-16〉 미국 테크놀러지 & 장애센터 사이트 메뉴 49
〈표 II-17〉 괌대학 보조공학시스템 온라인 사이트 메뉴 52
〈표 II-18〉 국가특수교육보조공학지원센터의 역할 54
〈표 II-19〉 시·도 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역할 55
〈표 II-20〉 특수교육 보조공학지원시스템의 구성 57
〈표 III-1〉 면담자 기본정보 61
〈표 III-2〉 FGI 진행을 위한 관련 용어 정의 62
〈표 III-3〉 보조공학 지원 관련 문제점 62
〈표 III-4〉 면담지 내용 구성 63
〈표 III-5〉 FGI 내용 분류 체계 64
〈표 III-6) 대상자 기본정보 86
〈표 III-7〉 사전 설문지 내용 구성 - 국가특수교육보조공학지원센터 구축(안) 88
〈표 III-8〉 전국 시·도교육청 담당자 협의 내용 분류 체계 89
〈표 IV-1〉 국가특수교육보조공학지원센터 온라인시스템 메뉴 개요 108
〈표 IV-2〉 온라인시스템 구성 요소 - 보조공학 정보 & 관리 역할 112
〈표 IV-3〉 온라인시스템 구성 요소 - 보조공학기기 진단평가 & 신청 역할 116
〈표 IV-4〉 온라인시스템 구성 요소 - 보조공학 커뮤니티 역할 120
〈표 IV-5〉 온라인시스템 구성 요소 - 기타(시스템 관리) 역할 124
〈그림 I-1〉 연구개요 18
〈그림 II-1〉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웹사이트 35
〈그림 II-2〉 국립특수교육원 에듀에이블 특수교육공학 웹사이트 38
〈그림 II-3〉 경남특수교육원 특수교육지원센터 보조공학기기 웹사이트 40
〈그림 II-4〉 국립재활원 중앙보조공학기기센터 웹사이트 41
〈그림 II-5〉 한국정보화진흥원 정보통신보조공학기기 웹사이트 43
〈그림 II-6〉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지원 보조공학기기지원 웹사이트 45
〈그림 II-7〉 캐나다 특수교육청 산하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웹사이트 46
〈그림 II-8〉 미국 테크놀러지 & 장애센터 웹사이트 49
〈그림 II-9〉 광대학 보조공학시스템 온라인 사이트 52
〈그림 II-10〉 국가교육보조공학지원센터 중심의 효율적인 교육용 보조공학지원 체계 구성도(안) 56
〈그림 IV-1〉 국가특수교육보조공학지원센터 온라인시스템 구성 요소(안) 107
〈그림 IV-2〉 온라인시스템의 "보조공학 정보 & 관리" 영역 메뉴 구성 109
〈그림 IV-3〉 온라인시스템의 "보조공학기기 진단평가 & 신청" 영역 메뉴 구성 114
〈그림 IV-4〉 온라인시스템의 "보조공학 커뮤니티" 영역 메뉴 구성 117
〈그림 IV-5〉 온라인시스템의 "마이페이지(기타)" 영역 메뉴 구성 121
〈그림 IV-6〉 국가특수교육보조공학지원센터 온라인시스템 운영 역할 분담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