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서문 / 채남희
요약문
목차
제1장 서론 2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0
1. 국가 고속철도망 구축 기본구상 30
2. 철도 네트워크 운영전략 수립 연구 31
3. 철도운영효율화 기술연구(선로용량배분 최적화기술개발) 3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34
1. 국가 고속철도망 구축 기본구상 34
2. 철도 네트워크 운영전략 수립 연구 36
3. 철도운영효율화 기술연구(선로용량배분 최적화기술개발) 37
제2장 국가 고속철도망 구축 기본구상 45
제1절 기초자료 분석과 상위계획 및 관련계획 검토 45
1. 사회경제지표와 교통수요의 현황 및 전망 45
2. 교통체계 현황 및 문제점 61
3. 상위계획 및 관련계획 검토 82
제2절 국가 고속철도망 노선축 대안 선정 116
1. 고속철도망 노선축 대안 선정기준 116
2. 고속철도 노선축 대안 선정 119
제3절 국가 고속철도망 투자우선순위 평가 134
1. 고속철도 노선축 투자우선순위 평가방법 134
2. 고속철도 투자우선순위 평가항목별 결과 분석 141
3. 고속철도 노선축의 투자우선순위 평가 207
제3장 철도 네트워크 운영전략 수립 연구 219
제1절 국내 화물 네트워크 현황 219
1. 국내 철도물류 시설 현황 219
2. 철도물류 수송 현황 244
제2절 국내 화물 네트워크 거점화 정책 254
1. 현행 거점화 정책 254
2. 현행 정비 대상역 선정기준의 문제점 255
3. 철도 조차장의 기능 조정 256
제3절 화물 네트워크 거점화 모형 및 해법 259
1. 화물 네트워크 거점화 모형 259
2. 화물 네트워크 거점화 모형 해법 개요 265
제4절 화물 네트워크 거점화 연구의 성과 272
1. 화물운송 최적화 시스템 구축지원 272
2. 화물 네트워크 거점화 사업 정량분석 지원 272
제4장 철도운영 효율화 기술연구(선로용량배분 최적화기술개발) 277
제1절 선로용량배분 원칙·기준·절차 조사·분석 278
1. 국내 선로용량배분 및 관제 관련 현황 278
2. 국내 선로용량배분 지침 분석 279
3. 유럽 선로배분 현황 284
4. 국내·외 선로용량배분 비교분석 297
제2절 선로용량배분 원칙·기준·절차 299
1. 선로배분시 발생가능한 이해당사자간의 주요 갈등 요소 299
2. 선로용량배분의 원칙, 기준 및 절차 301
제3절 선로용량 최적배분을 위한 기술요소 309
제4절 선로용량평가 기술 검토 및 방향설정 319
1. 기존 선로용량 계산방법 319
2. 향후 선로용량 분석 연구의 방향 330
제5장 결론 335
제1절 국가 고속철도망 구축 기본구상 336
1. 연구결과 요약 336
2. 향후 연구과제 340
제2절 철도 네트워크 운영전략 수립 연구 342
1. 연구결과 요약 342
2. 화물운송 최적화 시스템 구축지원 342
3. 화물 네트워크 거점화 사업 정량분석 지원 343
4. 향후 연구과제 344
제3절 철도운영 효율화 기술개발 345
부록 : 철도화물 품목별 작업시간 분석 349
제1절 양회 작업시간 분석 350
제2절 유류 작업시간 분석 356
제3절 유연탄 화물의 주요역 화물처리 실적분석 364
제4절 철강류 화물의 주요역 화물처리 실적분석 365
제5절 컨테이너 화물의 주요역 화물처리 실적분석 371
판권기 388
[뒷표지] 389
〈표 II-1〉 인구 현황 46
〈표 II-2〉 세대수 현황 46
〈표 II-3〉 인구밀도 현황 47
〈표 II-4〉 인구 전망 48
〈표 II-5〉 종사자수 현황 48
〈표 II-6〉 종사자수 전망 49
〈표 II-7〉 지역내총생산(GRDP) 현황 50
〈표 II-8〉 국민총소득(GNI)과 국내총생산(GDP) 및 총부가가치 현황 51
〈표 II-9〉 지역내총생산(GRDP) 전망 52
〈표 II-10〉 자동차 등록대수 현황 53
〈표 II-11〉 승용차 보유대수 전망 54
〈표 II-12〉 목적통행량 현황(2005년) 55
〈표 II-13〉 수단통행량 현황(2005년) 56
〈표 II-14〉 목적별 수단통행량 현황(2005년) 57
〈표 II-15〉 목적통행량 전망 58
〈표 II-16〉 수단통행량 전망 59
〈표 II-17〉 목적별 수단통행량 전망(2011년) 60
〈표 II-18〉 목적별 수단통행량 전망(2036년) 61
〈표 II-19〉 교통수단별 시설현황 62
〈표 II-20〉 인당 철도연장과 도로연장 비교 62
〈표 II-21〉 교통수단별 수송실적(인 기준) 63
〈표 II-22〉 교통수단별 수송실적(인키로 기준) 63
〈표 II-23〉 교통수단별 사고발생건수 64
〈표 II-24〉 교통수단별 사망자수 65
〈표 II-25〉 교통사고비용 65
〈표 II-26〉 교통수단별 투자규모 현황 66
〈표 II-27〉 건설교통예산 현황 67
〈표 II-28〉 철도시설현황 67
〈표 II-29〉 km당 여객 통과인원과 화물 통과톤수(2005년) 71
〈표 II-30〉 KTX 개통 전·후 주요축의 수송실적 변화 72
〈표 II-31〉 KTX 개통 전·후 주요축의 수단분담율 변화 73
〈표 II-32〉 여객열차 운행중심노선의 선로용량 및 선로용량 사용률(2005년) 75
〈표 II-33〉 화물열차 운행중심노선의 선로용량 및 선로용량 사용률(2005년) 76
〈표 II-34〉 여객 및 화물열차의 운행비율이 비슷한 노선의 선로용량 및 선로용량 사용률(2005년) 77
〈표 II-35〉 화물열차 최고속도 현황 비교 81
〈표 II-36〉 공공기관의 시도별 이전기능 84
〈표 II-37〉 권역별 전략산업 85
〈표 II-38〉 부문별 네트워크형 인프라 구축방향 86
〈표 II-39〉 권역별·시도별 발전방향 88
〈표 II-40〉 중장기 국가균형발전정책의 방향 90
〈표 II-41〉 시·도별 지역혁신발전계획 93
〈표 II-42〉 시·도별 주요 지연산업 현황 93
〈표 II-43〉 국가기간교통망계획의 목표 94
〈표 II-44〉 국가기간교통망계획상에서의 간선도로망계획 96
〈표 II-45〉 철도망계획 전반기 사업(2000~2009년) 97
〈표 II-46〉 철도망계획 후반기 사업(2010~2019년) 97
〈표 II-47〉 철도망계획 중장기 검토사업 98
〈표 II-48〉 간선철도망 구상 101
〈표 II-49〉 미래 고속철도망 구상 102
〈표 II-50〉 일반철도 기 시행중인 사업: 2006~2015년 완공사업 103
〈표 II-51〉 일반철도 기 시행중인 사업(2016년 이후 완공사업): 9개 사업, 604.2km 104
〈표 II-52〉 일반철도 신규착수사업 104
〈표 II-53〉 광역철도 기 시행중인 사업: 2006~2015년 완공사업 105
〈표 II-54〉 광역철도 기 시행중인 사업(2016년 이후 완공사업): 3개 사업, 68.8km 105
〈표 II-55〉 광역철도 신규착수사업: 1개 사업, 16.7km 105
〈표 II-56〉 추가 검토대상사업 105
〈표 II-57〉 투자우선순위 선정방법 107
〈표 II-58〉 교통세 투자배분비율 조정(안) 108
〈표 II-59〉 도시철도사업 투자우선순위 분석 결과 108
〈표 II-60〉 2009년 내 완공예정인 수도권의 도시 철도 및 광역전철망 110
〈표 II-61〉 2009년 이후 완공예정인 수도권의 도시철도 및 광역전철망 111
〈표 II-62〉 중장기 검토대상인 수도권 광역전철 및 도시철도망 111
〈표 II-63〉 수도권 광역전철 및 도시철도 확충계획(총괄) 112
〈표 II-64〉 수도권 간선교통시설 확충계획 114
〈표 II-65〉 전국의 권역간 총 수단통행량(2036년) 122
〈표 II-66〉 고속철도 노선 대안축별 현안사항 127
〈표 II-67〉 지속가능한 교통 지표 138
〈표 II-68〉 사업비 산출방법에 따른 비교 142
〈표 II-69〉 총 사업비 비교 143
〈표 II-70〉 호남고속철도 km당 공사비 145
〈표 II-71〉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조사연구 보완용역 노반비 145
〈표 II-72〉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조사연구 보완용역 정거장 공사비 145
〈표 II-73〉 궤도비 적용 단가 146
〈표 II-74〉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조사연구 보완용역 시스템사업비 146
〈표 II-75〉 호남고속철도 기본계획 조사연구 보완용역 건축공사비 147
〈표 II-76〉 300량 기준 차량기지 건설비 147
〈표 II-77〉 평균 용지보상비 148
〈표 II-78〉 동서축 고속철도 총사업비 149
〈표 II-79〉 서해축 고속철도 총사업비 150
〈표 II-80〉 남해축 고속철도 총사업비 151
〈표 II-81〉 동해축 고속철도 총사업비 152
〈표 II-82〉 동서2축 고속철도 총사업비 153
〈표 II-83〉 중앙축 고속철도 총사업비 154
〈표 II-84〉 남북축 고속철도 총사업비 155
〈표 II-85〉 비용의 분류 156
〈표 II-86〉 호남고속철도 열차운행회수 및 운전시격 157
〈표 II-87〉 동서축 고속철도 운영비 158
〈표 II-88〉 서해축 고속철도 운영비 158
〈표 II-89〉 남해축 고속철도 운영비 158
〈표 II-90〉 동해축 고속철도 운영비 158
〈표 II-91〉 동서2축 고속철도 운영비 159
〈표 II-92〉 중앙축 고속철도 운영비 159
〈표 II-93〉 남북축 고속철도 운영비 159
〈표 II-94〉 전국 지역간 교통존 구분내역 161
〈표 II-95〉 전국 지역간 주요 네트워크 자료(2005년) 162
〈표 II-96〉 전국 지역간 총 수단통행량 165
〈표 II-97〉 전국 지역간 권역별 총 수단통행량(2005년) 166
〈표 II-98〉 전국의 권역간 총 수단통행량(2036년) 166
〈표 II-99〉 수단선택모형의 효용함수 파라미터값(전국) 168
〈표 II-100〉 승용차 평균 재차인원(평일 기준) 170
〈표 II-101〉 버스 평균 재차인원(평일 기준) 170
〈표 II-102〉 전국 기준 승용차 환산계수 170
〈표 II-103〉 도로 유형별 VDF 함수 파라미터 값과 차로 용량(전국) 171
〈표 II-104〉 고속철도 노선축별 장래 교통수요 예측결과(2036년) 172
〈표 II-105〉 고속철도 노선축별 철도통행시간(2036년) 173
〈표 II-106〉 차종별·속도별 차량운행비용 원단위(2003년 기준) 175
〈표 II-107〉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사상자수 176
〈표 II-108〉 사고 건당 및 사상자당 교통사고비용 176
〈표 II-109〉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비용 원단위(2003년 기준) 177
〈표 II-110〉 고속철도 노선축별 편익 예측결과(2036년) 178
〈표 II-111〉 산업별 생산유발계수 184
〈표 II-112〉 산업별 생산유발액 187
〈표 II-113〉 총사업비 규모(용지비) 189
〈표 II-114〉 총사업비 규모(건설비) 189
〈표 II-115〉 총사업비 규모(건설비+용지비) 190
〈표 II-116〉 철도 용지비의 생산유발효과 190
〈표 II-117〉 철도 용지비의 고용유발효과 191
〈표 II-118〉 철도 용지비의 임금유발효과 191
〈표 II-119〉 철도 건설비의 생산유발효과 191
〈표 II-120〉 철도 건설비의 고용유발효과 192
〈표 II-121〉 철도 건설비의 임금유발효과 192
〈표 II-122〉 철도 총사업비(용지비+건설비)의 생산유발효과 193
〈표 II-123〉 철도 총사업비(용지비+건설비)의 고용유발효과 193
〈표 II-124〉 철도 총사업비(용지비+건설비)의 임금유발효과 193
〈표 II-125〉 철도 총사업비(용지비+건설비)의 임금유발효과 194
〈표 II-126〉 수도권과 동남권의 비교(2005년 기준) 202
〈표 II-127〉 고속철도 노선축 대안의 도시계획학적 종합평가 206
〈표 II-128〉 고속철도 노선축의 투자우선순위 선정을 위한 세부항목의 값 207
〈표 II-129〉 A안(수요중시형)의 정규화 값과 투자우선순위 209
〈표 II-130〉 B안(국토균형발전형)의 정규화 값과 투자우선순위 210
〈표 II-131〉 C안(지속가능개발형) 고속철도망 계획을 위한 목표와 성과 척도 212
〈표 II-132〉 노선축별 성과 척도의 값 214
〈표 II-133〉 노선축별 성과 척도의 가중치와 정규화된 값 214
〈표 II-134〉 지속가능한 고속철도망 지수 215
〈표 II-135〉 가중치에 따른 지속가능한 고속철도망 지수의 민감도 216
〈표 III-1〉 철도노선 현황 219
〈표 III-2〉 화물 취급역별 취급품목 및 작업용량 현황 220
〈표 III-3〉 내륙화물기지 현황(2007. 1. 1 현재) 232
〈표 III-4〉 의왕 ICD 시설현황 233
〈표 III-5〉 의왕 ICD 착/발 열차 운행현황 234
〈표 III-6〉 의왕 ICD Gate 반출입 실적 235
〈표 III-7〉 의왕 ICD 연도별 수송실적(2003년) 236
〈표 III-8〉 의왕 ICD 연도별 수송실적(2004년) 236
〈표 III-9〉 의왕 ICD 연도별 수송실적(2005년) 237
〈표 III-10〉 의왕 ICD 연도별 수송실적 237
〈표 III-11〉 양산 ICD의 물동량 수송계획 238
〈표 III-12〉 양산 ICD 시설현황 238
〈표 III-13〉 양산 ICD의 정부 기간시설 238
〈표 III-14〉 양산 ICD 장치능력 239
〈표 III-15〉 양산 ICD 컨테이너 반출입 현황(2004년) 239
〈표 III-16〉 양산 ICD 컨테이너 반출입 현황(2005년) 239
〈표 III-17〉 양산 ICD 컨테이너 반출입 현황(2006년) 240
〈표 III-18〉 양산 ICD 컨테이너 반출입 현황(2007년) 241
〈표 III-19〉 양산 ICD CFS 처리현황(2005년) 241
〈표 III-20〉 양산 ICD CFS 처리현황(2006년) 242
〈표 III-21〉 양산 ICD CFS 처리현황(2007년) 242
〈표 III-22〉 군포 복합 화물터미널의 시설현황 243
〈표 III-23〉 양산 복합 화물터미널의 시설현황 243
〈표 III-24〉 장성 복합 화물터미널의 시설현황 244
〈표 III-25〉 철도화물 수송량 변동추이 244
〈표 III-26〉 2006년 주요화물 수송계획과 실적 245
〈표 III-27〉 최근 5년간 주요 화물 수송실적 추이 246
〈표 III-28〉 화물열차의 운행실적 현황 247
〈표 III-29〉 열차별 운행 현황 248
〈표 III-30〉 요일별 열차 운행 현황 248
〈표 III-31〉 품목별 주간 열차 운행수 249
〈표 III-32〉 노선별 주간 운행열차 운행 250
〈표 III-33〉 노선별 주중 운행열차 횟수 251
〈표 III-34〉 노선별 토요일 운행열차 수 252
〈표 III-35〉 노선별 일요일 열차운행 수 253
〈표 III-36〉 전년도 실적을 기준으로 발송/도착 합계 254
〈표 III-37〉 연차별 화물 취급역 정비 계획 254
〈표 III-38〉 화물 네트워크 거점화 모형의 특징 265
〈표 III-39〉 6역으로 구성된 MCDM의 소규모 예제 267
〈표 III-40〉 주관적 가중치 선정에 의한 MCDM 해법 268
〈표 III-41〉 DEA에 의한 객관적 가중치 선정 270
〈표 IV-1〉 수도권전철 운행노선의 선로용량배분 우선순위 281
〈표 IV-2〉 비 수도권전철 운행노선의 선로용량배분 우선순위 281
〈표 IV-3〉 포르투갈의 선로용량배분 우선순위 290
〈표 IV-4〉 선로용량산정 통합모델(TPS/PES/LCS) 325
[그림 I-1] 연구수행흐름도 35
[그림 I-2] 연구 추진 일정 40
[그림 II-1] 목적통행량 분담율(2005년) 55
[그림 II-2] 수단통행량 분담율(2005년) 56
[그림 II-3] 수단 통행거리 분담율(2005년) 56
[그림 II-4] 목적통행량 추이 전망 58
[그림 II-5] 수단통행량 추이 전망 60
[그림 II-6] 수송 분담율(인 기준)-2005년 64
[그림 II-7] 수송 분담율(인키로 기준)-2005년 64
[그림 II-8] 여객 종별 운행구간 현황 74
[그림 II-9] 우리나라 철도망의 미연결구간 78
[그림 II-10]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의 기본방향 82
[그림 II-11] 약동하는 통합국토의 구조 83
[그림 II-12] 수도권 정비방향 84
[그림 II-13] 문화관광특정지역 개발 84
[그림 II-14] 국토간선도로망 계획 87
[그림 II-15] 국토간선철도망 계획 87
[그림 II-16] 지역전략산업 현황 92
[그림 II-17] 한반도 X자형 철도 네트워크 구상도 101
[그림 II-18] 수도권의 전철망 계획도 112
[그림 II-19] 수도권의 간선도로망 구상도 113
[그림 II-20] 수도권 성장관리 기본구상 115
[그림 II-21] 고속철도 노선축 대안 선정기준 118
[그림 II-22] 상위계획 상의 고속철도 노선축 대안 120
[그림 II-23] 현재 우리나라 철도망 현황 및 철도 미연결구간 121
[그림 II-24] 기존 철도망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고속철도 노선축 대안 121
[그림 II-25] 15개 권역간 통행수요패턴 123
[그림 II-26] 15개 권역간 발생 통행량 패턴 123
[그림 II-27] 통행수요패턴을 고려한 고속철도 노선축 대안 124
[그림 II-28] 본 연구에서 선정된 7개의 고속철도 노선축 126
[그림 II-29] 동서축의 노선축 선정기준 평가 128
[그림 II-30] 서해축의 노선축 선정기준 평가 129
[그림 II-31] 남해축의 노선축 선정기준 평가 129
[그림 II-32] 동해축의 노선축 선정기준 평가 130
[그림 II-33] 동서2축의 노선축 선정기준 평가 130
[그림 II-34] 중앙축의 노선축 선정기준 평가 131
[그림 II-35] 남북축의 노선축 선정기준 평가 131
[그림 II-36] 국가 고속철도망의 수도권 연계교통방안 132
[그림 II-37] A안과 B안의 고속철도망 투자우선순위 평가방법 136
[그림 II-38] 지속가능한 교통의 효과 137
[그림 II-39] MAUT 분석단계 139
[그림 II-40] 비용추정 흐름도 141
[그림 II-41] 국가 고속철도망 노선대안 143
[그림 II-42] 동서축 고속철도 선형계획 149
[그림 II-43] 서해축 고속철도 선형계획 150
[그림 II-44] 남해축 고속철도 선형계획 151
[그림 II-45] 동해축 고속철도 선형계획 152
[그림 II-46] 동서2축 고속철도 선형계획 153
[그림 II-47] 중앙축 고속철도 선형계획 154
[그림 II-48] 남북축 고속철도 선형계획 155
[그림 II-49] 전통적인 4단계모형의 교통수요 추정 과정 160
[그림 II-50] 분석에 이용된 현황 네트워크(2005년) 162
[그림 II-51] 분석에 이용된 장래 네트워크(2036년) 163
[그림 II-52] 장래 추가된 네트워크(2036-2005년 비교) 164
[그림 II-53] 해양지향형 U-자형 국토축 201
[그림 III-1] 컨테이너 화물 취급역 네트워크 구성 230
[그림 III-2] 양회화물 취급역 네트워크 구성 231
[그림 III-3] 내륙 화물기지 배치 현황 232
[그림 III-4] 주요 노선별 화물수송 실적추이 247
[그림 III-5] 노선별 주말 열차 운행횟수 252
[그림 III-6] 화물열차 네트워크 260
[그림 III-7] 화물 네트워크 거점화 모형 해법 개요 266
[그림 III-8] 6개 화물 취급역의 성과지표 공간표시 269
[그림 III-9] 철도화물 운송 최적화 부분 현장지원 272
[그림 III-10] 철도화물 네트워크 거점화 추진지원 273
[그림 IV-3] 선로용량배분 절차(초안) 304
[그림 IV-4] 선로용량배분 절차(확정) 308
[그림 IV-7] Macroscopic 네트워크 부하 예측 예시 309
[그림 IV-8] 선로용량 산정을 위한 출발/도착시격 311
[그림 IV-9] 구간별 선로용량 할당 예시 312
[그림 IV-10] 미시수준 및 거시수준 데이터 전환 기술 예시 313
[그림 IV-11] 열차경로탐색 예시 314
[그림 IV-12] 임시열차시각표 조정 기술 예시 317
[그림 IV-13] 외란발생에 따른 강인성분석 326
[그림 IV-14] 안전시격 산출 327
[그림 V-1] 철도화물 운송 최적화 부분 현장지원 343
[그림 V-2] 철도화물 네트워크 거점화 추진지원 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