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 헌장 전문 5
머리말 7
한반도 세계시민성 담론의 성찰 - 철학사상 9
오늘의 개인과 세계 10
초기의 세계시민들: 소크라테스, 디오게네스, 테렌티우스 14
보편 세계시민윤리로서의 황금률: 공자, 소크라테스, 예수, 칸트 19
황금률의 지양? 임마누엘 칸트의 정언명령 26
세계시민 사유의 일반 범례: 기독교(Ⅰ) 32
세계시민 사유의 일반 범례: 기독교(Ⅱ) 38
이웃, 세계시민: 이웃집, 이웃마을, 이웃종교, 이웃이념, 이웃나라, 이웃종족, 이웃대륙 = 세계 44
맺음말에 대신하여: 세계시민과 인간의 궁극적 존재이유ㆍ목적(telos) - 자기사랑과 세계사랑 57
참고문헌 58
한반도 세계시민성 담론의 성찰 - 역사ㆍ문화 60
머리말 61
근대 이전의 한국인의 세계와 세계인 인식 65
유교적 전통에 나타난 세계시민 69
세계시민과 어울리지 않는 유교적 전통 72
아나키즘과 유교와 세계시민성 77
유교적 근대와 세계시민성 82
현대사회의 유교에 대한 기대 88
한국의 사상과 일상 속에서 시민 개념 92
맺음말 99
참고문헌 101
한반도 세계시민성 담론의 성찰 - 사회 103
문제 제기: 세계시민 담론의 다층성 104
한국사회 세계시민 담론의 발생론 108
한국사회 세계시민 담론의 특징 112
한국사회 세계시민 담론의 성찰 120
맺음말 130
참고문헌 132
한반도 세계시민성 담론의 성찰 - 교육 136
머리말 137
교육의 국가주의적 구속성 143
자주적 근대국민국가 수립의 실패로 인한 식민지교육에서의 황국신민 146
주권재민 이념에 근거한 국민(시민)의 자질 개발을 위한 통합적 사회화 149
신자유주의적 경쟁으로 인한 국가주의의 약화 그리고 다양성의 부상 156
민주시민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의 혼재 그리고 평화시민교육의 대두 165
황국신민교육에서 공민, 국민교육에 이어 민주시민교육으로 166
시민사회 중심의 민주시민교육의 대두 그리고 세계시민교육과의 혼용 173
한반도적 특수성으로 형성된 평화시민교육 180
결론 184
참고문헌 186
판권기 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