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본 2
Ⅰ. 연구개요 29
1. 연구의 필요성 30
1) 기존 중ㆍ장기 발전계획 이후 후속 계획 수립 필요 30
2) 국가 대표 과학관의 선도적 역할을 위한 혁신 사항 검토 필요 30
3) 4차 산업혁명 및 사회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신(新) 과학관 정체성 필요 31
4) 국가과학기술 전략변화에 따른 과학관 운영 전략 검토 필요 32
2. 연구목표 34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5
4. 연구 진행 경과 36
Ⅱ. 과학관 현황 및 관련 논의 37
1. 과학관의 기원 38
1) 과학관의 역사 38
2) 과학관의 역할 및 기능 39
2. 과학관 세대 진화 41
3. 우리나라 과학관 역량의 핵심지표 45
Ⅲ. 내부환경 분석 57
1. 내부 현황 58
1) 국립중앙과학관 개요 현황 58
2) 경영평가 62
2. 사업운영 현황 및 주요성과 64
1) 사업운영 현황 64
2) 주요 운영 성과 73
3. 국립중앙과학관의 역량 비교 83
1) ASTC 회원 과학관과 비교한 우리나라 과학관의 주요 역량 83
2)/3) ASTC 대비 운영수지 비교 88
4. 내외부 의견 수렴 89
1) 국립중앙과학관 내부임직원 의견 수렴 89
2) 외부전문가 의견 94
3) 기획/전시 전문가 100
4) 빅데이터 분석 101
5. 국립중앙과학관 내부직원 설문조사 결과 103
1) 설문조사 개요 103
2) 조사결과 요약 103
6. 시사점 113
Ⅳ. 외부환경분석 117
1. 외부환경 분석 118
1) 정책 118
2) Economy 126
3) Social 132
4) Tech 137
5) Environment 147
2. 주요 분야별 환경분석 150
1) 전시 150
2) 교육 155
3) 연구 158
4) 경영 161
3. 시사점 169
Ⅴ. 국내외 사례 분석 171
1. 국외 사례분석 172
2. 국내 사례분석 178
3. 타 분야 사례분석 184
1) 한국민속촌 184
2) 국립중앙박물관 190
3) 롯데백화점 '쥬라기월드 특별전' 192
4) 용산 전쟁기념관 194
4. 시사점 195
Ⅵ. 발전 방안 196
1. 종합분석 197
1) SWOT 분석 197
2. 국립중앙과학관의 미래상 도출 202
3. 추진방향 204
1) 사업방향 204
2) 사업의 주안점 205
4. 비전 - 추진전략 도출 210
1) 비전 도출을 위한 직원 워크샵 운영 210
2) 비전, 가치, 사업 내용에 대한 직원 의견 수렴 212
3) 비전 전략(안) 213
5. 추진과제 도출 214
6. 국립중앙과학관의 사업 전체 로드맵 288
1) 국립중앙과학관 신경영 로드맵(3단계) : 2019~2023 288
2) 사업별 로드맵 : 2019~2023 289
참고문헌 294
판권기 296
〈표 1〉 국가별 과학관 수 및 주요지표 비교 31
〈표 2〉 연도별 과학관 현황 46
〈표 3〉 국가별 과학관 수 및 주요지표 비교 46
〈표 4〉 전국 과학관 및 문화기반시설 현황 47
〈표 5〉 전국 분야별 과학관 현황 48
〈표 6〉 전국 권역별 주요 도시간 거리 49
〈표 7〉 전국 권역별 과학관 핵심지표의 구성 50
〈표 8〉 권역별 과학관 설립형태 현황 51
〈표 9〉 지역별 과학관 공급 현황 52
〈표 10〉 과학관 부지 및 전시실 현황 53
〈표 11〉 권역별 과학관 부지 및 전시실 현황 53
〈표 12〉 인력유형 및 학위현황 54
〈표 13〉 문화시설별 직원현황 55
〈표 14〉 설립주체별 과학관 업력 55
〈표 15〉 전시형태 투자규모 56
〈표 16〉 직원수 현황 60
〈표 17〉 2019년 예산 60
〈표 18〉 2018년 자체평가 결과 63
〈표 19〉 관리역량평가 항목별 평가의견(2019년) 63
〈표 20〉 국립중앙과학관 관람료 64
〈표 21〉 국립과학관별 관람료 비교(상설전시관 기준) 65
〈표 22〉 국립중앙과학관 전시관 운영 현황 및 주요 전시 내용 65
〈표 23〉 국립중앙과학관 과학교육 현황 및 주요 교육 내용 66
〈표 24〉 요일별 관람객 수(1월~5월) 69
〈표 25〉 요일별 평균 관람객 수(1월~5월) 69
〈표 26〉 관별 관람객 수 70
〈표 27〉 전시품 유지보수 신속성 73
〈표 28〉 5분이내 점검ㆍ수리 건수 73
〈표 29〉 프로그램 운영 결과 74
〈표 30〉 신규 과학 교육프로그램 현황 74
〈표 31〉 과학문화 행사 운영 실적(2018년) 75
〈표 32〉 특별전 운영 결과(2018년) 76
〈표 33〉 전시분야 및 전시관별 만족도 점수 77
〈표 34〉 주요 개선요구사항 및 VOC 79
〈표 35〉 기관간 협력사업 실적 (2018년) 80
〈표 36〉 SNS 게시글 수 81
〈표 37〉 SNS 이웃ㆍ친구ㆍ구독 수 81
〈표 38〉 관람객 수 83
〈표 39〉 예산 84
〈표 40〉 직원 수 84
〈표 41〉 실내 전시공간 85
〈표 42〉 실내 전시면적당 관람객 수 85
〈표 43〉 직원 당 관람객수 86
〈표 44〉 실내면적당 운영비용 86
〈표 45〉 관람객당 영업수입 87
〈표 46〉 관람객당 운영비용 87
〈표 47〉 재정 운영수지 88
〈표 48〉 국립중앙과학관의 장점에 대한 인식 104
〈표 49〉 국립중앙과학관의 장점 105
〈표 50〉 국립중앙과학관의 경쟁력에 대한 인식 106
〈표 51〉 임직원이 생각하는 국립중앙과학관의 경쟁력 108
〈표 52〉 국립중앙과학관이 집중해야 할 방향 109
〈표 53〉 임직원이 생각하는 국립중앙과학관이 집중해야 할 방향 110
〈표 54〉 국립중앙과학관의 사업추진 선결조건 111
〈표 55〉 임직원이 생각하는 국립중앙과학관의 사업추진 선결조건 112
〈표 56〉 임직원 인터뷰 시사점 113
〈표 57〉 외부 전문가 인터뷰 시사점 114
〈표 58〉 기획/전시 전문가 인터뷰 시사점 115
〈표 59〉 내부직원 설문조사 시사점 116
〈표 60〉 4차 산업혁명 및 신 기술변화에 따른 문화ㆍ관광 산업에 대한 영향 131
〈표 61〉 과학관 경합기관 현황 135
〈표 62〉 대전시 연령별 인구 147
〈표 63〉 지난 5년간 대전지역 유치원, 초ㆍ중ㆍ고등학교 수 및 학생 수 추이 148
〈표 64〉 어플리케이션 수집 정보 예시 152
〈표 65〉 과학관 전시물 개발 방법 159
〈표 66〉 환경분석 시사점 169
〈표 67〉 분야별 환경분석의 시사점 170
〈표 68〉 이외 국외 과학관 사례 177
〈표 69〉 국립과학관 시설현황 178
〈표 70〉 과천과학관 예산현황 179
〈표 71〉 청소년 개인과정 프로그램 181
〈표 72〉 청소년 단체과정 프로그램 182
〈표 73〉 성인 과정 프로그램 182
〈표 74〉 체험캠프 프로그램 183
〈표 75〉 타 기관 사례를 통한 주요 시사점 195
〈표 76〉 설문조사 결과 : 비전 210
〈표 77〉 설문조사 결과 : 가치 211
〈표 78〉 설문조사 결과 : 비전후보군 212
〈표 79〉 중장기 추진과제 214
〈표 80〉 유로피아나 프로젝트 홈페이지 215
〈표 81〉 과학관과 관련된 사회적 가치 영역 검토(안) 272
〈표 82〉 스미소니언 연구분야 280
〈그림 1〉 호기심의 방 사례 38
〈그림 2〉 과학관/박물관 세대 변화 40
〈그림 3〉 호주 파워하우스(Powerhouse) 전시관 41
〈그림 4〉 호주 퀘스타콘(Questacon) 체험형 전시관 42
〈그림 5〉 호주 파워하우스 관람객 참여 프로그램 43
〈그림 6〉 해외 선진 과학관 44
〈그림 7〉 Web의 변화와 사이버과학관의 역할 변화(강인애, 설연경, 2010) 44
〈그림 8〉 우리나라 과학관 역량 핵심지표 45
〈그림 9〉 국립중앙과학관 전경 58
〈그림 10〉 연도별 관람객 추이 68
〈그림 11〉 국립중앙과학관 2018년 월별 방문객 추이 68
〈그림 12〉 주말 일평균 관람객 추이(1월~5월) 70
〈그림 13〉 무료관 연도별 관람객 수 추이 71
〈그림 14〉 유료관 연도별 관람객 수 추이 71
〈그림 15〉 연도별 관람객 성인비율 추이 71
〈그림 16〉 연도별 관람객의 평일/주말 성인비율 추이 72
〈그림 17〉 유사 기관 체류시간 비교 72
〈그림 18〉 신규 과학 교육프로그램 개발 운영 실적 추이 74
〈그림 19〉 과학문화 행사 운영 실적 추이 75
〈그림 20〉 특별전 운영 실적 추이 76
〈그림 21〉 연도별 PCSI 추이 77
〈그림 22〉 연도별 전시관 만족도 77
〈그림 23〉 해설서비스 이용현황 78
〈그림 24〉 해설서비스 이용 만족도 78
〈그림 25〉 연도별 편의시설 만족도 79
〈그림 26〉 기관간 협력사업 실적 추이 80
〈그림 27〉 홍보실적 추이 81
〈그림 28〉 응답자 특성 103
〈그림 29〉 민주적 거버넌스 모식도 118
〈그림 30〉 제4차 과학관육성 기본계획 비전 및 전략체계 124
〈그림 31〉 글로벌 스타트업 투자 추이 127
〈그림 32〉 글로벌 스마트폰 사용자 추이 129
〈그림 33〉 온라인 쇼핑 및 뱅킹 이용 금액 및 건 수 추이 130
〈그림 34〉 우리나라 연령별 인구현황 133
〈그림 35〉 연령대별 지속적 여가활동 및 문화예술 관람활동 비율 134
〈그림 36〉 국내 관객 성장률 및 스크린 성장률 현황 136
〈그림 37〉 ICT를 기반으로 하는 산업간 융합 모식도 142
〈그림 38〉 과학기술 경쟁력 세계 순위 143
〈그림 39〉 세계 홀로그램 전시관 144
〈그림 40〉 세계 전시관 in-door 스마트폰 app 146
〈그림 41〉 de Young Museum(미국) 146
〈그림 42〉 대전시 연도별 인구 추이 147
〈그림 43〉 시도별 유소년인구(0-14세) 증감, 2015년 대비 2020년 148
〈그림 44〉 국립중앙과학관 인근 주요 개발 계획 149
〈그림 45〉 복합문화시설의 변화 : 영화관 150
〈그림 46〉 서비스 시스템 구성도 예시 152
〈그림 47〉 구글글래스 기반 증강현실 게임 개념도 예시 153
〈그림 48〉 관람객 맞춤형 큐레이션 예시 153
〈그림 49〉 3D 스캐닝 및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사례(국립중앙박물관) 158
〈그림 50〉 신기술 및 첨단기법을 활용한 전시 컨텐츠 전달 사례 160
〈그림 51〉 밀레니얼 세대가 온라인 쇼핑을 할 때 편하게 느끼는 신기술 166
〈그림 52〉 한국민속촌 유료 관람객 추이 185
〈그림 53〉 국립중앙박물관(국립박물관문화재단)의 기획 굿즈 191
〈그림 54〉 국립중앙과학관의 미래상 203
〈그림 55〉 관람객 지향 추진방향: DEEP 모형 204
〈그림 56〉 국립과학관 미션 및 비전 비교 211
〈그림 57〉 비전 전략(안) 213
〈그림 58〉 로튼 토마토, 팝콘 지수 이미지와 홈페이지 화면 219
〈그림 59〉 뉴턴의 사과, 전구 지수 구성 예시 219
〈그림 60〉 ASPAC 협회 중 full Member 현황 221
〈그림 61〉 AR 기반 Interactive Play 활동을 위한 디자인 228
〈그림 62〉 NFC, QR코드, 비콘을 이용한 서비스 예시 229
〈그림 63〉 서울역사박물관의 온라인 전시 : 안데르센 코펜하겐 1819 231
〈그림 64〉 부산과학체험관 사례 233
〈그림 65〉 자율주행자동차 및 무인자동차 235
〈그림 66〉 자율주행자동차 및 무인자동차 235
〈그림 67〉 주요전시물 및 관람ㆍ체험 내용 246
〈그림 68〉 AI 관련 교육 및 시민참여형 프로젝트 248
〈그림 69〉 온라인 위주의 각종 예매 시스템 250
〈그림 70〉 사회적 가치의 변화 방향 270
〈그림 71〉 사회적 가치의 변화 방향 271
〈그림 72〉 국립중앙과학관의 로드맵 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