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김은숙
목차
I. 검사 개요 8
1. 검사 목적 8
2. 국내외 직업흥미검사 개관 9
가. 국내 직업흥미검사도구 10
나. 국외 직업흥미검사도구 12
3. 검사도구 개발 방향 14
4. 검사도구 구성 17
가. 학생용 종합형 17
나. 학생용 간편형 18
다. 교사부모용 A형 20
라. 교사부모용 B형 21
5. 검사 과정도 23
II. 표준화 과정 28
1. 문항개발 및 예비조사 28
가. 문항개발 28
나. 예비조사 29
2. 본조사 30
가. 대상자 표집 30
나. 조사 결과 31
다. 공인타당도 37
라. 재검사신뢰도 38
III. 검사 실시 방법과 채점 42
1. 검사 환경 및 준비 42
2. 웹기반 방식 45
가. 학생용 종합형 검사 실시 45
나. 학생용 간편형 검사 실시 50
다. 교사부모용 A형 검사 실시 54
라. 교사부모용 B명 검사 실시 57
마. 채점 59
3. 책자 방식 59
가. 학생용 종합형 검사 실시 59
나. 학생용 간편형 검사 실시 66
다. 교사부모용 A형 검사 실시 70
라. 교사부모용 B형 검사 실시 71
마. 채점 71
IV. 검사 결과 해석과 활용 76
1. 검사 결과 해석 76
가. 검사 결과 확인 76
나. 결과 보고서 해석 83
2. 검사 결과 활용 94
가. 직업흥미검사의 정보 제공에 활용 95
나. 진로계획서 작성에 활용 96
다. 진로 및 직업교육에 활용 98
라. 포트폴리오로 연계 99
참고문헌 100
부록 102
〈부록 1〉 직군에 대한 성별 규준 104
〈부록 2〉 직종에 대한 성별 규준 111
〈부록 3〉 포장·운반·정리에 대한 성별 규준 118
판권기 119
〈표 II-1〉 본조사 대상 30
〈표 II-2〉 직군별 원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31
〈표 II-3〉 성별 직군 점수의 차이분석 32
〈표 II-4〉 직종별 원점수 평균과 표준편차 32
〈표 II-5〉 성별에 따른 직종 점수의 차이분석 33
〈표 II-6〉 종합형과 간편형 간의 직군별 상관관계 36
〈표 II-7〉 교사부모용 A형 도구의 직군별 평균과 표준편차 37
〈표 II-8〉 교사부모용 B형 도구의 직군별 평균과 표준편차 37
〈표 II-9〉 본 연구(VISIT)의 직군과 PVIT의 직업영역 간 상관관계 38
〈표 II-10〉 직군 간 사전-사후검사 차이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 38
〈표 III-1〉 '직업흥미검사 NlSE-VlSIT'의 메뉴 구성 45
〈표 III-2〉 학생용 종합형 검사 실시 방법 확인 46
〈표 III-3〉 학생용 종합형 김사 실시 방법 47
〈표 III-4〉 학생용 간편형 검사 실시 방법 확인 50
〈표 III-5〉 학생용 간편형 검사 실시 방법 52
〈표 III-6〉 교사부모용 A형 검사 실시 방법 확인 55
〈표 III-7〉 교사부모용 A형 검사 실시 방법 55
〈표 III-8〉 교사부모용 B형 검사 실시 방법 확인 57
〈표 III-9〉 교사부모용 B형 검사 실시 방법 58
〈표 III-10〉 검사 종료 후 결과 확인 방법 59
〈표 III-11〉 책자 방식 학생용 종합형 검사의 채점 방법 71
〈표 III-12〉 책자 방식 교사부모용 B형 검사의 채점 방법 73
〈표 IV-1〉 검사 결과 확인 방법 77
〈표 IV-2〉 결과 보고서 확인 방법 79
〈표 IV-3〉 직업흥미검사 학생용 종합형의 결과 보고서 예시 80
〈표 IV-4〉 진로계획서 확인 방법 81
〈표 IV-5〉 도구 유형에 따른 결과 보고서 내용의 비교 83
〈표 IV-6〉 그림 이해도와 일관성의 결과 보고서 지문 93
〈표 IV-7〉 도구 유형별 원점수 범위 및 해석 기준 93
[그림 I-1] NISE-VlSIT 도구 비교 23
[그림 I-2] 직업흥미검사의 과정도 24
[그림 III-1] 검사 실시 환경 42
[그림 III-2] 직업흥미검사 도구 유형 선택 과정도 44
[그림 IV-1] 진로계획서 양식 82
[그림 IV-2] 검사의 활용 과정도 94