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14
Ⅱ. 실태조사 개요 17
1. 실태조사 목적 및 대상 17
가. 실태조사 목적 17
나. 실태조사 대상 18
2. 조사 방법 및 일정 20
가. 기초자료 수집ㆍ분석 20
나. 현장조사 및 심층면접 실시 20
Ⅲ.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법령 및 정책 23
1. 초ㆍ중등 소프트웨어교육의 목표 및 주요내용 23
2. 관련 법령 24
가. 「초ㆍ중등교육법」 및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24
나. 「과학ㆍ수학ㆍ정보교육 진흥법」 25
다. 「소프트웨어산업 진흥법」 27
3. 소프트웨어교육 정책의 기본방향 28
가. 2016년 「소프트웨어교육 활성화 기본계획」 28
나. 현 정부의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국정과제 28
다. 소프트웨어교육 정책 추진체계 및 과제 29
라.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예산 현황 32
4. 해외 사례 34
가. 영국 35
나. 핀란드 38
다. 에스토니아 40
라. 미국 43
마. 일본 45
Ⅳ. 소프트웨어교육의 운영 현황 및 실태조사 48
1. 시ㆍ도교육청 전담부서 48
2. 소프트웨어교육 선도학교 선정 및 지원 49
3.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교육과정 편성 현황 51
가. 교육과정 내 편성 51
나. 교과과정 외 소프트웨어교육 편성 사례 54
4. 학교급별 교육단계 내용요소의 연계성 57
가. 초등학교 및 중학교 교육내용 체계의 연계성 57
나. 소프트웨어교육을 활용한 교과 간 융합교육 60
5. 담당 교원의 양성 및 연수 63
가. 교원의 수급 및 양성 63
나. 교원의 연수 66
6. 소프트웨어교육 인프라 구축 및 이용현황 69
가. 컴퓨터 및 디지털 교구 69
나. 소프트웨어교육 맞춤형 공간 구축 72
다. 종합정보서비스 구축 76
Ⅴ. 소프트웨어교육 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과제 78
1. 문제점 78
가. 효과적인 소프트웨어교육을 위한 법ㆍ제도적 지원의 미흡 78
나. 소프트웨어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ㆍ홍보의 미흡 및 격차 78
다. 수업 시수 및 교육과정의 연계 부족에 따른 교육 부실화 80
(1) 수업 시수 부족 80
(2) 단계별 교육내용의 연계성 부족 82
라. 교원 양성 및 지원 미흡 84
(1) 교원 수급의 문제 및 업무과중 84
(2) 교원 연수 지원 부족 85
마. 소프트웨어교육 인프라 미흡 86
2. 개선과제 88
가. 소프트웨어교육 지원 강화를 위한 법ㆍ제도적 개선 88
나. 소프트웨어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인식 제고 및 홍보 강화 91
다. 수업 시수 확대 및 교육과정의 연계성 강화 91
(1) 적정 수업 시수 확대 91
(2) 교육과정의 연계성 강화 92
라. 교원 확충 및 역량 강화 지원 94
(1) 담당 교원 확충 및 효율적 업무수행 환경 마련 94
(2) 교원연수의 다양화와 질적 수준 향상 95
마. 소프트웨어교육 인프라 구축 지원 96
(1) 효율적 수업을 위한 인프라 정비 96
(2) 접근이 용이하고 사용이 편리한 교육플랫폼 구축 97
(3)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예산 및 지원대책 마련 98
Ⅵ. 결론 100
참고문헌 103
[부록 1] 2019년 중학교 정보ㆍ컴퓨터 교사 배치 현황 106
[부록 2] 학생용 PC 구입시기별 현황 107
판권기 110
[표 1] 초ㆍ중등 소프트웨어교육 운영 실태조사 항목 19
[표 2] 초ㆍ중등 소프트웨어교육 기관 현장방문 일정 및 대상 21
[표 3] 소프트웨어교육 활성화를 위한 추진 전략 및 주요내용 30
[표 4] 교육부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사업 예산(2018~2019년) 32
[표 5]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사업 예산(2018~2019년) 34
[표 6] 핀란드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년별 프로그래밍 언어 39
[표 7] 에스토니아의 학년별 소프트웨어교육 내용 42
[표 8] 일본 고등학교 정보 교과의 주요 학습 내용 47
[표 9] 2019년도 소프트웨어교육 선도학교 선정 및 예산 지원(안) 50
[표 10] 「2015 개정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 51
[표 11] 울산광역시 초등학교의 실과 교과(소프트웨어교육) 편성 현황 53
[표 12] 2019학년도 중학교 입학생 정보 교과 편성 학년 비교 53
[표 13] 포항제철중학교(선도학교) 소프트웨어교육 프로그램 편성 사례 54
[표 14] 선도학교와 일반학교의 소프트웨어교육 운영시간 비교 56
[표 15] 학교급별 소프트웨어교육 내용 체계 58
[표 16] 울산 강동초등학교(선도학교)의 소프트웨어연계 융합교육을 위한 학년별 컴퓨팅 사고력 신장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59
[표 17] 포항제철중학교(선도학교) 정보 교과 프로그램 운영 현황 60
[표 18] 초등학교의 소프트웨어교육과 연계한 융합교육 61
[표 19] 포항제철중학교(선도학교) 소프트웨어 융합교육 사례 62
[표 20] 선도학교 중 소프트웨어 융합교육 운영 여부 63
[표 21] 2019년도 중학교 정보ㆍ컴퓨터 교원 배치 현황 64
[표 22] 2016~2018년 컴퓨터교육 사범계열 인원 추이 65
[표 23] 중학교 정보ㆍ컴퓨터 교원 연도별 확보 계획 66
[표 24] 초ㆍ중등 직무연수 실시 현황 66
[표 25] 초ㆍ중등 전문연수 실시 현황 67
[표 26] 초ㆍ중등 핵심교원 연수 실시 현황 67
[표 27] 울산 강동초등학교(선도학교) 교원 교과연구회 활동 사례 68
[표 28] 2019년도 학생용 노후 PC 비중 현황 70
[표 29] 초ㆍ중학교 무선인프라 보급 계획 71
[표 30]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기자재 및 교구 보유량 비교 72
[표 31] 포항제철중학교(선도학교)의 소프트웨어교실 타 교과 활용사례 75
[표 32] 초ㆍ중학교 컴퓨터실 확보현황 및 확충계획 87
[그림 1] 초ㆍ중등 소프트웨어교육 체계 및 방향성 23
[그림 2] 중학교 교과(군) 설정 변경 25
[그림 3] 초ㆍ중등 소프트웨어교육 정책 추진체계도 30
[그림 4] 영국의 학년별 국가교육과정 37
[그림 5] 에스토니아 소프트웨어교육 프레임워크 41
[그림 6] 시ㆍ도교육청 조직도 비교 48
[그림 7] 소프트웨어교육 관련과 조직도 비교 49
[그림 8]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한 소프트웨어교육 사례 56
[그림 9] 햄스터로봇을 활용한 봉동초등학교(일반학교) 소프트웨어 협업교육 59
[그림 10] 포항제철중학교(선도학교) 소프트웨어 교과융합(국어, 사회) 수업 현장 63
[그림 11] 2019년도 소프트웨어교육 핵심교원 하계 집합연수 현장 68
[그림 12]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교구 구비 사례 71
[그림 13] 모둠구조의 소프트웨어교육형 교실 73
[그림 14] 일방향 구조의 전통적 컴퓨터실 73
[그림 15] 포항제철 지곡초등학교(선도학교) 소프트웨어교육 교실 74
[그림 16] 포항제철중학교(선도학교) 소프트웨어교육 교실 구조도 74
[그림 17] 소프트웨어교육 활용 사이트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